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과학적 증거'가 아니었다. 그런 비극적 선택을 낳게 된 사회시스템과 진정한 책임자들을 처음부터 빠져 있었고, 앞으로도 예기치 못한 재난 상황에서 그런 일은 반복될 수 있기에 그 의사와 간호사들만 처벌할 수는 없었다.
안락사는 잘못된 결정이었다고 주장하는 의사나,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판결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검사는 고립된다. 수많은 의사와 의사단체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나서서 그 결정은 문제가 없었고 불가피했다고 옹호한다. 결국 유일하게 체포됐던 애나 포(안락사를 주도한 의사)도 처벌을 피할 것이 분명해지자 검사는 이렇게 분노한다.
"증거만으로는 이길 수 없어요. 애나 포를 제외하고 체포되지 않은 것은 기업 사람들이고, 민영 병원 경영자들이고, 정부 사람들이고, 주지사와 시장이에요. 그들이 리더이고 망할 책임자이지만 처벌받지 않죠. 우리가 넘어야 할 산은 그런 것들이에요."
이 드라마를 보고서, 지금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하려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 그것을 돕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한국 정부를 떠올리게 된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사회적 대재앙으로 만든 것은 돈벌이가 우선인 민영회사 도쿄전력이었다. 도쿄전력은 대참사가 벌어진 당시에 노심이 녹아내리는 멜트다운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숨기다가 나중에 들통났다. '뇌물, 은폐, 위조, 안전불감증, 거짓말' 등이 도쿄전력을 상징하는 단어들이다.
첫댓글 청원 참여 완료 다들 관심 가져주라
청원 참여 완.
청원 완!
청원완료!
청원완!
청원 동의 완료
청원 완
청원완
여시들 너무 고마워 우리 집
회 처돌이에 삼촌들은 배 타시거든...!
우리 바다 지켜내자🌊🥲🌊
청원 완!!
청원 완
너무 싫다
했어!
청원 완
청원완!
완완....ㅠㅠ 방사능 대처 하는 꼬라지보면 윤석열 일본한테 돈 몇십조 받고 대통령 끝나면 외국으로 튈거같네
청원완!! 힘없고 돈없는 사람들이 제일 큰피해자가 될거같아 ㅠㅠㅠ 그게나겟지...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진짜 처참해 5만되야 된다고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