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르만트 도그 (Armant Dog)
► 이 명 : 아르만트(Armant), 에집티안 쉽독(Egyptian Sheepdog), 에르멘티(Ermenti), 하와라 도그(Hawara Dog), 에집티안 셰퍼드 도그(Egyptian Shepherd Dog)
► 외 관 : 아르만트 도그(Armant Dog)의 크기는 체고가 53~58㎝ 정도이고, 체중은 23~29kg 정도되는 중형견이다. 이 품종은 머리가 크고 눈은 작으며, 가슴은 깊고 넓다. 귀는 각각 다르고 귀와 관련된 기준은 없으며, 뾰족하게 세워진 직립된 귀이거나 아니면 접혀진 귀일 수 있다. 모색은 여러 가지 색상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그 중 가장 흔한 색깔은 흑색(Black), 흑색&갈색(Black and Tan), 획색&회황색(Gray and Gray-Yellow) 등이다.
► 설 명 : 아르만트 도그(Armant Dog)는 겁이 없고 용감하며, 충성스러운 기질을 가진 훌륭한 사역견이다. 이 개들은 일반적으로 훈련에 잘 대응하지만 훈련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확실한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훈련을 시켜야 한다. 다른 애완동물들과도 잘 지내며, 아이들과도 매우 잘 어울린다. 아르만트 도그는 매우 민첩한 품종이다. 매우 순종적이고 자기 영역을 보호하려는 본능이 아주 강하며, 두려움 없이 자기 영역을 지켜낸다. 운동량이 많고, 비록 중형견이지만 덩치가 큰 편에 속해서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에서 기르기에는 부적절하며, 시골의 단독주택이나 전원주택에서 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양한 연령층에서 쉽게 기를 수 있다. 한배에 낳는 새끼 수는 5~10마리 정도이다. 평균 수명은 12~14년 정도이다.
► 주 의 : 특별히 알려진 유전적 질환은 없으며, 질병에 대한 내성도 비교적 강한 편이다. 다만, 피부병에 취약하다고 하며, 특히 백내장이나 각막염 등 안과관련 질병에 노출이 잘 된다고 하므로 이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중이염이나 외이염 등 귓병에도 늘 주의를 기울려야 한다. 관절염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충성심이 강하고 영리해서 어느 정도 훈련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이용 목적에 맞게 훈련을 시키면그 성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어설프게 훈련을 시킬 경우에는 오히려 성격이 잘못 형성될 수도 있다. 브리아드와 마찬가지로 훈련을 시키지 않은 아르만트 도그는 어린이나 다른 동물에게 위협적인 경우도 있으므로 반려견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기본적인 훈련과 사회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식탐이 강한 편이며, 성장 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사료량을 체크하면서 급여를 해야 급속한 성장이나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성장불량 사태를 방지 할 수 있다. 충분한 운동을 시키면 비만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 에너지가 넘치므로 넓은 마당에서 자유롭게 뛰어 다닐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며, 혹한기나 혹서기 때라도 산책, 달리기 및 운동으로 에너지를 소모시켜 주어야 한다. 운동량이 부족하면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도 있다.
털 빠짐이 비교적 많은 편에 속하며, 특히 텁수룩한 털은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털이 헝클어지거나 뭉쳐질 수가 있다. 털이 엉킨 채로 방치하면 피부에 뜨거운 반점이 발생하면서 피부 감염으로 고통을 유발 시킬 수 있다. 매일 한두 차례 정도의 빗질은 필수적이다. 목욕은 흙이나 먼지로 심하게 더러워 질 때만 해주면 되고, 한 달 또는 두 달에 한번 정도로 충분하다. 수염은 음식과 물을 빨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씻어주는 것이 좋다.
비좁은 환경에서는 잘 적응하지 못하며, 좁은 우리나 목줄을 채운 상태로 키우는 것은 좋지 않다. 환경적 요인에 대한 적응능력도 좋은 편이라서 추위나 더위에도 잘 견딘다.
► 기 원 : 아르만트 도그(Armant Dog)는 일명 에집티안 쉽독(Egyptian Sheepdog) 또는 에르멘티(Ermenti)라고도 불리우는 중간 크기의 목축견이다. 아르만트는 이집트에서 유래하였으며, 원래 경비견으로 사용되었다. 나폴레옹 군대에 의하여 브리아드(Briard) 종과 이종교배를 한 유러피안 도그(European dogs)들의 후손으로 여겨진다.
이 품종의 견명은 이집트의 아르만트(Armant) 마을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이 품종은 포식동물과 맞닥뜨렸을 때 무서워하지 않는 대담함을 보일 뿐만 아니라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해서 이집트에서는 경비견으로 사용되었다.
아르만트 도그는 품종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아르만트가 비어디드 콜리(Bearded Collie)의 번식에 한 몫을 했다는 설이 있다. 이 품종은 이집트에서 계속 사육되어 왔으며, 이들은 여전히 경비견과 목축견으로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아르만트는 주로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유래한다. 유명한 아르만트들 중 하나는 베를린에 있는 이집트 대사가 소유하고 있었으며, 이는 베를린에서 열린 도그 쇼에서 감시견의 1등상을 수상했다.
