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한송이 💜
1986년 3월 초순의 어느날,
남루한 복장의 40대 초반의 여인이 '다카지마야' 백화점 지하식품부에 들어왔다.
그녀는 포도 두 송이가 놓인 식품코너 앞에 서더니 한없이 울기 시작했다.
지하식품부 여직원은 포도 앞에 울고 있는 아주머니가 이상해서 다가가서" 왜 우시냐고 물었다".
그 여인은 "저 포도를 사고 싶은데 돈이 2천 엔 밖에 없어 살수가 없어서 운다".는 것이었다.
그 포도 두 송이의 값은 무려 2만 엔이었다.
여직원은 잠시 고민했다.
포도 한송이의 가격은 1만 엔이다.
그런데 고객은 2천 엔 밖에 없다.
고객은 뭔가 사연이 있는것 같은데 차마 물어 볼 수 는 없었다.
잠시 후 그녀는 가위를 가져와 2천 엔 어치를 잘라서 포장지에 곱게 싸서 여인에게 팔았다.
그 여인은 포도송이 2천엔 어치를 사서는 나는 듯이 사라졌다.
그리고 그 두달 후 1986년 5월14일자 일본의 마이니치' 신문에는 이러한 독자투고 기사가 실렸다.
"우리에게 신만큼이나 큰 용기를 준 '다카시마야' 식품부 여직원에게 정말 감사드린다.
내가 치료 하던 11세의 여자아이는 비록 죽었으나 마지막 소원인 포도를 먹었다.
그 여자아이는 백혈병 환자로서 더 이상 치료 해봤자 회생의 여지는 없었다.
그러나 마지막으로 포도를 먹고 싶다는 아이의 소원을 어머니는 너무 가난해서 들어줄 수 없었다.
그런데 그 소원을 '다카시마야' 여직원이 들어준 것이다."
기사의 내용은,
도쿄의 변두리 단칸방에 살던 두 모녀가 있었는데,
11세된 딸이 백혈병으로 죽어가고 있었고,
마지막 소원이 포도가 먹고 싶다는 것이었다.
어머니는 포도를 사기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그러나 때는 3월,
아직 냉장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때라 어디에도 포도는 없었다.
어머니가 마지막에 포도를 발견한 곳은 일본 최고의 백화점인 '다카지마야' 백화점 식품부였다.
그러나 어머니의 전 재산은 2천 엔 이었고,
포도는 두 송이에 2만 엔 이었던 것이다.
어머니는 딸의 마지막 소원을 들어주고 싶었으나 가진 돈이 없어 하염없이 울고 서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백화점 식품부 여직원이 그 모습을 보고 가위를 가져와 과감하게 포도를 잘라 판 것이다.
포도송이는 2천 엔 어치를 잘라내면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사라진다.
그런데도 그 여직원은 손님을 차별하지 않는다.
고객의 요구는 최대한 들어주라는 백화점의 방침에 따라 과감하게 잘라서 판 것이다.
이 사건은 자칫하면 그냥 묻혀버릴 수 있었으나 어린아이의 백혈병 치료를 담당하던 의사가 그사연을 신문의
독자란에 투고하므로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 기사를 읽은 1천만 명의 '도쿄' 시민들은 펑펑 울었다고 한다.
이 일로 인해 '다카지마야' 백화점의 명성은 하루 아침에 일본 최고의 백화점임이 다시 한 번 입증되었다.
백화점측이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진정으로 고객을 위한다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오늘날 '다카시마야'는 그 포도 한 송이의 서비스 정신을 판매 매뉴얼에 넣고 사원교육을 실시 하고 있다.
바로 그러한 정신을 잊지 않기 위해서이다.
'다카지마야'의 사훈은 "우리의 목표는 친절" 그 말이 결코 구호가 아니라는 것을 그들은 보여준다.
"손님을 빈부에 따라 차별하지 마라"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