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여러분!
이번 교육과정 모의고사 해설을 들으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1. 저는 이 교사가 제시한 내용 중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
"교육내용을 목표 성취의 수단으로 삼는다"라고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수업계획보다 평가계획을 앞세우는 이유를 고려하면, 이게 틀린 답같은 느낌이 듭니다. 혹시 이 답안이 인정될 수 있을까요?
2. 제가 쿠레레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실제적인 경험을 안내하고 공유하는 쿠레레의 안내자로서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는 경험을 공유하고 제공하는 쿠레레의 공유자로써의 교사의 역할로 나누어진다."라고 적었는데요.
혹시나 이게 애매한 답안인가 싶어 문의드립니다. 일단 "경험"이라는 키워드는 들어갔는데, 사실 제가 실수로 "촉진자"를 "공유자"로 잘못 써서...;;
3. 그리고 쿠레레 교육내용 상의 한계점으로
"실제 물리적 환경에서 학생의 추상적 경험('앎')과 구체적 경험('삶')을 통합하는 것이 쉽지 않아, 쿠레레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인간의 실존적 해방을 교수-학스베 완전하게 적용하기 어렵다"라고 작성했습니다.
이건 내용에 의한 부정적 효과를 적은 것인가요? (즉 질문의 본질에 벗어나는 것인가요?)
꼭 권지수 선생님이 아니시더라도... 직강생이든 인강생이든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1. 인정될 수 없습니다. 쌤이 잘 판단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왜 그렇게 답안을 썼는지 생각해 보시고, 지금처럼 판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면 더 발전할 것이라 봅니다. 질문을 정확히 읽어야 올바른 답안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2. 두 가지 내용이 다소 중복되어 보입니다. 둘다 경험의 공유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가능하면 범주가 잘 구분되게 서술해 주세요.
3. 채점자 주관이 작용할 것입니다. 허용될 가능성은 높아 보입니다.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좋은 조언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