► 비 고 : 아르만트 도그(Armant Dog)는 세계 애견 연맹(FCI)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 미국 켄넬 클럽(AKC)과 영국 켄넬 클럽(The Kennel Club, KC, UK)을 포함한 어떤 다른 주요 켄넬 클럽으로부터도 표준화 품종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컨티넨탈 켄넬 클럽(Continental Kennel Club)과 같은 일부 소규모의 협회에서는 이 품종을 인정하고 있다.
□ 견종 표준
► 외형 : 아르만트 도그의 크기는 체고 53~58㎝, 체중 23~29kg 정도되는 중형견으로 수컷이 암컷보다는 조금 더 큰 편이다. 일반적인 목양견 그룹인 허딩 그룹에 속한다. 외모는 브리아드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강인하고 유연하며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다. 몸은 전체적인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생기가 넘치고 움직임이 상당히 기민한 편이다. 신체 비율은 체구가 중간 정도이고, 어깨 끝부터 엉덩이까지 측정한 체장이 지면부터 기갑까지 측정한 체고보다 긴 편이다.
► 머리 : 머리는 크고 긴 편이며 튼튼하다. 머리에는 턱수염과 콧수염이 있으며, 측면에서 보면 머리와 주둥이가 평행하게 보인다. 두개골은 튼튼하고, 옆에서 보면 아주 약간 둥글게 보인다. 스톱은 두드러지게 구분되며, 스톱에서 후두부까지 길이가 스톱에서 코까지의 길이와 비슷한 편이다.
• 코 : 코는 튼튼하고, 콧구멍이 넓고 크다. 코의 색은 검은색이지만 모색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다.
• 입 : 주둥이는 끝부분이 사각형에 가깝고 튼튼하며, 뾰족한 느낌은 없는 편이다. 콧등은 일직선이고, 입술은 밀착되어 있다. 턱은 튼튼하며, 이빨은 희고 협상교합을 형성하고 있다.
• 눈 : 눈은 타원형에 가로로 일직선상에 있으며, 다소 작은 편이다.
• 귀 : 귀는 두개골에서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머리에 너무 밀착되어 있지 않으며 타고난 형태 그대로 두면 다소 짧은 편이다. 귀는 각각 생김새가 다르고 귀와 관련된 기준도 없으며, 뾰족하게 세워진 직립된 귀이거나 아니면 접혀진 귀일 수도 있다.
► 목 : 목은 근육질이며, 어깨 위로 곧게 뻗어 있다.
► 몸통 : 등선은 일직선이고, 허리는 짧고 탄탄하다. 엉덩이는 약간 비스듬하게 보이며 둥그스름하다. 가슴은 넓고 깊은 편이며, 앞다리 무릎까지 깊게 이어진다. 늑골은 충분히 휘어져 있다.
► 꼬리 : 꼬리는 자연스럽게 낮은 높이로 들고 있고 방향이 비뚤어지지는 않는 편이며, 길이는 최소한 뒷다리 비절에 닿는 정도이다. 브리아드와 같이 꼬리 끝이 약간 올라가 영문자 제이(J) 모양과 비슷하고, 위로 들어 올려도 최대한 등선이 이어진 것처럼 보이는 정도로만 올라간다.
► 사지 : 앞다리의 어깨는 비스듬하면서 충분한 각을 형성하고 있고, 적당히 길며 흉곽과 밀착되어 있다. 무릎은 몸통과 평행하고, 전완은 곧게 뻗어 있으며 근육질이다. 발목은 측면에서 보면 약간 비스듬하고, 앞발은 튼튼하게 보이며 둥근 편이다. 패드는 단단하며, 발가락은 밀착되어 있고 볼록하게 보인다.
뒷다리는 허벅지 상부가 근육질이고, 비절은 바닥과 가깝지 않은 편이며 충분히 굽어 있다. 발목은 뒤에서 보면 바닥과 수직을 이루고 있고, 뒷발은 튼튼하며 둥근 편이다. 발톱은 검은색이며, 패드는 단단하다. 발가락은 위로 볼록하고 서로 밀착되어 있으며, 발과 가깝지만 뚜렷하게 구분된다.
► 털과 색 : 털은 이중모 구조이지만 겉 털이 많고 속 털은 적은 편이며, 특히 숱이 많은 겉 털은 염소의 털과 비슷한 촉감을 가지고 있어서 방수가 잘 된다. 털의 결은 매끄럽고 건조하며, 긴 털을 가지고 있다. 털이 너무 짧거나 양털처럼 복슬복슬한 경우에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모색은 다양한 여러 가지 색상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그 중 가장 흔한 색은 흑색(Black), 흑색&갈색(Black and Tan), 회색&회황색(Gray and Gray-Yellow)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색상마다 약간의 희끗한 다른 색상이 혼재되어 있는 것도 인정이 된다.
► 걸음걸이 : 걸음걸이와 움직임은 규칙적이고 조화로우며, 유연하게 움직이면서 걷는다. 힘을 크게 들이지 않아도 피곤한 기색 없이 바닥을 충분히 포괄하면서 걷는다. 보폭이 넓은 속보로 걸어야 하며, 이때 뒤에서 미는 추진력이 좋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