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시니어조 선발전을 통과한 요다 노리모토 9단. 삼성화재배의 초대 우승자이며, 7년 만에 삼성화재배 본선 무대를 밟는다.
○●… 삼성화재배 각국 대표 확정
2022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출전할 일본 대표가 확정됐다. 일본은 국가시드 2명, 선발전 3명. 국가시드로 서열 1위 이치리키 료 9단과 3개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쉬자위안 9단을 발표한 가운데 27~28일 선발전을 벌였다.
일반조에서는 관서기원 소속의 사다 아쓰시 7단이 세키 고타로 8단과 히로세 유이치 6단을 꺾고 대표로 선발됐다. 또 4명이 참가한 시니어조에서는 요다 노리모토 9단이 오가타 마사키 9단과 유키 사토시 9단을 꺾었다.
국가시드 없이 일반조 한 명 배정된 대만은 일인자 평가를 받고 있는 쉬하오홍 8단이 출전권을 따냈다. 본선 8강전부터 쉬징언 4단, 린쥔옌 9단, 왕위안쥔 9단을 차례로 제쳤다.
한편 앞서 결정된 한국과 중국의 대표는 <표>와 같다(와일드카드는 미정). 각국을 대표하는 32명이 우승 경쟁을 벌이는 본선은 10월 27일부터 온라인 대국으로 치른다. 우승상금은 3억원. 그동안 한국 기사가 13회, 중국 기사가 11회, 일본 기사가 2회 우승했다.
○●… AI 분석 이창호 타이틀 명국집
전 세계가 인정했던 불멸의 바둑 영웅 이창호 9단이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 수많은 강자들을 상대로 타이틀을 획득하며 남긴 기보들은 한국 바둑계가 자랑하는 고귀한 유산이다. 그 주옥 같은 기보들이 AI로 집중 분석되어 세상에 선보인다.
'AI 분석 이창호 타이틀 명국집(국내대회 편)'과 'AI 분석 이창호 타이틀 명국집(세계대회 편)'이 단행본으로 동시 출간됐다.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이용해 세밀하게 한 수 한 수를 분석했다는 것이 특이할 만하다.
이번 시리즈는 인간 바둑계의 최강자가 세계 최고의 정상권에 있었을 때 AI와의 실력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좋은 자료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는 평을 듣는다.
▲ 다산출판사 발행, 4X6배판 양장본, 약 400페이지, 정가 3만5000원.
○●… '월간바둑' 10월호 출간
정통바둑매거진 월간 '바둑' 10월호가 출간됐다. 표지는 창단 8년 만에 2022 NH농협은행 여자바둑리그 챔피언에 오른 서귀포칠십리 선수단이 장식했다. 치열했던 챔피언결정전의 현장이야기는 '표지이야기' 코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여자최고기사결정전이 닥터지와 함께 두 번째 대회를 맞이했다. '피플&바둑'에서는 2022 닥터지 여자최고기사 결정전 후원을 맡은 이주호 (주)고운세상코스메틱 대표를 만나 대회의 탄생 배경을 들어봤다.
이 밖에 회장 이원영 9단을 주축으로 절친 안국현 9단, 류민형 8단, 박경근 6단 등이 함께하는 프로기사 농구회의 유쾌했던 이야기를 '기사 주담'에서 풀어본다.
▲ 창단 8년 만에 2022 NH농협은행 여자바둑리그 챔피언에 오른 서귀포칠십리 선수단 10월호 표지를 장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