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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은 삼국지의 세이브화일부터 HEXA코드, PC-TOOL이나 노턴의 NE 그리고, 도스시절의 막강유틸 GAMEWIZARD까지 에디팅의 전반적인 얘기를 하려 했습니다만 적어놓고 보니 너무 장황하고(- 실은 그래야 이해가 더욱 쉽겠지만) 적은 걸 읽어보니 정리가 덜된 관계로 급하게 아트머니 사용법위주로 적습니다.
이참에 개인적으로 멜이나 질문하신 분에게 대답해 드린다고 생각하고 답변 못해드린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먼저 제 개인적으로는 GM이라는 막강한 유틸(거의 예전의 소아수준..)을 선호하고 그걸로 메모리를 분석하지만 GM자체가 상용플그램이고 사용하기도 만만치 않은 관계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아트머니 위주로 그것도 FM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해를 하셨다면 다른 에디터나 다른 프로그램의 에디팅도 가능하실 겁니다.
일단 아무리 그래도 메모리 에디팅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야 이해가 빠르겠지요..
메모리에디트란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특정값을 메모리에서 찾아내서 그걸 사용자임의로 변경하는 걸 말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의 전용으로 만든것이 흔히 말하는 트레이너나 FM에서 말하는 MFM 입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면 만약에 어떤 게임에서 10000이라는 돈이 있다면, 게임을 실행하는 동안 그 10000이라는 정보를 저장하는 곳이 있을겁니다. 만약 그런 저장장소를 알아내서 20000으로 바꿔준다면...
돈이 순식간에 10000에서 20000으로 바꿔질겁니다.
메모리 에디터의 장점은 바로 이렇게 바로바로 원하는 데이타로 바꿀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그 데이타를 잘못 적용했시켰을 때나 엉뚱한 주소를 변경시켰을 땐 치명적인 프로그램 오류가 올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아트머니의 초기화면입니다.
가. 부분은 메모리를 읽어드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맨처음 아트머니를 실행하고 설정해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화면엔 지금 Football Manger 2005(이하 FM) 가 선택되어있군요.
나. 부분은 검색한 결과값입니다만 현재는 아무런 검색작업을 하지 않았으므로 비어있습니다.
다. 부분은 아래쪽 Load로 읽어드린 테이블입니다. 새로 작성하셔도 생성됩니다. (현재 화면은 전에 제가 올린 구단재정 테이블이군요..)
일단 재정부터 변경해볼까요?
일단 변경전에 FM "옵션-환경설정" 에서 화폐단위를 '영국 파운드' 급료를 '주급'으로 변경합니다.
사실 위부분이 핵심부분입니다. 게임내의 데이타가 어떤 식으로 저장되어있는지를 아는 겁니다.
만약 원화로 설정되어있고 그부분을 찾는다면 절대 원하는 주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일단 FM이 영국프로그램이고 주급을 기본으로 한다는 사전지식이나 노하우가 있어야 가능하단 소리입니다..
그렇다면 그건 어떻게 알수있냐고 물으시면 솔직히 답이 없습니다.. 많은 에디팅의 경험?등이나 감이 잇어야합니다^^
일단 이렇게 하고 FM의 재정-종합부분에 들어갑니다.
이제 파운드로 단위가 바뀐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아트머니로 이적예산을 바꿔볼까요? 일단 같은 수라면 좀 더 크고 복잡한 숫자가 찾기 편합니다.
왜냐하면 게임메모리상에 100이라는 숫자는 엄청나게 많겠지만 10000000은 적기 때문입니다.
그럼 위화면에서 이적예산(잔액)인 844,782,845 를 찾습니다.
화면은 편의를 위해서 결과가 나온 값을 다시 Search메뉴로 보여준 화면입니다..
먼저 아트머니메인에서 돋보기의 Search메뉴로 들어가시면 위의 작은 창이 나옵니다..
그럼 위의 Search 종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Exact value 를 선택하시고 밑에 Value에 위의 844782845 의 값을 넣어서 찾으시고 OK 하시면 밑 메인화면에 결과값이 2개 나온 화면입니다.
Search 종류인 Exact value 는 가장 일반적인 서치방법인데 특정값을 그대로 찾는 방법입니다.
금액이나 특정값을 찾을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일단 결과값이 2개이니 어느 것이 진짜 이적잔액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뭐 하나씩 변경해서 게임에 적용되는 것을 찾으실 수도 있지만 아트머니 사용법도 알려드리는 글이니 원칙대로 설명드리자면이적료를 사용하셔서 위의 이적료(잔액)이 변경되면 메인화면의 Filter를 누르시면 다시 위 작은 화면이 Filter (Step 2)로 바뀌는데 마찬가지로 Values부분에 변경된 값을 넣으셔서 찾으시면 됩니다.
또 변경되면 Filter를 또 누르시고 (그러면 Step 3 -세번째 검색이 되겠지요) 값을 입력하시고..
그래서 최종 1개가 나오면 그값이 메모리상의 잔액이적료가 됩니다.
여기선 일단 기존의 테이블도 있고 아트머니의 다른 기능도 설명할 겸 다른 방법을 알려드리겟습니다.
메인화면을 보시면 테이블의 잔액부분이 검게 잔액이적료가 하이라이트되어 선택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찾는 값이 잔액이니 그렇게 해야겠지요. 방법은 간단히 그부분을 마우스왼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결과창에 값중 위쪽부분 02206E48 이라는 주소를 마찬가지로 선택합니다.
그런다음에 키보드로 단축키인 Alt+A 를 누릅니다. 이건 아트머니의 편리한 점인데 찾은 주소와 테이블의 하이라이트된 부분의 주소를 동기화시키는 기능입니다. Alt+G 도 있지만 그건 나중에^^
그러면 테이블의 잔액주소와 첫번째 결과의 주소가 같아집니다. 테이블의 다른 값도 변경되는군요..
