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I LOVE KBL 원문보기 글쓴이: 태연
스포츠Q
시간 : 10월 10일 낮 12시
출연 : KCC 전태풍
올시즌 멋진 활약이 기대되는 귀화혼혈선수인 KCC 전태풍이 스포츠Q에 출연합니다. 전태풍 선수에게 궁금한 점을 아래 댓글에 남겨주세요. 전태풍 선수가 직접 대답해 드립니다.
스포츠Q
프로농구 개막특집 스포츠Q는 오늘 KCC의 전태풍 선수를 만납니다.
스포츠Q
전태풍에게 궁금한 점들을 남겨주시면 옆에 있는 전태풍 선수가 직접 대답해 드립니다.
스포츠Q
그럼 본격적으로 전태풍 선수와의 라이브 토크를 시작하겠습니다. 전태풍 선수 안녕하세요.
전태풍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가워요 네이버 여러분^^
스포츠Q
'공격력이야 워낙 우수한걸로 알고 있지만 수비에서는 아직 국내농구에 적응이 덜 된것 같은데 특히 헬프 디펜스나 지역방어 등. 수비에서 지적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시범경기도 했는데 어땠나요?' 아이디 olajuwo***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수비라...한국 농구는 수비가 많이 달라요. 팀 수비죠. 헬프 디펜스도 많구요. 미국은 조금 다르죠. 1:1 수비가 기본이죠. 한국 수비가 더 편해요. 옆에서 많이 도움을 주니까요. 전 아직 멀었어요. 더 배워야 해요.
스포츠Q
본인의 수비력은 어느정도라고 스스로 평가하나요?
전태풍
1:1 수비는 자신있어요. 하지만 팀 수비나 헬프 디펜스는 아직 서툴러요. 아직 멀었어요. 많이 배워야 해요.
스포츠Q
'포인트가드로서 공격력이 굉장하던데 경기에서 득점을 20점 이상하는게 좋으지 , 어시스트를 10개 이상했을 때가 좋은지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궁금하네요' 아이디 jeremie***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어시스트 더 많이 하는게 좋아요. 득점 많이 올려도 팀이 지면 중요하지 안잖아요. 어시스트 많이 하고 팀 공격력 올라가고 이기면 이게 베스트죠.
스포츠Q
아이디 com90***님은 '안녕하세요. 전태풍 선수 진짜 기대하고 있는 KCC팬입니다. 볼 소유 시간에 대한 의견이 여러가지 말이 많습니다 . 제가 한일 챔피언전 봤을 때도 볼 소유 시간과 여러 팀원과 조금 아직 적응이 덜된듯 호흡이 좀 않맞는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라고 질문 올리셨어요.
전태풍
맞는 말이에요. 아직 팀원들과의 호흡이 맞지 않기 때문이에요. 팀 리듬을 살리기 위해 집중적으로 훈련하고 있어요. 패스하고 컷인 할때 찔러주는 등. 이런 점에 집중하고 있어서 제가 볼을 가지는 시간은 조금씩 줄어들거에요.
스포츠Q
54경기 정규 시즌에서 체력을 걱정하는 이가 많습니다. 체력 보강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 합니다.
전태풍
다른 용병들을 보면 키도 덩치도 크잖아요. 그래서 저보다 더 많이 힘들거에요. 전 키도 작고 덩치도 작기 때문에 덜 힘들죠. 그리고 유럽에서는 경기수 자체는 1주일에 1경기 정도로 많지 않지만 중간에 연습경기를 많이 해요. 경기를 뛰는 시간 자체는 일주일에 2~3경기하는 KBL과 비슷하죠. 체력에는 큰 문제가 없을 거에요.
스포츠Q
포인트가드보단 슈팅가드에 가깝단 얘기가 많습니다. 팀내에도 슈팅가드라 할 수있는 임재현이나 강병현 선수도 있으니 포지션이 겹친다고 할 수 있지요. 골밑에 하승진과 브랜드(존슨)가 있으니 득점보단 어시스트에 주력을 해야 할 것 같은데 또 그것이 KCC팀이 원하는 바고 팀에게도 훨씬 도움이 될거란 생각입니다.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전태풍
강병현이나 임재현은 원래 포지션이 슈팅가드죠. 포인트가드가 아니에요. 저는 포인트가드도 하고 슈팅가드도 할 수 있는 콤보가드죠. 농구 선수라면 한 포지션에 집중하는 것도 좋죠. 하지만 제 생각에는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게 더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포스트업도 하면서 외곽슛도 던지면 더 무서운 선수가 되는 것처럼요.
