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서 언론을 조작하였던 사건이 발생하였다.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댓글과 기사의 반응을 선동하였고 공감 수를 조작하는 등 허위 사실을 알렸다. 이 사건은 2006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왜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였을까?
매크로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는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이는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반복 작업을 수월하게 하는 기능이다. 그래서 특정 사이트 로그인이나 게시물 검색 작업을 저장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다. 그런데 다른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문제이다. 실제로 예매를 할 때 매크로 프로그램을 종종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보다 10초가 더 느리게 예매가 된다. 이는 암표 거래와도 관련이 있는데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량으로 예매하고 난 후 이를 원가보다 몇 배가 되는 가격으로 판다. 이러한 매크로 프로그램이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사이트들은 한 아이디당 댓글을 달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하였지만 이 제약은 아이디가 많으면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한다. 네이버에는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한 IP에 여러 아이디를 동시 접속을 막을려고 주소가 차단되거나 컴퓨터가 인식할 수 없도록 찌그러진 문자를 해독하도록 한다. 그러면 매크로 프로그램이 있더라도 동시 접속이 안되기 때문이다. 매크로 프로그램보다 더 빠른 프로그램들도 있기에 이들의 불법적 목적으로 사용됨을 자제시키기 위해 사람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술이 사용되지만 이 기술은 한계점이 있다. 너무 엄격해도 안되고 느슨하게 해서도 안된다.
매크로 프로그램과 같은 기술은 정치적으로도 피해를 주기도 하는데 이는 정치적 향상을 기대하였지만 기술의 정보 왜곡과 양극화 현상을 강화하는 쪽으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기술들이 올바르고 우리에게 유리하게 적용이 되려면 불법적인 요소로 사용해선 안됨을 인지하고 이에 따른 법적 처벌을 강화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