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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사업개요3
가. 변경사유3
나. 사업구간3
다. 개통년도3
라. 사업연장3
마. 정거장3
바. 사업비4
2. 1단계구간 변경내용4
가. 사업기간4
나. 사업비4
3. 도시교통현황 분석4
가. 도시현황4
나. 교통현황5
4. 장래 도시교통 여건전망6
가. 도시성장지표6
나. 교통수요예측7
5. 노선 및 차량시스템8
가. 노선계획8
나. 차량시스템9
6. 지하철 9호선 건설 및 운영 기본계획10
가. 건설계획10
나. 건설비용19
다. 운영계획20
라. 운영비용23
마. 연차별 투자계획24
7. 경제적 타당성 분석27
가. 평가기준27
나. 경제성 분석27
다. 민감도 분석28
8. 재무적 타당성 분석28
가. 평가기준28
나. 재무성 분석29
다. 민감도 분석29
라. 재원조달계획30
9. 인천국제공항철도 연계방안30
가. 환승방안 검토30
나. 장래 직결 대비계획30
다. 장래 직결운행 관련방침31
10. 연계수송체계 및 교통처리대책31
가. 연계수송체계31
나. 건설지역의 교통처리대책32
※ 전문기관 검토의견에 대한 조치계획33
1. 사업개요
가. 기본계획 변경사유
ㅇ 9호선 1단계구간 기본계획 확정 후 (2000. 9 .6), 사업기간 및 사업비에 변동이 발생되어 1단계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 변경
ㅇ 9호선 2단계구간 12.5km 추가로 기본계획 변경
* 도시철도법 제3조의 2(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등) 제3항과 동법 시행령 제1조의 2 제2항에 의하여 2000년 9월에 확정된 9호선 1단계구간에 대한 기본계획 변경
나. 사업구간
ㅇ 전구간 : 김포공항~여의도~논현동(차병원사거리)~방이동
ㅇ 1단계 : 김포공항~여의도~논현동(차병원사거리)
ㅇ 2단계 : 논현동(차병원사거리)~방이동
다. 사업기간
ㅇ 1단계 : 2001년~2008년(2009년 개통)
ㅇ 2단계 : 2007년~2015년(2016년 개통)
※ 2단계 구간 중 우선시행구간 : 2007년~2013년(2014년 개통)
라. 사업규모
ㅇ 총연장 : 38.0km
ㅇ 1단계 : 25.5km(변경)
ㅇ 2단계 : 12.5km(금회추가)
※ 2단계 구간 중 우선시행구간 : 4.5km
마. 정 거 장
ㅇ 총 37 개소
ㅇ 1단계 : 25개소
ㅇ 2단계 : 12개소(금회추가)
※ 2단계 구간 중 우선시행구간 : 5개소
바. 사 업 비
ㅇ 총 4,604,660백만원
ㅇ 1단계 : 3,254,460백만원(변경)
ㅇ 2단계 : 1,350,200백만원(금회추가)
※ 2단계 구간 중 우선시행구간 : 546,100백만원
2. 1단계 구간 변경내용
가. 사업기간
ㅇ 1단계구간의 사업기간은 당초 7년에서 8년으로 1년이 연장됨
나. 사 업 비
ㅇ 1단계구간의 사업비는 당초 23,990억원에서 32,545억원으로 증가됨
3. 도시교통현황 분석
가. 도시현황
ㅇ 지하철 9호선의 직접영향권인 서울시의 인구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간접영향권인 인천시와 경기도지역은 수도권 광역화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
ㅇ 수도권 지역의 높은 자동차 증가율로 인해 서울시 교통상황 악화
ㅇ 행정구역 면적은 605.41㎢이며 대지의 비율이 215.6㎢로 가장 높으며 용도별로는 주거지역이 가장 높은 분포를 보임
나. 교통현황
ㅇ 승용차와 승합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1996년 69.1%에서 2002년 70.5%로 높아져 교통혼잡 발생
ㅇ 수도권 광역화로 경기도에서 서울시로 유출입되는 차량이 급증하는 추세
ㅇ 도심내 승용차 평균통행속도는 1998년 17.7km/h에서 2004년 13.6km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
