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진 금융감독원 중소금융검사 2국 국장(왼쪽)과 이승권 새마을금고중앙회 검사감독 2본부 본부장이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가진 수성새마을금고 사업자대출 관련 금융감독원-새마을금고중앙회 공동검사에 대한 중간검사 결과 브리핑을 마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경기 안산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양문석의 ‘편법 대출’ 의혹과 관련,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양문석의 딸과 대출모집인을 수사기관에 통보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새마을금고중앙회는 4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열린 ‘수성새마을금고 사업자 대출 관련 금융감독원-새마을금고중앙회 공동검사에 대한 중간검사 결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금융감독원의 지원을 받아 지난 1일부터 대구 수성새마을금고 현장검사를 진행 중이다.
수성새마을금고 공동검사 중간 브리핑
3일 오후 8시쯤 더불어민주당 양문석이 딸 명의로 사업자 대출을 받을 때 사업장으로 신고한 서울의 한 건물. 주거지로 쓰이는 2층짜리 작은 원룸이다.
잠정 검사 결과에 따르면, 양문석 처는 2020년 11월 6일 한 대부업체로부터 5억8000만원을 대출받아 양문석과 공동으로 서울 서초구 아파트를 31억2500만원에 취득했다.
당시 투기지역으로 묶여있던 지역의 아파트를 사들이면서 금융기관 대출이 제한되자, 양문석의 처가 아파트 매입 자금 일부를 조달하기 위해 대부업체로부터 대출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 새마을금고 측 설명이다.
이후 5개월이 지난 2021년 4월 7일 당시 대학생이던 양문석의 딸은 서초구 아파트를 담보로 수성새마을금고에서 11억원을 대출받았다. 당시 대출 명목은 사업자 기업운전자금대출이었다.
이 과정에서 새마을금고중앙회가 확인한 위법·부당 행위는 2가지다.
첫째, 개인사업자 대출은 사업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데, 양문석 딸은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일부 자금을 썼다.
둘째, 허위 증빙 자료 제출이다. 양문석 딸이 대출받기 위해 수성새마을금고에 제출한 5개 사와 제품거래명세표는 대부분 허위로 판명 났다. 국세청 조회 결과, 2개 사는 사업자등록번호가 확인되지 않았고, 1개 사는 대출 이전에 폐업했다.
또 다른 1개 사는 제품거래명세표 상 업종과 달랐고, 나머지 1개 사도 차주 주소지와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가 일치하지 않아 허위로 의심된다는 것이 새마을금고중앙회 발표 내용이다.
양문석 딸, 대출금 부당 사용하고 허위 자료 제출
이호진 금융감독원 중소금융검사 2국 국장(왼쪽)과 이승권 새마을금고중앙회 검사감독 2본부 본부장이 수성새마을금고 사업자대출 관련 금융감독원-새마을금고중앙회 공동검사에 대한 중간검사 결과 브리핑에 참석했다.
한편 이번 대출 과정에서 수성새마을금고 측 과실도 드러났다. 여신 심사 과정에서 사업 이력이나 사업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허술하게 여신심사를 진행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수성새마을금고가 취급한 주택담보 개인사업자 대출은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우회하기 위해 위법·부당하게 취급한 혐의가 있다”며 “관련 법규에 따라 해당 기관과 대출 관련자에게 대출금 회수, 재재, 수사기관 통보 등 필요한 조처를 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대출을 권유한 인물이나 수사를 의뢰하는 대상에 대해서 이호진 금융감독원 중소금융검사 2국장은 “대출 권유자는 아직 판별 중이며, 수사 의뢰는 대상자를 특정하기보다는 이번 대출 사태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수사를 의뢰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는 3일 양문석이 사업자 대출로 받은 11억 원을 회수하기로 결정하고 등기우편을 통해 환수조치를 통보한다고 밝혔다.
양문석이 직접 “사업자 대출로 받은 11억원 중 6억원을 대부업체 대출금 상환에 사용했다”고 말하는 등 편법대출을 인정한 부분을 고려해 대출 환수를 결정했다.
nmko**** 2분 전
양문석딸 부정 비리 대출엔 대구수성 새마을금고에 민주당 김부겸이 깊숙히 개입됐다고 한다. 라임펀드사기와 새마을금고 부정대출 비리의혹 김부겸을 조속히 조사하라.
hlfe**** 1분 전
더불성추행당은 국가와 사회에 해악만 끼치는 잡 쓰레기놈들만 모여있는 당. 이번기회에 다 청소하여야 한다.
lee2**** 12분 전
돈독 오른놈, 양문석 사기꾼놈을 국회로 보내려하다니, 더불성추행당의 추태에 기가 막힌다.
c**** 26분 전
저런 행동 하고선 양문석놈이 검찰 개혁 주장 하고 서민 걱정 해주고 편법 이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 하고,국회의원 하겠다고 하고 의원 된들 누가 누굴 비판 할지 후보직 사퇴가 답인듯. 그래도 역풍 상당 할 듯, 이정도면 편법이 아니라 불법이고 구속될 사항 아닌가?
yeeg**** 31분 전
이런 사기꾼 양문석놈이 옳은 정치를 한다고? 이놈뿐만 아니라 더부러망한당놈들의 대부분이 같은 부류가 아닐까? 더 웃기는건 지놈들이 北 정은이놈 같은 독재를 할 놈들이 검찰독재 외처대는걸 보며 가증스러움을 느낀다. 아마 지난번 대선에서 진 것이 꽤나 억울해 한이 맺첬던게 아닌가 싶다. 이런놈들에게 속는 개딸들이 많다는게 더 개탄스럽다.
kimt**** 36분 전
양문석놈은 좋겠다. 검찰에게 탈탈 털린후 억울하게 멸문지화를 당했다고 조구기놈처럼 당을 안들면 크게 히트 칠것으로 보인다.
sany**** 51분 전
양문석놈 김준혁놈.... 이놈들 때문에 찢보놈당 망했다. 서민의 힘. 이화의 힘. 여성의 힘이 신촌 이대교정에 만여명이 모여 사퇴를 외치고 있다. 서영교년은 뭐하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