스포츠Q
'전태풍 선수 덩크슛도 가능하다고 들은 것 같은데 시즌중에 덩크슛 한번 볼수 있을까요?' 아이디 edgu***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경기 전 몸 풀때 보여드릴게요(웃음) 덩크 하려면 점프 열심히 해야해요. 실제 경기 때는 너무 힘들어요. 덩크 하려면 다리에 힘이 다 빠질거에요.(웃음)
스포츠Q
팬으로써 올해 오리온스 김승현 선수와의 경기가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같은 왼손잡이에 같은 포지션, 비슷한 키, 화려한 플레이 등 닮은 점이 많다고 생각되는데 김승현 선수에 대해 알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그의 플레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전태풍
김승현은 KBL에서 최고 포인트가드에요. 저랑은 레벨이 달라요. 전 한참 아래죠. 오리온스와 경기 하려면 준비 많이 많이 해야해요. 패스 정말 죽이잖아요. 전 따라가려면 한참 멀었어요(웃음)
스포츠Q
'조지아 공대 시절 이야기 해봅시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나 상대가 있는지요? 그리고 조지아 공대 동문들하고 연락은 종종 하는지? 마버리, 크리스 보쉬나 재럿 잭하고 친분이 있는지요? 애틀랜타 출신인 드와이트 하워드나 조쉬 스미스같은 스타 선수들도 많은데 혹시 친한 NBA 선수들 소개좀 해주세요.' 아이디 bphotogr***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음...기억에 남는 경기라. 조지아 대학과 라이벌인데. 1학년 때부터 4년 연속 이겼어요. 기분 좋았죠. 저도 1학년 때부터 주전으로 뛰었거든요. 그래서 더 좋았죠.
전태풍
현재 현역에서 뛰고 있는 선수는 없어요. 마버리는 저보다 훨씬 먼저 뛰었었고 반대로 보쉬는 저보다 늦게 들어왔어요. 그래서 이들이랑 같이 뛸 기회는 없었어요.
스포츠Q
'허재 감독님께서 질책어린 조언을 전태풍 선수에게 많이 하시잖아요? 전태풍 선수에게 기대하고 있는게 크셔서 한다는거 아시나요?' 아이디 hi_how_ar***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저도 물론 그렇게 생각해요. 많은 도움을 주세요. '찬스 나면 슛해. 수비 더 적극적으로 하고' 제 플레이 하나하나 잘 지적해주세요.
전태풍
감독님 너무 좋아요. 저도 그렇고 선수들을 정말 사랑해요. 그 방식이 터프하죠. 정말 터프하게 사랑을 표현해주세요. 칭찬을 하는 스타일은 아니에요. 칭찬 들어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무조건 터프죠!!!
스포츠Q
'미국과 한국에서 농구 환경에 대한 차이는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이디 tor***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경기 때는 수비가 가장 달라요. 공을 가지고 멈춘 상태에서 미국에서는 터치가 가능해요. 반대로 공을 드리블 시작하면 건드릴 수 없어요. 파울이죠. 근데 한국은 반대죠. 멈춘 상태에서 만질 수 없구요 드리블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터치가 가능해요. 그래서 적응하기고 조금 힘들기도 했어요. 아직 버릇이 남아있는데 조금씩 배워가고 있어요.
전태풍
한국 선수들 슛이 정말 좋아요. 드리블은 우수한 편은 아니죠. 미국 선수들은 슛은 특출나지 않지만 드리블이 정말 유연하고 최고죠. 스타일이 달라요.
스포츠Q
'전태풍 선수 한번 보고 팬이 됐는데요. 궁금한게 있는데 머리는 몇일에 한번씩 미시는건가요? 직접 미시는건지 미용실을 다니는건지 궁금합니다.' 아이디chaeyoun***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미용실 가서 해요.(웃음) 2주 마다 한번씩 관리를 해줘요. 머리 길렀을 때보다 자르고 나서 훨씬 편해요. 머리 길때는 땀도 많이 나고 몸도 더워요. 지금은 그때보다 정말~~ 편해요. 시원하죠.(웃음)
스포츠Q
'팀내에 NBA를 경험한 센터 하승진 선수가 있습니다. 전태풍 선수가 볼 때 하승진 선수는 어떤 선수입니까?' 아이디 psi***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저는 하승진 사랑해요~~
전태풍
진짜 착해요. 실력에서 한국 최고의 선수죠. 비교 대상이 없어요. KCC는 하승진의 팀이에요. 플레이 하기도 정말 편해요. 픽앤롤 할때도 대충 올려주면 알아서 잡아서 덩크 해버리죠. 수비 할때도 편해요. 승진이가 뒤에 있으니까 제 부담이 줄어들거든요.
