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날 > 제자에게 주는 편지
“선생님, 감사합니다” “얘들아, 사랑한다!”
5월 15일, 스승의 날. 매년 은사에게 감사하는 날이지만, 학교폭력과 교권침해로 바람 잘 날 없던 지난 한 해를 보내고 맞는 올해 스승의 날은 그 근본인 ‘감사하는 마음’으로 돌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간절하다. 본지는 스승 및 교육주간을 맞아 스승의 날 본래 의미를 돌이켜보고 소통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스승이 제자에게, 제자가 스승에게 보내는 편지를 현장교사와 학생들에게 받아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나누고자 한다.
예선아, 무척 바빴던 학기 초가 지나고 어느 새 오월이 왔구나.
예선이는 지금 고3이 돼 대입을 눈앞에 두고 공부하느라 여념이 없겠지? 할머니는 잘 계시는지, 부모님과 어린 네 동생도 잘 있는지 궁금하구나.
해마다 이맘 때 쯤이면 네가 보낸 정성어린 편지를 받곤 했는데, 올해는 고3인 네가 나보다 더 바쁠 것 같아, 선생님이 먼저 네게 편지를 보내기로 했다.
오월은 스승의 날이 있는데 어느 해 부터인가 내게는 스승의 날은 축하를 받는 날이기보다는 성찰의 날이 됐단다. 교사로서, 담임으로서 아이들에게 내가 얼마나 정성을 들였는지, 부끄러움은 없는지 자신을 뒤돌아보고 새로운 다짐을 하는 날이야. 제자인 네게 이제는 이런 얘기를 허심탄회하게 할 수 있어 기쁘구나.
올해 1학년 담임을 하고 있는데, 아이들을 보며 12년 전 예선이 모습을 떠올려 본단다. 입학식 날 할머니 손을 잡고 학교에 처음 와서 수줍은 모습으로 인사하던 네 모습. 많은 아이들 중 너를 지금도 못 잊는 것은 어머니가 백혈병으로 투병하는 과정을 할머니로부터 틈틈이 전해 들었기 때문일 거야. 예선이가 유치원 다닐 때부터 투병하던 어머니는 아버지의 정성에도 불구하고 끝내 그 해 9월에 돌아가셨지.
할머니는 교실에 오셔서 “예선이에게는 아직 어머니 죽음을 알리지 않고 먼 시골에 가셨다고 했다”고 하셨어. 그 말을 들으며 선생님은 어린 너를 생각하며 너무 마음이 아파서 할머니 손을 잡고 눈물을 흘렸단다. 할머니도 같이 우셨지.
예선이가 지금 열여덟 살 숙녀인데, 선생님은 아직도 너를 생각하면 몸집이 작고 가녀린 꼬마 모습이 먼저 떠오른다. 까무잡잡한 피부와 커다란 눈망울, 할머니가 아침마다 땋아 주신 갈래 머리를 하고 늘 반듯한 자세로 앉아서 선생님 말에 귀 기울이던 네 모습.
네가 2학년, 3학년, 4학년에 올라갔을 때도, 스승의 날이면 나를 찾아와 네가 정성들여 만든 카드를 주고 가던 모습. 예선이가 5학년 되던 해에 내가 전근을 가서 그 때부턴 만나지 못했지. 그런데 네가 중2 때, 예선이 할머니가 내게 전화로 안부를 물으셨어. 예선이가 초등학교 1학년 담임선생님을 아직도 그리워한다며 주소를 알려달라고 하셨지.
그 해 스승의 날 때쯤 네가 보낸 편지를 받게 돼 선생님은 무척 기뻤단다. 네 편지에는 새엄마와 새엄마가 낳은 아기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아기가 참 예쁘다고 썼더구나. 그 무렵 할머니와 한 번 더 통화를 했었는데 할머니는 당신의 예선이 새엄마가 할머니를 미워해 같이 못 살고 혼자 방을 얻어 산다고 하셨어. 그 얘기를 들을 때 예선이는 어떻게 적응하며 사는지 무척 걱정했었어. 그런데 네 편지에선 새엄마를 나쁘게 말하는 구절은 없고 동생을 귀여워하는 마음만 알려줘 안심했단다.
