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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사회에서 불교와 원불교
(Buddhism and Won Buddhism in America)
하 정 남
Won Institute of Graduate Studies
I. 미국에서 불교에 대한 관심과 불교전래
1. 아시아의 종교와 불교에 대한 관심
1) Henry David Thoreau (1817–1862);
미국 시인, 철학자, 환경과학, Walden의 저자; 불교에 관심도 깊었고 蓮花經의 일부를 번역하기도 했다.
http://plato.stanford.edu/entries/thoreau/
2) The World's Parliament of Religions
1893년 시카고에서 The World's Parliament of Religions 개최; the first attempt to create a global dialogue of faiths; 인도 및 동양 종교에 대한 관심; 힌두교와 불교 등
http://chicagohistorybooks.wordpress.com/2010/09/11/the-worlds-parliament-of-religions/
http://en.wikipedia.org/wiki/Parliament_of_the_World's_Religions
Swami Vivekananda at the World Congress of Religions, September 11, 1893.
http://www.swamij.com/swami-vivekananda-1893.htm
Swami Vivekananda, Opening Welcome Address at the World Parliament of Religions
delivered 11 September 1893
http://www.americanrhetoric.com/speeches/swamivivekanandaworldparliamentofreligions.htm
Hans Küng on a Global Economic Ethic, at the World Congress of Religions, 1993.
http://www.parliamentofreligions.org/news/index.php/2010/05/hans-kung-on-a-global-economic-ethic/
Towards a Global Ethic: An Initial Declaration, 1993.
http://www.urbandharma.org/udharma/globalethic.html
3) Colonel Henry Steel Olcott (1832 – 1907), the Theosophical Society 의 회장, 불교로 개종
The White Buddhist: Henry Steel Olcott and the Sinhalese Buddhist Revival
http://aryasangha.org/olcott-prothero.htm
Stephan R. Prothero, The White Buddhist: The Asian Odyssey of Henry Steel Olcott(Religion in North America), Indiana University Press, 1996.
4) The Victorian Era (1837 to 1901); 불확실성의 시대
http://en.wikipedia.org/wiki/Victorian_America
Thomas A. Tweed, The American Encounter with Buddhism, 1844-1912: Victorian Culture and the Limits of Dissent,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1992.
New Age movement; 20세기 후반에 성행; 빅토리아 시대의 영향
5) 인도 명상수행법의 영향;
크리슈나무르티 (Jiddu Krishnamurti, 1895 – 1986)
http://www.katinkahesselink.net/kr/
An Old poem of J. Krishnamurti
http://www.messagefrommasters.com/Life_of_Masters/Jiddu/An_Old%20poem_of_J._Krishnamurti.htm
크리슈나 무르티 San Diego Talk 1970
http://video.google.com/videoplay?docid=5658879053168344235#
라쥐니쉬 (Acharya Rajneesh, Bhagwan Shree Rajneesh, Osho; 1931 – 1990)
http://www.osho.com/Main.cfm?Area=MedResort&Language=English
2. 미국에 불교를 전한 사람들
D. T. Suzuki (1870 – 1966);
Intellectualism and psychological approach open... 불교를 낫선 동양의 신비주의에서 미국의 지성주의와 심리학학적 접근에 문을 열었다.
D. T. 스즈끼의 저서들;
Lankavatara Sutra, trans. by Daisetz T. Suzuki (1978)
Zen and Japanese Culture: by Daisetz T. Suzuki and Richard M. Jaffe (2010)
Buddha of Infinite Light: The Teachings of Shin Buddhism, the Japanese Way of Wisdom and Compassion by Daisetz Teitaro Suzuki (Feb 12, 2002)
Zen in the Art of Flower Arrangement: The Classic Account of the Meaning and Symbolism of the Japanese Art of Ikebana by Gustie L. Herrigel, R. F. C. Hull and Daisetz T. Suzuki (Aug 1, 1999)
The Awakening of Zen (Shambhala Dragon Editions) by Daisetz T. Suzuki (Sep 5, 2000)
Manual of Zen Buddhism by Daisetz Teitaro Suzuki and D T Suzuki (Jun 2, 2007)
Essays in Zen Buddhism First Series NY:Grove Press, 1927;1949.
Essays in Zen Buddhism Second Series Daisetz T. Suzuki, 1933;1958.
Essays in Zen Buddhism Second Series Daisetz T. Suzuki, 1934;1971.
Zen Buddhism: Selected Writings of D.T. Suzuki, Doubleday, New York: 1956. Edited by William Barrett.
The Zen Doctrine of No Mind: The Significance of the Sutra of Hui-Neng, Daisetz Teitaro Suzuki, Wiser books, 1972
Wisdom in Emptiness, Daisetz T. and Thomas Merton SUZUKI (Author)
Mysticism: Christian and Buddist: The Eastern & Western Way, Daisetz T. Suzuki (Author)
Zen Buddhism and Psychoanalysis, Erich Fromm (Author), D. T. Suzuki (Author), Richard DeMartino (Author) 외.
