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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부터는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사회성 발달 및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내 아이의 리더쉽을 더 키워주기 위해서일수도 있고 유아동기에 내성적이고 사회성이 조금 떨어지는 아이였어도 성장하면서 사회성은 자연스럽게 생겨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크게 걱정하지 않았겠지만, 잘못 간과했을 시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학년이 올라가면 갈수록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더욱 더 두드러지고 커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부정적인 정서가 생겨나 성격이 삐뚤어지는 것 같고, 심성이 무척 착했던 자녀가 예의도 없고 심지어 욕설을 하는 등 인성마저 흔들리게 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시기가 도래하게 되면 부모들은 자녀의또래관계나 사회성에 대한 관심과 걱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대가족 형태의 가족구조가 많았기에 아동이 성장과 함께 자연스럽게 사회성이 발달할 수 있었지만,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가정 내에서 사회성을 충분히 발달시키기는 어려운 환경이 되었는데요.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살고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성 교육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교육
사회성 교육은 미시적 관점에서는 올바른 또래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이겠지만, 거시적 관점에서는 아동이 습득한 사회성 및 사회인지기술이 아동의 성격, 정서, 인성뿐만 아니라 학습능력, 잠재력 발휘, 삶의 가치관 형성 등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사회성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연령의 발달과 함께 습득하는 상식과 여러 지식들은 관계 속에서 사용하고 응용해 봄으로써 적절한 형태로 우리의 머리와 마음(가슴) 속에 자리 잡게 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아이들은 머리와 마음(가슴) 속에 자리 잡게 된 지식들을 또래관계, 학교 안의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아동 및 청소년들은 저마다 삶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 사회성을 길러주는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이란, 여러 가지 사회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행동 또는 대인관계 및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에는 몇 가지 주요한 영역이 있는데요.
▶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s)
- 사회적 상호작용, 친사회적, 또래 선호, 공감, 사회참여
▶ 자기 관리(Self-management)
- 자기통제, 사회적 관습, 사회적 자립, 사회적 책임, 교실에 적응하기
▶ 학업(Academinc)
- 학교 적응, 학교에서의 사회적 규칙 준수, 과제 지향, 학업의 책임, 협력하기
▶ 규정 준수(Compliance)
- 사회적 협동, 권리, 협력하기
▶ 주장(Assertion)
- 적극적인 사회적 기술, 사회적 단체에 가입, 사회적 행동
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사회적 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주요 영역들은 사회를 살아가면서 너무도 당연하게 필요한 것들이며, 특별한 노력과 교육 없이 자연히 생겨날 것이라고 믿는 것들입니다.
초등학생 시기는 부모와 가족의 관계에서 벗어나 보다 넓고 다양한 대인관계로 범위가 확장되는 시기인데요. 때문에 다양한 사회적 기술의 주요 영역 중 ‘또래 관계’는 이 시기에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또래관계는 아이들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후 발달단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과 사회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개인 요인
외로움이나 불안을 느끼는 정도는 또래관계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학자들은 외로움이나 불안과 관련하여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자기유능감, 자기통제감 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또래 사이에서 인정받고 수용 받게 될 경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증대시키게 되며, 반대로 배척받을 경우 감소시키게 됩니다.
자아존중감 역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특히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관심과 성공적인 경험에 의해 계속적으로 형성되어 갑니다. 낮은 자아존중감은 자신은 물론 타인을 배려하고 수용하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또한 자기통제력이 부족하면 충동적일 뿐만 아니라 과다행동성을 보일 수 있으므로 또래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최근 연구에는 우울, 분노와 같은 부적 정서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적 정서는 의기소침과 낙심, 피곤과 무기력, 혼돈과 당황, 분노와 적개심 등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동이 느리고 쉽게 피곤을 느끼고 무기력하면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많고, 분노 수준이 높은 아이들은 공격행동을 나타내어 또래들로부터 기피될 수 있습니다.
▶ 가정 요인
가정 요인으로는 무엇보다도 부모 자녀 관계와 부모의 지지적 또는 적대적 양육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권위적 양육태도 : 자녀에게 따뜻하고 수용적 이면서 말할 기회를 허용하고, 안내와 통제를 하는 유연하고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말합니다. 이러한 양육태도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대부분 유쾌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고, 자기 신뢰적, 성취 지향적이면서 성인이나 또래들과 협력적입니다.
▪ 높은 수준의 인지적 및 사회적 능력 발달
▪ 높은 자아존중감, 뛰어난 사회적 기술, 강한 도덕적/친사회적 관심, 높은 학업성취
- 독재적 양육태도 : 부모가 자녀에게 많은 규칙을 정하고, 엄격한 복종을 기대하고, 순응을 하도록 하기 위해 이성보다 힘에 의존하는 제약이 많은 양육태도를 말합니다.
