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작년엔 저도 참여 못했었는데...
올해는 뽀롱님과 엘비나까지 투표했으니 좋은결과가 있겠죠^^
환님이 세기말(부산)때 하셨던 말씀이 생각나네요
"그 방송국 참 용감하죠? 어쩔려고(뭘 믿고) 이승환한테 대상을 주죠?"
M-NET이 이번에도 용기있는 결정을 하게 되기를...
: 차은택감독님 기사 찾다가 봤습니다
: 솔직히 작년에는 대적할만한 뮤직비됴들이 없어서... ...
: 그래서 더 작년 시상식때를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솔직히 전 뮤직비디오 페스티벌이 열렸는지도 몰랐거든요
: 대구공연장에서 승환님이 여러분들 너무 고맙다고 그러셔서
: 이게 먼소리지 했었는데
: 당부대상 받았던 이야길
: 승환님이 공연장에서 말씀하셔서 알았거든요
: 작년엔 투표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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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7일 열렸던 mnet의 '99 영상음악 대상'의 최대 이변은 역시 이승환의 '당부'가 대상을 수상한 것일 것이다. HOT나 젝스키스가 아닌 30이 넘은 가수의 작품이 시상식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것은 근래들어 결코 볼 수 없었던 일이고, 이것은 드디어 국내에서도 대중성보다는 시상자 측의 작품을 보는 관점에 따라 시상하는 음악 시상식이 생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 그럼 도대체 이 '당부'라는 뮤직비디오는 어떤 작품이길래 이런 불가능할 것 같은 일을 할 수 있었을까? '당부'는 이미 상을 타기전부터 어떤 홍보 없이도 '스스로 화제가 된' 작품이었다. 사실 mnet측에서도 HOT의 '아이야'같은 작품에 대상을 주는 것이 무난했을 것이다. 음반 판매량에서나 제작전부터 화제가 된 뮤직비디오의 인지도 면에서나 이들을 준다고 해도 뭐라고 할만한 사람은 없었을 것이고, 특히 HOT는 mnet에서 선발하는 'Korean Viewers Choice'를 받기까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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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이승환 팬들은 아쉬워하긴 하겠지만 아마도 "다 그렇지 뭐. 언제 상 기대했나."같은 말로 얼마후면 잊었을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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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도 불구하고 심사위원들은 왜 굳이 '당부'에 대상을 줄 수 밖에 없었을까.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당부'가 우리 뮤직비디오 역사에 어떤 의의가 있는지, 그리고 작품속에 무엇을 담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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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부'는 곡 자체로도 이승환이 시종일관 폭발하지 않고 여운을 남긴다는 점이나 보컬의 음색, 그리고 사운드등에서 그의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는 작품이기도 하지만 뮤직비디오는 그정도가 아니라 국내 뮤직비디오에 일대 전환점이 될만한 것들이 담겨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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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작품은 과연 뮤직비디오란 무엇인가, 혹은 국내의 뮤직비디오가 그 자체로 장르의 독립성을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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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한국의 뮤직비디오는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분류됐다. 즉, 스토리중심이냐, 아니면 이미지 중심의 뮤직비디오냐 하는 것이었고, 이들은 나름대로의 장점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바로 타 장르에의 종속성이다. 스토리형 뮤직비디오는 결국 영화적인 스 토리 텔링에 음악을 덧씌워 놓은 것이었고, 이미지형식의 뮤직비디오는 결국 CF와 영화의 촬영기법과 기술에 의존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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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타 장르의 영향을 받는 것은 문제가 될 것이 못된다. 문제는 이런 와중에 뮤직비디오를 뮤직비디오로 만들어주는, '음악'이 결여되있다는 것 이다.
: 기-승-전-결이 뚜렷한 스토리를 가지고 심지어 대사까지 삽입되는 영상들은 결국 뮤직비디오를 '드라마 예고편'으로 만들었고,
: 이미지 중심의 음악들은 긴 CF에 다름아니었다. 정적으로, 이런 뮤직비디오들은 결코 이들의 모태가 된 장르를 넘어서지 못했다.
