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IT기기 간 융합을 통해 자동차 전후방산업의 구조적 변화 -
- 미국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산업은 약 277억 달러 수준 -
□ 전장부품사업 가속화
ㅇ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전기전자부품(Automobile Electronics)을 중심으로 자동차-IT기기 간 융합을 통해 자동차 전후방 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이끌고 있음.
- 자동차부품의 전장화는 주로 환경규제, 연비 효율화, 주행 안전성 및 편의성 개선 수요로 이뤄지며 내연기관 중심의 부품업체로부터 탈피 IT, S/W 등 이종 산업 간 전략적 협업을 통해 지속 확대 중
자료원: The Clemson University Vehicular Electronics Laboratory
□ 시장 개요
ㅇ 시장 규모
- 미국 내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산업의 총 규모는 2016년 연간 매출액 기준 약 277억 달러 수준으로 집계되며,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10.5%의 비율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금융위기 이후 낮은 금리, 대기 수요 증가 등 주요 OEM의 완성차 생산판매율 회복(외형성장)과 주요 부품의 전장화 추세에 따른 연구개발 확대로 급성장
- 2021년까지 연평균 1.3%의 비율로 미국 내 신차 판매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전방산업 경기 흐름 연동에 따른 전장부품 수요 또한 동반 감소하거나 정체될 것으로 예상
미국 OEM의 전장부품 수요 변화 및 전망
자료원: IBIS World
ㅇ 주요 트렌드
- 미국 전장제품시장의 경우 20.7%를 차지한 기타 전기전자장치(All Other Electrical Equipment) 외 차량 조명장치(Vehicular Lighting Equipment)가 20.5%로 높은 비중을 나타내는 것으로 집계
· 미 연방정부의 후방카메라 설치 의무화(2018년) 및 LED 수명 및 에너지 절약 효과에 따른 완성차별 대체 수요 증가로 기타 전기전자 장치(센서, 카메라 등) 및 차량 조명장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
- 그 외 주요 항목으로는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 and Entertainment Systems) 17.3%, 크랭크 모터 및 점화플러그(Cranking Motors and Spark Plugs) 14.9%, 배터리 충전 관련 제품(Battery Charging Alternators, Generators, and regulators) 9.2%, 전기 배선 및 케이블(Electrical Harness and Cable Sets) 8.9%, 전자 앞 유리 와이퍼 및 계기판 어셈블리(Windshield Wiper Electronics and Dashboard Assemblies) 8.5%임.
자료원: IBIS World
ㅇ 주요 공급자
- Automotive News에 따르면 2016년 1위를 차지한 부품 공급업체는 Robert Bosch이며, 상위 10개사 모두 기존의 대형 Tier-1을 중심으로 초기 시장을 선도
- 내연기관 자동차부품 생산에서 벗어나 일찍이 소프트웨어 투자를 늘려온 Robert Bosch사의 현재 주력 품목은 Electric System, Electrical Drives, Car Multimedia, Electronics & Steering Systems, Battery Technology로 부품 간 연결성(Connectivity)을 확보하는 기술 위주로 개발
- 상위 10개사의 주력품목을 살펴보면, 카메라 모듈, LED 램프, EPS(Electrical Power Steering) 모터 등과 같은 전장부품으로 대체 현상이 뚜렷함.
