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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망자모(衛芒慈母)
위(衛)나라의 자애로운 어머니라는 뜻으로, 인자하고 자애로운 어머니 같은 여성을 비유하는 말이다.
衛 : 나라 위(行/9)
芒 : 까끄라기 망(艹/3)
慈 : 사랑할 자(心/9)
母 : 어머니 모(毋/1)
출전 : 유향(劉向)의 열녀전(列女傳) 제1편 모의전(母儀傳)
새해 설을 보냈다. 코로나19가 고향길을 막은 듯 했으나 그 고향을 향한 마음의 정(情)은 코로나도 결국 막지 못했다. 명절은 우직하고 깊은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보다, 언제나 따뜻하고 포근한 어머니의 정이 그리워 달려가고 싶은 곳이다.
매사가 그렇지만 이 세상에 어머니 품만큼 훈훈하고 따뜻한 곳이 있으랴! 인류의 큰 스승인 공자도 부모의 품에서 철이 들 때까지 3년의 포근한 은혜를 잊지 말라는 뜻에서 부모님이 돌아가시고도 3년을 제사로 정성껏 공양하라고 가르친다.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의 자식 사랑이 똑 같겠지만 위(衛)나라 어느 계모(繼母)의 자식 사랑을 되새겨 본다.
위망자모(衛芒慈母)란 위(衛)나라 맹양씨(孟陽氏)의 딸로 망묘(芒卯)의 후처(後妻)를 이르는데, 이는 망묘에게 시집와서 세 아들을 낳았고, 이미 전처의 소생이 5형제가 있었는데 모두가 계모(繼母)인 자모(慈母)를 미워하여 자모는 그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특별히 마음을 썼지만 그들은 오히려 더욱 계모를 미워하여 자모는 자기가 낳은 세 아들에게는 차등을 두어 전처의 아들들보다 음식과 의복을 한 등급 낮추어 제공하고, 일상의 기거동작(起居動作)에도 신경을 써서 자기 소생의 아들들과 차등을 두었지만 전처의 아들들은 오히려 자모를 더욱 미워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전처의 둘째 아들이 위왕(衛王)의 명(命)을 어겨 죽을 죄를 범했는데 집안에 이 엄청난 일을 당한 자모는 근심과 슬픔으로 몸의 둘레가 한 자나 여윌 정도로 조석으로 아들의 구명운동으로 동분서주 하였다.
어떤 이가 자모에게 일러 말하기를, "그 사람은 어머니를 계모라고 사랑하지 않음이 매우 심한데 어찌하여 애쓰고 근심함이 이와 같습니까?"고 말하였다.
자모가 말하기를, "만일 그가 내 친자식이라면 비록 그 애가 나를 미워하더라도 나는 자식을 재앙에서 구해내고 그에게 미칠 해를 제거할 텐데, 전처의 자식이라 해서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어찌 일반세상의 어머니와 다르겠습니까? 그들은 그들의 어머니를 여의었기 때문에 나는 그들의 계모(繼母)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계모 또한 어머니입니다. 남의 어머니가 되어서 자식을 사랑할 수 없다면 자모(慈母)라 말할 수 있습니까? 친자식이라 사랑하고 전처 자식이라 편애(偏愛)한다면 어찌 의(義)라고 할 수 있습니까?"고 대답하였다.
드디어 아들에 대한 재판이 열렸는데 위나라 안리왕(安釐王)이 그 소식을 듣고 그 의(義)를 높이 평가하고 말하기를, "이분이야말로 자모(慈母)이다. 그 아들을 용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그 아들을 사면하여 집으로 돌려 보냈는데 이로부터 다섯 명의 전처 아들과 자모사이가 친근해져서 그동안 서먹서먹하던 마음이 풀려 하나가 되었고, 자모(慈母)는 예의로 질서를 가리지 않고 여덟 자식을 거느리고 지도(指導) 하였으므로 여덟 아들이 모두 위나라의 높은 벼슬아치가 되어 각각 예의로 인하여 대성(大成)하였다.
이에 군자(君子)가 이르기를, "자모(慈母)는 진심으로 일관하였다"고 했다.
시경(詩經) 국풍(國風), 조풍(曹風), 시구(시鳩)에 이르길 '뻐꾸기 뽕나무에 앉았는데 그 새끼 일곱 마리네. 어지신 군자시여 그 거동(擧動)이 한결 같으시네. 거동이 한결같으니 마음이 변함없네'라 하였다.
이는 마음이 균일함을 이르는 것이고, '뻐꾸기가 한마음으로 일곱 새끼를 기르니 군자는 한결같은 거동으로 만물을 기르고 한 가지 마음으로 백 군주(百 君主)를 섬기며 백 가지 마음으로 한 군주를 섬길 수 없다'라고도 했다.