스포츠Q
'한국 농구에 가장 적응하기 힘든것은?' 아이디 kk***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한국 농구는 수비의 기본기가 달라요. 도움 수비죠. 또 하나 수비에서 다른 점은 1:1 수비를 할때 미국은 베이스라인쪽으로 공격수를 몰아요. 반면 한국은 중앙쪽으로 몰아요. 몸 자체가 180도 달라지는 거잖아요. 아직 적응이 완벽하지 않아요. 더 배워야해요.
스포츠Q
'듀얼가드 스타일의 농구를 지향하시던데요. 개인적으로 자신의 롤모델이 된 플레이어가 있다면 한명만 꼽아주세요' 아이디 onlym***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어렸을 때 롤모델은 아이제아 토마스였어요. 과거 디트로이트에서 현역으로 뛸 때 토마스 역시 콤보 가드였죠. 지금은 크리스 폴을 보고 배우려고 노력해요. 폴이 콤보 가드는 아니지만 정말 멋있게 농구하는 것 같아요. 드리블 패스 수비 스틸...와우~~ 어떻게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어요. 빠르고 점프슛도 좋고. 멋있어요 정말.
스포츠Q
팀이 우승 하는 것 말고 개인적으로 꼭 이루고 싶은 소망이 있나요?
전태풍
개인적으로 원하는 건 없어요. 팀이 이기도 우승 또하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개인적인건 전혀 없고 즐기면서 농구할 뿐이에요. 지난해 우리팀이 우승했잖아요. 올해도 우승해야죠. 솔직히 디펜딩 챔피언이라 또 우승해야 한다는 부담도 좀 있어요.
스포츠Q
'당신에게 농구란 뭔가요?' 아이디 dhwogh***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모든 것이죠. 여자친구죠. 제 몸의 반이에요. 농구 없으면 제가 뭘하겠어요. 농구 없으면 저도 없어요. 항상 농구 생각만 해요. 농구공 없으면 할 것도 없어요.
스포츠Q
같은 혼혈귀화선수인 이승준 선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아이디 nalj***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키도 크고 빨리 뛰기도 하고 점프도 잘하죠.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농구를 해요. 사람도 착해요. 그래서 좋아요. 같이 귀화 시험도 봤잖아요. 개인적으로도 친해요.
스포츠Q
'가장 자신있는 장기는? 드리블 돌파? 또는 슛?' 아이디 highbun***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슛이랑 드리블은 자신 있어요. 패스도 잘하긴 해요(웃음) 아직 만족할 수준은 아닌데 더 노력해야해요. 시즌 개막 경기에서 제 완성된 패스를 보여줄게요. 반드시요.
스포츠Q
'허재 감독님 이 많이 혼내시나요?' 아이디 cater***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말도 마세요. 매일 혼나요. 많이요(웃음) 절 사랑하시기 때문이요(웃음)
스포츠Q
'한일챔프전을 보고 nba의 데이먼 스타더마이어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본인은 어떻게 새각하시는지?' 아이디 asdflkj***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스타더마이어 스타일 좋아해요. 왼손잡이고 키도 비슷하죠. 제가 조금 크긴하죠. 근데 제 프로필에 보면 키가 178cm로 나오더라구요. 저 180cm인데. 이거 어디서 고쳐야하죠. 꼭 고쳐주세요. 저 180cm입니다.(웃음)
스포츠Q
'어머니는 한국에 계신가요? 가족이 많이 보고싶으실텐데. 전화통화는 자주하시는지요' 아이디 nalj***님의 질문입니다.
전태풍
어머니는 어제 한국에 오셨어요. 한 달 동안 한국에 있을거고 제 개막전도 볼거에요. 제가 가장 존경하는 분이죠. 유럽에서 뛸때도 그랬지만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연락해요. 외롭거나 그럽거나 하지는 않아요.