: 뮤직비디오의 양식에 담기엔 너무나 많은 것을 담고 있는 스토리 형식의 뮤직비디오는 오랜시간에 걸쳐 제작되는 영화의 특성에서 나오는 깊은 영상미와 세심한 설정과 연기, 혹은 두고두고 그 내용을 곱씹어볼만한 여운을 남기지 못했고, 이미지 중심의 뮤직비디오는 단지 몇초의 영상에 모든것을 쏟아부으며
: 모든 이미지와 정서를 전달하는 CF와 달리 강한 응집력을 보여주지 못해 결국 음악과의 상관성을 잃어버리며 이미지의 나열로 끝났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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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니 한국 뮤직비디오계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김세훈 감독이 홍종호 감독과 함께 출연한 mnet의 '스타앨범'에서 표절에 관련된 질문을 받자 "뮤직비디오는 그런걸 따질만한 장르가 못된다고 생각한다"는 말을 한 것도 무리는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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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당부'는 스토리 텔링과 '의미있는' 이미지의 적절한 배합을 통해 '뮤직'비디오가 어떻게 하면 새로운 장르로 탄생 할수 있는지 보여줬다. 이 뮤직비디오는 기본적으로 음악이 없으면 성립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음악을 전제로 해서 만든 작품이다.
: '당부'의 동양적인 사운드에 맞춰 배경은 정확하지는 않으나 중국이고, 그 내용은 '당부'의 가사와 마찬가지로 '자신을 떠나는 연인을 스스로 떠나보내려 하는 심정'을 기본골격으로 하고 있다. 출발점부터 영상과 음악이 하나로, 스토리는 가사에서,
: 펼쳐지는 영상의 이미지는 음악 스타일에서 가져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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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이런 기본틀 속에서 '당부'는 지금까지 국내 작품에서 볼 수 없었 던 뮤직비디오만이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이를 풀어간다. 우선 이 뮤직비디오의 스토리를 생각해보자. 영상을 생각하면 꽤나 긴 이야기 같지 만 사실은 간단하다.
: 결혼식을 앞둔 한 소녀와 그 소녀를 사랑했던 소년 이하룻동안 단 한번의 만남도 없이 서로의 마음을 정리하는 내용이다.
: 어떤 특별한 사건 없이 오직 소년과 소녀의 마음을 대변하는
: 몇가지 행동들만이 이 뮤직비디오를 채우는 전부이다. 영화와 드라마에서 소화하기에는 너무나 짧고, CF로 하기에는 길다.
: 스토리부터 뮤직비디오에 맞게 다듬어져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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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이 작품은 스토리 자체의 완성도보다 그것을 표현하는 영상과 이 를 받쳐주는 음악을 통해 시청자에게 두 소년 소녀의 말로도, 그리고 보여주지도 못하는 그 감정을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고, 이것을 표현하는 방법은 뮤직비디오에서만이 할 수 있는
: 영상미와 음악의 조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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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색지정과 소품이 정말 잘 지정되어 있다. 소녀를 붉은 색으로, 소년을 푸른색으로 표현한 것은
: 사람에 따라 얼마든지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이다. 이 작품은 전체적으로 아주 뚜렷한 원색을 기본으로 해서 한 컷 한 컷이 그대로 이미지 컷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아름다운 영상미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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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발위로 꽃잎이 떨어지는 장면은 아무나 찍을 수 있다. 하지만 '당부'에서처럼 그렇게 선명한 분홍빛의 꽃잎과 섬세하게 만들어진 신발 하나로 그 감성을 전달 할 수 있는 경우는 흔치 않다. 소녀가 입은 옷부터 소녀가 타는 꽃가마, 결혼식 행렬에서의 사람들이 착용한 복장은 모두 그 하나하나가 선명한 색체에 섬세한 장식이 돋보이는 '작품'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는 당연히 작품의 애절한 분위기를 보는이에게 그대로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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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소녀가 탄 꽃가마의 장식이 원색이 돋보이는 형형색색의 노리개가 아니라 흔하게 볼 수 있는 그런 것들이었다면, 그리고 그녀의 꽃신이 단 지 붉기만 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들이었다면 과연 이 작품을 본 사람들이 그런 반응을 보일 수 있었을까?
