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31일 스노체인의 제동시험 결과 스프레이 체인이 쇠사슬이나 우레탄 등으로 만든 고가의 스노 체인보다 제동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 ▲ 폴크스바겐 제공
시험 결과를 보면 눈길을 시속 50㎞로 달리다 급제동했을때 제동거리는 스프레이 체인을 사용한 경우 37.2m(제동시간 5.3초)로 사용하지 않은 일반타이어 47.0m(제동시간 6.5초)보다 평균 9.8m(26.3%) 감소하여 제동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쇠사슬 체인(41.4m, 5.6초), 직물 체인(42.2m, 5.7초), 우레탄 체인(44.1m, 6.0초) 순이었다.
다만 스프레이 체인의 성능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효과는 낮아져 눈길 주행 후 대략 20~30분이 지나면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
- ▲ 주행 장치 작동 시 코너통과 시험 결과/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제공
눈길에서 차량의 제동 장치인 VDC(차량 자세 제어장치)와 ESP(코너링, 가속, 제동 시 각각 구동 바퀴를 제어하여 차량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시스템) 작동할 때와 작동하지 않았을 때에는 타이어의 종류에 따라 제동거리가 달라졌다.
스노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에서는 VDC와 ESP 장치를 작동할 때와 작동하지 않았을 때 모두 제동거리가 평균 31.4m 내외로 거의 동일했다. 그러나 일반타이어의 경우에는 VDC와 ESP 장치의 작동여부에 따라 제동거리가 평균 1.7m(4.4%) 차이가 났다.
-
- ▲ 타이어 종류별 눈길 제동 효과 시험 결과/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제공
또 일반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에서 제동 장치(VDC, ESP 등)를 작동하고 눈길을 시속 35㎞로 곡선도로를 주행했을 때 제동장치가 없는 차량보다 안정성 성능이 우수했다. 하지만, 제동거리 단축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천수 책임연구원은 "눈이 오거나 결빙된 노면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평소보다 2배 이상 증가한다"면서 "겨울철에는 제동 및 주행성능이 우수한 스노우 타이어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제동 장치에 대한 올바른 사용과 감속운전이 눈길 안전운행의 핵심포인트"라고 설명했다.
─━☆그대가 머문자리 클릭☆─━??
첫댓글 눈길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ㄱㅁ사
꼭 필요한 정보 네요^^ 고맙습니다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