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 수요 침체로 모니터 시장은 축소되고 있으나 대한 수입액은 늘고 있어 주목할 만함 -
- 게이밍 PC 등 신규 니치 마켓을 중심으로 신기술 경쟁이 계속 -
□ 선정 사유
ㅇ 미국의 모니터 전체 수입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대한 수입액은 2013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큰 폭으로 증가
ㅇ 모니터 시장이 성숙기를 넘어서면서 게이밍 모니터 등 틈새시장이 생기고 제품 사양이 다양해지면서 중소기업도 진출 기회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미국 모니터 시장은 데스크톱 형태의 컴퓨터 시장이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다변화되면서 모니터 수요가 줄고 제품 가격이 계속 하락, 시장 규모가 줄어듦.
- 이러한 하향세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2016년 IDC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모니터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3%씩 시장이 줄어들어 1억 대 이하로 규모가 축소될 전망. 이는 스마트기기들의 화면 크기가 대형화, 다양화될수록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
PC 모니터 및 주변기기 시장 성장률 및 가격 추세
자료원: 'PC 모니터 및 주변기기 시장 보고서', Ibisworld 2017
ㅇ (기술 동향) 22~24인치 크기의 모니터를 중심으로 높은 사양, 고화질 제품이 꾸준히 출시
- HIS 조사에 따르면 2013년 26%를 차지했던 22~24인치 모니터가 대세로 자리잡아 2018년까지 전체 3분의 1을 차지할 전망
- 주요 기업의 모니터 사이즈는 21~24인치를 주력으로 기업별로 최대 34인치(델), 35인치(HP), 49인치(삼성), 38인치(LG) 등을 보유
ㅇ (최신 트렌드) 게이밍 PC 열풍에 힘입어 게이밍 모니터가 시장 한 축으로 성장
- 아직까지 시장의 절대적인 크기는 크지 않으나 인텔에 따르면 침체기의 PC 하드웨어 시장에서 게이밍 PC 시장은 연평균 12% 성장할 것으로 예상
- 특히 모바일 기기가 대체하지 못하는 특성과 짧은 구매 주기, 낮은 가격 민감도 등의 특성은 관련 업체들이 게이밍 시장에 마케팅을 집중하게 하는 데 충분
- 게임 시장이 세분화되면서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톱 중심의 게임들은 초 고사양과 생동감있는 큰 화면에 적합하게 출시
- 2017년 CES에 발표돼 브랜드마다 초기 모델이 출시되는 곡면(curved)나 4K 이상의 화질, 5ms 이상의 응답 속도 등 초고사양 역시 주로 게임 환경 최적화에 초점
ㅇ (유통 트렌드) 오프라인 매장 축소와 온라인 판매 증가로 유통업계의 공수가 전환
- 타 전자제품과는 달리 픽셀 불량 우려와 함께 구매 시 필요한 화면 크기에 대한 실제 정보를 얻기 위해 모니터 구매는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이 강세였음.
- 최근 수년간 제품 사양이 화면 크기 이외에도 여러 복잡한 사양들이 다양화되면서 제품 리뷰와 가격 등의 요소가 중요하게 부각,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매장을 앞서게 됐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임.
채널별 컴퓨터 및 주변기기 유통 트렌드
자료원: 유로모니터 '컴퓨터 및 주변기기 보고서 2017'(유통수량 % 기준)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 동안 미국 모니터 전체 수입액은 시장 침체의 여파로 22% 감소, 2016년 기준 20억 달러를 약간 웃도는 수준에 머무름.전체 수입의 80% 정도가 중국 수입으로 독보적인 1위이나 비중은 최근 크게 감소
ㅇ 반면, 한국과 멕시코에서의 수입 비중이 최근 3년간 크게 증가. 이는 모니터 시장 구조 변화로 신규·대체 수요가 고사양에 집중, 프리미엄 제품에 강점을 가진 한국산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
ㅇ 그 외 제조업체들의 멕시코 공장 증설로 인해 중국을 대신해 멕시코에서의 수입액이 늘어나고 있음.
