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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구간 | 서울(용산)~호남~제주 ( L=542.2km ) |
사업구간 | 무안공항∼해남(완도)~제주 ( L=178.0km ) |
정거장 신설 | 3개소 (해남, 완도, 제주) |
소요 시간 | 서울(용산)∼제주 : 3시간 8분 |
추정 사업비 | 24조 4,960억원 (보상비 및 차량비 포함) |
□ 추진 경위
❍ 2002년 : 호남~제주간 철도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한국교통연구원)
❍ 2007년 : 전남~제주간 해저터널 건설 대정부 건의문 제출(전라남도, 제주도)
❍ 2010년 05월~2011년 12월 : 국토교통부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수행
❍ 2011. 12. : 국토교통부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수행(KOTI, KRRI)
❍ 2014. 07. : 청와대 VIP 및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전라남도)
❍ 2017. 12. :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 타당성조사(전라남도)
- 노선 : 목포~해남(땅끝)~보길~제주
❍ 2019. 06. : 호남~제주 고속철도 1단계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 2019. 10. : 제4차 국가철도망 신규사업 건의서 제출
- 완도군(완도역 신설 및 노선 완도경유)건의 → 전남도(완도군 의견 반영)건의 → 국토교통부(검토중)
4. 최적노선계획 검토 : 호남(목포)~해남(완도)~제주
□ 노선 계획안 및 검토 내용
구 분 | 타당성조사 (전라남도, 2017) | 완도군→전남도→국토부 건의(2019) |
연 장 | 총연장 : 195.4km | 총연장 : 178.0km 호남~완도 1단계 : 68.8(신설) 완도~제주 2단계 : 109.2(신설) |
주요 통과구간 | 무안공항~영암~땅끝마을~보길~ 추자도~제주도(제주국제공항) | 목포(임성)~영암~해남~완도~보길~ 추자도~제주도(제주국제공항) |
정거장 및 환기구 | 정거장 2개소 (무안공항 ∼ 땅끝마을, 제주) 환기구 2개소(추자도, 화도) | 정거장 3개소 (무안공항 ∼ 해남, 완도, 제주) 환기구 2개소(추자도, 화도) |
주요특징 | 무안공항~제주간 직선화 노선으로 주요 도심구간 우회로 수요 창출 어려움 | 해남군, 완도군 경유에 따른 수요 창출로 사업효과 극대화 수도권 접근성 향상 및 관광사업 활성화 |
총사업비 | 250km/h : 19조 1,439억원 2019년 E/S : 21조 265억원 300km/h : 23조 86억원 2019년 E/S : 25조 2,713억원 | 총사업비 : 24조 4,960억원 호남~완도 1단계 : 2조 8,290억원 완도~제주 2단계 : 21조 6,670억원 |
5. 현안사항
□ 단계별 사업 추진계획 건의
❍ 현재 제주2공항의 사업으로 인하여 제주도민들이 고속철도 사업에 대하여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있고, 대 규모의 국책사업으로 정부에서 부정적 시각으로 볼수 있어, 우선 호남~완도 구간을 1단계 사업으로, 완도~제주 구간을 2단계 사업으로 구분하여 우선 1단계 사업 추진 건의
❍ 국토교통부에서 추진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기간이 2021년 ~ 2030년 사업으로 금회 본 사업 미 반영 시 향후 10년 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므로, 우선 사업 추진 가능한 호남~완도 1단계 사업이 본 구축 계획에 반영되도록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지속 건의하고 있으며, 지역민의 적극적인 동참이 요구됨
6. 협조사항
❍ 본 내용 전 직원 공람 및 숙지하여 지역민 문의 시 안내철저
❍ 기관 및 사회단체회의와 이장회의 시 회보에 게제하여 홍보
❍ 고속철도 정책토론회 참여 독려
- 일 시 : 2020. 9. 1(화). 14:00 ~
- 장 소 : 서울 국회도서관
- 참석인원 : 150명 ~ 200명
국회의원 : 윤재갑, 이개호, 서삼석, 김태년, 이낙연, 진선미, 김회재 등
국토교통부, 전라남도 관계자 등
각 협회 연구원 및 대학, 연구기관 연구원
지역주민 및 향우회, 공무원 등
❍ 주최 / 주관 : 윤재갑, 서삼석, 이개호 / 완도군, 대중교통포럼
❍ 후원(예정) : 국토교통부. 전라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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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광주송정-강진-해남군 북평면-보길도-제주공항 인근으로 직선화(추자도 미경유) 시키는게 어떨까요? 임성리-해남구간은 기존선으로도 충분해 보이네요.
저 선형은 경쟁력이 없어보입니다.
임성리역~해남역 남해안선을 공용, 해남역분기로 하여 건설비를 절감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완도까지 경유하면 좋겠으나 선형이 안좋고 해상교량이 더 길어지므로 타당성조사안으로 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대신 해남 북평면(땅끝마을 표기)에 북평(완도입구)역을 건설하는 것으로 절충하고요.
이런식으로요. https://blog.naver.com/doublerailroad/221182755520
똑바로 가도 항공 대비 경쟁력이 있을까 말까인데 무안공항 지나면 선형이 저게 뭔가요.
제주도 바다쪽 해저 지형여건에 공사가 잘 될지 모르겠네요. 영국~프랑스 채널터널은 쉴드 공법(중간 분기기는 NATM)으로 시공 했는데 지질조사 정확 하게 하는게 중요하네요
목포역 아니고 임성리역으로 지나갈거라면 그냥 무안 버리고 광주송정역에서 직선으로 해남 완도로 내려오는게...
무안공항은 왜경유하는지...
광주송정에서 직선으로 완도안갈거면 아얘 안하는게 낫겟다
참나 무안을 왜...
무안에 무슨 미련이 있는지 이해불가 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