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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세르비아 블랙박스 시장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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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6-24 | 국가 | 세르비아 | 작성자 | 홍석현(베오그라드무역관) | |||||||||||||||||||||||||||||||||||||||||||||||||||||||||||||||||||||||||||||||||||||||||||||||||||||||||||||||||||||||||||||||||||||||||||||||||||
세르비아 블랙박스 시장 현황 - 세르비아 블랙박스 시장, 전량 수입에 의존 및 2채널 블랙박스 전무 - - 다양한 부가기능 갖춘 한국산 프리미엄 블랙박스로 공략 긍정적 전망 -
□ 세르비아 블랙박스 시장 현황
○ 세르비아에서 Auto Camera(아우토 카메라)로 불리는 블랙박스에 대해서 모르는 세르비아 운전자가 많으며, 전방만 녹화가 가능한 1채널 블랙박스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음.
○ 세르비아에는 블랙박스 제조업체가 없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TrueCam(체코)은 16%로 세르비아 블랙박스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Garmin(미국) 14%, Mio(대만) 12%, Prestigio(키프로스) 11% 등의 비중임. - 주요 브랜드 중 TrueCam 제품은 세르비아 시장에서 가격 대비 좋은 품질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음.
○ 2015년 세르비아 블랙박스 시장에서 히트한 품목은 ① TrueCam A5, ② Garmin Dash Cam 30, ③ Mio MiVue 538임. - 위 제품은 세르비아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소비자가 선호하는 이유임.
2015년 히트품목 주요 스펙
자료원: Field research, Wholesale and retail
세르비아 블랙박스 수입 통계(HS Code 8525803000 기준) (단위: 천 달러)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 2015년 기준, 세르비아는 전체 블랙박스 수입 중 약 48.7%를 값이 저렴한 중국에서 수입했으며, 그 외 수입국가는 네덜란드, 태국, 미국, 일본 등이 있음. 한국은 8위를 차지했음. - 기타 블랙박스 수입국가는 포르투갈, 덴마크, 벨기에, 영국 등이 있음.
세르비아 블랙박스 수출입 통계(HS Code: 8525803000 기준) (단위: 천 달러)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 세르비아에서 블랙박스 수출이 꾸준한 이유는 몬테네그로, 마케도니아 등 인근 국가에 블랙박스를 재판매하는 수입상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임.
□ 블랙박스 필요성 인식 증가
○ 2015년 세르비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3만5013건으로 사망자는 536명, 부상자는 1만7995명에 달함. - 대다수 교통사고 중 차량사고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블랙박스의 명확성이 인정돼 블랙박스 보급률이 증가하고 있음.
○ 세르비아에서 블랙박스는 트럭, 경찰차 등 특수차량을 위한 장비로 인식되지만, 일반 운전자 사이에서도 블랙박스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장기적으로 볼 때 상용차량 등 특수차량에 블랙박스 탑재가 의무화될 수 있어 세르비아 블랙박스 시장은 성장잠재력이 클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및 전망
○ 세르비아 소비자는 블랙박스 구매 시 해상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이 밖에 내구성, 가격, 디자인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됨. - 가격경쟁이 치열하고 블랙박스 구매 시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품질이 낮은 중국산 블랙박스에 대한 불만이 많음. - 이에 따라, 세계 최고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진 한국산 블랙박스 진출은 유망한 것으로 예상됨.
○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세르비아 운전자도 후방카메라가 장착된 2채널 블랙박스에 대해 알지 못해 세르비아에서 2채널 블랙박스는 판매되지 않고 있음. - 후방카메라 기능뿐만 아니라 부가기능(GPS 지도, 와이파이, 전방추돌경보, 차선이탈경보 등)이 추가된 블랙박스 수출도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의를 통해 고려해볼 만함. - 가격경쟁력 확보가 요구되며, 부가기능 추가로 인해 가격인상이 너무 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함. - 제품 파손, 오작동 등 문제 발생 시 해결을 위한 현지 A/S시설을 갖춘다면, 중·단기간 내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운행 차량 수 대비 전 세계 1위 블랙박스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 블랙박스 시장은 포화상태이므로, 한국 내수시장을 벗어나 세계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세르비아 수출입통계에서 보듯이, 세르비아 수입상은 내수 외에도 몬테네그로, 마케도니아 등 인근 국가로 재수출이 상당하며, 외국 제조업체와 최종소비자의 중간역할을 하고 있음. 이에 따라 세르비아는 발칸지역 진출 시 블랙박스 수출시장의 거점역할을 할 수 있는 중요 지역으로, 이곳 진출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세르비아 시장은 작지만 발칸지역으로 확대할 경우 작지 않은 시장이므로, 제품의 안전성과 부가기능의 우수성을 알리는 마케팅을 통해 진입 초기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함.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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