See more D. T. Suzuki' books; http://en.wikipedia.org/wiki/D._T._Suzuki
그 외 영향력 있는 불교 승려들;
슌류 스즈끼 (鈴木 俊隆 Suzuki Shunryū, dharma name Shōgaku Shunryū 祥岳俊隆) (1904 – 1971); 일본 조동종 선사 (Sōtō Zen roshi)로 미국에 선불교를 유행시켰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 Zen Mind, Beginner's Mind는 미국 및 서구사회에 가장 많이 팔린 禪書일 것이다.
Zen Mind, Beginner's Mind: Informal Talks on Zen Meditation and Practice by
Shunryu Suzuki, Wheatherhill; Boston&London, 1970;2007.
달라이라마 (1935- , 1959년 인도로 망명);
The Art of Happiness, co-authored with Howard C. Cutler, M.D., (Riverhead Books, 1998) 외 다수 저.
쵸감 투룽파 (Chögyam Trungpa Rinpoche, 1939 – 1987); 1963년에 인도로 망명, 1967년 영국 옥스퍼드대학에서 수학, 1970년 미국으로 옴; 나로파대학과 삼발라 training 설립.
Cutting Through Spiritual Materialism (1973) 외 다수 저.
틱낫한 (Thich Nhat Hanh)
Zen Key; A Guide to Zen Practice (Three Leaves Press; 1973) 외 다수
S. N. Goenka (미얀마출신 재가 선지도자, 주로 인도에서 활동, 서구사회에 여러 선센터 운영) http://www.dhamma.org/
The Art of Living; Vipassana Meditation ed. by William Hart, Embassy Book;Mumbai, 1988;2004.
3. Gestalt 심리학과 만남
1950년대 미국;
Buddhist Psychology and Contemporary Gestalt Therapy: Bringing Mindfulness to Psychotherapy Practice
http://www.gttcnw.org/buddhist.html
II. 미국사회와 불교
1. 미국사회의 특징;
민주주의와 개인주의... 종교적 권위주의에 부정적임
과학과 합리주의... 종교의 신비적 색채를 거부하고 불가지론(Agnosticism)에 대해서 무조건 믿음을 거부함.
"Buddhism without Beliefs" ; 종교적 불가지론은 믿음으로가 아니라 천문학 과학으로 접근함. 특히 카르마와 윤회 (Karma and Rebirth)... 미국 불교도에게 딜레마이다.
http://www.purifymind.com/WithoutBeliefs.htm
Buddhism without Beliefs: Review Bhikkhu Bodhi
http://www.viet.net/anson/ebud/ebdha106.htm
Western Buddhist Review에서
http://www.westernbuddhistreview.com/vol2/buddhism_without_beliefs.html
By Stephen Batchelor
Buddhism without Beliefs; A contemporary Guide to Awakening, Riverhead books: NY, 1997
Living with Devil; A meditation on good and evil, Riverhead books:NY, 2004
Confession of a Buddhist atheist, Spiegel & Grau:NY, 2010.
2. 미국사회에서 불교 관심의 경향;
종교성을 거부하는 지적풍토와 실용주의적 추구에 중점을 두고 불교수행을 받아들인다.
1) 실용적 접근
미국의 실용주의적 경향이 심리치료와 참여불교를 발전 시킴.
2) 비종교적 접근
종교성 배제... 기독교 영향으로 종교적인 구속을 싫어하고 종파적인 사고나 종교적 근본주의자들의 문제점을 너무 많이 겪었던 것이 이유.
윤리적 가르침에 대한 거부감... 10계를 비롯하여 기독교적인 윤리에 대한 반감에서 비롯; 윤회설이나 인과론; 기독교의 신처럼 불교의 불가지론이며 단순한 윤리적 장치로 이해하는 경항이 강하다. (예, Glen Wellis)
3. 미국불교의 현황
1) 외래 종교로써의 불교; 미국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외래 종교로써의 불교
(1) Theravada ... 스리랑카, 버어마, 타이로부터 전래
Bhante Henepola Gunaratana 가 창설한 Bhavana Society
http://www.bhavanasociety.org/schedule/
(2) Tibetan Buddhism... 달라이 라마, 초감 투룽파(나로파 대학, 샴발라 창설)
http://www.shambhala.org/
http://www.naropa.edu/about/history.cfm
http://www.shambhala.com/
(3) Zen Buddhism; 틱낫한 (Order of Inter-Being 창설), D. T. 스즈끼와 슌류 스즈끼 (일본학자와 승려), 숭산 및 구산(한국 승려)
http://www.orderofinterbeing.org/
Thich Nhat Hanh, Interbeing: Fourteen Guidelines for Engaged Buddhism, Parallax Press; Berkeley,
(4) Pure Land Buddhism ; 일본 ; 비교적 미미함
(5) 불광사 ; 대만 ...불광산사는 미국, 인도, 브라질 등 전 세계 20여 국가에 분원을 두고 10억 회원이 활동하며 학교 건립을 통한 교육사업, 문화사업, 의료사업 등을 펼침.
http://www.btn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35345
University of the West ...