독재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의 자녀들은 공격적이거나 불안, 우울이 있으며 마음을 터놓지 않아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사회적 미숙으로 거부당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 평균 수준의 인지적 및 사회적 능력 발달
▪ 평균 수준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 기술, 허용적 부모의 청소년 자녀보다 나은 적응 수준
- 허용적 양육태도 : 수용적 부모가 자녀에 대한요구를 거의 하지 않고 그들의 행동에 대한 통제도거의 하지 않는 양육태도를 말합니다.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자주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자기중심적,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고 독립성과 성취가 매우 낮은 성향을 보입니다.
▪ 낮은 수준의 인지적 및 사회적 능력 발달
▪ 저조한 자기 통제 및 학업성취, 권위 있는 부모 혹은 권위주의적 부모의 청소년 자녀에 비해 약물사용을 더 많이 함
▶ 학교 요인
학교에서는 또래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도 아이들의 인간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에서 교사로부터 인정받았다고 지각되는 아이의 경우, 다른 친구들로부터 더 많은 선택을 받고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게 되기도 하는데요. 교사의 정서적 지지(사랑, 이해, 격려, 신뢰, 관심)와 평가적지지 (자신의 행위를 인정, 칭찬하는 것)가 또래관계와 관련성이 높으며, 이는 학급 교우들간의 신뢰감 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아이들의 또래관계 유형
▶ 인기 아동(popular)
인기 아동들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다양한 유형의 친구들과 어울리며, 유머감각이 있어 함께 있는 것이 즐거운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또래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동은 다정하고, 협동적이며, 신체적 매력이 있으며, 머리가 좋고, 사교적, 행동적, 지도력이 있습니다.
▶ 보통 아동 (acceptable)
아이들의 반 정도가 이런 유형에 속하는데, 친구들이 특별히 좋아하지고 않고, 특별히 인기 있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친구들이 싫어하지는 않는 유형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집단과 어울리는 보통 아이들입니다.
▶ 고립 아동 (isolated or neglected)
고립되거나 무시당하는 아이는 친구들의 관심밖에 있기 때문에 친한 친구로 지명되지도 않고, 싫어하는 친구로 지명되지도 않습니다. 또한 이 유형의 아이들은 또래놀이에 참여하려는 행동역시 적은데, 수줍음을 잘 타며 말수가 적고, 위축된 성격으로 수동적이고, 낮은 자아존중감, 불안, 우울증 등 내적인 문제를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 거부 아동 (rejected)
또래그룹에서 가장 싫어하는 유형으로 이런 아이들은 교실에서 수업분위기를 망치며 학업성적도 좋지 못합니다. 이들은 주요특징에 따라 공격성 아동과 위축성 아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공격성 아동은 다른 아이들이나 자원을 지배하기 위해 강압적 수단을 많이 사용하고 비협동적이고 비판적이고 사회적 행동을 거의 하지 않으며 만성적으로 신체적, 언어적 공격을 많이 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위축성 아동은 이상하고 미성숙한 행동을 많이 하며 또래집단의 기대에 둔감하고 사회적으로 서투른 아이들입니다. 이들은 남들이 자신을 꺼리고 싫어한다고 생각하며, 다른 아이들로부터 따돌림 받음에 따라 위축. 외로움, 자존감 저하, 우울 ,정서장애를 경험할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 혼합형 (controversial)
친한 친구로 꼽히기도 하고 싫은 친구로 꼽히기도 하는 혼합형은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면이 있기도 하며, 자기주장이 강하고 지도력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또래집단에서 눈에 띄기는 하지만, 이들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고 싫어하는 사람도 많아 친구들로부터 복합적인 반응을 유발합니다.
초등학생 자녀들은 실제로 또래관계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자신의 고민의 정도가 다른 또래들에 비해서 어느 정도로 심한지,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려움을 해결하거나 문제를 줄이는 데에 있어서 효과적이지 못한 행동을 되풀이하게 되어서 어려운 상황이 오히려 더 나쁘게 되는 악순환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여 본인 스스로도 인지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부모님들 역시 자녀가 겪고 있는 어려움의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의 사회성 기술향상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에서 자녀의 사회성 기술 향상을 도울 수 있는 Tip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사회성 기술향상을 도울 수 있는 Tip
1. 유쾌하고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아이의 행동을 유쾌한 방식으로 또는 기분좋게 칭찬해 주세요. 이때, 명심해야 할 것은 구체적으로 아이 스스로도 인정할 수 있는 칭찬을 해주셔야 합니다.
2. 자녀에게 허락을 구하라.