그 후 네가 고1 때 보낸 편지에서는 아빠를 원망하는 심정을 살짝 드러낸 말을 한 적이 있어. 선생님은 예선이가 좀 더 크면 어른들 세계를 이해하게 될 테니 지금은 힘들더라도 잘 참아보라고 답을 했었는데, 기억나니? 지금은 그 때보단 좀 더 컸으니 예선이가 새엄마와 아빠와 다정하게 지냈으면 좋겠구나.
최근에 우리말의 근원과 관련된 책을 즐겨 읽는데 그중에서 일지 이승헌의 저서에 이런 내용이 있더구나. 우리말에서 ‘어린이’는 얼이 차츰 어리어 가는 사람, ‘어른’은 얼이 익은 사람, ‘어르신’은 얼이 완숙해 얼이 신과 같은 사람이라고 하더라. ‘어린이, 어른, 어르신’은 사람의 일생을 얼이 완성되는 과정으로 보고 얼이 얼마나 알차게 영글었는가에 따라 달리 부른 말이라는 거야. 이제는 어린이가 아니라 어른이 돼가니, 가족 뿐 아니라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서도 좀 더 어른다워지라는 얘기야.
예선이는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지. 그런 모습이 대견스럽고 참 좋아.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최선을 다하고 살아야한다고 전에도 말한 적이 있을 거야. 그런데 공부를 열심히 해서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고 전공을 살려 사회에 나가게 되면, 그 다음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사람마다 삶의 방법이나 목적은 다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위와 조화롭게 어울리며 자기를 성장시키는 것이라 생각해. 이런 목적을 갖고 생활한다면 하루를 헛되이 살지도 않을 것이고, 혹시 원하는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았더라도 좌절하지 않을 거야.
예선아, 해맑은 네 모습을 떠 올리면 선생님은 저절로 환한 미소가 지어진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사는 네 모습은 정말 아름다울 거야. 코끝을 스쳐가는 라일락 향기가 우리를 기분 좋게 하는 것처럼 향기로운 사람은 주위를 밝게 하는 힘을 지녔지.
예선아, 열어놓은 창 너머로 불어오는 바람이 오늘따라 더욱 싱그럽게 느껴지는구나. 오월 하늘의 하얀 뭉게구름을 바라보며 너에게 편지를 쓰는 이 시간이 무척 행복하다. 네가 꿈을 이룰 그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선생님 마음, 잘 알지?
늘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힘차게 지내렴.
2013년 5월에
너를 사랑하는 선생님이
※ 학생 이름은 개인신상 공개 방지를 위해 가명을 사용함.
나창현 선생님께,동아리 활동이 많은 만큼이나 선생님과 함께 한 시간도 상당히 많았던 것 같아요. 저희는 활동을 하면서 불편한 일이 있거나 어려움이 있으면 뒤에서 도와주시는 선생님이 계셔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직 한참 모자란 실력으로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하다 보니 지도하시는 선생님께서 고생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그럴 때면 한숨 쉬시며 “잘 봐둬라” 하며 담담하게 도와주신 선생님, 그런 경험들이 하나, 둘 쌓여가며 차근차근 촬영이나 편집 기술과 이론 등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특히, 같이 웃을 때는 한없이 재미있는 선생님, 하지만 우리가 잘못이나 실수를 할 때는 분명히 말해주시고 엄격하게 주의를 주셔서 더 잘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특별히 많이 혼났었죠, 항상 잘하려고 노력했지만 때론 성과가 좋지 않거나 실수를 많이 하게 돼 더욱 선생님을 실망시켜드린 것 같아요. 하지만 그때마다 선생님의 진중한 충고로 더욱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런 시간들이 있었기에 진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더욱더 선생님을 믿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앞으로도 저희 동아리를 위해 많은 가르침 주셨으면 합니다. 저를 비롯한 동아리 부원들이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대로 배우고 익히기 위해 많은 노력할게요.항상 마음에 두고 있었던 말들이지만 고등학교 3학년 청소년으로써의 마지막 스승의 날 이제야 부끄럽게나마 적어봅니다. 이제 얼마안남은 고등학교 졸업 그때까지 많은걸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2013년 5월 9일목포중앙고 3학년 이효형 올림
<스승의 날> 선생님 글씨 따라 저도 바르게
“선생님, 감사합니다” “얘들아, 사랑한다!”
