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하는 선풍기
3-3 김승현
1. 목적
선풍기는 어떤 원리로 돌아갈까?
2. 동기
바람개비가 돌아가는 모양을 보고 바람이 불면 시원하지만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선풍기가 없으면 얼마나 더운지 모른다.
어디에서 바람이 나오는지 어떻게 해서 선풍기가 돌아가는지 궁금해서 알고 싶었다.
3. 탐구 내용
가. 선풍기의 유래
최초의 선풍기는 1600년대에 천장에 매달아 놓은 추의 무게를 이용하여 기어의 회전축을 들려서 1장으로 된 커다란 부채를 시계추 모양으로 흔들어서 바람을 일으키는 것이었다. 그래서, 扇: 부채 선, 風:바람풍, 機: 기계기
발명한 사람은 미국의 발몀왕 에디슨(1847-1931)이라고 한다.
나. 선풍기의 원리
선풍기의 날개를 보면 경사가 나 잇다. 왼족에서 오른쪽이나 오른족에서 왼쪽으로 낮고 높고 그 경사면이 움직이면서 공기를 밀어내는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주의해야할 것은 바람이 사람족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경사면 중 낮은족으로 회전을 해야 한다. 그래야 공기가 낮은 면에서 높은 면으로 밀리고 계속 밀리면서 바람이 나오는 것이라고 한다. 물론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 더 많은 공기가 밀리니까 바람의 세기도 강해지는 것이다.
다)선풍기 바람이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갈 수 도 있다.
밀폐된 공간에 선풍기를 틀고 자면 산소가 부족해서 사람이 숨을 쉴 수 가 없으며, 체온이 내려가서 사람이 죽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잠을 잘 때는 밤새도록 선풍기를 켜놓지 않고 시간 타임도 맞추어 놓고 잠을 자야겠다.
라) 선풍기의 종류
업소용 대형 선풍기, 스텐드형 선풍기, 다리형 선풍기, 천정형성풍기, 캐스터(바퀴)형 선풍기, 벽걸이형 선풍기, 이동형 고풍력 선풍기, 가정용 선풍기
4. 알게 된 점
전원을 연결해서 버튼을 누르면 선풍기 안에 모터가 돌아 그 모터 앞에 프로펠러가 돌면서 뒤쩌에서 바람을 끌어 앞쪽으로 보내주어서 시원하다는 것을 알았다.
여름의 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많다. 그 중에서도 선풍기를 켜면 시원하다는 것읗 느낀다. 하지만 시원하다고 계속 켜 두면 전기세가 많이 나온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조금 더룽 땐 부채를 부치고 자주 씻어야 하겠다. 뉴스를 보면 선풍기를 틀어놓고 자다가 죽을 수도 있다는 사실도 알았다. 선풍기의 원리를 알려고 했는데 더많은 사실을 알게되어 기분이 좋다. 항상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토드를 뽑아 두어야 전기가 절약된다
(참고자료 - 야후 백과 사전)
첫댓글 승현이의 보고서가 체계적으로 잘 되엇습니다. 궁금한 내용을 공부하다 보니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자료를 구한 곳을 자세하게 잘 나타내어서 칭찬합니다.
우와 선생님 대단해용~~~~~
대단
우와 선냉님 대단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