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10-27 요한복음 3장 16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샬롬!
우리에게 기쁨과 즐거움의 쉼과 일을 주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평안의 인사를 드립니다.
노랗게 영글어가던 벼들이 거의 수확이 되고 있네요. 많은 농부들의 수고가 풍성한 결실로 돌아왔으면 합니다.
예수님을 믿고 회개여 하나님의 백성이 된 성도들도,
하나님 나라의 풍성한 열매들로 수확되기 위해서,
맡겨진 달란트를 남기려 최선의 삶을 다해야 한다고 성경은 말씀을 하십니다.
하나님 나라인 천국에 가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던 '거듭남(중생)'입니다.
과거의 죄악 된 삶을 버리고, 우리의 몸과 마음과 뜻고 정성이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새롭게' 변화되는 것입니다.
과거의 나는 죽고, 우리의 삶 속에 예수님만이 사는 성화의 삶을 사는 것 입니다.
하나님의 구원하심의 사랑이 우리의 삶 속에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거듭나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활은 성령님의 도우심을 입어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갈 때 까지 계속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2024-10-27 주일 낮 예배 순서입니다.
은혜 넘치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의 시간 되었으면 합니다.
주악
찬송 : 380장
성시교독 : 35문(시편 84편)
신앙고백 : 사도신경
찬송 : 171 장
기도 : 윤 춘한 집사
성경 : 요한복음 3:16(신약 146면)
찬양 : 성가대
말씀 :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안정순 목사)
찬송 : 50 장
교회소식
찬양 : 3 장
축도 : 장 진원 목사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예배 실황
설교 말씀만
+++++++++++++++++++++++++++++++++++++++++++
[요 3:1-21] 니고데모와 예수님, 중생이란?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
니고데모:Nicodemus(인명)
(Nikovdhmo" , Nicodemus)「이긴 백성」
예수가 예루살렘에서 전도를시작했을 때, 밤에 그를 찾아 간 사람이며 유대인의 관원이다(요 3:1,2).
그는 또 바리새인이며 공회(Sanhidrin) 의원이었다. 선한 의미의 바리새인으로서, 그는 확실히 세례 요한의 설교에 깊은 인상을 받고, 또 예루살렘에서의 예수 최초의 대중 앞 출현은 크게 그의 주의를 끌었음에 틀림없다. 다른 사람들과 같이, 그는 예수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확신하고 있었다. 그렇게 확신시킨 것은 예수의 표적이었다.
그는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예수를 뵙기 원했다. 그러나, 동료 공회 의원들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밤을 택한다. 제4복음서에는 분명히 그 때의 대화의 일부분 밖에 기록하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그 특징은 똑똑히 재현되고 있다. 이파(異派)의 일반적 신학상, 종교상의 개념을 가지고 자기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에 대해 아무런 의심 없이 질문을 했을 것이다. 즉, 거듭나는 방법, 속죄의 도리, 구원의 도리를 알고 싶었을 것이다. 예수님은 그의 마음을 아시고, 모든 바리새인이 무자격이라고 알려주려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될 수 있는 자격은 마음의 영적 상태에 있는 것이지, 그 밖에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 그의 질문에 대답했다. 그러나 니고데모는, 그것을 즉시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라고 부르면서 이와 같은 초보적인(지상적인) 것을 모르느냐고 책망했다(요 3:1-21).
이 대화의 직접적 결과는 알려져 있지 않다. 우리가 다음에 니고데모를 보는 것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기 6개월 전, 그러니까 요한복음 3:1 15의 대화가 있고서 부터 18개월 이후 초막절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온 때이다. 이 때 니고데모는 공회 의원이 예수를 정당하게 취급할 것을 주장하다가 오히려 그들에게 핀잔을 받았다(요 7:50-52).
다시 그로부터 6개월 후, 니고데모와 공회 의원의 한 사람인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예수의 시체를 안식일에 십자가에 달린 채 있지 않게 하기 위해가 져다가 정중하게 매장했다(요 19:39).
이 나중 두 사건에 의해 니고데모는 예수의 동기의 순결을 인정하고 있었던 것과, 또 사랑하기 까지는 이르지 못했을지라도 그에 대한 개인적 존경의 염을 품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는 후에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신약성경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그럴 수 있는 일이다. 초대 그리스도인의 전설에는 그렇게 전해지고, 또 후대의 위경(僞經) 복음서(`빌라도 행전'이라고도 했다)를 그가 기록했다는 설은 그리스도인 사이에 통설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
니고데모(Nicodemus)
(비전성경사전)
유대인의 관원(요 3:1)이자 선생이었던(요 3:10) 바리새인이다(요 3:1). 그에 대해서는 요한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다(요 3:1-9; 7:50; 19:39).
