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교환효율성과 효용가능곡선 관련 질문2개 여쭤봅니다.
1.생산가능곡선 위 사회 무차별곡선(SIC)의 기울기가 에지워스 상자 내 다른 계약곡선 상 점에서의 기울기와 임의적 관계인가요? 예컨데 첫번째 사진에서 r와C'점에서의 두 기울기가 같아 보이는데 우연적인 상황이고 SIC기울기랑 같은 기울기를 가진 점이 상자 내에 하나도 없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주어진 상대가격체계와 주관적 교환비율이 시장에 의해 일치된 점들의 집합이 계약 곡선이라고 이해했는데, 예산선의 기울기 = 주어진 상대가격체계이니 계약곡선 상 점마다 다를 수도 있고 같을 수도 있다고 보면 맞을까요?
2. 서로 다른 2개의 UPC는 반드시 교차하는지 궁금합니다. 아래 그림의 UPC A와 UPC B처럼 / 생산가능곡선이 원점에 대해 볼록할 때 서로 다른 생산가능곡선 상에서 설정되는 / 에지워스 상자 내 계약곡선의 양 극단점에서 효용 수준의 대소가 뒤집어짐 → 반드시 교차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연장선상에서 PPC 가 직선이어도 대소관계 뒤집힘이 존재한다면 항상 교차된다고 보면 맞는지 질문드립니다.
첫댓글 1. 박스 안에서 구불구불한 계약곡선을 가정한 이상 '반드시'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그림상의 이야기가 아니라 하더라도 반드시 있어야 하구요!
2. 교차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할 거이고 심지어 교차하는 점이 한 점이 아니라 여러 점일 수도 있습니다. 교차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어떤 UPC는 저 두 곡선보다 더 안쪽에서만 형성될 수도 있겠지요. 즉,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어차피 우리의 과제는 무수히 많은 UPC(다 그릴 수는 없지만)에서 가장 바깥쪽의 경계선만 필요할 뿐인 것이지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