2016 Automotive News 선정 상위 10개사
순위 | 기업명 | 주력 품목 | 매출액(백만 달러) |
1 | Robert Bosch GmbH | Electric Systems, Electrical Drives, Car Multimedia, Electronics& Steering Systems, Battery Technology | 46,500 |
2 | ZF Friedrichshafen AG | Transmissions, chassis components & systems, steering systems clutches, dampers & active & passive safety systems | 38,465 |
3 | Magna International Inc. | Body, chassis, exterior, seating, powertrain, electronic, vision, & closure & roof systems & modules | 36,445 |
4 | Denso Corp. | Thermal, powertrain control, electronic & electric systems, small motors & telecommunications | 36,184 |
5 | Continental AG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electronic brakes, stability management systems, tires, foundation brakes, chassis systems and etc | 32,680 |
6 | Aisin Seiki Co. | Body, brake & chassis systems, electronics & drivetrain & engine | 31,389 |
7 | Hyundai Mobis | Chassis, cockpit & front ends, brakes, steering, suspensions, airbags & lamps automotive electronics | 27,207 |
8 | Faurecia | Seating, emissions control technologies & interior systems | 20,700 |
9 | Lear Corp. | Seating & electrical distribution systems | 18,558 |
10 | Valeo SA | Micro hybrid systems, electrical & electronic systems, thermal systems, transmissions, wiper systems, camera/sensor technology, security systems & interior controls | 17,384 |
자료원: Automotive News
□ BIG 3의 전장부품 개발 및 투자 현황
ㅇ (Ford) 자체적으로 전장부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3D 지도, LiDAR, Radar, 코어 카메라 등 40개의 스타트업 기업에 집중 투자 및 공동 협력 체결 중
- (Velodyne) 라이다(LiDAR) 센서를 대량 생산하기 위해 Velodyne사에 7500만 달러 투자
- (SAIPS) 영상 및 화상 처리, 컴퓨터 비전, 머신 러닝, 시그널 처리 및 분류 등 복합적 차량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인공지능을 강화하기 위해 SAIPS 인수
- (Nirenberg Neuroscience) 물체 인식, 얼굴 인식 등 다양한 영상정보처리 기능 개발을 위해 Nirenberg Neuroscience사와 독점 라이선스 계약 체결
- (Civil Maps) 고해상 3D 지도 개발회사인 Civil Maps에 투자
ㅇ (FCA)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FCA사는 Google 자율주행차 개발팀과 파트너십을 맺고, FCA사 미니밴인 Pacifica 하이브리드 기반의 자율주행차 개발을 시작함.
- (Google) FCA와 Google사는 공동개발을 통해 안드로이드 기반의 5.0, 7.0, 8.4인치 인포테인먼트 터치 스크린 'Uconnect'를 발표함. 현재 2017 JEEP Compass 모델에 적용 중임.
ㅇ (GM) 무인자율주행택시 출시를 목표로 GM은 Lyft사와 자율주행 차 공동개발을 위해 5억 달러를 투자함. GM사 전기자동차 모델인 Bolt EV를 기반으로 진행될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관련 전장분야 투자 또한 증가할 전망
- (LG) 스위스 금융기관인 UBS가 발표한 '전기차 해체' 보고서에 따르면 Bolt EV 모델에 들어가는 생산비용 중 56%를 LG사가 차지하고 있다고함. 핵심 부품인 배터리부터 납품하는 엘지화학 포함 엘지전자 및 엘지디스플레이가 각각 전기모터 및 인포테인먼트 모듈을 공급하고 있음.
□ 시사점
ㅇ 북미 완성차들은 대형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전장부품 소싱을 유지하는 한편, 자체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IT기업 인수합병(M&A)을 통한 기술 리더십을 확보를 위해 양자택이 전략 실현 중
- Big 3의 M&A 행보가 두드러지며 주요 경쟁사 대비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경쟁력 및 초기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임을 시사
ㅇ 대형 부품사들의 경우 공격적인 초기 연구개발로 완성차 OEM과의 역할분담 및 영업력이 강화될 것이며, 향후 OEM 의존적인 자동차 산업의 역학관계가 개선될 가능성이 상존
ㅇ 기존 부품업체의 경우 자동차 산업에 새롭게 진입하는 IT기업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부품 공동개발 등 상생 협력관계 모색 필요
자료원: Automotive News, IBIS World, The Clemson University Vehicular Electronics Laboratory, UB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체자료 및 인터뷰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