그는 밤에 예수님을 방문하여 중생에 대한 말씀을 들었으며(요 3:1-21), 예수님을 잡으려는 바리새인들에게 대해 항변했다(요 7:50-51)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에는 아리마대 요셉과 함께 예수님을 장사지냈는데(요 19:38-42), 이때 그는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져와서 예수님의 시체에 넣었다(요 19:39).
니고데모
(주제별성경사전)
뜻:백성의 승리자
1.바리새인으로 유대인의 관원(공회원)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요3:1,10)
2.밤에 예수께 찾아와 질문함
그가 밤에 이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실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요3:2).
3.산헤드린 앞에서 예수를 변호함
그 중에 한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저희에게 말하되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판결하느냐(요 7:50, 51).
4.예수의 시신에 바를 향품(백근)을 가져옴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요 19:39, 40).
니고데모에 의한 복음서(~福音書):Gopsel of Nicodemus
[영] Gopsel of Nicodemus
그리스어로 기록된 신약 외전의 1권. 니고데모에 의해 기록된 복음서로 되는 데서 이 이름이 있다.
그러나 [니고데모에 의한 복음서](The Gospel of Nicodemus)라는 명칭은 13세기 이후의 일로서, 이전에는 [빌라도 행전](Acts of Pilate)로서 알려져 있었다. 이 외전의 엄밀한 교정판(校訂版)은 아직 출판되어 있지 않는데, 제임즈(M.R. James)편 및 역의 <<TheApocryphal New Testamunt 1963>>에는, 이역이 수록되어 있다(pp. 94-146).
예수의 수난의 기록인데, 4세기의 작으로 알려진다. 그것은 2부로 되어, 제 1 부는 빌라도의 앞에 있어서의 예수의 심판과 십자가형(1-11장), 그것에 계속되는 산헤드린 의회의 행동,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의 확증(12:16장), 제 2 부는 죽음에서 부활한 두 증인에 의한 기술, 그리스도의 음부로 내려가심과 음부에 갇혀 있는 자의 구출을 기록하고 있다(17-29장). 이 제 2 부에는그노시스 주의가 반영되어 있는데, 비정통주의의 것은 아니다. 본문은 그리스어 사본과 라틴어 사본을 대비하면서 역된 두부분도 있다. 다시 권말에는 [코프트어(coptic)의 수난이야기](Coptic Narratives of the Ministry and the Passion), 또한 [티베리우스에의 빌라도의 편지](Letter of Pilater to Tiberius), [빌라도의 보고](Report of Pilate-Anaphora), [헤롯에의 빌라도의 편지](Letter ofPilate to Herod), [빌라도에의 헤롯의 편지](Letter of Herod to Pilate), [빌라도의 죽음](Death of Pilate), 기타가 부가되어 있다.
빌라도행전(~行傳):Acts of Pilate
[영] Acts of Pilate
신약 외전에 포함되어 있는 1권으로 기원 4세기경의 작.
후에는 (14세기 이래)<<니고데모에의한 복음서>>(Gospel of Nicodemus)로 불리우게 되었다.→니고데모에 의한 복음서
++++++++++++++++++++++++++++++++++++++++++++++
거듭남(중생):New birth
[그] ajnagennhvsa"[動] ajnagennavw(anagennao 벧전 1:3,23), gennavn a[nwqen(gennan anothen 요 3:3,7)
[영] New birth(born anew)신생(新生).
하나님으로부터 떠나 죄 가운데 있던 인간(죄로 죽었던 사람)이, 그리스도를 통해 보여진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새 사람, 즉 [하나님의 아들]로 되는 것을 말한다.
[거듭 난다]로 역된 원어는 요 3:3,7과 벧전 1:3,23에 보여지는데, 원어는 다르지만 의미는 동일하다. 한 가지로 회개 후 새로이 받는 신앙경험을 가리키고 있다. 기타, [새 생명](롬6:4),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 [새로 지으심을 받은 자](갈 6:15) 등도 같은 뜻이다. 딛 3:5,6에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라는 것도, [하나님께로서 난 자](요 1:13), [하나님께로서 난 자](I 요 3:9,5:1,4,18)도 같은 신앙경험을 가리키고 있다.
