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좋다고 해주신만큼 저도 36,37 치아를 잘 유지했으면 더할나위 없었을텐데..
36번치아는 12살에 작은 충치가 있어 치과 갔더니 무려 골드 온레이치료로 기능교두 삭제... -> 이로인한 교합문제를 28살에 느껴서 레진온레이 재치료 -> 작년에 파절 -> 세라믹 재치료... (현재 37번처럼 약한 크랙 기운 느껴짐)
37번치아는 28살에 속이 시꺼멓다는 이유로 엄청나게 삭제후 인레이... -> 크랙생겨 크라운...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경로 (신경치료, 크라운)을 따르게 될것 같지만
이미 잘못된 치료로 문제가 일어났고 평생을 생각하다보니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가 개인적인 신념으로 임플란트를 안할 계획이기 때문에 만약에 36, 37번치아를 모두 잃게된다면 38번 사랑니만으로 남은 평생을 버티는것이 가능할까요?
여기에 대한 답은 아무리 검색해보아도 나오지 않아 선생님께 염치불구 다시한번 여쭙습니다. 매번 환자분들께 답변 주시는점 너무 감사드립니다. 환자분들 한분한분께 만금과도 같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첫댓글 28번과 38번이 똑바로 나와있는 상황에서 / 36번 또는 37번 중 1개만 상실시에 / 수년 정도는 버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28번이 제대로 나오지 못했으며 / 2개 모두 상실된 경우를 가정하고 / 평생 사용을 원하다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군요... 일단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제 몸이 느끼는) 상태로만 보면 미래에 37번 상실 가능성이 훨씬 더 커보이는데 이 경우 38번 사랑니를 37번 자리로 이동해오는 교정치료도 가능한가요? 자연적으로는 이동하지 않지요?
가능이야 하지만 배보다 배꼽이 훨씬 큰 상황이지요.
자연적으로 이동은 하지 않고 쓰러집니다.
자연이 준 치아에 드릴을 대는 순간 돌이킬수 없다는걸... 깨달을때는 이미 너무 늦었네요.. 감사합니다.
원장님 계속 공부중입니다. 36, 37번치아를 평생 적어도 하나는 죽기전까지 (살아서) 쓰도록 하고싶은데 정말 중요한 두 어금니가 둘다 삭제량이 너무 많아서 고민이 많네요. 공부하던 와중에 또 질문드립니다. 사랑니 이동이 왜 배보다 배꼽이 더 큰상황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제 1차원적인 생각으로는 이식처럼 실패할 확율도 없고 신경치료를 할 일도 없으니 만약 어금니를 잃게된다면 정말 좋은 치료일것같다.. 라고 처음에 생각했거든요.. 가르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비용과 시간이 소요됨.
2. 철사가 걸리는 치아들의 뿌리가 짧아짐.
3. 교합이 변화됨. (불안정, 불편)
4. 교정 후에도 나이/교합 변화 등으로 몇 년 후 사랑니를 뽑게 됨.
third molar protraction 등으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명확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