4. 장래도시교통 여건전망
가. 도시성장지표
ㅇ 서울시 인구는 지속적으로 소폭씩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인천과 경기도의 인구는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수도권 전체인구는 증가하는 추세
ㅇ 고용자수는 경기도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2021년에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비율이 비슷한 수치가 될 것으로 예측
ㅇ 자동차수는 수도권 전지역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2021년에는 2002년의 약 2배가 되는 것으로 예측
나. 교통수요 예측
ㅇ 수단분담율 총통행량은 사업시행시 승용차, 버스, 택시의 감소된 수단분담율만큼 지하철로 전환되는 것으로 예측
- 2단계구간 사업 미시행시
- 2단계구간 사업 시행시
ㅇ 수송수요 예측 2단계구간 사업시행시의 일 승차인원은 2031년에 2단계구간을 미시행시 하는 경우에 비해 약 2배의 수송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
- 2단계구간 사업 미시행시
-2단계구간 사업 시행시
5. 노선 및 차량시스템
가. 노선계획
(1) 기본방향
ㅇ 1단계 구간은 기 착공되어 공사가 진행 중이므로 별도의 노선검토는 수행하지 않음
ㅇ 2단계구간은 2001. 08에 수행된 서울지하철 9호선 기본설계에서 제시된 노선을 기본으로 검토
ㅇ 노선 대부분이 도심지 하부를 통과하여 노선 대부분을 터널 및 개착공법으로 계획하여야 하므로 용지보상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계획
ㅇ 지상 및 지하에 설치되어 있는 지장물에 대한 저촉 및 공사중 지상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획
(2) 2단계구간 노선현황
ㅇ 노선연장 : 12.5km / 정거장 : 12개소
ㅇ 12개 정거장 중 4개 정거장은 기존 도시철도 노선(분당선, 2호선, 8호선, 5호선)과 환승
ㅇ 노선현황
나. 차량시스템
ㅇ 인천국제공항 철도와의 직결운행을 고려하여 1단계 건설에서 채택된 차량시스템과 동일한 시스템 적용
ㅇ 차량시스템 현황
6. 지하철 9호선 건설 및 운영 기본계획
가. 건설계획
ㅇ노선개요 (1단계구간)
ㅇ 노선개요 (2단계구간)
(1) 선형 및 배선계획
ㅇ평면선형
- 지상건물, 지하시설물, 사유지 등 노선주변 여건 고려
- 최소곡선반경 : 본선 R=250m, 정거장 R=350m이상 적용
ㅇ종단선형
- 평면선형과의 경합배제, 노선주변 지형, 최소토피, 승객 접근성, 공사비 및 각종 시설물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계획
- 적용최대구배 : 본선 33‰, 정거장 3‰이하
ㅇ배선계획
- 노선의 수송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열차의 운전?운영계획, 선형여건, 시설물 설치에 따른 사유지 저촉 등을 고려하여 계획
- 부본선 설치가 가능한 모든 정거장에 부본선 설치 (9개소)
(2) 공법계획
ㅇ 본선
ㅇ 정거장
(3) 정거장계획
ㅇ 정거장 설치기준
- 노선주변 지역의 각종 개발계획 고려
- 기존 도시철도 및 타교통수단과의 효율적 연계 및 환승체계 구축
- 열차운행시간, 소모전력 등 운전효율성 고려
- 배선 및 회차시설 설치 고려
ㅇ 정거장 배치계획
- 정거장 수 : 37개소 (1단계 : 25개소, 2단계 12개소)
- 환승정거장 : 11개소
- 평균역간거리 : 1,080m
- 승강장길이 : 165m
- 정거장 설치현황
(4) 정거장 규모계획
ㅇ 개요
- 2단계 구간의 정거장에 대해서 9호선 차량편성계획과 인천 신공항철도와의 직결계획의 변경 등을 고려하여 승강장 길이 축소에 대한 검토 수행
ㅇ 현황