참고서적;
The Faces of Buddhism in America by Charles S. Prebish and Kenneth K. Tanak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8.
2) 미국에서 가장 유행하는 선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선수행은 위빠사나 선이다. 미국인의 관심이 선불교에서 위빠사나 수행으로 옮겨 가면서 미국인들 자생의 선센터들이 창설되었다.
중요한 위빠사나 선에 대한 중요 자료들;
The Heart of Buddhist Meditation by Nyanaponika Thera, Samuel Weiser;York Beach, Maine, 1962;1988
Mindfulness in Plain English by Bhante Henepola Gunaratana, Wisdom Publication:Boston, 2002
Eight Mindful Steps To Happiness by Bhante Henepola Gunaratana, Wisdom Publication:Boston, 2001
Beyond Mindfulness in Plain English by Bhante Henepola Gunaratana, Wisdom Publication:Boston, 2009
Mindfulness with Breathing; A Manual for Serious Beginners by Buddhadasa Bhikkhu, Wisdom Publication:Boston, 1988
Breath by Breath; The Liberating Practice of Insight Meditation by Larry Rosenberg with David Guy, Shambala: Boston, 2004
또한 달라이라마와 쵸감 투룽파의 영향으로 티벳불교를 공부하고 수행하는 사람들도 많다.
가장 대표적인 Tibet 불교 수행서;
The Great Treatise on the Stages of the Path to Enlightenment vol. 1, 2, 3, by Tsong-Kha-Pa, The Lamrim Chenmo Translation Committee (Joshua W. C. Culture, Editor-in- Chief/ Guy Newland, Editor), Snow Lion Publication;Boulder, Colorado, 2002.
외.
3) 미국에서 자생 혹은 발전된 불교수행
(1) MBSR (Mindful Based Stress Reduction); 죤 카밧 진이 창설; mindfulness 수행중심
https://www.youtube.com/watch?v=fx7cpWcF5Nw
Kabat-Zinn Talking;
https://www.youtube.com/watch?v=0zZKaCE6X0I
https://www.youtube.com/watch?v=YC8FfQlNJV0
http://wisdomquarterly.blogspot.com/2009/02/mindfulness-stress-reduction-jon-kabat.html
http://www.youtube.com/watch?v=KZEy3Liz3ks&feature=relmfu
대학의 메디칼센터와 MBSR 연계
http://www.umassmed.edu/cfm/stress/index.aspx
(2) IMS (Insight Meditation Society)
(3)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
McMindfulness: How Mindfulness Became the New Capitalist Spirituality
by Ronald E. Purser, Publisher: Repeater, 2019.
4. 미국불교의 경향성 및 특징
1) 불교심리학 및 심리치료; 서구 과학적 마인드와 불교의 만남
Buddhism and Science: Probing the Boundaries of Faith and Reason
http://userwww.sfsu.edu/~rone/Buddhism/VerhoevenBuddhismScience.htm
(1) Whose Buddhism and Which Science?
http://www.buddhistchannel.tv/index.php?id=70,7823,0,0,1,0
https://www.international.ucla.edu/institute/news
(2) Buddhism and Psychology or Psychotherapy;
a. Buddhism and Psychology; The Art of Mindfulness and Counceling
http://www.facesconferences.com/
Wisdom and compassion conference
b. 불교와 Neuroscience
http://www.youtube.com/watch?v=7tRdDqXgsJ0
Transform Your Mind, Change Your Brain; by Richard J. Davidson
http://www.youtube.com/watch?v=7tRdDqXgsJ0
Cognitive Neuroscience of Mindfulness Meditation by Philippe Goldin
http://www.youtube.com/watch?v=sf6Q0G1iHBI&feature=relmfu
The Neuroscience of Emotions by Philippe Goldin
http://www.youtube.com/watch?v=tShDYA3NFVs&feature=related
관련 서적;
The Wise Heart; A Guide to the Universal Teachings of Buddhist Psychology, by Jack Kornfield, TheGuilfordPress;NewYork&London 2009.
The Mindfulness solution; Everyday Practice for Everyday problems, by Ronald D. Siegel, TheGuilfordPress;NewYork&London, 2010.
The Mindful Brain; reflection and Attunment in the Cultivation of Well-being, by Daniel J. Siegel, W.W.Norton&Company;NewYork&London, 2007.
Mindsight; The New Science of Personal Transformation, by Daniel J. Siegel, Bantam Books, 2010.
The Mindful Therapist; A Clinician’s Guide to Mindsight and NeuralIntegaration, by Daniel J. Siegel, W.W. Norton & Company; New York & London, 2010.
Contemplative Science: Where Buddhism and Neuroscience Converge (Columbia Series in Science and Religion) by B. Alan Wallace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7.
