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음악 취향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당신의 음악 취향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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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에게는 각자의 음악 취향이 있다.
인간이 아직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은
일반적으로 더 어린 나이에 발달한다.
그 영향으로 어떤 사람들은 친구가 추천한 인기곡을 듣고,
어떤 사람들은 오래전에 유행한 과거의 명곡을 듣곤 한다.
실제로 음악은 우리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음악은 우리를 황홀하게 만들기도 하고
울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특정 종류의 음악에 끌리는 이면에는
과학의 영역이 있다.
당신의 음악 취향에 대해 알고 싶다면?
다음 사진들을 통해 알아보자!
인생의 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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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우리의 음악적 취향은 주입된 것이다.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말을 할 수 없는 것처럼,
특정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은 타고나지 않는다.
강화된 특정 시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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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이는 어떤 언어든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의 언어를 모국어로 배우면서
일부 시냅스는 활성화되고 다른 일부는 활성화되지 않는다
우리는 특정한 음들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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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아이 사이에서 대리 역할을 하는 언어가
아닌 것은 더 개발되지 않는다.
우리는 자라면서 특정 소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 음악 역시 비슷하게 작동한다.
문화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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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계에서는 이를 '문화 적응'이라는 과정이라 부른다.
처음 6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아기는 모든 음악 스타일의
통사론을 따를 수 있다.
음악적 스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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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의 복잡한 리듬 음악이나 유럽 음악의 장음계,
아프리카의 드럼 패턴 등은 어린 아기의 머릿 속에
씨앗처럼 심어진다.
아기들은 무엇이 바뀌면 알아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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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를 위해 한가지 음악을 여러 번 연주한 다음
약간 바뀐 음악틀 연주하면
아기는 바뀐 음악을 알아차릴 것이다.
우리가 자라면서 듣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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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더 넓은 문화적, 음악적 맥락이 음악 취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의미한다.
우리가 자라면서 들은 음악은 우리가 음악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인 것이다.
음악 산업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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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다시피 우리는 통제된 음악에 노출된다.
음반사, 라디오 방송국, 심지어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통제된 음악을 내놓는다.
친숙한 음악이 계속해서 프로듀싱 되는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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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어떻게 작동할까? 우선 소니, 유니버셜 뮤직 같은
대형 음반사들은 유명 아티스트들이 만드는 친숙한 느낌의
곡들이 음반 판매에 유리할 것이라 생각한다.
거대한 산업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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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음반사들에게 이런 거대 뮤지션들의 음악을
널리 내보내는 것은 중요해진다.
더 많은 사람들이 들을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즐기고
콘서트 티켓을 구매하거나 앨범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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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거대 음반사들은
모든 스트리밍 사이트들을 부분적으로 소유하고 있다.
또 이들은 우리가 라디오에서 드는 음악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레코드 매장의 매대 위에 해당 음반이 어디에 게시될 지도 정한다.
거대 음반사의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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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말해서, 대형 음반사들과 그들의 자회사들,
유통 채널들의 영향력은 우리가 듣는 것과
그에 따라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통제한다.
귀에 익은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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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우리가 노출된 것을 좋아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구조의 영화를 즐기는 것처럼 말이다.
아마도 영화에는 갈등과 해결의 구조가 있을 것이다.
익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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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음반사들이 투자하는 음악들은
구조와 멜로디가 친숙한 음들을 기반으로 한다.
즉, 이는 피드백 루프로 작동한다.
예를 들어, 대형 음반사들은 일반적으로
길이가 4분 미만이고 첫 1분 이내에 후렴구가 있는
노래를 제작할 수 있는 아티스트와 계약을 하는 것이다.
피드백 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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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음반사들은 대중이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음악을
노출시킥고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렇게 취향을 발전시킨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음악을 스트리밍하는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는 권한이 대중에게 훨씬 더 많이 부여되었다.
무명 가수들은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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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당신이 직접 재생 리스트에 넣지 않는면 무명의
아티스트들이 만드는 곡을 만나게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래서 당신의 재생 리스트는 여전히 거대한 힘의 영향을 받고 있다.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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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음악을 즐기는 다른 이유는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이는 단순히 우리 주변에서 특정 음악이 얼마나 자주
재생되는 것인지 뿐만 아니라, 문화적 환경과 관련하여
특정 음악을 자신과 연관시키는 방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룹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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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자면, 스트릿 우먼 파이터 같이 유명한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여러 메이크업이나 패션을 따라하고, 음악을 감상하도록
우리 스스로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힙합과 랩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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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랩 음악은 억압 받는 정체성을 가진 음악이다.
이는 젊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예술가들의
음악적 표현의 한 형태로 시작되었다.
아일랜드 전통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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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종류의 음악과 사람들의 음악 취향은
국가적 정체성을 드러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의 전통음악을 듣는 아일랜드 사람들은
자신이 자랑스러운 아일랜드 사람이라는 사실이나
아일랜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자각하게 된다.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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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형태의 음악에 대한 사람들의 취향은
여러 종류의 음악적 경험을 '수집'하려는
외부 동기 부여의 결과로 확장될 것이다.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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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 대한 우리의 취향은
일반적인 삶의 경험에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충격적인 사건은 음악을 통해
도피하는 것의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우리는 필요에 따라 듣는 것을 맞춰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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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우리는 자라면서 집에서
부모님과 논쟁을 하지 않으면서도
오래 들을 수 있는 음악을
선택하는 법을 배웠을 수도 있다.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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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이유는 이러한 내용과 연관이 있다.
누군가 클럽에 가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주는
친절한 낯선 사람들과 춤을 추기 전까지는
소속감을 느끼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 사람은 많은 노력을 기울여 클럽에서
자주 나오는 곡들을 이해하고 배우려 하게 된다.
이게 바로 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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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의미에서 음악이 인간 사회에서 보편적인 이유는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이 경험, 우울을 느끼는 경향,
분노와 같은 우리의 일부 또는 거의 모든 부분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음악이 바로 나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양한 요소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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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문에 우리는 음악에 대한 취향이
어린 시절의 두뇌 발달과 같은
단일 현상의 결과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의 음악 취향은 경험과 본성,정체성 등이 혼합된 것이다.
공식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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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요소들이 우리의 음악 취향에 미치는 영향의 무게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공식은 결코 없을 것이다.
음악을 듣는 방법은 변화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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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것을 말하면서도 우리가 음악을 경험하는 방식이
변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00년 전에는 라이브로만 음악을 듣곤 했지만
이제는 대부분 헤드폰으로 듣는다.
앞으로 우리가 듣게 될 것은 전달방식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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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종류의 음악은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 들을 때
더 매력적이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유행은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 유형을 바꾸는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킥 드럼이 강한 베이스 주파수가 있는
힙합 음악은 헤드폰을 사용했을 때 더 파괴력 있다.
출처 :
(NBC News) (Diggit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