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푹잘자쿨냥이
기사 링크 : https://m.nocutnews.co.kr/news/amp/5979129
KBS TV만화 '검정고무신' 캡처. 이우영 작가.
만화 '검정고무신'의 기영이, 기철이 등 캐릭터 9종이 고(故) 이우영 작가 유가족 품에 돌아가게 됐다.
18일 이우영작가사건대책위원회(이하 위원회)와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따르면 저작권위는 지난 12일 "등록을 신청할 권한이 없는 자가 등록을 신청했다"면서 '검정고무신' 캐릭터 9종에 대해 직권으로 저작권 등록 말소 처분을 내렸다.
고인을 대신해 저작권을 보유한 형설출판사와 민사소송을 벌이고 있는 대책위는 "위원회가 '검정고무신'의 공동 저작자로 등록돼 있던 장진혁 형설출판사 대표가 저작자로서 자격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 이러한 처분을 내린 것"이라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검정고무신' 원작자인 고 이우영 작가와 동생 이우진 작가는 형설출판사 측과 캐릭터 저작권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다. 원작자인 이 작가와 스토리를 맡은 이영일 작가는 2008년 6월 사업권 설정계약서를 체결하면서 장 대표 등과 기영·기철 등 9개 캐릭터에 대한 지분 권한을 나눠 가졌다.
지분율은 이우영 작가 27%, 이영일 작가 27%, 장진혁 대표 36%, 이우진 작가 10% 등으로 결정했는데, 장 대표가 이영일 작가 지분 17%를 추가 매입하면서 53%로 최대 지분을 확보했다. 하지만 장 대표 측은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원작자들에게 정당한 수익을 배분하지 않았다. 반면 장 대표는 애니메이션 제작과 신규 도서 계약금에 약 10억원을 투자했다며 권리를 독점해왔다.
특히 원작자들이 어머니가 운영하는 시골 체험농장에서 '검정고무신' 애니메이션을 아이들에게 보여준 것을 두고 형설출판사가 저작권 침해 형사고소를 하는 등 원작자들 권리마저 제약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수익배분 문제로 장 대표 측과 저작권 소송 중 이를 비관한 이우영 작가가 지난 3월 유명을 달리했다.
공동저작가인 이우진 작가는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이번 결정에 환영 입장을 밝혔다. 이 작가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만화계, 문화예술계, 시민계, 그리고 정치계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지만 아직 소송과 추모사업, 재발방지를 위한 할 일이 많다"며 "불공정 계약 관행 속에서 고통 받는 창작자들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웹툰작가협회의 김동훈 부회장은 "이우영 작가가 곁에 계실 때 이와 같은 결정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이 안타깝다"며 "만화계가 이우영 작가를 지키지는 못했지만 받은 것은 너무 많다. 그래서 너무 죄송한 마음이 든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도 지난 17일 '검정고무신 사건 특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원작자와 장 대표 측 간 계약 체결과 이행 과정에서 원작자에 불리한 불공정 행위가 있었다고 확인했다.
문체부는 조사 결과 형설출판사가 투자수익을 신고인에게 배분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고, 원작자들이 모호한 계약 내용의 변경을 수 차례 요구했지만 이에 전혀 응하지 않았다며 계약서의 내용을 변경해 신고인에 대한 불이익 행위를 중지하고 미배분 수익을 정상 배분할 것을 명령했다.
시정명령을 받은 피신고인은 오는 9월 14일까지 이행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문체부에 제출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문체부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거나 3년 이내의 범위에서 재정지원을 중단·배제할 수 있다.
첫댓글 아휴... 지금이라도 저작권이 돌아가서 다행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당연한 일이었는데.. 진짜 못된 인간들
어린시절부터 검고 보면서 커서 기영이 볼 때마다 반가웠는데...... 기영이 꼬부라코 치킨? 그것도 캐릭터 때문에 사먹고ㅜㅜㅜ
다행이다....
특히 원작자들이 어머니가 운영하는 시골 체험농장에서 '검정고무신' 애니메이션을 아이들에게 보여준 것을 두고 형설출판사가 저작권 침해 형사고소를 하는 등 원작자들 권리마저 제약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부분 진짜 놀랍도록 소름 끼친다 출판사 악마ㅅㄲ
개 ㅆㄹㄱ
지금이라도 돌아가서 다행이다.. 미리 했으면 억울하게 돌아가시지도 않았을텐데
참 이제서야 ㅠ
살아계실때 되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참...
너무 속상하더라...
당연한건데..참내
죽어서야들어주네
그것도 검정고무신쯤되는작가가 당해야 돌려주고.. 그거아님 죽어도돌려줬을까싶다
222 진짜.. 원통하다..
다행이다 당연한걸 이제서야 휴
이제서야 에휴
다행인데 진작 주던가 진짜 화나네
드디어.......ㅜㅜ
진작에 이런일이 안일어났으면 됐을것을
속상하다
천벌받으시길
이제야ㅜㅜ화이팅
안타깝다ㅠㅠㅠ
돈 벌대로 다 벌엇을텐데 사람이 죽어야 겨우 손보네
다행이다…….
다행이다...
아휴 ㅜㅜㅜ다행이다 ㅜㅜ
이제 편히 눈감으세요…ㅠㅠ
다행이긴 한데 속상해ㅜㅜㅜ
다행이다ㅠㅠ
진작에 해줬으면.... 속상하다 속상햐
헐 다행이다ㅠㅠ
사람은 이미 죽었는데......진짜 죽어야들어주는 나라네.....
진작에 좀 해주지 이미 원작자는 고인이 되셨는데..
돌아가시고 난 뒤에야.. 슬프다 너무..
이제라도 다행이다...ㅜㅜ
다행이다ㅠㅠㅠ
다행이다..ㅠㅠ 형설은 진짜 벌 받아라 꼭...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유ㅠㅠ 진짜 속상한데 다행이라고 생각되면서도 안타깝다 진짜로ㅠㅠㅠㅠㅠㅠ 이제는 안심하고 편히 쉬세요....
※ 여성시대 인기글 알림 봇 v1.2.0
※ 연속 등극 시 최대 3회까지 기록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프로필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
2023년 07월 20일(목) 17시 - 인기글 36위 🎉
2023년 07월 20일(목) 18시 - 인기글 90위 🎉
나쁜 새끼들... 진즉 돌려줬어야지
원래 할수있던일을 왜 한 분이 돌아가시고나서야 하는지
왜 소중한 생명 하나 죽어야 주냐고
그래도 다행이다..
진짜 너무 안타까워… 죽어서야 인정받았으니… 천국있다면 거기서 저 소식이라도 들으셨음좋겠네…ㅠㅠ
와 잘됐다
작가님 맘이라도 편해지시길..
아이고....돌아가시고나서야 이렇게 돼서 너무 안타깝다...
이제라도 원작자의 품으로 돌아가 그나마 다행이다... 형설출판사ㅎ 기억해두겠습니다
언제까지 소잃고 외양간 고칠래...
으아아아 드디어ㅠㅠㅠㅠㅠ
너무 다행이면서도 속상하다...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