- 기본설계(2001.8) 내용
(차량편성)
? 9호선 : 6량/1편성(목표년도 기준)
? 인천신공항철도 : 8량/1편성(목표년도 기준)
(승강장 길이)
1편성8량을 기준으로 열차장 160m에 여유거리 5m를 추가하여 165m 적용
→인천신공항철도 차량(8량/편성)이 9호선과 직결하여 완?급행 운행가정
ㅇ 승강장 길이
- 대상 정거장(2단계구간 정거장중 급행 및 환승정거장)
- 인천신공항철도와의 직결과 장래 가변적 수요를 감안하고, 현재 시공중인 9호선 1단계 구간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165m로 계획
(5) 차량기지계획
ㅇ 차량기지 위치
- 경인운하,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등에 인접하며 노선시점부에 위치
- 개화동길과 인접하여 장비와 차량의 반입용이
-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김포IC와 동부간선도로 및 개화동길과 인접하여 효율적인 토지이용 가능
- 5호선 방화차량기지와 근접하여 차량반입선 설치용이
ㅇ 차량기지 규모
- 소요면적 : 379,683㎡ (114,584평)
- 유치규모 : 50편성 (8량/편성 열차운행 감안 부지확보)
ㅇ 단계별 건설계획
- 1단계 민자사업시행자가 25편성 유치용량에 대하여 시공한 후 장래 2단계 개통후 수송수요 변화에 따른 소요차량수를 감안하여 추가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
- 장래 수요변화 등을 감안하여 최대 50편성까지 유치할 수 있도록 부지 확보
ㅇ 배선계획
-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경제적인 배선계획
- 유치선 및 검사고는 단계별 건설계획을 고려하여 계획
- 유효장은 6량/편성 열차를 고려하되 장래 8량/편성 열차운행을 고려하여 배선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원칙적으로 1선당 1편성을 유치하도록 계획
- 배선종류 및 규모
ㅇ 시설물계획
- 차량기지내 주요시설인 주공장, 검사고는 궤도분야의 배선계획 및 검수분야의 운영계획을 감안하였으며, 시설물은 작업원의 동선을 짧게 하여 작업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고 균형적인 배치가 되도록 계획
- 시설물 현황
(6) 궤도계획
ㅇ 본선은 60kg 차량기지는 50kg 레일을 설치하도록 계획
ㅇ 유지보수성, 안전성, 소음진동 저감, 생력화궤도 등을 감안하여 STEDEF 궤도구조 적용
ㅇ 차량기지에는 열차주행성 및 안전성을 고려하여 개량형 분기기 적용
(7) 설비계획
ㅇ 전기설비
- 건설비가 저렴하고 유지관리 및 안전성측면에서 유리한 가공선방식 적용
- 전차선 공급전압 : DC 1500
- 전차선 가선방식 : 지하본선 강체전차선 방식
지상본선 Heavy Simple Catenary방식
차량기지 Simple Catenary방식
ㅇ 기계설비
- 승강부와 선로사이에 스크린도어(PSD) 설치
- 승강부는 공조급기 및 환기, 선로부는 외기 급?배기방식으로 계획
- 대합실은 급기된 공기의 일부를 공조기로 재순환시켜 냉방부하 절감
? 신호설비
- 1단계 구간과 상호호환이 가능하고 기술발전 추이에 따라 기능이 향상된 차상연산식 신호시스템으로 계획
- ATC, ATP, ATO 및 TTC를 채택하여 열차운행 안전성 및 효율성이 증대되도록 계획
ㅇ 통신설비
- 주전송로는 광전송설비, 광화상전송설비, MIS설비 등에 소요되는 용량과 예비용 설비를 고려하여 이중화로 설치하도록 계획
-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자동교환설비, 열차무선설비, 직통전화설비, 화상전송설비, 일반전화설비와 여객서비스, 설비보전 및 안전방재설비 계획
나. 건설비용
ㅇ 현재 시공 중에 있는 1단계구간에 대한 건설비용 변경현황과 2단계구간 건설비용 산출
ㅇ 1단계구간 건설비용 변경 (총사업비 자료, 2005.12 기준)