사랑하는 진선미 선생님께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선생님의 제자, 민창이에요.
제가 편지를 쓰는 이유는 선생님이 정말 그립고 매일 생각이 나기 때문이에요.
옛날에 저희가 매일 떠들고 말을 안 들어 많이 힘드셨지요? 그 때는 정말 죄송했어요. 저는 지금 4학년 6반이 돼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
선생님께서도 저희들 가르치셨을 때 기억 많이 나세요? 선생님과 저희들이 영화관에서 ‘마당을 나온 암탉’이라는 영화를 봤었어요. 선생님과 함께 봐서 더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겨울방학 때 선생님 댁에 놀러갔던 것이 인상 깊었어요. 그 때 선생님께서 해 주신 떡볶이가 정말 꿀맛이었어요. 도서관도 함께 가고요. 선생님과 함께 한 추억이 참 많아요.
제가 선생님께 감사하는 것이 또 있어요. 그건 바로 선생님 어렸을 때의 일기장을 보여 주신 거예요. 제가 왜 이 일을 감사드리냐 하면 일기장을 보니 선생님의 어렸을 때 쓰신 글씨체와 내용이 정말 잘 쓰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저도 그 때부터 바르게 글씨를 쓰려고 노력하게 됐어요. 지금 그 노력으로 글씨를 잘 쓰게 된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과 같이 한 가을 운동회 무용 연습도 잊을 수 없어요. 맨 처음 할 때는 재미있기도 하지만 창피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니 또 하고 싶은 추억 중의 하나에요.
나중에 제가 커서 선생님께 재미있는 영화도 보여드리고 맛있는 음식도 사 드릴게요.
선생님께서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멋진 민창이가 되겠습니다.
선생님, 몸 건강히 안녕히 계세요. 그리고 사랑합니다.
2013년 5월 8일
선생님을 존경하는 민창 올림
<스승의 날> 선생님, 저는 괜찮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얘들아, 사랑한다!”
2012년 12월 2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후문. 부랴부랴 충무로에서 만든 피켓을 들고 난생 처음 1인 시위라는 자리에 섰습니다. 이유는 학교폭력을 견디지 못한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 이후 교과부가 제시한 ‘연 2회 학교폭력 전수조사’라는 대책이 ‘말도 안 된다’라는 생각에 학생으로서 항의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학교폭력피해가족들의 성명발표가 있었고 우연찮게 저의 1인 시위 모습도 주요 통신사를 통해 촬영되고 그 사진이 주요 언론에 인용, 보도됐습니다. 이후 다수의 방송출연을 통해 학교폭력의 실상을 이야기하며 실제로 중학교 때 겪었던 학교폭력 이야기를 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던 속에서 “그때 선생님은 뭐했냐?”라는 질문을 받게 됐고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다”라는 제 답변이 여러 매체를 통해 보도됐습니다. 그렇게 다사다난하게 학교폭력이라는 주제로 방송출연을 한 지 1년이 돼가네요. 새삼 스승의 날이 되니 당시 중학교 담임선생님이 떠오릅니다.
저는 ‘생일빵’이라는 명목으로 쉬는 시간마다 구타를 당했던 것이 가장 억울하고 많이 아팠습니다. 맞는 그 순간마다 머릿속으로는 ‘제발 선생님께서 빨리 들어오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가득 찼던 그 순간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그 날, 선생님께서도 제게 그러셨죠. “네가 1교시 쉬는 시간에 도와달라고 말한 걸 애들끼리 장난으로 그럴 수도 있지 하고 넘어간 게 후회된다.” 제가 방송에서 이야기 하는걸 어쩌면 선생님께서도 보시고 속상하셨을 수도 있고, 제가 미웠을지도 모릅니다.
제가 이야기 한 걸 어떻게 이해하셨을지 모르지만 저는 단 한 번도 선생님이 밉거나 원망스러웠던 적 없습니다. 오히려 그 상황을 잘 해결해주셔서 지금의 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 저는 정말 괜찮습니다. 보고 싶습니다. 연락 한 번 주세요!
조영우 대한민국청소년총연합회 초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