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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4일 토요일 아침입니다.
글 옮긴 이 <건강 바이블 연구소> 원장 박 한서
제목 : 절영지회(絶纓之會)란 말을 아시나요?
절영지회(絶纓之會)란
'갓끈을 자른 연회' 라는 뜻으로
남의 잘못을 관대하게 용서하고
자신의 허물을 깨우친다는
고사 성어 입니다.
남의 잘못을 탓하지 마라!
남의 단점을 보지도 마라!
나의 단점을 정당화하지 마라!
오로지 나의 단점을 고치기에 힘쓰라!
위의 말은 <경남> <양산>의
소나무 숲속에 자리 잡고 있는
<통도사>(通度寺) 경내 곳곳에 걸려 있는
검은 나무판의 경구 중 하나입니다.
<춘추>시대 <중국> <초>나라
<장왕>의 일화에서 만들어진
"절영지회(絶纓之會)"라는
고사 성어가 있습니다.
<장왕>이 나라의 큰 난을 평정한 후.
공을 세운 신하들을 치하하기 위해서
연회를 베풀었습니다.
신하들을 아끼던 <장왕>은 이 연회에서
자신의 후궁들이 시중을 들게 했습니다.
연회가 한 참 진행되던 중. 갑자기 바람이 불어서
연회장의 촛불들이 일순간에 꺼졌습니다.
그 순간 한 여인의 비명이 연회장에 울려 퍼졌습니다.
그리고 어둠 속에서 그 여인이 앙칼진 목소리로
크게 외쳤습니다.
어둠을 틈타서 누군가가 자신의 가슴을 만졌고.
자신이 그 자의 갓끈을 뜯어 두었으니.
<장왕>께서는 어서 불을 켜서
그 무엄한 자를 처벌해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자신의 후궁을 희롱한 무례한 신하가 괘씸하고.
자신의 위엄이 희롱당한 것 같은 노여운 생각이
들 수도 있었겠지만.
그 순간 <장왕>은 큰 소리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이 자리는 내가 아끼는 이들의 공을
치하하기 위해서 만든 자리이다.
이런 일로 처벌은 온당치 않으니
이 자리의 모든 신하는 내 명을 들어라!
지금 자신이 쓰고 있는 갓의 갓끈을
모두 잘라 버리도록 해라!
지금 일은 이 자유로운 자리에 후궁들을 들게 한
나의 경솔함에서 빚어진 일이니 불문토록 하겠다."
<장왕>은 먼저 후궁들의 마음을 다독여 연회장에서 내보냈고.
모든 신하가 갓끈을 자른 뒤에야 연회장의 불을 켜도록 했으니
범인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었고.
자칫하면 연회가 깨어지고 한바탕 피바람이
몰아칠 수도 있는 상황이 가벼운 해프닝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그 시대의 분위기에서 왕의 여인을 희롱한 것은
왕의 권위에 도전한 역모에 해당하는 불경죄로
죄인은 물론 온 가문이 능지처참을 당할 수 있는
중죄였습니다.
그렇지만 신하들의 마음을 달래는 치하의 연회 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수로 용인한 것입니다.
거기에서 더 나아가 놀랍게도 그 일이 자신의
경솔함에서 빚어진 일임을 인정한 것입니다.
이것은 <장왕>이 자신에 대한 자존감(自尊感)이
충만한 사람이라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자기 자신을 신뢰하고 균형 잡혀 있는 사람은
사소한 일에 지나치게 분노하지 않습니다.
일어난 일을 사실 그대로의 상황으로 보고.
더는 자의적인 확대 해석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몇 해 뒤에 <장왕>의 <초>나라는 <진>나라와
나라의 존폐가 달린 전쟁을 치르게 됩니다.
그 전쟁에서 <장왕>이 죽음의 위기에 처했을 때
<장왕>의 앞으로 나서서 자신의 목숨을 아끼지 않고.
<초>나라의 수호신이 되어 온몸이 붉은 피로 물 들며
흡사 지옥의 <야차>처럼 용맹하게 싸워서
<장왕>을 구하고 <초>나라를 승리로 이끈
장수가 있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장왕>은 그 장수를 불렀고
용상에서 내려와 그 손을 감싸 쥐고 공로를 치하하며
목숨을 아끼지 않고 용맹하게 싸운 연유를 물었습니다.
그 장수는 <장왕>의 손을 풀고 물러나
<장왕>에게 공손하게 큰 절을 올립니다.
