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뉴스)영업용 택시기사로 먹고 살기 너무 힘들어요!
- 알고 계셨나요? 택시노동자 하루 15시간 근무 월수입 175만원
택시운전을 해서 생계를 유지하는 택시기사들의 근로조건은 어떨까?
인천의 모 택시회사에서 택시운전 경력 6년차인 택시노동자 한분을 만났다. 대학생 아들 1명을 둔 가장이다. 대기업을 퇴직하고 나와 작은 사업을 하다가 실패하고, 택시기사를 하게 됐다고 한다.
하루 15시간 근무하는데 월수입은 175만원!
문 ; 택시노동자들의 사납금과 월 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알려 주실 수 있나요?
답 ; 택시 노동자들의 근무형태는 두 가지가 있어요. 1일 2교대제는 2명에서 12시간씩 근무하는 방식이고, 하루차제는 1명이 하루 종일 운전하는 방법인데 어느 방법이든 사납금 이상의 매출을 올리면 됩니다. 사납금은 지역별,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저의 경우는 하루차제로 하고 있고 사납금은 1일 15만원 정도 됩니다. 사납금을 내면 기사에게는 4만원이 지급됩니다. 이런 경우 한 달에 25일 만근을 하면 월 110만원 정도가 되는데 세금, 식사비 등을 제하고 나면 80만원 정도 됩니다.
그런데 누가 봐도 가정이 있는 사람이 월 80만원으로는 도저히 생계가 불가능하지요. 그래서 회사에서 지급된 가스 40리터(사납금인 153,000원 상당)를 다 사용하고, 추가로 개인적으로 가스를 충전하고, 하루에 총 15시간 정도 근무해서 평균 1일 7만원을 받아가는 것을 목표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하루 15시간 근무하고 7만원 정도를 받아 가는 꼴인데 25일 만근하면 월 수입 175만원 정도 되는 거지요.
사람마다 좀 다르겠지만 이런 정도라도 벌려면 택시운전 경력이 3~4년은 돼야 합니다. 경험을 통해서 시간대 별로 손님이 많은 곳을 알아두고 찾아 다녀야 됩니다. 저는 구청, 시청 홈페이지를 뒤져보고 어떤 행사가 있는지도 수시로 파악하면서 손님을 찾으러 가니까 그 정도라도 버는 거지요.
전체기사 보기 => http://www.a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