Buddha's Brain; Happiness, Love, & Wisdom, by Rick Hanson and Richard Mendius, New Harbinger Publication;2009.
Full Catastrophe Living: Using the Wisdom of Your Body and Mind to Face Stress, Pain, and Illness by Jon Kabat-Zinn, A Division of Random House;NY, 1990. 외.
2) 참여불교; Engaged Buddhism
Engaged Practice
Joanna Macy
http://www.joannamacy.net/
https://www.joannamacy.net/main
Sarvodaya in Sri Lanka
https://www.sarvodaya.org/history
Sarvodaya USA
https://sarvodayausa.org/history/
Western Socially Engaged Buddhism Symposium
http://www.zenpeacemakers.org/international_activities/symposium/index.htm
Review: Money, Sex, War, Karma: Notes for a Buddhist Revolution
https://www.davidloy.org/downloads/Loy-Money_Sex_War_Karma_Ch1.pdf
https://www.westernbuddhistreview.com/
참여불교에 대한 Loy 의 다른 글
http://www.zen-occidental.net/articles1/loy12-english.html
Karuna; compassion in action
http://www.karuna.org/
관련 서적;
Engaged Buddhism in the West by Christopher S. Queen, Wisdom Publication: Boston, 2000.
Money, Sex, War, Karma: Notes for a Buddhist Revolution by David Loy, Somerville MA: Wisdom Publications, 2008,
Mutual Causality in Buddhism and General Systems Theory: The Dharma of Living Systems by Joanna Macy, SUNY Press, 1991.
Dharma and Development: Religion as Resource in the Sarvodaya Self-Help Movement by Joanna Macy, Kumarian Press, 1993, revised 1995.
3) 종교성 거부와 Secular Tradition 형성
비종교적 공동체 형성; lay leader 중심의 상가
아시아 불교에 대한 비판; 종교성, 권위주의, 신비주의; D. T. 스즈끼 비판... 일본군국주의를 합리화, 선불교에 대한 잘못된 해석 등
선불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
D. T. Suzuki 에 대한 비판;
“Poisoned Pen Letters? D.T. Suzuki’s Communication of Zen to the West”
By Dharmachāri Nāgapriya
http://www.thezensite.com/ZenEssays/CriticalZen/Poisoned_Pen_Letters_Suzuki_Communication_of_Zen.pdf
Zen at War by Daizen Victoria and Daizen Victoria, (Routledge Critical Studies in Buddhism), 2003, 2nd edition 2006.
http://www.thezensite.com/ZenBookReviews/ZenAtWar_Vlad.htm
Critical Buddhism; Engaging with Modern Japanese Buddhist Thought, by James Mark Shields, Ashgate; England, 2011.
D. T. Suzuki 일본 군국주의적 선불교 외에도 Shunryu Suzuki
Shunryu Suzuki 는 스캔달에 휩싸인 Richard Baker Roshi 에게 자신의 뒤를 이어 샌프란시스코 선센터 주지로 정함
Richard Baker Roshi 에 관한 자료;
https://www.sfgate.com/books/article/Meditating-on-a-20-year-old-scandal-An-2857821.php
그 외에도 아시아에서 온 승려들과 여자제자들과의 스캔들이 한 때 심각하게 제기됨.
참고 서적;
Turning The Wheel: American Women Creating the New Buddhism by Sandy Boucher, Beacon Press, 1988;1993.
à위의 결과로
The Sakyadhita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uddist Women was founded in 1987 in Bodh Gaya, India, with the aim of creating an environment in which female Buddhists around the world could learn and practice without discrimination.
또 다른 문제; 자본주의에 흡수된 불교명상 수행
McMindfulness: How Mindfulness Became the New Capitalist Spirituality
by Ronald E. Purser, Publisher: Repeater, 2019.
III. 미국사회와 원불교
1. 미국의 원불교 현황
미주총부
미주선학대학원
교당 및 기관; 동서부 교구 및 교당, 복지 연구 의료 기관, 한국학교 등 운영
동서부교구과 총부 및 대학원 등 여러 기관이 있는 장점이 있고 여러 교무들이 거주하고 있으나 아직 힘을 크게 발휘하지는 못하고 있다.
