회생제동...
전기차에서 가속이후 차가 움직이는 관성을 이용해 발전기를 돌려 베터리에 전기를 체워넣는 것인데...
과연 이게 필요한것이냐에 대한 의구심입니다...
운전을 하시는분들은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범퍼카가 아닌이상 악셀을 계속 밟으면서 하는 운전은 없습니다...
어느정도 가속이되면 그 차의 관성을 적절하게 이용해 악셀을 밟았다 풀었다하면서 운전을 하게되고
제동이 필요하먄 브레이크를 밟게되죠...
결국 차를 운전할때 관성은 발전을 위해서 쓰는게 아닌 주행을 위해서 쓰여야하고
회생제동은 브레이크를 밟을때 외에는 필요가 없는겁니다...
그런데 근래 출시되는 전기차들은 1,2,3단계로 회생제동을 만들어놓으면서 관성을 이용해 발전을 시키고 다시 그걸로 생성된 전기로 악셀을 밟는 제가보기엔 미친짓을 최신기술이라고 만들어놓고있습니다...
관성을 100% 그대로 발전이 가능하면 무한동력에 좀더 가깝겠죠... 회생제동해봐야 에너지 손실은 어쩔수 없을텐데
왜 이게 기술이라고 불리우는지 도저히 이해가 저는 안되서요...
모든 전기차의 회생제동을 브레이크밟을때를 제외하고는 못하게만들어야합니다...
그래야 도로위에서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주행도 유사햐질테고(전기차는 회생제동때문에 후방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와도 속도가 급격하게 줄어들기에...)
에너지손실도 줄어들꺼라 생각하기에...
첫댓글 엑셀페달만 사용하는걸 원페달이라 하더군요.
얼마전에 테슬라를 시승했는데 이 원페달 때문에 순간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을때 악셀을 밟게되서 차가 나가길래 놀란적이 있었습니다.
아예 브레이크가 없는건가요 그러면...?
ㅎㄷㄷ 아예 운전 다시배워야하겠는데요...
악셀을 때면 급브레이크라.... 상상이 안되는...
@Robinson50 브레이크 페달은 있어요.
엑셀에서 발만 떼도 회생제동이 걸려서 정지까지 되더군요.
겨울이나 완충되었을 때는 그게 안되서 브레이크를 써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전기차 오너는 아니지만 회생제동은 설정에서 끌수있지 않나요?
브레이크등 안들어오는거 때문에 업데이트 한다고 본거 같긴 한데 아직 안바뀌었나보군요
끌수잇기때문에 상관은없습니다
회생제동 풀로하면 브레이크 거의 안밟고 운전이 되서
나중엔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가 끼익거리네요 ㅎㅎㅎ 자주써야 끼익소리안나는데
궁금한게... 브레이크는 패드를 이용하는거고...
회생제동에 의한 제동(악셀을 때는것)만 발전이 되는건가요..?
@Robinson50 넵 정확합니다
@어빙신 아... 그럼 애매하군요...
화생제동만으로 브레이크를 대신할수 없는거니...
@Robinson50 그쵸 브레이크를 밟을땐 밟습니다 ㅎㅎ 시내주행이나 화생제동
테슬라는 못 끕니다
@ASSA 대신 테슬라는 회생제동시 브레이크 등이 들어온다네요...
@ASSA 엏 그렇군요..
@Robinson50 회생"제동" 이니까요.
이게 브레이크 밟아서 제동하는거 보다는 속도 감소 정도는 적고 내연기관의 악셀 떼는것과 비교하면 속도가 팍 줄어드는 느낌이더라고요.
@Robinson50 아이오닉5도 회생제동시 브레이크등 들어옵니다.
@Robinson50 현기차도 회생제동시 브레이크등 들어와요 제가 지금2대째타고잇는데 뒤에 등들어와요
단순한 영역은 아닌것 같아요 ㅎㅎ 아마 말씀하신것처럼 회생을 아예 안하면.. 엑셀을 뗐을때 기대한 것만큼 속도가 안줄어서 운전 감이 안좋다고 느낄거에요.. 그리고 급브레이크 빈도가 높아질텐데 브레이크를 깊게 밟을수록 회생률도 떨어져서.. 아예 회생 안하는건 실용적으로도 맞지 않고, 운전자가 이질감을 안갖도록 회생제동율을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ㅎ
운전자도 운전자이지만 뒤에서 따라오는 차량이 생각보다 매우 힘듭니다...