이어 송(頌)에 이르기를, '망묘(芒卯)의 아내는 다섯 아들의 계모로 자혜(慈惠)와 인의(仁義)로 전처의 아들을 양육(養育)했는데 비록 나를 미워 하더라도 정성껏 사랑함이 친부모와 같았으니 계모가 이와 같음은 또한 진실로 존경할 만한 일이다'고 후세까지 오래도록 교훈으로 삼으려고 칭송하여 기리고 있다.
요즈음 우리 사회는 윤리도덕(倫理道德)을 찾아볼 수 없다. 부모에게 효도(孝道)함을 잊은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이제는 세상에 가장 사랑스러운 자식까지 살해하는, 인간이기를 마다하는 짐승만도 못한 젊은이들의 경악할 만한 사건에 잠시 할 말을 잊게 한다. 어쩌다 세상이 이 지경까지 오게 되었는가!
황금(黃金)이 윤리(倫理)를 몰아냈는가? 나 홀로 정신이 윤리를 막고 있는가? 초등 학교 교과서에 도덕과목(道德科目)이 없어졌으니 이는 위정자들의 책임일 것이다. 비록 경제적으로 풍족하지는 못해도 인심(人心)과 정(情)이 넘쳤던 때가 자못 그리운 것은 따뜻한 부모님의 품안에서 사랑과 은혜와 베풂을 배우고 자랐던 때문일 것이다.
위망자모(衛芒慈母)라는 고사성어를 통해 고향을 돌아보며 따뜻하고 인정이 넘치는 어머니 품을 다시 생각해 본다.
▶️ 衛(지킬 위)는 ❶형성문자로 衞(위)의 속자(俗字), 衞(위)는 본자(本字), 卫(위)는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다닐 행(行; 다니다, 길의 모양)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순회(巡廻)하다의 뜻을 가진 韋(위; 圍)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衛자는 ‘지키다’나 ‘호위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衛자는 行(다닐 행)자와 韋(가죽 위)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韋자는 성(城) 주위를 호위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이렇게 성을 돌며 호위하는 모습을 그린 韋자에 사거리를 그린 行자가 결합한 衛자는 모든 방면을 철저하게 지키고 있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衛(위)는 주위를 돌아다니면서 지킴의 뜻과, 중국 명(明)나라 때에 다섯 개의 천호소(千戶所)로 이루어진 위소제(衛所制)의 한 단위, 등의 뜻으로 ①지키다 ②보위(保衛)하다 ③호위(護衛)하다 ④막다 ⑤아름답다 ⑥좋다 ⑦의심(疑心)하다 ⑧경영(經營)하다 ⑨덮다 ⑩지킴 ⑪경영(經營) ⑫나라의 이름 ⑬성(姓)의 하나,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지킬 보(保), 지킬 수(守)이다. 용례로는 행성의 인력에 의하여 그 행성의 주위를 도는 별을 위성(衛星), 건강의 보전 증진을 도모하고 질병의 예방 치유에 힘쓰는 일을 위생(衛生), 육군의 부대가 일정한 지역에 오래 주둔하여 경비하는 일을 위수(衛戍), 호위하기 위해 곁에 따름을 위종(衛從), 적의 공격을 막아서 지킴을 방위(防衛), 임금을 모시어 호위함을 시위(侍衛), 경계하고 지켜 보호함을 경위(警衛), 보호하고 방위함을 보위(保衛), 따라 다니면서 신변을 경호함 또는 그 사람을 호위(護衛), 관청이나 학교나 회사 등의 경비를 맡아 봄 또는 맡아보는 사람을 수위(守衛), 몸이나 나라나 일터 따위를 스스로 막아 지킴을 자위(自衛), 숙직하여 지킴을 숙위(宿衛), 임금의 가까이에서 호위함을 근위(近衛), 작은 새 정위가 바다를 메우려 한다는 뜻으로 가망 없을 일에 힘들임을 이르는 말을 정위전해(精衛塡海), 두 나라의 정치가 서로 비슷함을 이르는 말을 정여노위(政如魯衛), 사악한 것을 배척하고 정의를 지킴을 일컫는 말을 척사위정(斥邪衛正), 보는 것만으로 위개를 죽였다는 뜻으로 잘 생긴 남자 얼굴을 이르는 말을 간살위개(看殺衛玠) 등에 쓰인다.
