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개봉된 '23 아이덴티티' 영화에서는 주인공이 23개의 인격을 가진 남자 주인공 케빈이 24번째 인격이 드러나는 사건을 다룬 심리 스릴러 입니다.
이 사건은 미국에서 일어난 '빌리 밀리건 사건' (1977) 을 배경으로 했습니다.
빌리 밀리건은 강간과 납치 등으로 교도소에 수감되었지만, 24개의 인격이 존재한다는 정신과의 진단으로 인해서 무죄를 받습니다.
이때 받은 진단명은 '해리성 정체감 장애' 입니다.
'23 아이덴티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화의 소재로 사용되는 이 정신장애는 과연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해리성 정채감 장애는 뭔가요?
해리성 정체감 장애 (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이중인격' 의 학문적 용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발병 원인은 공통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아동기에 사회적 관계에서 겪은 트라우마로 인해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들은 특히 자기가 겪은 트라우마를 타인에게 이야기 하지 않도록 교육을 받고 강요를 받거나 말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트라우마를 겪은 이후 이를 마음속에서 꺼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부인하며 수치심을 느끼게 됩니다.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부인 과정을 통해서 일어난 사건 자체를 부정하기 때문에 해리정 정체감 장애에 대한 연구가 더뎌지기도 합니다.
##아이가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해리성 정체감 장애는 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 기제된 정신장애 중 하나입니다. 이는 미국 심리학회에서 출판한 정신장애를 판단하는 지침서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책 중 하나입니다.
아이의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의심이 될 때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1. 기억을 잃는 것 - 아이가 특정 시간, 기간, 사건, 사람이나 개인정보를 까먹을 수 있습니다.
2. 감정과의 분리 - '나 자신'과 '감정' 으로부터 분리된 상태를 보입니다.
3. 아이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이나 사물에 현실감이 없다고 느끼는 것.
4. '자아'가 없는 것.
5. 감정과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현저히 저하되는 모습.
6. 우울, 불안, 자살사고 또는 행동을 보이는 것.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진단 받은 아이에게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현실적으로 아이가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겪고 있다는 생각을 비전문가나 부모가 알아내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Putman이 개발한 아동 해리경험 척도를 토대로 간단하게 아이가 해리 경험을 했는지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위해 축약한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아이의 해리 경험을 판단해 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아이는 자기가 겪은 트라우마나 아픈 경험을 부인한다.
2. 아이가 자주 '멍을 때린다'.
학교에서 선생님들은 아이가 딴 생각을 자주 한다고 부모님에게 전달을 할 수 있다.
3. 아이가 성격의 급격한 변화를 보인다.
예를 들어서 외향적인 아이가 갑자기 내향적인 아이로 변하거나, 여성적인 아이가 남성성을 띄는 것 등을 뜻합니다.
4. 아이가 자주 깜빡거리고 알아야 할 것들을 자주 까먹는다.
예를 들어서 친구나 선생님들의 이름, 아이의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의 이름이나 자기 소유물을 잃어버리는 것들을 뜻합니다.
5. 아이가 시간 감각이 유난히 떨어진다.
시간 감각이 떨어진다는 것은 실제로 오후인데 아침이라고 생각을 한다거나, 특정 사건이 '언제' 일어났는지 헷갈려 한다.
6. 아이가 갑자기 나이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12살 아이가 갑자기 손가락을 빨기 시작하거나 아기같이 말을 하는 것, 그림을 4살 아이처럼 그리는 것 등을 뜻한다.
7. 경험을 통해서 배우는 것을 굉장히 힘들어 한다.
설명을 하거나 혼을 내도 아이가 행동을 쉽게 바꾸지 않는다.
8. 아이가 스스로를 제 3자로 칭한다.
또한, 자기 스스로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에 다른 이름으로 불러달라며 주장한다.
9. 몸이 아프다고 할 때 그 부위가 빠르게 변한다.
10. 몽유병이 있다.
사진출처: Pexels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장계림
출처 및 참조
1) Dissociative disorders. I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http://www.psychiatryonline.org. Accessed Oct. 11, 2016.
2) Putnam, F. W. (n.d.). Child Dissociative Checklist (CDC), Version 3. ISSD Psychotherapy Training Program Launches New Initat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