스포츠Q
올시즌 전망을 좀 해보죠. kcc가 올시즌 어떤 성적을 올릴 것 같나요? 또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 될 팀은?
전태풍
'넘버 원' 무조건 1등이죠. 다른 팀은 삼성이 괜찮죠. 동부도 괜찮죠. SK가 올해 잘 할 것 같아요. 주희정이라는 좋은 포인트 가드가 있고 김민수 있고 방성윤도 있고 NBA 출싱의 워커도 있고. SK가 잘 할 것 같아요. 그래도 우승은 KCC죠. '넘버원 KCC'
스포츠Q
마지막으로 올해 포부와 앞으로 목표를 밝혀주세요.
전태풍
나 전태풍은!!!
전태풍
익사이팅! 크로스오버! 플래쉬! 페네트레이션! 슈팅!
전태풍
다 보여줄 겁니다. 이 모든걸.
전태풍
KCC 전태풍 팬분들을 준비해주세요. '익사이팅 시즌'을. 기다리세요. 곧 다가갑니다.
스포츠Q
올시즌 전태풍 선수의 멋진 활약을 기대해 보며 이상으로 전태풍 선수와의 라이브 토크를 마치겠습니다. 내일 낮 12시에는 KT 전창진 감독님과의 라이브 토크가 진행됩니다. 전창진 감독님과의 대화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태풍 인터뷰도 오늘 했네요.
중간에 전태풍의 답변 중에 인상적인게 있군요-_-;;
"강병현이나 임재현은 원래 포지션이 슈팅가드죠. 포인트가드가 아니에요."
첫댓글 상당히 겸손한거같내요 인터뷰도 재밌구요 .. 김승현선수와의 비교때 자기를 한수낮추어버리내요 ...ㄷㄷ 아무튼 저도 기대하고있습니다
완전 기대 그나저나 확실히 미국이랑 많이 다르군요 우리나란 수비 방식도 그렇고
임재현 ㅎㅎㅎ:::::
굉장히 재밌고 자신감 넘치는 인터뷰네요. 그러면서도 팀 동료나 감독에 대한 배려도 있고..
임재현 이제 완전 SG구나...ㅋㅋㅋ
너무 겸손하신거 아닌가..ㄷㄷㄷ 승현이형과 진검승부 기대하겠습니다.
몇년전에 왔따면 승현이형이야기가 질문중에 빠지지 않았을텐데... 한국선수들이 드리블 별로 좋지 않은건 사실이지만 아닌선수도 있다는걸 승현이형이 보여줬음 하네요
임재현은 원래 SG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경기 때는 수비가 가장 달라요. 공을 가지고 멈춘 상태에서 미국에서는 터치가 가능해요. 반대로 공을 드리블 시작하면 건드릴 수 없어요. 파울이죠. 근데 한국은 반대죠. 멈춘 상태에서 만질 수 없구요 드리블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터치가 가능해요. 그래서 적응하기고 조금 힘들기도 했어요. 아직 버릇이 남아있는데 조금씩 배워가고 있어요. 이게 정확히 어떤 얘기인가요??
공격수가 공을 가지고 서 있을때는 몸싸움이나 그런게 되고 드리블중이나 이럴때는 몸싸움이 허용되지 않는다..미국은 공격 지향이고 한국은 수비 지향???
임재현은 포가가 아니래 ㅋㅋㅋㅋㅋㅋ
감독님 너무 좋아요. 저도 그렇고 선수들을 정말 사랑해요. 그 방식이 터프하죠. 정말 터프하게 사랑을 표현해주세요. 칭찬을 하는 스타일은 아니에요. 칭찬 들어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무조건 터프죠!!! ........................ 역시 허재 감독 -_-;;
임재현 안티군요 ㅋㅋ
지능적인 임재현 안티인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왠지 전태풍 완소될듯 하네요..정말 마인드도 맘에들고.. 겸손하군요..속엔 어떤 감적이 끓고있을진 모르겠찌만 자신감도 있고 때론 낮출줄도 알고...
맘에 드네요... 임재현의 대한 평가까지도 ㅎㅎ
추성훈 처럼 불과 몇달동안 한국말이 급격하게 늘었더군요. 공부 많이한 느낌이 납니다. 적응하려고 노력을 보여주고 있네요.
임재현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