2. 원불교 이념; 불교의 현대화
혁신불법 주창
소태산의 사회의식... 개교동기, 최초법어
소태산의 불교 및 종교의식... 조선불교혁신론; 합리적 과학적 사고와 조화하는 종교 및 불교 수행, 종파주의를 넘어 보편적 인류애 구현
원불교의 지향성; 일원상진리와 삼동윤리: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
치유의 사회... 대립 상극의 사회에서 상생의 사회... 은혜, 감사
평등사회.. 인권평등, 나눔
3. 원불교 미국화의 과제
1) 교재 부족
(1) 경전류 및 일차교재;
교단의 통일적 버전의 한계; 교전 법어 등 재편집 필요; 시대와 지역문화 고려 포함
기본경전을 중심으로 명석한 학문적 분석과 평가를 통한 제대로 된 연구자의 학문적 차원의 재구성이 필요; 그 이후에 그 책의 가치는 전문수행자 및 수행대중으로부터 저절로 인정하게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유산 정유성교수의 영역 교전을 초기 불교정전에 근거하여 재구성을 시도한 것은 의미있게 보아야 할 것이다. “사대강령부분, 일원상수행절, 그리고 교리도의 보은의 대요” 부분만 불교정전에 근거하였는데... 불교정전을 현교전의 정전으로 수정할 때에 불교적인 색채를 제거하기 위해서 한 내용들을 교학적으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분명 거기에도 의도대로 완벽하게 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예)참회문에 “三寶前에” 등
참고 예) 금강경 등 반야경류는 여러 버전이 있는 점도 참고
(2) 연구서 혹은 해설서 및 이차자료
원불교학 관련 이차자료 및 연구업적 英譯의 필요; 원불교 교전, 정산종사 법어 외 영역된 교재가 거의 없다.
2) 미국 현지 문화의 수용
(1) 미국의 개인주의 민주주의를 감안한 교단운영의 방향; 예)미주총부도 미국인 스탭을 절반으로 하고 교당들도 가능한 외국인 수행자들과 함께 교당운영을 논의하고 함께 수행하고 싶은 사람들은 함께 거주하는 방향으로
(2) 과학적 합리적인 사고에 맞게 교리해석과 교법적용을 위한 연구
미국사회에 맞는 인재양성과 교법활용의 문제가 제기됨
3) 원불교가 미국사회에 뿌리내리기 위한 교화방향; 원불교가 미국사회에 부각시킬 수 있는 사상과 프로그램
(1) 사회 의식... 미국의 참여불교에서 처럼..
인권평등 및 치유의 사회를 위한 교화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활동
참고 예) 틱낫한 ; The Order of Inter-Being 창설
조안나 메이시 Work that Reconnect
스리랑카 Sarvodaya ... 미국 사르보다야
(2) 불교심리학적 접근
이미 소개한 대로 미국에서는 불교사상과 선수행을 심리학 및 심리치료 상담 등에 응용하여 활용하고 있다.
원불교 과제도 마음공부로 세계평화 이루자이다.
4) 교화 인재 및 교학연구자 양성
(1) 교화인재 양성 방법 및 보완의 필요
미국 불교에 영향을 준 아시아의 스승들을 들어보면 티벳불교의 달라이 라마, 베트남 스님 틱낫한, 나로파와 샴발라를 창설한 티벳 승려 쵸감 투룽파, 한국의 구산스님과 숭산스님, 일본의 슌류 스즈끼와 D. T. 스즈끼 등이다. 그리고 불교 수행자는 아니지만 미국 및 서구인들에게 선의 부흥과 관심을 갖게한 인도인 크리슈나무르티와 라쥐니쉬도 빼 놓을 수 없다.
이들은 한결같이 서구인들에게 큰 스승이었고 그들의 영향으로 불교와 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게 되었다. 그리고 많은 서구인들이 20세기 초중반기에 불교를 공부하기 위해서 아시아로 찾아가 승려가 되었고 10년 이상 수행 후 미국으로 돌아와 스승이 되었다.
그에 비해 원불교에는 달아이라마나 틱낫한 처럼 큰 스승으로 미국사회에 크게 영향력을 준 사람은 없다. 30여개의 교당과 기관들이 있어 많은 교무님들이 열심히 살고 있지만 크게 드러난 활동은 어렵다.
현재처럼 교육받고 교역자고시 보면 교무되고, 그리고 법과 교당과 경제를 통째 맡기는 형식은 참으로 위태롭다. 실력보다 교무라는 지위에 연연하다가 보면 교무라는 상이 교화에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예) 미국 위파사나 Teacher 양성은 여러 수행자들 중에서 수행이 깊어지고 불법(佛法)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자연히 대중들 속에서 드러나고 대중이 인정하게 된다.
우리도 인재 양성의 폭을 넓히고 수행과 덕행을 갖추고 교법이해가 깊은 사람을 발굴 양성하는 방향을 새롭게 모색할 필요가 있다.
(2) 교학연구자 양성
영어에 능하고 불교학 동양철학 서양철학 종교사상 등에 조예가 깊은 학자 양성의 필요.
유산 정봉길 법사님이 미국에서 교수하면서 쌓은 실력으로 교전 영역과 정산종사 법어 영역으로 학계에 내놓은 일은 기념비적인 사건이다. 그 분은 미국현지 교수이면서 원불교 학자로써의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본 텍스트 번역을 넘어 미국사회와 문화를 잘 이해하고 현지에 부합되는 원불교사상을 잘 요리하여 연구서와 수행서 및 볼 만한 깊이 있는 서적들을 많이 출판해야 한다. 원불교 사상을 사상적으로 깊이 연구하는 학자가 있어야 한다.
