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 규모 C$ 68억9000만 기록, 연평균 6.0% 성장세 -
- 캐나다 소비자, 실외 활동 즐기고 건강에 대한 인식 높아 2021년 C$ 86억4000만까지 성장 예상 -
□ 캐나다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애슬레저 트렌드 확산
ㅇ 운동(Atheletics)과 레저(Leisure)의 합성어인 애슬레저(Atheleisure) 제품은 스포츠웨어를 학교, 직장 등 어디서나 착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데 주안점을 둠.
- 애슬레저 스포츠웨어는 디자인이 세련되고 개성 있으며,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기능성 소재로 제작돼 인기가 높은 편임.
- 캐나다 남성용 애슬레저 브랜드 'Strongbody Apparel'은 항균성 나노섬유(Antibacterial nanotechnology)를 개발해 옷이 땀에 젖어도 산뜻하며 악취가 거의 나지 않는 기능성 의류를 제작함.
- 아웃도어 패딩을 제조하는 'Canada Goose’는 2016년 사업을 확장해 기능성 니트 자켓을 판매하는 등 애슬레저 시장에 진출함.
캐나다 애슬레저 브랜드
기업명
| 사진
|
Strongbody Appa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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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nada Goose
|
|
자료원: 해당 기업 홈페이지
ㅇ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 운동이 인기를 끌며 일상생활에서도 스포츠웨어를 입는 트렌드 형성
- IBIS World에 따르면 굿 라이프(Good Life) 등 헬스장 회원권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로, 캐나다 헬스장 시장은 지난 5년(2013~2017년)간 연평균 4.1% 증가한 34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
- 헬스장은 접근성이 뛰어나고 요가, 필라테스, 줌바, 킥복싱, 스쿼시 등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실내에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ㅇ 캐나다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야외활동은 캠핑, 등산, 수영, 낚시, 카누, 스키 등으로 이와 관련된 아웃도어 의류 및 운동화에 대한 수요가 많음.
- 영토가 넓고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캐나다는 '캠핑 천국'이라고도 불리는데, 캐나다 캠핑카 협회(CCRVC)에 따르면 캐나다 내 캠핑인구는 약 570만 명으로 추산됨.
- 캐나다 내 캠핑장 수는 총 4231개로, 캠핑을 떠나는 주된 이유는 저렴한 비용으로 캠핑장 내에서 등산, 산악자전거 및 워터스포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전체 캠핑인구 중 약 27%는 25~34세의 밀레니얼 세대로 높은 비중을 차지
ㅇ 저성장과 취업난 등 경제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생)는 미래에 대한 투자보다는 현재 만족감을 누릴 수 있는 소비 취향을 선호
- 이들은 여행이나 스포츠 등에 많은 투자를 하며 관련 상품인 스포츠웨어 구매도 늘어나는 추세
- 젊은 층 소비자들은 SNS를 자신의 소비 능력을 표현하기 위한 도구로 인식하고, 스포츠웨어를 착용한 사진을 게재하거나 여행 경험담 등을 올리기도 함.
□ 시장 동향
ㅇ 2016년 운동복 등 캐나다 전체 스포츠웨어 시장규모는 68억9000만 캐나다 달러로, 2011년 대비 33.7% 성장
- 운동복 시장은 전체 스포츠웨어 시장의 55%를 차지하는 38억1000만 캐나다 달러로, 2011~2016년 연평균 6.0%의 성장률을 기록함.
- 같은 기간,운동화 시장은 연평균 6.0% 성장한 30억8000만 캐나다 달러 규모임.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운동복 시장은 크게 기능성, 아웃도어 및 캐주얼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캐주얼 운동복 시장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함.
- 캐주얼 운동복을 일상생활에서 착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지난 2011년 대비 40.5% 성장한 10억3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
- 시장규모는 아웃도어 운동복이 가장 큰 비중(40.1%)을 차지하는데, 이는 하이킹, 낚시, 카누 등 레포츠를 즐기는 캐나다 현지인들이 늘어나는 것에 기인함.
- 요가, 실내 암벽등반 등 도심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기능성 운동복 시장 또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ㅇ 운동화 부문은 기능성과 내구성, 안정성 등이 강화된 기능성 운동화(12억5000만 캐나다 달러)가 전체 시장을 견인함.