: 이런 세세한 것을 따질 필요도 없다. 소녀가 결혼식 전에 들어가 있는 방의 전경을 보여주는 그 몇초를 위해 사방을 검은 바탕에 흰색의 한자로 빽빽이 채워 놓으면서 신비감과 더불어 소녀가 입고 있는 흰옷과의 색감적인 일치성,
: 그리고 소녀의 고립감 을 표현한 것에서 이 작품이 어느정도의 공을 들인 작품인지 쉽게 알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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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지금까지의 어떤 국내 뮤직비디오에서도 보여주지 못했던 것이다. 지금까지의 뮤직비디오는 짧은 순간에 응축된 영상을
: 보여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규모의 스토리텔링 뮤직비디오와 이미지 형식의 뮤직비디오 모두 소품과 색지정같은 세세한 부분을 놓쳤다. 스토리텔링은 스토리 자체의 그 거대한 규모에 묻혀 그런 것들에까지 신경쓸 틈이 없었고, 반대로 이미지 위주의 작품들은 보여지는 영상의 아이디어에만 신경쓴 나머지 정작 보여줘야할 깊은 영상미는 나타내지 못한 것이다. 또한 영화 역 시 몇몇 장면은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지언정 작품 전체를 이렇게 표현하 지는 못한다. 이것이야말로 뮤직비디오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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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이런 정성들인 영상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것을 새롭게 재탄생 시키며 마치 이 뮤직비디오가 비현실적인 공간에서 일어나는듯한 분위기를 전달하고, 음악과 함께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보는이로 하여금 작품에 몰입하게 한다.
: 구구한 설명이나 자극적인 영상없이도 오직 영상과 음악 자체의 힘만으로 작품이 말하고자하는 그 정서를 전달하 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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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작품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스토리 자체는 단순하고, 어떤 특별한 사건없이 흘러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을 보는 사람들은 소년의 '푸른' 꽃잎이 '붉은' 신발을 덮는 그 장면에서 소년과 소녀의 감정, 더 나아가 '떠나는 여인을 스스로 떠나보내는'
: 음악의 정서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는 과감한 생략과 절제된 행동, 그리고 디테일한 묘사와 은유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스토리가 전하고자 하는 감성을 전달했기 때문이다. 누차 강조하는 것이지만 푸른색계통은 소년으로, 붉은색 계통은 소녀로 표현되는 것을 바탕으로 이 작품은 끊임없이 '떠나보내는 소년'과 '떠나가는' 소녀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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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른빛의 배경에 붉은 글자로 곡의 제 목이 표시되는 장면부터 시작해 푸른 옷의 소년은 '붉은' 꽃을 '뽑아'내고, 피를 흘리며,
: 소녀는 결혼식이 다가올수록 '흰옷'을 벗고 '붉은' 꽃잎이 들어있는 욕조에서 목욕을 하고, 꽃잎을 짜서 만든 '붉은색'의 물감으로 몸 에 글씨를 적고, 더 나아가 '붉은' 의상과 '붉은' 반지를 끼게 된다. 시청자들은 이에 따라 결혼식이 서서히 다가오고,
: 소년이 소녀를 떠나 보내야 하는 시간이 점점 다가온다는 것을 '이성'적으로 알수는 없어도 '감성'적으로 느낄수는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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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색조 대비를 통한 정서의 전달은 스토리속에 들어있는 한가지 설정과 한가지 상징에 의해 보다 명료해진다. 이 작품을 다시한번 생각해보면, 소년은 시종일관 소녀의 집 밖에 있고, 소녀는 계속 실내에 고립되어 있 다. 물론 가마를 타기는 하지만, 그녀는 전혀 밖으로 나오지 않으니 소녀는 역시 갇혀있는 셈이다. 이것은 소년과 소녀의 단절이고, 이들을 연결해주는 매개물은 바로 '신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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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녀가 고립된 공간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결국 신발을 신고 땅에 발을 디딜 때 가능한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소년은 애처로운 마음으로 그 빈 신발을 보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의 첫장면은 소년의 신발로 시작되고, 끝장면 역시 신발로 끝나는 것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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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기에 비오는 밤 '푸른' 꽃잎이 '붉은' 신발을 덮는 마지막 장면은 단지 소녀를 배려하는 소년의 마음이 아니라 소녀를 떠나보내면서도 진정 으로 잊지는 못하는 소년의 마음을 응축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영원히 신 지 않는 신발이 비에 젖은들 무슨 상관인가.
