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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울개인택시연대 원문보기 글쓴이: 관악산(이상화)
하중능력(kg)구분 | |||||||||
70 | 75 | 80 | 85 | 90 | 95 | 100 | 105 | 110 | 115 |
335 | 387 | 450 | 515 | 600 | 690 | 800 | 925 | 1060 | 1215 |
한계속도(km/h)구분 | |||||||||||
L | M | N | P | Q | R | S | H | V | W | Y | Z |
120 | 130 | 140 | 150 | 160 | 170 | 180 | 210 | 240 | 270 | 300 | 240이상 |
- 편평비 = ( 타이어 높이/타이어 폭 )×100(%)로 표시하며, 요즘 얘기하는 70시리즈 또는 60시리즈가 이 편평비를 말한다.
편평비가 작은 즉 광폭타이어는 접지면적이 늘어나 횡방향의 접지면적이 크므로 고속주행, 선회시나 제동시에 안정성
이 향상되나, 반대로 승차감과 연비는 나빠진다.
따
라서 무족건 광폭 타이어라고 좋은 것은 아니고 차량의 제원에서 벗어나는 크기의 것을 무리하게 장착하면 주행안정
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타이어와 함께 회전하는 휠 베어링 등의 강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하면 주행 중 타이어가
빠져 버리는 심각한 상태가 이를 수 있으므로 자동차의 규격에 맞는 타이어를 장착해야 한다
택시미터는 2000m - 2080m가 합격 기준이다(10만원 벌면 4천원 차이가 난다)
그럼 타이어 차이에따라 주행거리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한번 알아보자
최근출시되는 YF,K5차량은 두가지 싸이즈로 출고된다 205/70/15와 205/65/16이다
새타이어와 헌타이어 차이는 2000주행시 10m정도 차이가나며
(마모차이에 따라 약간 다를수있음)
(아래 헌타이어)
(아래 새타이어)
헌타이어205/70/15으로 출고된 타이어는 2000m 주행시 공기압 35P와 50P일때 6m차이
헌타이어205/70/15으로 출고된 타이어는 2000m 주행시 공기압 35P와 25P일때 2m차이
공기압 35P가 넘으면 타이어 팽창이 급속도로 늘어나는것을 알수있다
아래사진(205/70/15)
새타이어 205/65/16으로 출고된 타이어는 2000m 주행시 공기압 35P와 50P일때 9m차이
아래사진(205/65/16)
헌 타이어 기준으로 205/70/15는 바퀴가 한바뀌 도는데 207.5cm이고
헌 타이어 기준으로 205/65/16은 바퀴가 한바귀 도는데 207cm이다
YF나 K5에 출고한 차량에 타이어 싸이즈205/65/16출고차량에 205/70/15를 끼우면
미터기가 늦게 떨어져 손해다
미터기 합격기준은 2000m - 2080m이다 4%(10만원 찍으면 4천원 차이가 난다)
자기 차량이 얼마거리에서 미터기가 2000m어 떨어지는지 대다수 잘모른다
미터기 집에서도 이정도면 합격이라고 하지 정확한 거리를 잘 모른다
운전자도 합격만 알지 얼마나 봉사하고 있는지 모른다(자동차 보험료 떨어진다)
합격 허용범위 오차가 4%인 80m가 되다보니 그안에 떨어지면 합격이다
그러나 2010m에 합격한 차량과 2070m에 합격한 차이는 60m다 3%차이(10만원에 3천원차이)
과거 케이블식 미터기때는 허용범위 차이가 많이 잡았지만 지금은 디지털이니 차이를
좁혀도 될듯하다 80m허용 오차인(4%)를 40m로(2%)해도 충분할것 같다
위 실험 결과는 제 차량에 새,헌타이어 205/70/15와 205/65/16두 타이어를
번갈아
끼워가며 실헌한 결과이며 공기압 차이를 다양하게 하면서 차이를 직접 실험한 결과다
1인 승차하고 4인 승차시에는 2m(4인 승차시) 짧게 떨어진다
아래사진 싸이즈별 새,헌타이어 공기압 조정하고 타이어 교환하며 실험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