- 기능성 운동화는 독특한 디자인과 다양한 색상이 특징이며, 캐주얼 의상이나 정장에 매칭이 가능함. 운동화 자체가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되는 추세
제품별 스포츠웨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운동복
| 2851.7
| 2977.5
| 3140.1
| 3333.5
| 3605.4
| 3809.7
|
- 기능성
| 904.1
| 952.9 | 1023.5
| 1102.3
| 1179.7
| 1249.3
|
- 아웃도어
| 1211.7
| 1248.7
| 1297.4
| 1357.1
| 1444.4
| 1526.8
|
- 캐주얼
| 736.0
| 775.8
| 819.3
| 874.2
| 981.3
| 1033.7
|
운동화
| 2303.7
| 2441.4
| 2622.1
| 2724.4
| 2905.9
| 3084.5
|
- 기능성
| 928.8
| 998.4
| 1092.3
| 1098.2
| 1175.3
| 1251.7
|
- 아웃도어
| 688.8
| 724.6
| 769.1
| 818.3
| 871.0
| 920.6
|
- 캐주얼
| 686.2
| 718.4
| 760.8
| 808.0
| 859.7
| 912.1
|
총계
| 5155.4
| 5418.9
| 5762.2
| 6057.9
| 6511.3
| 6894.1
|
자료원: Euromonitor
□ 나이키, 아디다스, 룰루레몬 등 애슬레저 선두두자들이 전체 시장 견인
ㅇ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10~20개의 글로벌 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중 나이키(Nike)와 아디다스(Adidas), 룰루레몬(Lululemon)이 전체 시장의 1/3 가까이를 차지
- 글로벌 기업들은 스포츠용품부터 운동복, 운동화까지 산업 전반을 아우르고 있으며 가격은 고가인 것이 특징
- 일반 의류업체들도 스포츠웨어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요가복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룰루레몬의 점유율(4.8%)은 소폭 주춤함.
ㅇ 캐나다 내 자체 의류 제조 비중은 미미하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양상
- 2016년 캐나다 의류 제조업은 전체 제조업 국내총생산(GDP)에서 0.68%를 차지하는 11억8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
- 스포츠웨어로 세부적으로 구분되진 않으나, 2015년 캐나다 내 의류 제조업체는 3471개사로 집계되며 대부분 퀘벡(44.7%)과 온타리오(31.8%) 주에 집중됨.
캐나다 스포츠웨어 제조업체 점유율 현황
(단위: %)
기업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Nike | 12.0 | 12.4 | 12.5 | 12.3 | 12.3 |
Adidas | 7.5 | 7.4 | 7.5 | 7.7 | 8.1 |
Lululemon | 5.4 | 5.2 | 5.1 | 4.9 | 4.8 |
Under Armour | 1.8 | 2.6 | 5.1 | 4.9 | 4.8 |
Puma | 3.1 | 3.0 | 2.9 | 2.8 | 2.7 |
Converse | 2.7 | 2.7 | 2.7 | 2.7 | 2.7 |
Sketchers | 1.6 | 1.6 | 1.9 | 2.2 | 2.7 |
Columbia | 2.6 | 2.4 | 2.4 | 2.3 | 2.3 |
New Balance | 0.8 | 0.8 | 0.8 | 0.8 | 0.8 |
VF Corp | 0.7 | 0.7 | 0.8 | 0.7 | 0.7 |
Asics Corp | 0.7 | 0.7 | 0.7 | 0.7 | 0.7 |
Iconix Brand Group | - | 0.4 | 0.4 | 0.3 | 0.3 |
Wolverine World Wide | 0.2 | 0.3 | 0.3 | 0.3 | 0.3 |
Hanesbrands | 0.1 | 0.1 | 0.1 | 0.1 | 0.1 |
Umbro | 0.4 | - | - | - | - |
기타 | 60.3 | 59.7 | 58.7 | 58.2 | 57.0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 캐나다 소비자들, 기능성·아웃도어 제품 구매는 스포츠웨어 전문매장 선호
ㅇ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스포츠용품 및 의류·신발 전문매장, 대형 슈퍼마켓, 백화점, 창고형 할인매장, 아웃렛, 전자상거래 등으로 구분됨.
-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가격, 입지조건 및 마케팅 전략에 따라 유통 구조가 상이한데, 고가의 기능성 및 아웃도어 신제품의 경우에는 주로 백화점과 스포츠용품 전문매장에서 접할 수 있음.