미국의 국별 모니터 수입 현황(HS Code 852851 기준)
구분 | 수입액(달러) | 비중(%) | 증감률(%)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전체 | 3,029,219,863 | 2,686,807,838 | 2,078,310,297 | 100 | 100 | 100 | -22.65 |
중국 | 2,725,267,232 | 2,347,842,996 | 1,656,921,378 | 89.97 | 87.38 | 79.72 | -29.43 |
한국 | 81,450,603 | 129,578,083 | 202,702,852 | 2.69 | 4.82 | 9.75 | 56.43 |
벨기에 | 81,022,841 | 67,276,185 | 74,265,778 | 2.67 | 2.5 | 3.57 | 10.39 |
대만 | 51,784,677 | 54,666,713 | 54,821,361 | 1.71 | 2.03 | 2.64 | 0.28 |
멕시코 | 15,442,820 | 9,401,534 | 21,155,588 | 0.51 | 0.35 | 1.02 | 125.02 |
이탈리아 | 10,339,384 | 12,967,169 | 14,595,112 | 0.34 | 0.48 | 0.7 | 12.55 |
일본 | 22,740,643 | 16,977,401 | 12,819,615 | 0.75 | 0.63 | 0.62 | -24.49 |
독일 | 11,747,661 | 14,103,661 | 9,209,578 | 0.39 | 0.52 | 0.44 | -34.7 |
캐나다 | 3,686,535 | 11,067,498 | 7,726,165 | 0.12 | 0.41 | 0.37 | -30.19 |
홍콩 | 1,874,271 | 3,399,081 | 3,992,561 | 0.06 | 0.13 | 0.19 | 17.46 |
자료원: Global Atlas 수입 통계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및 수출 감소와는 별개로 한국에서의 수입량은 2013년을 기점으로 계속 증가하는 중. 특히 수입 비중은 여타 수입 대상국들의 수입 규모 감소와 맞물려 해마다 2배 이상씩 늘어남. 2016년 기준 9.75%의 비중으로 전체의 10% 육박
ㅇ 특히 삼성, LG가 기술 경쟁을 벌이면서 고사양의 신제품들을 속속 출시함. 고사양화돼가는 모니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높아짐.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전 세계 기준 컴퓨터 모니터 시장은 델과 HP를 필두로 한 미국 브랜드와 삼성, LG를 중심으로 한 한국 브랜드가 양대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음.
- 그 외 대만 브랜드인 Asus, BenQ 등이 사양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을 내세우며 추격
- 미국 브랜드인 Dell과 HP가 번들 위주의 포지셔닝을 가진 반면, 한국 브랜드들은 TV에서 이어지는 디스플레이 기술력으로 차별화
ㅇ 2016년 전 세계 기준으로 520만 대 이상을 선적하면서 시장점유율 17%를 점유한 Dell을 선두로 HP, 레노버들과 함께 삼성, LG등 5대 기업이 전체의 59%를 차지
자료원: IDC 전 세계 모니터 시장 동향(2016년 9월)
ㅇ (Dell) PC와 함께 번들로 다양한 제품을 골고루 출시하면서 초고사양도 동시에 홍보
- PC 데스크톱 시장에서 여전히 강점을 보이고 게이밍 PC 세분 시장에서도 데스크톱 성능을 높인 Alienware로 집중. 오랫동안 번들 형태 마케팅을 해왔으나 CES에서 8K 화질의 모니터를 선보이는 등 모니터 기술력에서도 뒤처지지 않음.
- 같은 미국 브랜드인 HP가 비교적 보급형에 주력하는 반면, Dell은 고사양 신기술 제품에 집중하는 차이점을 보임.
ㅇ(삼성) 곡면(Curved) 모니터와 퀀텀닷 기술을 향후 주된 전략 포인트로 마케팅
- IDC에 따르면 곡면 모니터는 2016년 기준 모니터 시장의 1.6%를 차지하나 성장률은 연평균 221%에 달함.
