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디지털 소비문화의 진화로 새로운 생태계 탄생 -
- 홈 오토메이션은 전체 디지털시장의 시작점,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기회 있어 -
□ 디지털 소비시대, 새로운 기회
ㅇ 진화하는 디지털 소비 풍경
- 그 어느 때보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 사용자가 많은 현대 사회에서 디지털 소비자(digital consumer)의 모습과 활동영역은 계속해서 변하고 확대되고 있음.
- 이는 각종 모바일 기기는 물론 모바일 서비스, 온라인 쇼핑, 오디오 및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교육(eLearning), 홈 오토메이션, 모바일 결제, 사회 연결망 등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기술 적용, 또 솔루션의 탄생으로 이어지고 있음.
ㅇ 새로운 기회를 맞이한 기업들
- 디지털화되는 소비자의 소비 스타일을 빠르게 따라가야 하는 도전에 직면한 기업들은 마찬가지로 새로운 기회의 시대를 맞이함.
- 이러한 성장기회를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예로는, 여가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을 위해 목소리만으로 전화 연결, 인터넷 검색, 물품 구매, 일정 관리, 집 온도 관리, 조명 조절 등 여러 가지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아마존 에코(Echo), 구글 홈(Home)과 같은 디지털 보조기기 출현이 있음.
AI(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구글 홈(Home)과 아마존 (Echo)

자료원: 아마존, 구글 홈페이지
-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 42%가 시간 절약을 위해서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됨.

자료원: Euromonitor
- 마찬가지로 기존 소비 행태가 환경 및 자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천연 자원을 최대한 아끼면서 관련 지출까지 줄여주는 기술 시스템 등에 대한 수요 증가도 성장 요인이 될 수 있음. 예를 들어, 정원이 딸린 주택에 거주하는 인구가 큰 미국에서는 디지털 기기 등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정원 관개(물) 시스템 관련 제품 및 서비스 수요가 클 것으로 보임.
- 디지털 생활이 일상적인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 1980~2000년 출생자)가 미국 역사상 한 '세대(generation)' 기준으로 규모가 가장 큰 세대임. 이들이 나이가 들면서 구매력 및 사회 전반적 영향력이 상승하는 것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 및 제품 채택이 증가할 것을 의미하고, 디지털 소비 관련 기업에 더 큰 기회를 의미하고 있음.
밀레니얼, 미국 역사상 가장 비중이 큰 세대
(단위: 백만 명)

자료원: 미국 인구 조사부
□ 미국의 디지털 소비자
ㅇ '상호작용'하는 디지털 소비자
- 전자기기 등을 통해 단순히 인터넷에 연결돼 있는 상태를 넘어 다양한 기기와 기능, 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집과 일터 등 한 장소에 국한돼 있지 않은 연결성을 유지하면서 생산성(productivity),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소통(communication)을 추구
ㅇ 미국의 디지털 소비 문화는 아직 초기 국면
- 시장조사 전문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미국에서 디지털 소비 문화의 진화는 이미 수년 전부터 진행돼 왔지만, 최근에야 미국 시장에서 단순 '인터넷 연결성'을 넘어선 실질적인 솔루션이 목격되며 다음 단계로의 발전이 예견되고 있음.
디지털 소비 시장 전환 단계

자료원: Frost & Sullivan
□ 미국 홈 오토메이션 (Home Automation) 시장
ㅇ 디지털 생태계의 시작점, 집(home)
- 도시 단위까지 확대되는 디지털 생태계의 최소 단위는 가정집(home)임. 자동화가 이루어진 '스마트 홈'에서 시작해 '스마트 자동차'에 이어 '스마트 학교·직장', '스마트 커뮤니티' 마지막으로 '스마트 도시'까지가 전체 디지털 생태계로 볼 수 있음.
ㅇ '스마트 홈' 안에서의 기회
-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를 활용한 가정 내 홈 오토메이션 기회는 제품과 솔루션별로 매우 다양함. 미국에는 2017년 기준 약 1억3590만 세대(housing unit)가 있으며, 주택 시장은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어 세대 수 및 신규 주택 증가에 따른 IoT 수요 확대가 예상되고 있음. 미국 인구 조사부에 따르면, 2017년 3월 기준 민간 거주용 건물 연간 허가율은 126만 건을 기록함.
전 세계 IoT 기기 설치 전망
(단위: 억 대)

자료원: IT 조사기관 Gartner
- '연결'의 의미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지 못하고 있거나, 특별히 높은 제품 가격 때문에 사용률이 낮은 분야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성장기회가 있어 보임.
미국 홈 오토메이션 시장, 분류별 성장 기회

자료원: Frost & Sullivan
□ 시사점
ㅇ '가치'로 어필해야 함.
- 가정에서 사용하는 다른 모든 가전이나 애플리케이션 등과 모두 연결돼 통합적인 제어 및 활용이 가능하다고 해도, 단순한 '연결성'이 제품의 성공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이라고 볼 수 없음.
- 디지털 소비자들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기들을 연결하는 행위에 비용이 정당화될 만한 이득이 있다는 가치 제안을 확인하기를 원하며, 비용편익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전체가 자동화된 홈 오토메이션 환경을 채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
- 예를 들어, 홈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미 수십 년 전에 미국 시장에 소개됐지만, 시장 침투가 매우 낮은 수준임. 이는 소비자들이 디지털 홈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기존의 집 관련 보험(home insurance)을 뛰어넘는 '가치'를 찾지 못한 것이 이유로 분석되고 있음.
- 이러한 성향은 스마트 가전 등 고급 기기 선택 시 더욱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순한 기능 자랑에 그치지 않고, 그 기능의 효용성 및 의미를 소비자들에게 '가치'로 어필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ㅇ 미국 가정의 특성 파악
- 우리 기업들은 성공적인 미국 홈 오토메이션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한국 가정과 차이점이 많은 미국 가정의 니즈(needs)를 세심하게 연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예를 들어, 오래된 집이 많은 미국에서는 복잡한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적용이 아예 불가능한 가정이 상당 수 임. 또한 천장 전체 조명을 잘 사용하지 않고, 램프 등 바닥 조명 및 간접 조명을 선호하는 미국인들의 특성 등 다양한 니즈와 한계 등을 파악하고 있어야 함.
자료원: Frost & Sullivan, Euromonitor. Gartner, 미국 인구 조사부,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