(이 화면은 캡쳐 안합니다 별다른 내용이 없는 관계로...)
그런데 잔액부분은 우리가 찾은 값과 일치 하지만 다른 부분은 엉뚱한 숫자가 나옵니다. 즉 이값은 틀린 값이라는 거죠..
그럼 이제 2번째 결과인 03A5AE10 를 마찬가지 방법으로 Alt+A로 테이블 동기화를 시키면..맞습니다 바로 이값입니다.
이제 원하시는 값을 찾았으니 테이블의 values부분에다 원하시는 값을 넣으시면 됩니다.
좀 하시다보면 몇개의 결과창이 나오면 대충 주소를 보고 어떤값이 맞는지 감이 옵니다..
그리고 게임내에 변경된 값을 보시려면 일단 FM화면을 선수화면이나 다른 화면으로 가셨다가 다시 들어오시면 됩니다.
데이타값이 바뀌었어도 화면상에 새로 뿌려지지 않았으니 화면전환을 통해서 다시 읽게 만드는 겁니다.
그럼 이제 다른 값을 변경해 보겟습니다.
화면은 우리팀의 수퍼서브의 이적상태 화면입니다.(이넘 물건입니다..꼭 써보시길..)
이제 아트머니에서 제가 올렸던 계약&만족도 테이블을 로드합니다.
아트머니에서 다시 Search메뉴로 데이타를 찾습니다.
여기선 아까완 다르게 Search방법을 Sequence of values로 바꿔주고 밑에 Number~ 를 2 로 해줍니다.
Sequence of values 의 방법은 연속된 숫자를 찾을 때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선수능력치처럼 작은 숫자를 처음의 방법으론 도저히 찾을 수 없겠죠.. 그나마 능력치가 수시로 변하는 것도 아니고..결과가 아마 어마어마하게 많을 겁니다. 그나마 선수능력치의 경우는 그 순서를 알아내서 그걸 이용해서 찾을 수있는겁니다 연속하는 6자리면 꽤 큰 숫자가 되니 찾을 수 있는겁니다..
아~ 여기서 한가지 실은 그 능력치 순서를 첨 알아낸 게 저고 그걸 포럼에 오려서 탄생한게 MCM이라면 믿으실려나? ^^ 제가 프로그램 실력만 있다면 MCM이 한국프로그램이 될수도 있었는데 아쉽네요^^(잠깐 제자랑했습니다^^;)
암튼 본론으로 아까 이적상태에서 주전에 이적미정이였죠?
그럼 Sequence of values :2 로 선택하시면 Values1, Values2 이렇게 나오는데
거기에 각각 2(주전선수) 4(이적미정)을 넣어서 찾습니다.
결과값이 엄청 많습니다.
이제 선수상태의 이적에서 이적불가로 변경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진행하시길 누르시면 안됩니다.(실은 눌러도 되지만^^) 그냥 이적상태만 변경해줍니다.
그럼 이제 다시 Filter를 눌러서 마찬가지 방법으로 각각 2(주전선수), 20(이적불가)를 입력하시고 찾습니다.
이제 결과값이 몇개밖에 안나왔습니다. 그럼 아까와 마찬가지로 테이블은 팀내위상을 선택하시고 결과값을 하나씩 선택하시면서 Alt+A....
계약만료나 등번호등을 보시면 어떤값이 맞는건지 금방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점점 귀챠니즘으로 캡쳐생략^^)
마찬가지로 이적상태말고 선수위상을 변경해서 찾을수도 있습니다만 그러면 불만이^^ 아 그리고 여기서 이적시요구금액이 미정이여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한가지 천기누설?을 하자면 계약만료밑의 ?는 계약에 대한 만족도입니다. ?와 만족도 부분을 전부 100으로 해주시면 정말 즐거운 노예?가 됩니다.
재계약을 요구하는 뉴스가 나왔다가도 둘다 100으로 바꿔주면 미안하다는 기자회견을 발표하네요(계약날짜도 병경하시면 금상첨화^^)
암튼 이것으로 허접 아트머니 사용법을 마칩니다.
좀 더 정리된 글을 올리려 했지만 역시...힘들군요..
조금씩 나눠서 했다면 나았을텐데..^^
그럼 이제 여러분이 올린 테이블을 제가 사용하길 빕니다.
(근데 왠만한건 제가 벌써 분석해 가지고 있는지라..^^)
첫댓글 위에 잇는 만족도의 경우 수정후에 재계약을 해줘야 제대로 만족도가 인식이 되는 건가요? 제 경우는 이렇게 보니 첨에 계약만료 밑에?부분이 대체로 255로 되어잇더군요......
재계약을 하지않아도 그냥 시간이 흐르면 됩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만족도가 100 이여서 불만이 없어도 계약관련이나 위상쪽에 대한 불만은 생겼는데 위의 ? 부분을 마찬가지로 100으로 고쳐주니 아무런 불만이 없더군요.
가끔 팀에 봉사하고 싶은데 계약이 불만이다 어쩌다 뜨는 경우에도 ?부분을 100으로 고쳐주고 계약시작일자를 적당히 고쳐주면 무리를 일으켜 죄송하다나 어쩌나하면서 기자회견을 하고 불만이 사라집니다. 확실한 건 아니지만 ? 부분이 계약에 대한 만족도 인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카페회원들이 원하는 에디트에관한 궁금증을 자세히~ 더~ 자세히 풀어서 해주시기바랍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멋진미르님을 다른 분들과 함께 명감독 칼럼 필진으로 고고~
파운드로 에디트 한다음에요.. 원화로 바꿔도 에디트 되나요?
만족도는 어디있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