? 2단계구간 건설비용
다. 운영계획
(1) 운영계획의 목적
ㅇ 예측된 수송수요에 대한 수송용량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연도별 수송 수요의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열차운전계획 수립을 통한 소요차량수 산정
ㅇ 열차운전계획은 소요차량수, 차량기지 규모, 운영비 등의 산출시 기초자료로 활용
ㅇ 열차운전계획에 의해 산출된 초기차량구입비 및 운영비는 경제성분석 및 재무성분석시 비용 기초자료로 활용
(2) 완급행 열차운행계획
ㅇ 완행열차는 모든 정거장에 정차하고 급행열차는 수요가 많은 환승정거장과 주요 시설물인 아셈회의장 근처에 설치되는 정거장에 정차하는 것으로 계획
?완급행열차 운행계획
(3) 차량계획
ㅇ 혼잡도는 장래수요 대처, 승객의 쾌적도, 열차운행성 등을 고려하여 첨두시 150% 적용 (서울지하철 1인당 점유면적 0.35㎡/인 기준)
ㅇ 차량 편성당 수송력
ㅇ 운전시격에 따른 시간당 수송력
(4) 운전계획
ㅇ 완급행 열차는 1:1 혼용운행하는 것으로 열차운전계획 수립
- 개통초기(2016년) 4분 시격, 장래(2025년) 3.5분 시격 운행
ㅇ 영업시간은 총 19시간이며 혼잡시간은 출근첨두시 2시간(07:00~09:00) 및 퇴근첨두시 2시간(18:00~20:00)을 적용하여 계획
ㅇ 연도별 열차운전계획
(5) 운영요원 계획
ㅇ 운영요원은 차량보수인원, 시설보수인원, 운전사령인원, 역무인원, 승무원과 관리인원으로 구분하여 산출
ㅇ 운영인원 산정
- 전 구간 소요인원
- 1단계구간 소요인원
-2단계구간 추가 소요인원
라. 운영비용
ㅇ 열차운영계획에서 산출된 운영요원수, 운행거리, 소요차량수를 바탕으로 인건비, 동력비, 유지관리비로 구분하여 운영비용 산출
ㅇ 2단계구간 운영비용 내역
마. 연차별 투자계획
(1) 건설공정계획
ㅇ 각종조사와 기본 및 실시설계는 1~3년차에 수행하고 4~5년차에 용지보상을 시행한 후 7년간 시공하는 것으로 계획
ㅇ 건설공정계획
(2) 연차별 투자계획
ㅇ 1단계 구간 연차별 투자계획
※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총사업비 자료 (2005.12 기준)
ㅇ 2단계 구간 연차별 투자계획
※ 2004년 12월 기준 산출
7. 경제적 타당성 분석
가. 평가기준
ㅇ 기준년도 : 2004년
ㅇ 목표년도 : 2045년
ㅇ 분석기간 : 30년 (2016~2045년)
ㅇ 할 인 율 : 6.5% (실질 사회적 할인율 적용)
ㅇ 분석구간 : 2단계 구간
※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KDI)와 동일한 평가기준 적용
나. 경제성 분석
ㅇ 비용/편익비율(B/C),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율(IRR)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제적 타당성 평가
ㅇ 비용 및 편익항목
- 비용 : 건설비, 차량구입비, 운영비, 잔존가치 및 대체투자비
- 편익 : 시간절약, 운행비절감, 사고절감 및 환경오염저감 편익
ㅇ 비용 및 편익 산출결과
ㅇ 경제성분석 결과2단계 구간에 대한 경제성 분석결과 B/C는 1.007, 순현재가치(NPV)는 66억원, 내부수익율(IRR)은 6.552%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다. 민감도 분석
ㅇ 공사비의 증감과 할인율의 변화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음
ㅇ 민감도 분석결과
8. 재무적 타당성 분석
가. 평가기준
ㅇ 기준년도 : 2004년
ㅇ 목표년도 : 2045년
ㅇ 분석기간 : 30년 (2016~2045년)
ㅇ 할 인 율 : 6.0% (실질 재무적 할인율 적용)
ㅇ 분석구간 : 2단계 구간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KDI)와 동일한 평가기준 적용
