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 비유 (마 13:44-45)
45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46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사느니라 | |
마태복음 13장 가운데 이 구절은 하나님의 눈에는 교회가 가장 가치 있고 귀한 진주와 같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인: 주님은 좋은 진주들을 찾는다
이 비유에서 주님은 자신을 장사(상인)에 비유했다. 분명 상인이신 주님은 지혜롭고 슬기롭게 사업을 하실 것이다. 무엇이 그분의 사업인가? 이 비유에서 상인은 귀한 진주를 구하고 있음을 말한다.
진주는 죽음의 바다(죽음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작은 모래알(죄인)로 인해 상처를 입은 살아 있는 조개(산 그리스도)가 상처를 낸 모래알(믿는이) 주위에 조개의 생명 즙을 계속적으로 분비하여 진주를 산출한다. 상인이신 주님은 처음엔 많은 진주를 구했지만 찾는 과정에서 가장 아름다운 진귀한 진주 하나를 발견했다.
그 후 주님은 무엇을 하셨는가? 놀라운 진주를 얻기 위해서 그분의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다. 즉 시편 33:9에서 “그가 말씀하시매 이루어졌으며 명령하시매 견고히 섰도다”. 그리고 예레미아 32:17 에서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력과 펴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할 수 없는 일이 없으시니이다” 처럼 그분은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 조개가 생명 즙을 분비함으로 진주를 산출하신다. 그분의 생명으로 이 놀라운 진주를 산출하고 얻으신다.
좋은 진주들: 구약의 성도들
주님은 지극히 값진 진주를 구하신다는 의미가 무엇인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에 있어서 사람은 하나님을 대표하고 표현하기 위하여 창조하셨다. 즉 하나님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창1:26). 하나님은 지으신 모든 창조물을 사람이 다스리고 하나님의 대적자, 사탄인 뱀을 정복하고 다루시기를 원하셨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사람은 실패했다. 사 천년의 구약 시대를 지나서 값진 진주를 찾는 하나님의 역사를 본다.
구약에서 값진 진주가 누구인가?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여호수아, 갈렙, 사무엘, 룻, 다윗, 이사야, 엘리야 등등 많은 선지자들인 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눈에 좋은 진주이다.
그들의 인격과 삶과 일생과 간증과 순수함과 선한 싸움은 하나님과 사람 모두에게 경의를 표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은 “오 놀랍다. 내가 찾는 좋은 진주들이 여기에 있다” 라고 말하실 수 있다. 많은 사람들도 “오 나도 그들처럼 하나님의 기쁨이 되기를 바란다” 라고 외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좋은 진주들조차 주님에게는 궁극적인 갈망이나 만족이 아니었다.
극히 값진 진주 하나: 주님의 갈망인 교회
비록 주님은 많은 좋은 진주들을 찾고 계셨지만 그분은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셨을 때 모든 것이 변했다. 우리의 주님은 우주 가운데 가장 가치 있는 것을 얻기 위하여 가장 큰 가격을 지불하셨다. 하나님은 오늘날 “나는 하나를 찾았다. 단 하나의 극히 값진 진주이다!” 라고 말씀하신다.
에베소서 1장 4-5절에서 바울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라고 말한다. 이 진주는 다름아닌 그리스도의 몸,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인 교회이다 (엡1:23). 이 진주는 그분의 걸작품 (Masterpiece)이요(엡 2:10), 그분의 보배요, 그분의 마음의 갈망이다. 우리의 주님은 오직 이 유일한 값진 진주에만 관심이 있다. 그분 자신을 위하여 이 진주를 사기 위하여 모든 것을 기꺼히 다 파셨다 (행 20:28).
모든 것을 파셨다
이 비유에서 상인이신 주님은 가장 값진 진주를 찾았고 그것을 위해서 모든 것을 다 파셨다. 그분은 천사로부터 누리시던 하늘에 있는 모든 영광과 찬송을 버리셨다. 그분이 이 땅에 오셨을 때 이미 충분히 파셨지 않았는가? 하지만 그분은 당연히 받아야 할 이 땅의 모든 축복조차도 내려놓으셨다.
어떻게 그분은 그리 하실 수 있는가? 어떻게 그분은 모든 것을 다 팔 수 있었는가?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어떤 것도 이 진주보다 값어치 있지 않았을 것이다. 그분에겐 그분이 누렸던 영광이나 찬송이나 어떤 축복이 이 진주보다 가치가 없었던 것이다. 그분은 가장 평범한 삶을 사셨다. 그분은 고운 모양도 없었고 풍채도 없었으며 사람이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 바 되었고…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않았다 (사 53: 2-3). 왜 그리 하셨는 가? 바로 이 진주 때문이다.