▶️ 芒(까끄라기 망, 황홀할 황)은 형성문자로 笀(망)과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초두머리(艹=艸; 풀, 풀의 싹)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亡(망)이 합(合)하여 까끄라기(벼나 보리 등의 낟알 겉껍질에 붙어 있는 수염)를 뜻한다. 그래서 芒(망, 황)은 ①까끄라기(벼, 보리 따위의 깔끄러운 수염) ②가시, 비늘 ③빛, 빛살 ④억새 ⑤칼날, 봉망(鋒鋩: 창, 칼 따위의 뾰족한 끝) ⑥독초(毒草)의 이름 ⑦북망산(北邙山: 사람이 죽어서 묻히는 곳을 이르는 말) ⑧지친 모양 ⑨어둡다, 희미하다 ⑩광대하다, 멀다 ⑪어리석다 그리고 ⓐ황홀하다(황)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24절기의 하나로 보리가 익고 모를 심기 좋은 때를 망종(芒種), 피곤해 싫증이 난 모양을 망연(芒然), 까끄라기와 가시 따위를 망자(芒刺), 아주 작음을 망홀(芒忽), 가시나 까끄라기를 망각(芒角), 짚신을 달리 이르는 말을 망리(芒履), 도자기의 입 전두리에 있는 흠을 모망(茅芒), 광선의 끝을 광망(光芒), 가시를 등에 진 것 같다는 뜻으로 매우 고통스러움을 이르는 말을 배망(背芒), 송곳의 끝을 추망(錐芒), 보리나 밀 따위의 까끄라기를 맥망(麥芒), 벼의 까끄라기를 도망(稻芒), 가시를 등에 지고 있다는 뜻으로 마음이 조마조마하고 편하지 않음을 망자재배(芒刺在背), 대지팡이와 짚신이라는 뜻으로 먼 길을 떠날 때의 간편한 차림을 이르는 말을 죽장망혜(竹杖芒鞋), 혀가 칼보다 날카롭다는 뜻으로 논봉論鋒의 날카로움을 이르는 말을 설망어검(舌芒於劍) 등에 쓰인다.
▶️ 慈(사랑 자)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마음 심(心=忄; 마음, 심장)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兹(자; 키운다)로 이루어졌다. 키우는 심정의 뜻이 전(轉)하여 자애를 베푼다는 뜻이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慈자는 '사랑하다'나 '자비'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慈자는 玆(이 자)자와 心(마음 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玆자는 실타래가 드리워진 모습을 그린 것으로 '무성하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무성함을 뜻하는 玆자에 心자가 더해진 慈자는 '무성한 마음'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여기서 무성한 마음이란 모든 것을 포용하면서도 베푸는 사랑을 말한다. 그러니 慈자에 있는 '사랑하다'는 뜻은 일반적인 사랑이 아닌 만인에게 베푸는 '인정'이나 '자비'를 뜻한다. 그래서 慈(자)는 ①사랑 ②어머니 ③자비(慈悲) ④인정(人情), 동정(同情) ⑤사랑하다 ⑥성(姓)의 하나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어질 인(仁), 사랑 애(愛),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미울 증(憎), 미워할 오(惡)이다. 용례로는 아랫사람에게 베푸는 자비로운 사랑을 자애(慈愛), 사랑하고 불쌍히 여김을 자비(慈悲), 선의를 베풂을 자선(慈善), 인정이 많고 검소함을 자검(慈儉), 사랑하여 가엾이 여김을 자련(慈憐), 자비로운 은혜를 자광(慈光), 인자하게 돌보아 주는 은혜를 자혜(慈惠), 중생을 불쌍히 여겨 구제함을 자구(慈救), 인자하게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을 자념(慈念), 자애로운 얼굴을 자안(慈顔), 은혜가 구름처럼 널리 미침을 자운(慈雲), 자애롭게 베푸는 은혜를 자은(慈恩), 사랑하여 기름을 자육(慈育), 가엾이 여기는 마음에서 흘리는 눈물을 자루(慈淚), 인자한 애정으로 길러주는 어버이의 뜻으로 남에게 대해 자기 어머니를 일컫는 말을 자친(慈親), 어질고 남을 사랑하는 마음을 인자(仁慈), 어머니의 사랑을 모자(母慈), 부드럽고 인자함을 온자(溫慈), 넓고 큰 은혜를 홍자(鴻慈), 자비심을 갖고 행하는 갖가지 수행이라는 말을 자비만행(慈悲萬行), 중생에게 자비하고 온갖 욕됨을 스스로 굳게 참는다는 말을 자비인욕(慈悲忍辱), 부모는 자녀에게 자애로워야 하고 자녀는 부모에게 효성스러워야 함을 이르는 말을 부자자효(父慈子孝), 가문 하늘에 자애로운 비라는 뜻으로 곤경에 처했을 때 구원을 받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한천자우(旱天慈雨), 엄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라는 뜻으로 아버지는 자식을 엄하게 다루고 어머니는 자식을 깊은 사랑으로 보살펴야 함을 이르는 말을 엄부자모(嚴父慈母),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는 말을 인자은측(仁慈隱惻) 등에 쓰인다.