: 그리고 이것은 가사로는 "못 된 나를 잊어주기를"이라며 자신을 자책하는 듯 하면서도 결국은 잊지못 하는 처량함을 보여주는 노래의 상반된 감정과 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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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이 작품은 음악의 리듬을 정확하게 타고 있다. 한순간도 영상과 음악이 불협화음을 내지 않는다. 음악의 분위기와 마찬가지로 시종일관 슬로우 모션으로 영상이 진행되면서도 음악이 사라진 그 잠깐동안 소년을 스쳐지나가는 소녀의 다양한 모습을 빠르게 보여주면서 그 여백을 채운다. 그리고 이 장면을 통해 소년과 소녀의 기억속 이미지를 통해 그 짧은 만남에 대한 아쉬움과 회한을 보여주면서 다시한번 영상과 음악의 조화를 이루어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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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이 작품에서의 슬로우 모션은 음악과의 조화뿐 만 아니라 소년과 소녀의 행동 하나하나를 보다 극적으로 1만들어주는 역 할을 한다. 작품 초반부에서 소년과 소녀의 감정적 교류와 그 둘의 깊은 애정을 보여주는 동작의 일치, 즉 꽃을 움켜쥐는 소년과 똑같이 옷을 움켜쥐는 소녀의 모습은 그것이 느리게 처리되었기에 보는이에게 그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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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즉, 이 작품은 시종일관 영상과 스토리, 그리고 '음악'이 하나로 맞물려 가면서 '내용'이 아닌 '정서'를 전달하는 독특한 작품으로, 뮤직비디오만이 보여줄 수 있는 세계를 보여줬다. 그리고 이런 작품이 탄생한데는 연출을 담당한 차은택 감독의 뛰어난 능력은물론이고, 거기에 타이틀곡이나 후 속곡도 아닌, 활동도 제대로 하지 않을 '세번째' 싱글에 이만한 돈을 쏟아 붓고,
: 직접 현장을 살펴보고, 소품 하나하나를 신경쓸만큼 뮤직비디오에 참여한 이 뮤직비디오의 의뢰인 이승환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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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직비디오는 제작비 많고 감독이 좋은 것 뿐만아니라'뮤직비디오 를 뮤직 비디오이게 하는' 그 음악을 담당한 뮤지션의 생각과 정서가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차은택 감독의 다른 작품과 이승환의 작품을 비교해보면 이는 더욱 명확해진다)을 단번에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당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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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은 '뮤직비디오 시상식'에서 상을 받을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뮤직비디오 시상식에서 뮤직비디오의 본질을 가장 잘 보여준 작품에게 상이 가는 것이 좀 더 어울리는 일 아닐까? 또, 바로 이런점 때문에 심사위원들은 의식적이었건 무의식적이었건 간에 이런 뮤직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었던 능력을 가진 이승환에게 발라드부분이 아니라 '남자 솔로' 가수부문의 상도 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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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물론 다른 작품을 선택했더라도 별다른 불만은 없었을 것이다. 다만 mnet은 그중'최선'을 선택한 것 뿐이었다. 적어도 '뮤직비디오'라는 관점에서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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