- 중고가 브랜드는 이월상품에 한해 창고형 할인매장, 아웃렛 매장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 Winners, Costco 등이 대표적
- 대형 슈퍼마켓의 경우 자체상품을 개발하거나 저가 브랜드를 유통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는 대체적으로 스포츠용품 또는 의류·신발 전문매장 온라인 몰이 주류를 이룸.
ㅇ 2016년 기준, 전체 스포츠웨어 유통시장 구조는 스포츠용품 전문매장과 의류·신발 전문매장이 75.9%를 차지
- 뒤를 이어 대형 슈퍼마켓(8.9%), 백화점(7.0%), 창고형 할인매장(3.1%), 아울렛(2.7%), 전자상거래(2.1%) 순으로 구성됨.
2016년 캐나다 스포츠웨어 유통구조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ㅇ 캐나다의 기후적 요인은 스포츠웨어 유통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소비자들은 추운 겨울 특성상 야외 로드숍보다는 백화점, 쇼핑몰 내 전문매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실용주의적 성향이 강한 캐나다인들은 스포츠웨어도 오랫동안 입을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고가 제품을 찾고 있음.
- 한편, 캐주얼 스포츠웨어는 트렌드를 반영하는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 인기가 높아 Zara, H&M, Uniqlo 등 SPA 브랜드의 스포츠웨어 시장 진출이 이뤄짐.
캐나다 주요 스포츠웨어 전문매장
매장명
| 로고
| 참고사항
|
Sport Check
|
| - 캐나다 최대 규모의 스포츠용품 전문매장 - 포인트 적립 신용카드 등 혜택 제공 - 캐나다 내 100개 이상 매장 운영
|
Sporting Life
|
| - 스포츠용품 전문매장 - 캐나다 구스 등 명품 고가 스포츠웨어 판매 - 캐나다 내 8개 매장 운영 - 온타리오 및 퀘벡 주 치중
|
Foot Locker
|
| - 스포츠웨어 전문매장 - 기능성, 아웃도어, 캐주얼 운동화 다수 취급 - 캐나다 내 126개 매장 운영
|
Atomosphere
|
| - 아웃도어 용품 전문매장으로 중고가 브랜드 취급 - 캐나다 내 30개 이상 매장 운영
|
SAIL
|
| - 아웃도어 용품 전문매장 - 낚시, 캠핑, 사냥 등 500여 개 브랜드 취급 - 캐나다 동부 내 11개 매장 운영
|
MEC
|
| - 아웃도어 용품 전문매장 - 기능성 의류, 산악자전거 등 일부 상품 자체개발 - 캐나다 전역 22개 매장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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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1년까지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4.6%씩 성장한 86억4000만 캐나다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아웃도어 운동복 및 운동화의 성장(연평균 5.0%)이 가장 두드러지는데 캠핑, 등산, 수상스포츠 등 실외 활동을 즐기는 현지인들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아웃도어 운동복 및 운동화는 2021년까지 31억3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같은 기간, 캐주얼 및 기능성 스포츠웨어는 각각 24억1000만 캐나다 달러, 31억 캐나다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밀레니얼 세대의 평균 결혼 시기가 늦어지고 1~2인 가구가 증가하는 등 가족을 위한 희생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스포츠웨어 등 개인용품에 대한 소비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이외에도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 체중계 및 아웃도어 용품 등 파생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일반 의류 업체들도 스포츠웨어 시장에 잇달아 진출하고 있어 향후 가격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
- 스포츠웨어의 주요 구매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상품 구매 패턴도 스마트하게 변하고 있어 향후 스포츠웨어 업체들은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을 수립해 고객 유치를 확보해야 함.
ㅇ 우리 업체들은 캐나다 진출 시 디자인, 실용성, 기능성을 갖춘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필요
- 바이어들은 인지도가 낮은 한국산 제품이 대형 전문매장에 납품하기엔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조언함.
- 현지 의류업체와 자사 브랜드(Private Label) 방식의 공급을 고려하는 것도 현실적인 진출 방안이며, 이를 위해 국내 업체가 품질 신뢰도와 가격경쟁력을 현지 의류업체에가 적극적으로 마케팅하는 노력이 요구됨.
자료원: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IBIS World,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CCRVC, 캐나다 통계청,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