(3) 교무 Manual을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예) 교무로써의 일과와 역할; 교당운영, 교무와 교도의 관계 혹은 윤리 등등; 특히 미국의 민주주의 의식을 고려할 때 교무의 권위주의와 교무중심의 교당 및 교단운영에 심각한 재고가 필요하다.
예) Donald McCown ... 위빠사나 선 지도자, Teaching Mindfulness(2010)의 저자
“선지도자와 피지도자 (client) 간의 윤리”; * no Pathology, no hierarchy, no instrumental etc.
(4) 미국 재가수행자 교육; lay leader 양성
미국사람들의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활용하여 재가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미국사람들은 수동적으로 교무님 말 잘 듣는 교도로 만족하지 않는다. 그리고 단순히 믿기 보다 구체적으로 교법을 알고 실천하고자 한다. 티벳불교 특히 초감투룽파의 나로파 대학과 샴발라 센터를 창설하여 재가 인재를 많이 길러내는 것을 비롯 가장 서구적인 마인드를 잘 활용한 사례로 들 수 있다.
샴발라 교육의 예; 단계별 교육
https://shambhala.org/courses-retreats/shambhala-online/
5) 기타; 호칭의 문제/복장문제
교무, 법사, 종법사 등등.. 호칭의 문제가 사소한 것 같지만 원불교의 첫인상과 관련되고 대중들에게 원불교 인식을 형성하므로 대단히 중요하다.
Master, Minister, Non or Monk, the head Dharma Master, Supreme Council, The Great Master etc.; 호칭 사용이 권위주의적이면서 비의적인 종교냄새, 혹은 여자교무 머리와 복장은 Cult 모습으로 보인다고 함.
비교; 미국불교의 사례;
틱낫한; 이름 외에 어떤 호칭도 안쓴다.
Tenzin Gyatso (Dalai Lama)
Chogyam Trungpa Rinpoche
Bhante Henepola Gnaratana, Mindfulness in plain English 외 저자.
Buddhadasa Bhikkhu, Heartwood of the Bodhi Tree 외 저자
Zen Master So Sahn, 현각스님의 <선가구감> 번역에서 서산대사를 Zen Master So Sahn로 번역.
Dharmachari Nagapriya; “Poisoned Pen Letters?" 저자
Richard Baker Roshi; Shunryu Suzuki Roshi 의 계승자
Taizan Maezumi Roshi, Appreciate Your Life; the essence of Zen Practice 의 저자
Bhikkhu Bodhi, 스리랑카에서 계를 받고 출가, 빨리어 경전 번역가
Sogyal Rinpoche, The Tibetan Book of Living and Dying 의 역자
*여기서 송상진교무가 미주선학대학원 세미나에서 교무호칭을 “교무(gyomu)”로 할 것을 주장한 것을 주장한 바가 있는데, 미국 출신의 교무 호칭도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 또한 미주선학대학원에서 여자교무 복장문제를 제기하여 복장과 두발을 자유롭게 한 시도는 대단히 중요하다. 미국인들에게 여자교무의 복장과 머리모양은 소위 교무들이 원불교는 혁신불교이고 현대화한 불교라는 말과 달리 과거 지향적(backward tradition)으로 보인다. 그리고 한복을 입고 현재 머리모양을 하면 Cult 집단(秘敎的 집단) 같이 이 사회와 고립된 사람들처럼 보인다고 한다.
4. 원불교학의 과제
1) 불교와 원불교의 관계;
미국에서는 불교의 부흥과 함께 원불교가 따라가는 형태이다. 그런데 현재 교단의 정서를 보면 원불교는 “주세교단”이고 소태산 대종사는 “주세불”이다 라는 식의 추상적 감상적인 정서에 너무 빠져 있다. 이런 현상은 전통불교에 대해 이질감을 느끼게 하고 거부감을 느끼게 하기 쉽다. 또한 원불교를 현대화한 불교라고 주장하는데 일본 불교의 근대화 즉 일본화한 불교 혹 일본민족주의를 정당화하는 불교와 혼돈을 가져 올 수 있는 소지에 대해서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우선 원불교가 “불교”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한 불교와 원불교의 관계 정립은 학문적으로 대단히 중요하다. 우선 구체적으로 원불교 사상 혹은 원불교 교서 속에 들어있는 불교개념들을 드러내고 그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면서 불교와의 관계를 학문적으로 정립해야 한다.
소태산대종사는 불법을 주최로 한다는 것을 천명하였다. 배울 바도 가르칠 바도 실행할 바도 불법임을 천명하였고 특히 禪불교에 근원을 두었다. 즉 선불교에서 중시하는 一圓相 諸佛祖師 正傳의 心印(불교정전) 혹은 제불제성의 심인(현재 정전)이라 하면서,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삼는다고 천명하였다.
학문적으로 명확히 설명하고 정립해야 할 불교와 관련된 원불교의 중요 개념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를 들어 보자.