▶️ 母(어미 모)는 ❶상형문자로 어머니가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모양을 본뜬 글자로 어머니를 뜻한다. ❷상형문자로 母자는 '어미'나 '어머니'를 뜻하는 글자이다. 갑골문에서는 母자와 女(계집 여)자가 매우 비슷한 모습으로 그려져 있었다. 다만 女(계집 여)자가 다소곳이 앉아있는 여자를 그린 것이었다면 母자는 여성의 가슴 부위에 점을 찍어 아기에게 젖을 물려야 하는 어머니를 표현하고 있었다. 비록 초기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졌지만, 아이를 양육해야 하는 어미의 가슴을 강조하여 그린 것이기 때문에 母자는 '어머니'라는 뜻 외에도 '기르다'나 '양육하다' 또는 나이가 많은 여성이라는 뜻도 함께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母(모)는 (1)어머니 (2)신라의 소전(䟽典), 홍전(紅典), 표전(漂典), 염궁(染宮) 등 여러 곳에 두었던 여관(女官)의 이름 등의 뜻으로 ①어머니 ②어머니뻘의 여자 ③할머니, 나이 많은 여자 ④모체(母體) ⑤암컷 ⑥유모(乳母) ⑦근본(根本), 근원(根源) ⑧본전(本錢), 원금(元金) ⑨표준(標準) ⑩엄지손가락 ⑪기르다, 양육하다 ⑫모방하다, 본뜨다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여자 녀/여(女), 아들 자(子), 아버지 부(父)이다. 용례로는 약주를 뜨고 남은 찌꺼기나 술을 모주(母酒), 자기가 졸업한 학교를 모교(母校), 외국에 가 있을 때 자기의 나라를 가리키는 말을 모국(母國), 어머니의 태 안을 모태(母胎), 어머니와 그 아들을 모자(母子), 어머니와 그 딸을 모녀(母女), 어머니로서의 여자가 지니는 정신적 육체적 성질을 모성(母性), 제 어미의 젖을 모유(母乳), 원금 또는 본전을 모재(母財), 푼수셈에서 원금을 일컬음을 모수(母數), 소리글을 적는 모든 맞춤의 근본이 되는 낱낱의 글자를 모자(母字), 모성을 인격화한 여러 종류의 신을 모신(母神), 어떤 물건을 만들 때 그 바탕이 되는 재료를 모재(母材), 새 숲이 생기기 전에 있었던 살림을 모림(母林), 어떤 법의 근거가 되는 법률을 모법(母法), 뿌리를 가지고 있는 주되는 그루를 모본(母本), 남의 어머니의 높임말을 모당(母堂), 어머니를 모친(母親), 한 어머니에게서 난 형을 모형(母兄), 어머니의 자매를 이모(姨母), 다른 사람의 장모를 이르는 말을 빙모(聘母), 아내의 친정 어머니를 장모(丈母), 아내의 친어머니를 악모(岳母), 아버지의 첩을 서모(庶母), 작은 아버지의 아내나 작은 어머니를 숙모(叔母), 큰 어머니나 아버지 맏형의 아내를 이르는 말을 백모(伯母), 사랑이 많은 어머니를 일컫는 말을 자모(慈母), 자식이 어머니의 이름을 직접 부른다는 뜻으로 배운 것을 잘못 적용하는 어리석음을 비유하는 말을 명모(名母), 어미 원숭이의 창자가 끊어졌다는 뜻으로 창자가 끊어지는 것 같은 슬픔과 애통함을 형용해 이르는 말을 모원단장(母猿斷腸), 아버지는 낳게 하고 어머니는 낳아 기른다는 뜻으로 부모가 자식을 낳아 길러 주심을 일컫는 말을 부생모육(父生母育), 지아비에게는 좋은 아내이면서 자녀에게는 현명한 어머니를 두고 이르는 말을 양처현모(良妻賢母), 아버지의 정기와 어머니의 피라는 뜻으로 자식은 부모로부터 그 정신과 육체를 물려 받았음을 이르는 말을 부정모혈(父精母血), 부모가 끼친 몸이란 뜻으로 자식된 몸을 일컫는 말을 부모유체(父母遺體), 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해야 한다는 말을 입봉모의(入奉母儀), 엄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라는 뜻으로 아버지는 자식을 엄하게 다루고 어머니는 자식을 깊은 사랑으로 보살펴야 함을 이르는 말을 엄부자모(嚴父慈母)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