"몇 해 전에 있었던 연회 자리에서 술에 취해
죽을죄를 지은 소신을 폐하께서 살려 주셨습니다.
그 날 이후로 소신은 새롭게 얻은 제 목숨은
폐하의 것으로 생각하며 살았고.
오늘 이 전장에서 제 목숨을
폐하를 위해서 바칠 각오로 싸웠습니다."
절영지회(絶纓之會)
'갓끈을 자른 연회' 라는 뜻으로 남의 잘못을
관대하게 용서하고 자신의 허물을 깨우친다는
고사 성어 입니다.
<오늘의 묵상>
<마태복음> 7장 1절-2절
1절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2절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누가복음> 6장 37절
37절 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 <아멘>
<박 한서 원장 건강 비방 공개>
제목 : 음식을 먹는 다섯 가지 원칙
첫째)
음식을 배부르도록 먹지 말고.
미식(美食)에 유혹되지 말며. 편식하지 않는다.
주식을 채식으로 하되 곡식과
야채를 알맞게 섞어서 먹는다.
끼니때 마다 전통 발효식품인 된장. 간장.
김치를 빼 놓고 먹어서는 안 된다.
전통 염장 발효 식품을 같이 먹어야
몸속에서 부족한 효소를 보충할 수 있다.
특히 노인들은 많이 먹으면 소화하기가 힘들다.
옛말에 ‘배고플 때 먹고, 갈증이 날 때 마시며,
조금씩 자주 먹고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말라.
저녁을 조금만 먹고 자면 99세까지 살 수 있다.’고 했다.
둘째)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아침을 거르지 말고 저녁은 늦게 먹지 말라.
보통 사람들은 하루에 세 끼를 먹는다.
음식물이 위속에 들어가 소화될 때까지 네다섯 시간이 걸린다.
아침은 오전 7시 전후에. 점심은 낮 12시 전후에.
저녁은 오후 6시 전후에 먹는 것이 좋다.
셋째)
양을 적게 먹고 몸에 해로운 음식은
아주 조금 먹거나 아예 먹지 않는다.
모든 고기. 달걀. 우유. 커피. 설탕. 술.
인스턴트식품 같은 것들은 전혀 먹지 않으면 가장 좋고,
어쩔 수 없이 먹더라도 조금만 먹는 것이 몸에 이롭다.
<중국> <원>나라 때 명의인 <주단계>(朱丹溪)는
‘술과 고기와 매운 음식과 너무 뜨거운 음식과 단 음식과
불에 구운 음식과 기름에 볶은 음식은 피하라.’고 했다.
넷째)
음식은 부드럽고 따뜻하게 해서 먹고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어야 한다.
위와 비장은 따뜻한 것을 좋아하고 찬 것을 싫어한다.
그러므로 여름이건 겨울이건 상관없이 음식물은
늘 따뜻하게 해서 먹어야 된다.
전기밥솥이 없던 옛날에 우리 어머니들은
자식이 직장이나 학교에서 돌아올 때까지
밥그릇을 이불로 싸서 따뜻한 아랫목에 묻어 두었다.
딱딱한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음식은 꼭꼭 씹어 먹어야 영양이 제대로 흡수된다.
특히 어린이와 노인들의 음식은 푹 익혀서 부드럽고
따뜻하게 만들어 먹어야 한다.
다섯째)
깨끗한 음식과 신선한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상하거나 쉰밥을 먹지 말고. 날곡식을 먹지 말 것이며.
썩은 음식물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급성 전염병이나 돌림병에 걸려서 죽은
소나 돼지나 양과 닭고기는 먹지 말 것이며.
땅에 떨어진 과일을 주워 먹지 말아야 합니다.
병원균이 몸 안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음식물을 절제하는 것 못지않게
음식을 먹는 습관 또한 중요하다.
대략 음식을 먹을 때는
다음과 같은 것을 지켜야 한다.
1) 식사할 때 말을 많이 하지 말 것.
2) 밥을 먹은 후 급히 걷지 말고 천천히 걸을 것.
3) 배부른 상태에서 잠을 자지 말 것.
4) 밥을 먹고 난 후 배를 손바닥으로
살살 문질러 줄 것 등이다.
이렇게 하면 먹은 것이 소화 흡수 잘되어
소화불량에 걸리지 않는다.
궁중 음식이 최악의 음식이다.
불에 구운 고기는 가능하면 먹지 말 되.