*法身佛을 상징하는 一圓相, 소태산 “달을 가르키는 손가락” 정산은 마음이 어떻게 동그라미겠느냐? 상징일 뿐.... 선불교에서 一相의 의미는 모든 相이 空하다는 것을 一相으로 표현
*一圓相의 體가 空인가 識인가?
Tathagatagarbha에 대한 이해 차이; 티벳불교의 겔룩파와 존왕파의 차이...
전자는 마음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mental flow이며 體는 空이라고 주장(緣起卽空)하는데 비해 후자는 the ultiate reality 혹은 the Absolute로써 the pure non-dual consciousness가 있다고 생각한다. (Mahayna Buddhism by Paul Williams, 1991;2002, 105-9pp)
우파니샤드에서는 Sat Cit Ananda 즉 진리의 體 (Truth), 識(Consciousness), 지복 (Bliss)으로 말한다.
*우주만유의 근본? 우주만유의 본원?
*法身과 一心에 대한 해석 분분.
*見性이란?; 설일체유부 (說一切有部, sarvâsti-vāda)에서는 75법을 보는(아는) 것, 성실론 (Satyasiddhi-śāstra, Sanskrit: True Attainment Treatise)에서는 84법이 공한 것을 보는(아는) 것, 용수에서는 진공묘유를 아는 것(연기가 공), 무착세친의 唯識에서는 100법을 아는 것, 원불교에서는 空을 보는 것 아니면 有識을 보는 것이 견성인가?
*一心; 佛性, 如來藏, 八識 등; 대승기신론에서 一心二門
*至善; 대종경 성리품 그리고 좌선문에서 “至善” 정산종사; 부처님이 끝까지 대자대비심을 놓지 않는 것이며 응용무념의 도로써 만물에 德化/ 大學에서 “至於至善”
*인과의 문제; 三世因果와 四恩사상;
*四恩; 불교와 유교와의 synthesis; 불교의 무아 및 자비사상과 유교의 핵인 仁義 (응용무념의 도와 무자력자 보호의 도는 仁/ 자리이타와 정의실천의 도는 義)
*정신수양에서 “精神”; 불교에서는 “정신”이라는 용어보다 주로 “마음”을 말한다.
*참회문에서... 三寶前에 진심으로 참회... “삼보전”을 “사은전”으로 고쳐야 하나?
*性理; 유교적 개념? 불교에서는 쓰지 않은 용어이다.
원불교에서는 “성리”는 우주만물의 근본 (essence or substance)이라 하는데...
불교의 自性은 범어로 svabhava 이다. It means substance, self nature.
설일체유부; 我空法有, 성실론; 我空法空, 여기서 法 즉 五蘊과 유부의 오위 57법, 바수반두 구사론의 오위 100법이 svabhava 이다.
기타문제;
대종경 서품 1장; 대종사 대각을 이루시고 말씀하시기를 “만유가 한체성 만법이 한근원...”
; “체성” 불교형이상학의 핵심; 이 體는 涅槃이며 緣起는 현상이며 因果..
의견 ; “대각을 이루시고”가 아니다는 것을 융산 송천은 교수님이 밝힘. 실제로 소태산대종사는 깨달음을 얻고 나서 다른 종교의 경전들을 두루 열람하시고 공부하셨다. 이 구절이 문제되는 이유는 깨달음을 얻으면 어떤 지혜가 튀어나오는 것 처럼 느끼게 하는 문제가 있다. (실제로 이것은 미국에서도 비판이 되고 있는데... 불교 선수행은 무명을 떨치고 일어나는 것 혹은 무명으로부터 깨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로는 enlightenment 보다 awakened 를 선호한다.)
英譯의 문제
마음공부; moral culture? mind study?
물질문명; material civilization?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英譯
깨달음; enlightenment 보다 awakened or awakening 이 보다 불교적인 의미에 가깝다.
이 외에도 英譯에서 신중히 재고되어야 할 중요개념들이 있다. 즉 정신을 spirit?
2) 원불교 선수행의 과제;
지금은 여러 종류의 선법들이 한글로 영어로 다 번역되어 나오는 시대다. 그리고 같은 불교라도 다양한 문화권 속에서 발전된 선법들이 동시에 널리 유포되어 있다. 따라서 원불교 선법 속에 들어와 있는 기존의 중요한 선법 혹은 수행법들을 제대로 알고 가르쳐야 한다.
즉 근본불교의 선수행 즉 samatha와 vipassana 혹은 sati 수행을 제대로 익혀야 한다.
선불교의 여래선과 조사선/ 묵조선과 간화선에 대한 이해를 정확히 해야 한다.
휴휴암 좌선문에 나와 있는 좌와 선 그리고 불교의 지와 관 혹은 정과 혜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 해야 한다.
그리고, 원불교의 좌선법과 무시선법의 수행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가르쳐야 한다.
즉, “식망현진” “수승화강”, “적적성성”,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는다, “육근이 무사하면 一心을 양성하고 육근이 유사하면 正義를 양성”한다 등등...