이에 의해 보면, 거듭남의 경험은, 신약시대에 아주 넓게 알려져 있던 경험이었던 듯하다. 이 거듭남의 경험에 대해 신약성서가 가르치는 바를 총괄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1. 거듭남이란, 신앙에 의해 구생활에서 분명히 떠나, 새로운 하나님의 생명을 받는 경험이다. 그 경험의 특징은, 용어는 여러가지로 달리되어 있지만, 모두 [새롭게 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점에서 일치하고 있다 고후 5:17이나 갈 6:15의 [새로운 피조물, 새로 지으심을 받은 자]라든가, 딛 3:5,6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등은, 그 뜻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2. 이 거듭남의 효과는 지속적이라는 것이다. 바울이 [새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고 말하고(롬 6:4), 또 [그리스도와 함께 산다]든가, [내 안에 그리스도가 사신 것이라] 등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롬 6:8,갈 2:20), 이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더 그 의미를 추진시켜 나간다면, 응당 [새사람을 입는다](엡 4:24,골 3:10)는 향상적, 성장적인 경험도 포함하는 것으로 되고, 거듭남이란 [성결](거룩함)을 포함하는 것으로 된다.
3. 이 거듭남의 경험은, 또한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경험인 것이 강조되어 있다. 요 3:3의[거듭난다]는 것은 [위로부터 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가 있다. 다른 경우의 [하나님께로서 난 자(I 요 3:9,5:1,4등), [하나님께로서 난 자](요 1:13) 등과 같은 의미로 할 수가 있고, 이 경험이 하나님으로 부터 주어지는 경험임을 알 수가 있다.
4. 이 [거듭남]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기초하여 있는 것이고, 종말시의 빛나는 구원의 완성에의 소망에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벧전 1:3-12). 이 점에 있어서 거듭남은 마지막 때에 성취되는 구원의 계시이다.→중생
거듭남(중생, New birth)
(비전성경사전)
중생(重生), 신생(新生)을 말하며 거듭나다로 번역된 헬라어 ‘아나겐나오’(anagennao)는 ‘위로부터 나다’라는 뜻을 지닌다.
죄 때문에 죽어 있던 영적 생명이 살아나는 전인적이고 근본적인 변화를 말한다(엡 2:1, 5; 골 2:13). 다시 말해서 병든 사람이 회복되는 것이 아닌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는 것과 같은 전적인 변화를 말한다. 그러므로 거듭난다는 것은 새롭게 태어나는 것, 즉 새 생명을 얻는 것이다(고후 5:17). 이것은 도덕적 수양이나 노력으로 되지 않으며(요 1:13)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만 가능하고(요 14:6)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주어진다(요 1:13).
그래서 성경에서는 거듭난 사람을 ‘하나님께로서 난 자’(요 1:13; 요일 3:9; 5:1), ‘하나님의 자녀’(요 1:12), ‘새로 지으심을 받은 자’(갈 6:15)라고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거듭남의 효과는 지속적이며 취소될 수 없는 것으로(롬 6:4), 거듭남은 영적 성장의 출발점이 된다(엡 4:24; 골 3:10).
베드로 사도는 거듭남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기초한 것으로 종말에 있을 완전한 구원의 소망과 연결되어 있다고 고백했다(벧전 1:3-12).
중생(重生):Regeneration
[그] palingesia(palinggenesia) [영] Regeneration
죄로 인해 영적으로 죽어 있는 자가, 성령의 능력에 의해 그 영적 죽음에서 영적 새 생명을 가지기에 이르는 것을 의미하는 그리스도교의 용어의 하나.
이 원어 [팔링게네시아]는 신약에 2회 씌어져 있는데, [다시]라는 부사 [팔린[副] palin(palin)]과 [탄생, 생]을 뜻하는 명사 [게네시스 [名] genesi"(genesis)]의 합성어로서, 디도서 3:5에서는 사람에 대하여 [중생](regenration), 마 19:28에서는 세계에 대하여 [세상이 새롭게 되어](new world)로 역되어 있다. 성서에서는 그리스도인과 [부르심을 입은 자]가 동의어이다(롬 1:5,7,8:30,고전 1:12,24,25,갈 1:6,엡 4:1,딤후 1:9).
