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秦 : 서기 전 221 년 – 서기 전 207 년) 나라 이전에 광동성과 광서성에살고 있던 여족(黎族)들의 일부가 해남도로 이동하여 살게 되었다. 그러므로 여족(黎族)은 해남도에 가장 먼저 거주한 소수민족이다.
해남도의 중남부에 여족들이 신산(神山)이라고 부르는 오지산(五指山)이 있다. 오지산(五指山)의 높이는 1867m 로써 해남도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사람의 손가락 처럼 생긴 5 개의 봉우리로 연결되어 있는 산이다. 오지산(五指山)에는 수 많은 약초들이 자라고 있다.
다음과 같은 전설이 해남도에 전해 내려 오고 있다.
”재원고시대(在遠古時代), 오지산구시일편개활적평원(五指山區是一片開闊的平原), 주착일대부부화타문적오개아자(住着一對夫婦和他們的五個兒子), 인위타문선량(因爲他們善良), 상천사급타문양건능대래호운적보물(上天賜給他們兩件能帶來好運的寶物), 분별시보서화보검(分別是寶鋤和寶劍). 저개소식전도해도이중(這個消息傳到海盜耳中), 어시해도규집료수백인(於是海盜糾集了數百人), 패점료타문적토지(覇佔了他們的土地), 살사료저대부부(殺死了這對夫婦), 병파오형제조기래(幷把五兄弟抓起來). 해도대오형제엄형고타(海盜對五兄弟嚴刑拷打), 박타문교출양건보물(迫他們交出兩件寶物), 단타문영사불굴(但他們寧死不屈), 최후일일피살해(最後一一被殺害). 오형제적영용행위감동료저일대적동물(五兄弟的英勇行爲感動了這一帶的動物), 성군결대교사해도(成群結隊咬死海盜), 수후우반래대량니토화석두(隨後又搬來大量泥土和石頭), 루기오좌고고적산분(壘起五座高高的山墳), 파오형제안장기중(把五兄弟安葬其中), 저오좌산취시오지산(這五座山就是五指山).”
다시 말하면 ”옛날에 오지산 지역은 광활한 평원(平原)이었다. 슬하에 5 명의 아들을 둔 부부가 살고 있었다. 천상(天上)에서 두 개의 행운의 보물 즉 보서(寶鋤 : 보석으로 만든 괭이)와 보검(寶劍 : 보석으로 만든 양쪽에 날이 있는 큰 칼)을 그들에게 하사하였다.
광동성 일대와 해남도 일대를 약탈해 가는 해적들이 이 소식을 들었다. 수 백명의 해적들이 해남도를 점령하고 5 형제의 부모를 죽이고 5 형제도 해적들에게 모두 체포되었으며 두 개의 보물을 내어 놓으라고 두들겨 팼다.
5 형제는 죽을 지언정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 결과 5 형제는 해적들에게 모두 피살되었다.
5 형제의 영웅적 행동에 감격하여 어디서인지 사나운 맹수들이 나타나서 해적들을 모두 물어 죽여 버렸다. 그리고 나서 맹수들은 흙과 돌을 옮겨 5 개의 크나큰 묘를 만들어 5 형제를 안장(安葬)하였다. 5 형제의 묘는 후에 오지산이 되었다.” 는 뜻이다.
오지산(五指山) 지역에 여족(黎族)들이 존경하는 비아(比亞)라고 불리는 약왕(藥王)이 있었다. 약왕은 자신의 한약 지식과 의술을 수제자에게 전수하는데 현임(現任) 약왕은 아만(阿蔓)이라고 불리는 자상하고 선량한 여성이다.
여족(黎族)들은 고유의 언어를 갖고 있으나 문자가 없다. 그래서 모든 지식과 문화는 구전(口傳) 방식으로 전수되어 왔다. 그래서 약왕 후보자들은 어릴적 부터 약왕을 따라 산으로 돌아다니며 채약하고 한의학 이론과 각종 약초의 공효를 암기하고 한약의 조제 방법과 처방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어려운 과정을 통과한 약왕 후보자들이 자격이 있다고 인정될 때 동네의 노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후보자들 중에서 가장 총명한 후보자 한 사람을 선택하는데 남자이건 여자이건 상관하지 않는다.