말로써는 완벽해 보이는데 어떻게 그것을 성취하는지에 대한 자상하고 친절한 방법은 많이 부족했고, 그로 인해 배우는 사람들이 그 진정한 의미를 가슴으로 느끼기에는 많이 부족했다.
선불교에서 無爲法과 有爲法 등 추상적으로 설명한 경향이 있다. 六祖檀經의 一直心 혹은 일행삼매 일상삼매, 혹은 無念 無想 無住에 대한 올바른 이해... 특히 근본불교 수행과 연계해서 설명하고 그 의미를 깊이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노력이 부족했다.
그러지 않고 원불교 좌선을 말하면서 단전자리가 정확히 어디인지 등에 중점을 두면서 설명하다가 보면 선의 본질에 대한 가르침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특히 위빠사나가 유행하는 미국에서 단전주선 강조로 가면 불교선과는 딴 소리가 되고 만다. 물론 단전주선을 경시하는 뜻으로 하는 말은 절대 아니다.
미국 혹은 서구사회의 많은 선수행자들이 임제 혹은 조동종 등 선종의 가르침을 찾아다니다가 결국은 위빠사나에서 제대로 선수행을 체험한다는 것을 잊지 말 것이다.
한국의 많은 선종계의 스님들처럼 나 역시 안반수의경(Anapana Sati Sutta)과 사념처경(Satipatthna Sutta)을 중심으로 하는 위빠사나 선수행이 기반되지 않으면 원불교선도 추상적으로 이해하거나 대충하는 선으로 가기 쉽다는 것을 체험한 바이다.
선수행으로 얻는 relaxation, clarity, centering (느긋함, 지혜로움, 부동심)의 수행을 위해서 위에 언급한 기존 선법들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무시선에서 眞空으로 體를 삼고 妙有로 용을 삼는다는 “眞空妙有”라는 용어도 서양인들에게 추상적이고 모호하게 들린다.
근본불교의 sati, sampajana, upekkha (awareness, clear understanding, equanimity; 알아차림, 지혜, 평등심)에 대한 이해와 수행이 없이 대승불교의 돈오니 견성이니 진공묘유를 말해 봐야 마음에 와 닿지도 않고 추상적이고 모호하게 들릴 수밖에 없다.
맺는 말
한류바람이 아시아를 넘어 서구로 세계로 분다. 노래, 춤, 영화, 드라마에 이어 이제는 스포츠 그리고 소설까지 세계인들에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음식 먹고 배우기, 한글배우기, 한국 방문하기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원불교는 어떻게 한류가 될까? 분명한 것은 <교전> 외우기만으로는 될 수 없고 우리 법이 최고라는 신심만으로도 안 되며 각국에 교당을 짓고 교무 파견하는 것만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특히 미국의 경우 각주마다 거점? 마련으로 교화가 되는 것이 아니다. 미국 같은 곳은 장소가 문제가 아니라 어디하나라도 제대로 된 수행공동체가 있고 제대로 가르치는 큰 스승이 있고 제대로 선을 배울 수가 있다면 멀리서도 찾아오는 문화다. 여러 곳에 제대로 실력을 갖추지 않고 교무 파견하여 먹고살기도 고달픈 삶을 살게 하는 것은 원불교의 신뢰를 얻지 못하게 한다. 더더구나 이상한 옷차림과 머리모양으로 낯설게 보이는 수세기 전의 사람모습 혹은 북한처럼 폐쇄적인 사회집단에 속한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것은 원불교라는 종교자체에 접근하기를 꺼리게 만든다. (It looks like the backward thinking tradition not the forward thinking tradition.)
원불교가 가지고 있는 세계화할 만한 핵심은 무엇인가?
제대로 된 충분한 교재는 준비되었는가?
미국인 서구인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실력 갖춘 교역자가 있는가?
미국인들이 호감 가질 수 있는 내용과 수준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가?
미국인들이 자부심으로 여기는 민주주의와 평등사상을 수용할 만큼 개방적인 교단인가?
미국인들의 합리적 과학적 실용적 사고에 부합하는 핵심교법, 교재, 미국문화를 이해하고 영어에 능숙한 교법에 대한 이해와 수행이 깊은 지도자, 미국의 민주주의 이념과 평등이념에 부합하는 교단조직을 갖추고 있는가 세밀히 점검하고 준비를 해야 할 때이다.
원불교 개교 백주년을 앞두고 교단은 원불교 4-5백년 결복기를 준비한다는 구호에 걸맞는 노력이 되기 위해서 말이다.
Further Rea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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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to This Last is an essay critical of economics by John Ruskin, who published the first chapter between August and December 1860 in the monthly journal Cornhill Magazine in four articles.
The title is a quotation from the Parable of the Workers in the Vineyard(Matth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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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mazon.com/Sitting-Meditation-In-Won-Buddhism/dp/1452556350#customerReviews
Mind and Life Institute: conference
https://www.mindandlife.org/events/con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