주 예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 아니셨나? 그분은 그의 모든 천사들을 이 땅에 부를 수 있었다. 그분은 궁궐에서 출생하실 수 있었고 사람들 가운데 부귀 영화를 누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분은 가장 큰 권력자가 될 수도 있고 그분의 큰 권세로 그는 사람으로부터 많은 존경을 받을 수 있었다. 능력과 힘으로 그분은 사람을 쉽게 구원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분은 이 모든 축복을 저버리셨다. 그분은 세상적인 즐거움도 저버리셨다. 그분은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하지 않으시고 그분이 가지고 계신 모든 것을 파셨다 (빌 2:6). 그분은 하늘에 속한 기쁨과 영광을 버리시고 죄인들 가운데서, 심지어 가장 평범하고 볼품없는 시골에서 태어나셨다.
그분은 가장 평범하게 살기를 갈망하셨고 모든 종류의 고난을 통과하셨고 사람에게 버린 바 되셨다.
마지막으로 그분은 모든 사람의 죄들을 그의 몸으로 감당하기를 원하시어 가장 잔혹한 죽음인 십자가의 죽음을 경험하셨다. 그분의 모든 피가 쏟아지고 자신의 혀가 잇틀에 두셨다 (시 22: 14-15). 그리고 결국 그분은 “나는 목마르다” 라는 말씀만 하셨다 (요19:28).
그분은 하나님과 사람에 의해서 버림받으심
왜 주님은 하나님과 사람에게 버림을 받으셨는가? “나는 극히 값진 진주를 사기 위해서 가장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고 한다”고 주님은 말씀하셨다.
유일하고 가장 귀한 진주
이 비유에서 진주는 하늘에 속한 교회, 천국의 실재이다. 그분은 값을 매길 수 없는 진주를 얻으셨음으로 인하여 주님을 찬양하자! 조개 안에 모래 알이던 죄인이 있었다. 그러나 주님이 그분의 생명으로 이 죄인을 감싸셨다. 모래가 진주로 변형되고, 이 진주는 유일하고 가장 귀하며 어둠 속에서 환하게 빛나고 있다.
우리가 누구인가? 우리 모두 죄인이었지만 하나님에 은혜로 인하여 은혜를 받은 죄인되었다. 우리가 무엇을 얻었는가? 우리는 그리스도의 귀한 보혈로 정결케 되었고 그분의 영원한 생명을 얻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누구인가?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된 한무리의 하나님의 사람이다 (딤후 3:17).
1) 오늘날 우리의 위치는 어디인가?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고 또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앉히셨다 (엡2:6).
2) 우리가 있는 영역은 어디인가? 우리는 신성하고 하늘에 속한 부활의 영역에 있다. 우리는 이 영역으로 태어났고 이 영역에서 살며 이 영역에서 주님의 간증을 지키고 이 영역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표현할 것이다.
이 진주는 하나님의 경륜에서 유일하며 하나님의 영원한 갈망에서 유일하고 주님께서 진주를 사기위해서 모든 것을 지불하셨으며, 주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 주님의 생명으로 거듭나게 하심으로 유일한 것이다.
진주가 표현되고 나타나는 날에는 온 지구가 흔들릴 것이다. 모든 구원받은 사람들은 하나가 될 것이다. 사람의 타락으로 인한 서로 다른 언어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하나의 “할렐루야” 언어가 될 것이다.
오늘날 진주인 교회는 가장 놀라운 생활을 산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 부축하며, 서로 공급하고, 서로 축복하며, 함께 자란다. 이 신성한 사랑은 타락한 세상에서 결코 체험할 수 없고 누릴 수도 없다. 개인적으로 또는 단체적으로 간증이 표현될 때 영광으로 충만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성도들은 어그러지고 거스리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세상을 비추는 빛들이며, 단체적으로 하나님 자신이신 생명의 말씀을 밝히는 자들이다 (빌 2:15-16).
주님의 교회, 그리스도의 몸은 우주적으로 한 몸이다. 이 몸은 2000년간 존재해 왔으며 온전하게 성숙될 때까지 끝임없이 계속해서 자랄 것이다. 이 몸 안에 주님의 종들이 있다. 많은 하늘에 속한 계시와 열정적으로 하나님의 일을 수행한 바울, 주님을 위해서 순교한 미덕 있는 베드로, 마틴 루터, 요한 웨슬리 뿐만 아니라 수세기를 거쳐 주님을 위해 순교한 수많은 형제 자매들도 있다.
주님의 증거: “나는 만족한다”
이 비유에 주 예수님의 증거가 있다. “나는 세상에서 제일 슬기로우신 상인이다. 나의 지혜로 이 우주가운데 어떤 것도 비교할 수 없는 가장 귀한 진주를 사기위해 나는 모든 것을 다 버릴 것이다. 이 진주는 나의 마음의 갈망인 교회이며 나를 만족시킬 것이며, 하나님의 영원한 갈망을 성취할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서 내가 세상을 창조했고 그가 나의 신부가 될 것이며 (계 21:2), 궁극적으로 나는 만족한다”라고 말씀하신다.
우리가 교회에 대한 이러한 이상이 있다면 우리는 일어나서 “진주, 교회를 위한 주님의 위대한 갈망으로 인하여 주님을 찬양합니다. 주님 당신의 갈망을 위하여 우리 자신을 주님께 헌신하며, 주님을 찬양합니다!”라고 외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