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당 기본서(문제) 사진 :
2. 질문 내용 :
기출 강의에서 2)- (3), (4)번 답안을 동건쌤께서 아래와 같이 쓰셨더라고요.
(3) 일화기록법은 기록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관찰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나,
행동목록법은 관찰대상 유아의 행동여부를 아주 신속하게 기록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에 있어 효율적이다.
(4) 일화기록법은 관찰자의 주관적인 해석이나 추론이 개입될 수 있는 반면,
행동목록법은 행동목록에 따라 행동의 출현 여부를 표시하면 되므로 객관성 확보에 용이하다.
즉, (3) 일화기록법의 단점 2가지 + (4)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측면에서 (나) 방법의 장점 2가지를 묶어서 쓰신 것에 반해,
저는 아래처럼 (3)번에는 일화기록법의 단점을 적고, (4)번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측면 각각 따로 작성하였습니다.
(3)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이 들어갈 수 있다.
기록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4) 일화기록법에 비해 객관적 사실만 기록하므로,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이 들어가지 않는다.
일화기록법에 비해 관찰 대상 유아의 행동 유무만 작성하면 되므로, 신속하게 기록할 수 있다.
파란색 글씨처럼 작성하여도 정답처리가 될까요?
3. 질문에 대한 답변 :
※ 제목 양식 안내드립니다.
과목명 페이지 수 p(소문자) 질문 핵심 내용(목차)
Ex) 진모 신체 45p 동작 교육의 접근법
* 과목명 유형 : 개론 / 각론1 / 각론2 / 기출 / 진모
* 진모 신체 / 진모 의사 / 진모 사회 / 진모 자연 등
* 전범위 모의고사는 전범위 모고 질문 게시판 이용해주세요.
* 위 양식을 모두 준수한 글에 한해 답변 드립니다.
첫댓글 13년도 이전 문제는 논술형이라 묶어 썼는데,
13년도 문제부터는
선생님과 같이 쓰는 것이 맞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