- 곡면 모니터 시장의 선두주자로 시장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는 삼성은 저가의 엔트리 모델보다는 고사양 프리미엄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구축
- 평면 모니터에 비해 곡면 모니터가 갖는 강점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모니터 시장 재편을 노림
주요 모니터 경쟁 기업들의 최신 27인치 게이밍 PC 비교
구분
| 제품명
| 해상도 및 화면비율
| 패널 타입
| 응답 속도
| 재생 빈도
| 가격
|
Dell | Dell 27 게이밍 모니터 | 2560 x 1440 16:9 | TN with LED backlight | 1ms | 144hz | 799.99 |
HP | OMEN by HP 27 Display | 2560 x 1440 16:9 | TN with LED backlight | 1ms | 165hz | 739.99 |
Lenovo | Y27g RE 곡면 게이밍 모니터 | 1920 x 1080 16:9 | FHD Wide LCD | 4ms | 144hz | 529.99 |
삼성 |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with Quantum Dot | 2560 x 1440 16:9 | VA | 1ms | 144hz | 599.99 |
LG | 27인치 Class 4K UHD IPS 게이밍 모니터 | 3840 x 2160 16:9 | LED·IPS | 5ms | 60hz | 699.99 |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HS Code 852851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무관세
ㅇ 인증
- FCC: 전자파가 생성되는 모든 유무선 통신 사용 제품에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인증으로 미연방 통신위원회(FCC)가 통신법에 의거해 규제. 미국에 전자제품을 수출하려고 할 때 가장 기본적인 의무 인증으로 위반 시에는 강력한 제재가 있어 수출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획득하는 것이 일반적. 한국 내에서도 다양한 대행기관이 있어 비교적 편리하게 준비가 가능. 자세한 정보는 해외인증정보 시스템 웹사이트(http://www.certinfo.or.kr/viewCert.do?certNo=179)에서 확인하기 바람.
- 가정용 기기 에너지 효율 기준 및 등급표시제: 가전제품 사용 시 소비되는 에너지 소비량을 유사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는 제도. 결과를 스티커 형태로 부착
- 에너지 스타: 자율 인증으로 강제성은 없으나 모니터는 대상 8개의 카테고리에 속하고 세금 등의 혜택이 있을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므로 비교적 권장(자세한 정보는 http://www.certinfo.or.kr/viewCert.do?certNo=167에서 확인 가능)
ㅇ 그 외 특별한 수입규제나 절차는 없음.
□ 시사점
ㅇ 모바일 기기 등장으로 PC와 모니터 시장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으나 틈새시장은 여전히 잠재력을 보임.
- 크기, 해상도로 대표되는 단순 사양 경쟁에서 곡면, 반응 속도 등 더 세분화된 시장으로 발전 중. 이는 모바일 기기가 아닌 모니터 사용 소비자 행태가 어떻게 변해왔는가에 시장이 대응한 결과
- 예를 들어, 게이밍 모니터는 일반 모니터보다 대형인 24인치, 27인치가 주력 크기로 발표되는 인기 게임에 따라 모니터도 업그레이드해 추가 구매하는 행태를 보임.
- 향후에도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VR 등 '화면'을 소비자들이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는지에 주목할 필요
ㅇ 온라인 유통이 강해지면서 중소기업에도 기회가 생김.
- 그동안 신규 기업이나 중소 기업들은 베스트 바이, Fry’s 등 대형 유통업체를 공략하는 것이 쉽지 않아 시장에서 기회를 얻기가 쉽지 않았음.
- 제품 스펙이 다양화되고 온라인 유통이 강해지면서 사용자 뷰와 가성비에 따라 신규 브랜드에 대한 시험 구매가 가능해짐. 주요 기업들이 4K를 출시하기 이전 4K 사양의 대화면을 내놓았던 모 중소기업이 미국내에서 꽤 호응을 얻었던 사례도 있음.
- 따라서 초반에 일반 유통업계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판매를 통해 긍정적인 리뷰를 축적하는 방법을 고려할 만함.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Passport, 각사 홈페이지, Business insider, Atlas, Tradenavi, Forbes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자료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