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2024.4,25(목) 12;30-14;00
★장소;색동저고리 마포점
★참가;곽ㅇ현,박ㅇ천, 심ㅇ희, 이ㅇ철, 정ㅇ무, 정ㅇ의, 차ㅇ근, 최ㅇ근, 허ㅇ무, 특별게스트 정ㅇ신
어느새 4월도 막바지로 접어들었다. 세월이 너무나 빠르게 지나간다. 4월 마지막 주 목요일은 라목회가 열리는 날이다. 아침에는 하늘이 담천하여 비가 곧 내릴 것만 같았다. 우산을 가지고 갈까 생각했는데 오후들어 햇빛이 쨍쨍 내리쬐고 있었다. 라목회 회원들을 만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노년일수록 친구들을 자주 만나는 것이 건강에도 좋다. 회원 12명 중 9명이 참석하였다. 그리고 병원 진료차 들린 정ㅇ신 동문은 특별 게스트로 합석하였다.
허ㅇ무 동문은 아들 결혼식 참가차 미국에 다녀왔다. 어제 도착하여 피곤할 텐데도 불구하고 회원들의 얼굴 한 번 보겠다고 병점에서 달려왔다. 고마운 동문이다. 오찬하기 전에는 심ㅇ희 내과병원에 들려서 각자 건강체크를 하고 다함께 색동저고리 식당으로 발길을 옮긴다. 이틀전에 예약했기 때문에 기다리지 않고 바로 입장하였다. 식사메뉴는 언제나 변함없는 진지상이다. 식탁에 둘러앉아서 정겹게 식사하면서 웃음꽃들을 피웠다.
허ㅇ무 아들 결혼식 참석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오늘 건강 주제는 올리브 효능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올리브오일은 대표적 식물성 기름으로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올리브 기름은 여러 연구에서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어 주는 것으로 보고된다. 연구결과 올리브 오일을 하루에 반테이블 수푼(7g) 이상 섭취하는 사람들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의 사망률을 비교했을 때 심혈관 질환은 19%, 암은 17%, 치매와 같은 퇴행성 신경질환은 29%, 호흡기 질환은 18% 가 낮았다.
전체 사망률도 19% 낮았다. 버터, 마가린 같은 지방 제품을 올리브 오일로 대치하여 섭취하면 사망률을 낮출 수 있었다. 올리브 오일은 올릭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항염및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폴리페놀과 비타민 E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심혈관 질환 뿐 아니라 암, 치매, 호흡기 질환 예방 효과도 보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연구는 올리브 기름 효과가 다른 식물성 기름과 없음도 보여주었다. 참기름도 좋고 들기름도 좋다는 의미다.
나이 들어가면서 건강은 더욱 중요하다. 요즘 자고 일어나면 동기생들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고 있다. 남의 일 같지 않다. 하늘에서 호출신호가 떨어지면 갈 수밖에 없지 않은가.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몸에 이상이 있으면 신호가 반드시 오기 마련이다. 이를 방관하면 더더욱 않된다. 나는 3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순환기내과와 호흡기내과 진료를 받고 있다. 이는 병을 사전 조치하는데 있다.
식사비는 박ㅇ천 회원이 유사하도록 되어 있는데 허ㅇ무 회원이 아들 결혼식 답레에 대한 고마운 마음에서 먼저 유사하였다. 단지 오찬만 하고 헤어지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수다를 떠니 신선이 부럽지 않을 정도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였다.
sd 16 라목회 브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