그리스도인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이다(롬 1:6). 부르심을 입는다는 것은, 하나님 편의 소환 뿐만 아니라, 그 부르심에 응답하는 인간 측의 어떤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부르심을 입기 전의 인간은 [자기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자](엡 2:1,6참조)였다. 그런데, 죄와 허물로 죽었던 자가 어떻게 하여 그 부르심에 응답할 수 있는가. 그것은 중생(딛 3:5), [거듭남](요 3:7)에 의하는 것이다. 거듭난 자만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있다(요 3:3,5).
중생이란 영적 죽음에서 영적 새 생명에의 순간적인 변화를 말함이다. 그것은 영적 부활이며, 새생명의 시발이다. 그것은 인간이 하는 무엇이거나, 하지 않는 무엇거나가 아닌, 새로이 태어나는 신생이다. 그것은 재보(財寶), 가계, 도덕적 노력에 의하는 것이 아니다(요 1:13).
중생의 작자는 인간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의 활동도 아니고) 성령이신 하나님이시다(겔 11:19,36:25,고후 5:17). 중생의 대상은 영혼의 전체이고, 그 효과(영향)는 영적 생명과 그것에 계속되는 신앙, 회개, 성화 등 그리스도인 생활의 전체에 까지 미친다.
중생이라는 말은 반드시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어 있지는 않다. 때로는 회심이라든가 성화까지도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는데, 보통은 보다 엄밀한 의미에서 이해되어 있다. 그것을 정의해 보자면 [중생이란, 그것에 의해 새 생명의 원리가 인간에게 심겨지고, 영혼의 지배적 성향이 거룩해지는 바의 하나님의 은혜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중생의 성질에 대한 중요점은, 그것이 근본적, 즉시적 변화라고 하는 것이다. 중생에 있어서는 하나님만이 역사(일)하시고, 죄인의 협력의 여지는 없다.
중생(Rebirth)
(비전성경사전)
다시 태어난다는 뜻으로 영적으로 새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한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우리의 구원이 이루어졌다고 말했다(딛 3:5). → 거듭남을 참고하라.
거듭남
(주제별성경사전)
뜻:중생을 말함
[1] 거듭남에 대한 정의
[2] 거듭나는 방법
[3] 거듭남의 필요성
[4] 거듭남의 결과
[5] 거듭남에 대한 비유
[6] 영적 생명의 시작과 관련된 다른 용어들
[7] 거듭남에 관한 다른 성구들
[1] 거듭남에 대한 정의
1.새로운 창조
1)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2)할례나 무할례가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으심을 받은 자 뿐이니라(갈 6:15).
2. 사망에서 생명으로 전이
1)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요일 3:14).
2)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엡 2:1,4,5)
3. 마음의 새로운 창조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4.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것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 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벧후 1:4).
[2] 거듭나는 방법
5.거듭난 자는 하나님께로서 났음
1)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 1:4,12,13).
2)너희가 그의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요일 2:29).
3)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요일 3:9).
4)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요일 4:7).
5)요일 3:14 (2. 1)을 보라).
6)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범죄치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서 나신 자가 저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저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요일 5:1,4,5,11,12,18).
6. 거듭난 자는 성령으로 났음
1)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 3:5, 6).
2)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난 자를 핍박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갈 4:29).
7.하나님께서 자기를 아는 마음을 주사 거듭나게 하심
내가 여호와인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 그들로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렘24:7).
8.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심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 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 1:3)
9.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우리를 거듭나게 하심
1)요 3:5, 6 (6. 1)을 보라).
2)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고전 12:13).
3)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살후 2:13).
4)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계 피차 사랑하라(벧전 1:2,22).
5)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 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딛 3:5, 6).
10. 하나님께서 우리를 말씀으로 거듭나게 하심
1)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약 1:18).
2)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 1:22-23).
11.성령이 바람과 같이 임의로 역사하여 거듭나게 함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요 3:8).
[3] 거듭남의 필요성
12.변하여 선을 행하기 위해 필요함
1)나무도 좋고 실과도 좋다 하든지 나무도 좋지 않고 실과도 좋지 않다 하든지 하라 그 실과로 나무를 아느니라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리라(마 12:33-35).
2)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있느뇨 할 수 있을진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렘 13:23).
13.성령으로 다시 나야 영적 세계로 태어나기 때문에 필요함(혹은 육으로 만났기 때문에)
요 3:6 (6. 1)을 보라).
14.죽었기 때문에 필요함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엡 2:1 (2. 2)를 보라).
15. 어린 아이와 같이 되기 위해 필요함
1)가라사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마 18:3).
2)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막 10:15;눅18:17)
16.하나님의 나라를 보기 위해 필요함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17.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함
1)요 3:5 (6. 1)을 보라).