현재의 약왕 아만(阿蔓) 역시 이러한 과정을 거친 총명하고 인자하며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의지를 표명한 여자였다. 아만(阿蔓)은 환자의 병정을 자세히 진찰하지만 그외 발병 계절에 따라 각기 다른 초약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여족 고유의 한의학은 2 천 여년 동안 꾸준히 전승되고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상당히 성숙한 한의학이 되었다. 아만(阿蔓)은 각 약초의 약성을 물론 이해하려니와 각 약초의 생장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느 질병의 치료에는 어느 약초를 어느 때 채집해야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여족들은 ”만불유령(萬物有靈)” 이란 확고한 인식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 세상 모든 만물 속에 영(靈)이 들어있으며 모든 한약 속에도 영(靈)이 들어있기 때문에 질병이 치료된다는 것을 굳게 믿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 날에도 해남도 여족(黎族)들은 원시적인 숭배 사상과 원시 신앙을 갖고 있으므로 채약하러 산에 올라 갈 때도 험한 의복차림으로 올라가지 않고 한약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기 위해서 여족(黎族) 고유의 아름다운 의상 차림으로 채약하러 나선다.
해남도 오지산(五指山)은 해발 1900m 나 되며 전 세계 3 대 열대 우림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식물자원과 동물자원이 풍부한 지역이며 2000여 종 이상이나 되는 약초가 자라고 있고 중국 전체 약용 식물의 40% 가 해남도에서 생산된다.
소쇄보(小碎補)와 대쇄보(大碎補)는 보신(補腎)해 주고 보신장양(補腎壯陽)해 주며 접골(接骨)도 해주고 전립선에 이로운 한약인데 오지산에서 생산된다.
또 해주(解酒)해 주고 소염해 주며 청열해독 공효가 있는 초두구(草豆蔻)도 이곳에서 생산된다.
또 일종의 특별한 식물 사라(桫椤 : Spinulosa Tree Fern(Cyathea Spinolosa))가 이곳에 아직도 서식하고 있다. 사라 나무는 지금부터 1 억 8 천만 년전 지구상에 공룡(恐龍)이 번창하던 시대에 지구상에 가장 번성하던 식물이었다. 해발 1000m 이상에서 잘 자라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대만과 해남도와 광동성과 사천성에서 자라고 있는데 중국 정부의 제 1 급 보호 수종(樹種) 중 하나이다. 잎은 고사리의 잎과 똑 같이 생겼으며 잎의 길이는 1 미터 내지 2 미터이고 폭은 1 미터나 된다. 그러나 현재 멸종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사라나무는 현재 전 세계 극소수 지방에 서식하고 있다. 오지산 열대 우림 지역은 햇빛과 수분이 충분하여 약재 성장에 적합한 기후조건을 갖추고 있다.
여족들은 ”일방수토양일방인(一方水土養一方人), 부동수토생장출래적중초약(不同水土生長出來的中草藥), 공효시부동적(功效是不同的), 대치료유특별적공효(對治療有特別的功效).” 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어떤 지방의 흙과 물은 그 지방 사람을 기르고 흙과 물이 다르면 그곳에서 생장하는 한약의 공효도 각각 다르다.” 는 뜻이다.
현대 문명이 발달하였지만 오지산(五指山) 지역에 살고 있는 여족(黎族)들은 아직도 구태의연한 소박한 생활을 하고 있다.
최초로 배를 타고 해남도로 들어 온 여족(黎族)의 선조들은 도착 당일 부터 타고 온 배를 뒤집어 지붕 삼고 생활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지금도 그들의 주택 형태는 뱃머리 모양으로 지붕 끝이 뾰족하다. 주택은 주로 대나무와 나무 가지와 띠(茅草)로 만들어 졌으며 지붕은 아치형이다.
최근 중국 정부에서는 오지산(五指山) 자연 환경 보호를 구실삼아 띠(茅草)를 채취하지 못하도록 채취금지령을 내려 지붕이 띠(茅草) 대신 강판(鋼板 : Steel Plate)으로 교체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얼마 후에는 아름다운 띠로 만든 선형(船形) 주택도 보기 힘들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