부모는 자녀가 어리다는 이유로 의견을 묻거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행동을 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일방적이고 수직적인 소통은 아이의 리더쉽과 창의력 등을 저해하는 좋지 않은 방식입니다.
때문에 아이의 의견을 묻고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역시 또하나의 인격체 이므로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아이의 대답이 “아니요” 또는 “싫어요”라고 한다해도 의견을 존중해주거나 거절하는 이유를 들어보아야 합니다. 또한 허락 또는 찬성을 한다면 그러한 긍정적인 수긍이 부모에게 어떤 기분이 드는지 그 찬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을 지키는 연습을 하라.
우리는 살면서 많은 규범과 질서, 즉 규칙을 마주하게 됩니다. 때문에 사회성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규칙 지키기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인데요. 때문에 이러한 규칙을 지키는 연습을 가정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규칙지키는 연습은 가족규칙을 가족구성원이 함께 만들어가고 이를 따르도록 가족끼리 격려를 해주는 것입니다. 규칙을 정하고 따르는 연습을 하면서 어떠한 점이 따르기 힘들었는지 가족끼리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자기통제력을 길러라.
아이에게 스트레스주고 흥분 또는 분노하게 만드는 상황을 멈추게 하고 그 상황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해주세요. 아이가 진정하기 위해 열까지 세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조금 진정이 됐다면 다음으로 무엇을 할지 결정하도록 하며 되도록 평화로운 방식으로 행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진정하고 다른 방식이나 다음을 생각해보는 연습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자기 통제를 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황에서의 충돌 및 마찰에 잘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 것입니다.
5. 타인을 존중하는 것을 가르쳐주자.
타인의 의견을 잘 듣고 수렴하는 것도 존중일 수 있지만 또 존중은 무언가를 요청 할 때의 태도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존중은 특히 어린 나이에 학습을 통해 배우는 것이 좋은데요. 다른 이에게 무엇을 요청할 때, “~ 해도 될까요?”라고 상대의 의견을 먼저 묻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또한 도움을 구하거나 받을 때 “감사합니다”와 같이 고마움을 표시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작은 말과 태도로부터 타인에 대한 존중의 태도를 배워가는 것입니다.
6. 긍정파워! 긍정적인 자아상을 길러주자.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은 아이의 자존감이 되고 이러한 자존감은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는 자신감이 되어줍니다.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기 위해 가족들과 모여앉아 아이의 좋은 점을 함께 생각하고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7. EQ(감성지수: Emotional Quotient) 향상 전략, 감정 표출하기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에는‘행복한, 슬픈, 화난, 당황한, 우울한, 자랑스러운, 좌절스러운, 즐거운’등과 같은 많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로 자녀가 느끼는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8. 현실 감각 키워주기 (결과 받아들이기)
자신의 행동이 가져온 결과를 불평 없이 받아들이도록 지도해주세요. 또한 자기 스스로 자신이 한 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상황설명까지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목표 세우기
집이나 학교 또는 자기 스스로 이루고싶은 또는 이뤄야 할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고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표는 달성될 수 있는 행동계획으로 작은 것부터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이러한 목표를 도달했을 때 스스로 어떠한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도 나눠보고 작은 선물 또는 보상을 해주세요. 꼭 물질적인 보상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목표달성에 실패를 했다면 그것에 좌절하지 않고 스스로 목표를 왜 성취하지 못하였는지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지도해주며 함께 다시 한번 실현 가능하도록 목표를 수정하여 재설정 하는 것도 좋습니다.
10. 실패 활용하기
실패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시도일 뿐입니다. 실패를 잘 견뎌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또한 만약 아이가 실패를 했을 때 느끼는 감정이 어떠한지 듣고 공감해주며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공감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실패가 끝이 아니라 얼마든지 다시 도전하고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알려주어 아이가 좌절하지 않고 실패를 활용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가족상담,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을 진행하는 심리치료센터입니다. 또한 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치료사가 배치되어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1)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강의자료(교수 및 작성자: 장인희)
2) 교육심리학(신명희 외 8인, 학지사, 2019)
3) 심리학개론 - 사람․마음․뇌 과학(Daniel Cervone 저, 김정희․ 김남희․이경숙․이나경․장인희 역, 시그마프레스, 2017)
4) Psychology - The Science of Person, Mind, and Brain(Daniel Cervone, Worth Publishers, 2015)
5) 학부모 개입 지침서 우리 아이 사회성 이렇게 길러주세요, 이창호, 노성덕, 이소엽, 손재환, 김상수, 주지선, 조은희, 박기라, 한국청소년 상담원 교육자료
사진출처 : pixabay(재사용 가능)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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