2)(15. 1) 2)를 보라).
[4] 거듭남의 결과
18. 하나님의 성전이다
1)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고전 3:16).
2)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고전 6:19).
19.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음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롬 8:9).
20.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되어 있음
1)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2).
2)죄와 죽음의 법에 대해서는 롬 7:14-24절을 보라.
21.내적, 외적 변화로 성장이 있음
1)롬 12:2 (3을 보라)
2)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 2:2).
3)우리가 다 하나님의 야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 함이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찌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엡 4:13-15).
22.창조주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됨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골 3:10).
23.하나님을 진심으로 아버지라 부름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롬 8:15).
24.예수님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이심을 믿음
1)요일 5:1 (5. 6)을 보라).
2)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 16:16, 17).
3)요일 5:12, 13 (15. 6)을 보라).
25.거룩한 삶
요일 3:9 (5. 3)을 보라)
26.새 생명으로 행함(변화된 삶)
롬 6:4-11.
27.세상을 이긴다
요일 5:4 (5. 3)을 보라).
28. 그 속에 하나님의 씨가 있으므로 범죄하지 아니함
요일 3:9 (5. 3)을 보라).
29. 의를 행함
요일 2:29 (5. 2)를 보라).
30. 형제들을 사랑함
1)요일 3:14 (2. 1)을 보라).
2)요일 5:1 (5. 6)을 보라).
3)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누가 이 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할까보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6-18).
31.이전 것은 지나가고 새롭게 됨
고후 5:17 (1. 1)을 보라) -이전 사상 이전 감정, 이전 목적, 이전 선택 대신에 새로운 사상, 새로운 감정, 새로운 목적, 새로운 선택을 가지게 된다.
[5] 거듭남에 대한 비유
32. 변화(전인격의 변화)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서 말 속에다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마 13:33;눅 13:21)
33.성장
또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 저가 밤낮 자고 깨고 하는 중에 씨가 나서 자라되 그 어떻게 된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때가 이르렀음이니라(막 4:26-29).
34.열매 맺음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마 13:23;막 4:20).
[6] 영적 생명의 시작과 관련된 다른 용어들
35. 마음의 할례
1)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신 30:6).
2)대저 너희가 마음과 몸에 할례 받지 아니한 이방인을 데려오고 내 떡과 기름과 피를 드릴 때에 그들로 내 성소 안에 있게 하여 내 전을 더럽히므로 너희의 모든 가증한 일 외에 그들이 내 언약을 위반케 하는 것이 되었으며 ...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있는 이방인 중에 마음과 몸이 할례를 받지 아니한 이방인은 내 성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겔 44:7, 9).
3)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롬 2:28)
4)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나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세례(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또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골 2:11-13).
36. 마음의 변화
1)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 51:2, 7, 10)
2)렘 24:7 (7을 보라)
3)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 31:33, 34;히8:10,11).
4)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며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과 한 도를 주어 자기들과 자기 후손의 복을 위하여 항상 나를 경외하게 하고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는 영영한 언약을 그들에게 세우고 나를 경외함을 그들의 마음에 두어 나를 떠나지 않게 하고(렘 32:38-40).
5)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겔 11:19, 20).
6)너희는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찌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겔 18:31).
7)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레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찌라... 내가 너희를 모든 더러운데서 구원하고 곡식으로 풍성하게 하여 기근이 너희에게 임하지 아니하게 할 것이며(겔 36:26, 27, 29).
8)롬 12:2 (3을 보라).
37. 새로운 피조물
1)고후 5:17 (1. 1)을 보라).
2)갈 6:15 (1. 2)를 보라).
3)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 4:22-24).
4)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골 3:9, 10).
38. 영적 정결
1)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요15:3).
2)믿음으로 저희 마음을 깨끗이 하사 저희나 우리나 분간치 아니하셨느니라(행 15:9).
39.영적 계명(조명)
1)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선지자의 글에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요 6:44,45).
2)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 8:12).
3)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행 26:18).
4)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기는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아니하느니라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아서 주를 가르치겠느냐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고전 2:11, 12, 14-16).
5)어두운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고후 4:6).
6)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네게 비취시리라 하셨느니라(엡 5:14).
7)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히 10:16).