ㅇ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율(IRR) 및 수익성지수(PI)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재무적 타당성 평가
ㅇ 비용 및 수입항목
- 수입 : 국고보조금, 시재정 지원금, 운임수입 및 운임외 수입
- 비용 : 건설비(대체투자비 포함), 차량비 및 운영비
ㅇ 비용 및 수입산출 결과
- 운임은 1,000원 단일요금으로 적용하였으며 운임외 수입은 운임수입의 10%를 적용
나. 재무성 분석
- 2단계 구간에 대한 재무성 분석결과 내부수익율(IRR)은 6.675%, 순현재가치(NPV)는 443억, 수익성지수(PI)는 1.041로 재무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다. 민감도 분석
ㅇ 운임수입에 대한 민감도 분석결과 운임을 1,000원 수준으로 적용하여야 재무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라. 재원조달계획
ㅇ 재정사업시 전체사업비의 40%는 중앙정부 지원금으로 조달
ㅇ 중앙정부 지원금을 제외한 나머지 60%의 금액은 서울시가 시재정으로 충당하는 것으로 계획
ㅇ 1단계 구간 재원조달 계획 (총사업비 자료, 2005.12 기준)
ㅇ 2단계 구간 재원조달 계획
9. 인천국제공항철도 연계방안
가. 환승방안 검토
ㅇ 9호선 902정거장에서 인천공항철도와 9호선이 동일한 평면상에서 환승이 가능하도록 정거장계획 수립
ㅇ 환승방안에 대해서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의를 완료하였으며 평면환승에 따른 요금정산 문제 등은 추후 협의수행 예정
나. 장래직결 대비계획
ㅇ 인천공항철도와 9호선의 직결운행에 대비하여 기지 입출고선과 본선분기지점에서 직결이 가능하도록 배선계획 수립
ㅇ 9호선 건설시 직결운행이 가능하도록 정거장 길이를 165m 확보
다. 장래 직결운행 관련방침
ㅇ 건설교통부 방침
- 이용객의 교통편의, 소요 건설비 및 운영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양 노선의 직결 운행을 추진
ㅇ 서울시 처리계획
- 정부 시행계획에 맞추어 직결 운행
10. 연계수송체계 및 교통처리대책
가. 연계수송체계
ㅇ 도시철도의 이용수요를 감소시키는 주요원인인 연계 및 환승에 따른 과다한 대기시간 및 보행시간 단축을 고려한 계획수립
ㅇ 2단계 구간 도시철도 상호간 환승 및 수요
ㅇ 타 교통수단과의 상호연계를 위해 부지여건이나 접근성을 고려하여 4개소에 환승주차장(901, 904, 916, 937정거장) 계획
나. 건설지역의 교통처리대책
ㅇ 문제점
- 환기구 및 공사중 작업구 설치 등으로 인한 도로점유
- 자재 노상 및 현장가공, 개착공법과 같은 공법상의 특성
- 지하작업의 효율성을 위한 교차로 근접구간에 작업구 설치
ㅇ 개선방안 수립
- 설계단계부터 공사중 교통처리계획에 대한 사전심의를 통한 설계반영
?지하철 및 교통분야 전문가에 의한 교통영향분석
?야간작업시 대책, 대체도로 확보, 방향별 차선제한
?도로교통에 지장이 없는 곳에 작업장을 확보하여 터널개념 개착공사 시행
- 노선외곽에 자재가공 및 적치장 확보 의무화
?노상자재 가공적치 금지
?현장사무실 노상설치 금지
?주변건물 임대 또는 노외설치
- 각종자재의 사급화 통한 노상가공 적치요인 제거 및 효율적 자재관리
?당일사용분 당일 운반투입 원칙
?버팀보 등은 공장 제작후 지하조립방식 채택
- 공사중 교통장애 저감 공법 채택
?교통혼잡 정도에 따라 차등 차로점유
?노외 작업장 적극 활용하고 공사후 환기구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
?작업구를 정렬하여 배치하고 1차로만 점유 가능한 상차장비 채택
?교차로 일정구간내 작업구 설치 금지 및 위치, 간격, 규모 조정
?교차로 등 차량통행이 많은 구간에는 미끄럼 방지복공판 설치
※ 전문기관 검토의견에 대한 조치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