정녕코 먹고 싶으면 조금만 취해야 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나쁜 음식을 꼽아 보라고 한다면
그 첫째가 궁중음식 (宮中飮食)이라고 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형편없는 의학이 있다면 궁중의학일 것이다.
궁궐요리. 궁중음식. 궁궐에서 먹는 술. <어주>(御酒)…
이런 것들이 가장 나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의 스물일곱 (27)명 임금의 평균 수명이 37세였다.
궁중에는 임금 한 사람의 몸을 돌보기 위한 의사.
곧 어의(御醫)가 늘 150여 명이 있었고,
밥상을 차려 주는 일을 맡은 지밀상궁이
200여 명이 늘 궁궐에 있었다.
이 어의(御醫)와 지밀상궁이 임금의 몸을 망친 것이 아닌가?
그들은 임금한테 늘 최고의 보약과 가장 맛있는 미식과
향기로운 술과 고량진미를 대접했다.
그 때문에 영양 과잉과 불균형으로 임금들이 몸 안에
쓰레기와 독이 쌓여서 빨리 죽은 것이 아닌가?
(조선)의 임금들은 잦은 식사에 혹사를 당했다.
말이 식사지 ‘음식의 테러’나 마찬가지였다.
많게는 하루 7끼까지 먹어야 했다.
오전 7시 우유를 주재료로 만든
타락죽을 주축으로 한 초 조반 상.
오전 10시에 12첩 반상으로 된 아침 수라.
오후 1시에는 국수를 축으로 한 낮 것.
오후 5시 다시 12첩 반상으로 된 저녁 수라.
밤에는 야참. 주안상과 다과상도 수시로 들락거렸다.
그래서 왕들은 단명했던 것이다.
음식을 먹을 때에는 번뇌를 버리고 천천히
꼭꼭 씹어서 즐겁고 편안한 마음으로 먹어야 한다.
화가 났거나 우울하거나 슬플 때에는 먼저 마음을
편안하고 차분하게 가라앉힌 다음에 음식을 먹어야 한다.
고대의 의학자들도 이런 점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옛 양생가 들은 다음의 두 가지를 강조했다.
첫째) 근심과 걱정과 번뇌를 버리고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음식을 먹어야 한다.
화가 난 채로 음식을 먹으면 체하기 쉽다.
우울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으면 음식이 소화되지 않는다.
둘째) 배고플 때 먹고 목마를 때 마셔야 한다.
그러나 배가 몹시 고플 때 밥을 먹으면 반드시 많이 먹게 되고,
몹시 갈증이 심할 때 물을 마시게 되면 반드시 너무 많이 마시게 된다.
밥을 많이 먹으면 체하고 음료를 많이 마시면 담이 생긴다.
그러므로 몹시 목마를 때 많이 마시지 말고,
몹시 배가 너무 고플 때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폭식으로 기혈이 상하면 갑자기 죽을 수 있다.
흉년에 굶어서도 죽고 며칠 동안 굶은 후에
포식해 즉사하는 경우도 많다.
기름진 음식과 고기와 찰진 곡식과 미식을 피하고
담백한 음식을 취하는 것이 음식을 바르게 먹는 비결이다.
침은 가장 좋은 소화제이고 항암 물질이다.
음식은 무엇이든지 천천히 꼭꼭 씹어서
침과 고루 섞어서 먹어야 한다.
음식물을 오랫동안 씹어 천천히 삼키면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한다는 것이
현대 의학으로 증명되었다.
<일본> <동지사>(同志社) 대학의 <서강>(西崗) 교수 연구팀은
불에 구운 생선과 고기에 발암 물질이 들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발암 물질에 사람의 침을 발라서
섭씨 37도의 온도에서 하루 저녁 두었더니
발암 물질의 증식이 현저하게 억제되었고,
침을 바르지 않고 둔 상태에서는 발암 물질이
크게 늘어났다고 했다.
또 <일본>의 <고베>(神戶) 여자 약학 대학 교수팀은
여 학생들의 침을 한 그릇에 모아서
여러 가지 종류의 발암 물질에 발랐더니
세균의 돌연변이 현상이 줄어드는 것을 발견했다.
강력한 발암물질 독성 물질의 돌연변이 현상이 억제되었다고 했다.
고대의 의학자 들은 하루 세 끼 중에서 아침밥을 특히 중시했으며
저녁 식사는 소식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현대 의학에서도 아침 식사의 질과 양을 중요하게 여긴다.