@Robinson50 아마 그경우는 회생제동을 풀로 쓰시는분들이많은데 그건 뒤차입장에서도 힘들거같긴해요 일단은 기본적으로 안전거리 유지하면서 주행하는 스타일이라 크게 생각해본적이없는데
이런경우도 생기긴하네요
전 원페달드라이빙이 오히려 운전하기 편하던데요
감속도 1.3m/s^2초과시 브레이크등 점등 되도록 법규가 있고 현대는 회생제동 2단계부터 점등 된다네요
아... 이런 법규가 있군요...
2단계부터...
그리고 회생제동으로 얻는 에너지비율이 생각보다많습니다..
제 차같은경우는 회생제동으로얻는에너지가 20%가넘어요 무시할수없는 수치이죠
일반내연기관도 바퀴가 굴러감으로서 전기가 발전되는원리인데 전기차처럼 메인배터리가없으니 12v배터리로 갑니다
전기나 하브를 안타봐서 그런데
회생제동을 사용할 경우 타력주행을 활용하기엔 어떤가요?
하브도 회생제동을 잘 이용하면 연비가 더 올라간다고 본거 같긴 한데
@똥꾸 하브같은경우는 회생제동설정이 어찌되는지모르겟습니다만
현대기아 전기차경유는 타력주행이 가능합니다 회생제동이 단계별로 설정이가능해서
저같은경우는 고속도로의경우는 오히로 회생제동을 끕니다 내리막에선 굳이 필요가없거든요
@똥꾸 전기차 타는데 회생제동 최대단계에서는 타력주행이 어려워요... 액셀에서 발 떼면 감속되거든요...
저는 혼자 탈때는 최대로 하고 가족들이랑 탈때는 2단계 오토로 해놓는데 속도가 금방 죽어요...
타력주행 하려면 아예 0단계로 해야 가능합니다
@Guardian
그래도 타력 이용하는거보다 회생제동을 켜놓는게 전비가 더 좋은거겠죠? 하브처럼
저도 전기차 타는데 리어 라이트만 들어온다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특히 노면이 미끄러울때 안전한면도 있고 익숙해지면 자기도 모르게 자연스레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시내주행 위주로 운전할 경우 회생제동으로 얻는 이득이 상당히 큽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밟으면 유압브레이크+회생 제동으로 제동력을 얻구요
어차피 회생제동 0단계로 해 놓아도 브레이크를 밟으면 알아서 회생제동 됩니다.
단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느냐 안 밟느냐의 차이에요.
내연기관 차는 회생제동을 사용할 수 없었으니 안쓴거고
전기차의 시대에서는 회생제동을 안 쓸 이유가 없죠... 시내 주행에서는 30-40퍼센트 정도 세이브 되는데요...
브레이크등 관련해서는 규정을 손 보면 될 일이구요
전기 타다 내연 타면
대체 왜이렇게 브레이크를 많이 쓰도록 만들어 놓은거야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전기차 타보셨나요???
타보신분이면 이런말 못하일텐데????
현재 아이오닉5타고있구요
시내주행 아이페달 사용합니다
브레이크?? 안밟아요 왜냐구요?
안밟아도 멈추니까요
고속도로 장거리가면 1단계나 0으로해 둡니다
왜냐구요?? 고속도로에서 정주행할때는
오히려 아이페달이 주행거리가 더 안나오니까요
즉 상황에 맞게 셋팅해서 타면됩니다
우선 제대로 타보시고 얘기부터 합니다
렌트카 빌려서 3번의 여행동안 타보고 하는말이었습니다...
저는 0단계로 세팅하고 다녔구요...
화생제동때문에 워낙 감이 안좋아서...
@Robinson50 그런거면 아마 익숙하지 않으셔서 그럴거에요
저는 공감됩니다.
내연기관만 탔던 분은 처음 전기차 탔을 때 처음 엑셀을 길게 뗐을 때의 그 울컥거림을 못참을 것 같아요.
저는 솔직히 멀미났어요 ㅋㅋ 근데 사람은 적응의 동물인지라 적응이 또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