40. 영적 소생
1)(해골 골짜기의 마른 뼈가 에스겔의 대언으로 인해 이 뼈와 저 뼈가 들어 맞아서 서로 연락하고 그 위에 가죽이 덮히고 살이오르고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 살아 일어났다)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이 이르기를 우리의 뼈들이 말랐고 우리의 소망이 없어졌으니 우리는 다 멸절되었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너는 대언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라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한즉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내가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살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토에 거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 줄을 너희가 알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겔37:11-14).
2)살아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요 6:57).
3)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우리는 그의 만드신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2:1,5,6,8,10)
41. 영적 부활
1)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 5:24).
2)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와 함께 살았다(롬 6:1-14).
3)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롬 8:2-4)
4)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 2:20).
[7] 거듭남에 관한 또다른 성구들
42.생명의 원천과 구원
1)대저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광명 중에 우리가 광명을 보리이다(시 36:9).
2)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라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잠 14:27).
3)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4)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사 12:3).
5)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 그들이 풀 가운데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혹은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 할 것이며 혹은 야곱의 이름으로 자칭할 것이며 혹은 자기가 여호와께 속하였음을 손으로 기록하고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칭호하리라(사 44:3-5).
6)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 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사 55:1-3).
7)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낫겠나이다 나를 구원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렘 17:13, 14).
8)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4:10, 14).
9)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 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것 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하고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9, 10).
10)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윽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벧후 1:3, 4).
11)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요 17:2).
43.사죄와 청경
1)죄악이 나를 이기었사오니 우리의 죄과를 주께서 사하시리이다(시 65:3).
2)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내가 또 나의 손을 네게 돌려 너의 찌끼를 온전히 청결하여 버리며 너의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사 1:16, 17, 25).
3)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 됨이라(사 4:4).
4)내가 물로 너를 씻겨서 네 피를 없이 하며 네게 기름을 바르고(겔 16:19)
5)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요 13:8).
6)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 2:38, 47).
44.의와 평강
1)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시110:3)
2)의로운 길에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없느니라(잠 12:28).
3)여호와여 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평강을 베푸시오리니 주께서 우리 모든 일을 우리를 위하여 이루심이니이다(사 26:12).
4)의의 공효는 화평이요 의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과 안전이라(사 32:17).
5)그러나 보라 내가 이 성을 치료하며 고쳐 낫게 하고 평강과 성실함에 풍성함을 그들에게 나타낼 것이며(렘 33:6)
6)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고후 1:2)
7)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빌 1:6)
45. 하나님과 성령의 임재
1)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를 끌고 선물을 인간에게서, 또는 패역자 중에서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려하심이로다(시 68:18).
2)필경은 위에서부터 성신을 우리에게 부어주시리니 광야가 아름다운 밭이 되며 아름다운 밭을 삼림으로 여기게 되리라(사 32:15).
3)렘 24:7 (7을 보라).
4)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행 11:17).
5)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행 11:21).
6)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행 16:14)
7)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롬 15:16)
8)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고후 1:22).
9)너희는 우리로 말미 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고후3:3).
10)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후 3:18).
46. 하나님께로 들어감
1)우리의 마음을 자기에게로 향하여 그 모든 길로 행하게 하옵시며 우리 열조에게 명하신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키계 하시기를 원하오며 (왕상 8:58).
2)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저희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니라 저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앞서 가서 아비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리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예비하리라(눅 1:16, 17).
3)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행 3:26).
4)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하여 진리를 떠난 지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약 5:19, 20)
47. 기타 성구
1)보는 자의 눈이 감기지 아니할 것이요 듣는 자의 귀가 기울어질 것이며 조급한 자의 마음어 지식을 깨닫고 어눌한 자의 혀가 민첩하여 말을 분명히 할 것이라(사 32:3, 4).
2)그 때에 소경의 눈이 밝을 것이며 귀머거리의 귀가 열릴 것이며 그때에 저는 자는 사슴같이 뛸 것이며 벙어리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사35:5,6).
3)내가 소경을 그들의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며 그들의 알지 못하는 첩경으로 인도하며 흑암으로 그앞에 광명이 되게 하며 굽은 데를 곧게 할 것이라 내가 이 일을 행하여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리니(사 42:16)
4)무릇 내 이름으로 일컫는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들을 내가 지었고 만들었느니라(사 43:7).
5)나 여호와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기를 내가 무궁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는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 하였노라(렘 31:3).
6)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의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찌니라(롬 7:6).
7)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롬 7:24).
8)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고전 1:9, 24, 30).
9)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 뿐이니라...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6, 7, 9).
10)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은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고전15:10)
11)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게 혼과 영과 및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히 4:12).
12)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3,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