아침을 충분히 먹지 않으면 저혈당이 되기 쉽다.
저혈당이 되면 정신 집중이 잘 안 되고 정신이 흐려진다.
또 아침 식사를 건너뛰면 오랫동안 위와 장이 비어 있어서
배가 고프므로 점심을 게눈 감추듯이 먹어치우게 된다.
그렇게 되면 식후에 갈증이 나며 <식곤증>(食困症)이 온다.
<식곤증>(食困症)이란 밥을 먹은 후 산소 부족으로 인해
정신이 어찔하고 나른해 자꾸만 졸음이 오는 증세를 말한다.
위와 장이 비어 있는 시간이 길면 소화액의 분비가 줄어든다.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면 위와 장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되어
위장병이 생긴다.
저녁밥을 먹은 뒤부터 그 이튿날 점심때까지
음식을 먹지 않으면 담낭 속에 담즙이 가득 차 있게 된다.
그러나 아침 식사를 할 경우 지난 밤 사이에
담낭에 가득 채워져 있던 담즙이 흘러나온다.
그러나 아침을 거르면 담즙이 담낭 속에 그대로
남아 있는 시간이 아침을 먹는 사람들보다 길어진다.
그렇게 되면 담즙이 담낭 속에 오래 정체되어서
담석이 되거나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식후 일곱 계명>
고대의 양생가 들은 밥을 먹고 나서
산보(散步)를 하고 배를 문질러 주면 소화를 돕는다고 했다.
<송>나라 때 <이지언>(李之彦)은 <동곡소견>(東谷所見)>에
‘<반후행.삼십보>(飯後行 三十步), <불용개약포>(不用開藥?)’라고 했다.
‘식사 후 삼십 보를 걸으면 약방문을 열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밥을 먹고 나서 지켜야 할 일곱 가지 계율은 다음과 같다.
1). 일계(一戒),
식후에 담배를 피우지 말 것.
식사 후에는 위장의 연동(動) 운동이 늘어나고 혈액순환이 빨라진다.
그러므로 인체가 연기를 빨아들이는 능력 또한 늘어나서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유독물질이 더 많이 인체 내에
흡수되어 몸에 해를 끼친다.
2). 이계(二戒),
식사 후에 바로 과일을 먹지 말 것.
대부분의 사람들은 후식으로 과일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정반대로 식사 뒤에 과일을 먹으면 몸에 해를 끼친다.
식사 후에 바로 과일을 먹으면 뱃속이 부풀어 오른다.
그리고 과일 속에 포함된 단당류(單糖類 : 포도당과 과당 따위)
물질이 위 속에 정체되고 효소로 인해 발효되어
뱃속이 부풀어 오르고 부글부글 끓게 된다.
과일은 식사 후 2~3시간이 지나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밥 먹기 한 시간 전에 먹는 것도 괜찮다.
3). 삼계(三戒)
식사 후에 허리띠를 풀지 말 것.
식사 후에 배가 부르기 때문에 허리띠를
풀어버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좋지 못한 습관이다.
식사 후에 허리띠를 늦추면
복강 내의 압력이 허리띠를 풀자마자 갑자기 떨어지며
소화 기관의 활동이 증가되고 인대에 미치는 영향이 커져
<위하수>(胃下垂)와 <장폐색>(腸閉塞)이 발생할 수 있다.
4) 사계(四戒)
식사 후에 차를 마시지 말 것.
찻잎에 타닌(Tannin)이 많이 들어 있는데
타닌이 음식물의 단백질과 결합해
소화하기 힘든 응고물을 만든다.
5). 오계(五戒)
식사 후에 많이 걷지 말 것.
식사 후에 복강 내에 들어 있는 소화기 계통으로
피가 몰려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돕는다.
그런데 식사 후에 많이 걸으면
소화기 계통에 있던 피가 사지(四肢)로 옮겨가기 때문에
음식물의 소화흡수에 지장이 생긴다.
6). 육계(六戒).
식사 후에 바로 목욕하지 말 것.
식사 후에 바로 목욕을 할 경우
소화기 계통에 있는 피가 줄어든다.
그러므로 음식물의 소화흡수에
지장을 초래한다.
7). 칠계(七戒),
식사 후에 바로 잠을 자지 말 것.
식사 후에 바로 잠을 자면 음식물이 위장 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소화흡수에 지장을 초래한다.
그리고 위장병이 쉽게 발생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참고 하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