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제진 단선전철 노선도 (2020.9 기준)입니다.
http://www.molit.go.kr/USR/BORD0201/m_69/DTL.jsp?id=N01_B&mode=view&idx=242807
신 노선은 현 강릉시 지하 단선 구간의 지하에 따로 지어지는데
강릉역을 현 노선과 십자로 통과하여 지나가는게 특징입니다
첫댓글 현 강릉역은 시종착용으로 유지하고 지하에 경유용 역을 추가하는 건가요?
강릉 시나 구간과 역을 단선에다가 이런 식으로 살짝 이상하게 건설할 때부터 추후 동해선 건설 시 동해선 노선이 살짝 이상해지겠구나 싶었는데 결국 예상대로 됐네요..
미래를 생각해서 원주강릉선 지을 때 남강릉~강릉 구간까지도 복선으로 해놨더라면 좋았을 것을...
동감합니다. 차라리 장항선 처럼 복선대비 노반을 마련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애초에 경강선 지을때 강릉역을 외곽으로 뺐어야...
동감합니다. 외곽 강릉역을 이전설치하면 남측에는 동해경유 삼척방향, 북측에는 양양경유 속초, 거진방향으로 내륙철로로 복선노반겸 단선철로를 가설하는게 낫겠어요.
강릉역 지하통과는 좋은 방안으로 생각합니다.기존 강릉역은 현위치에 유지되게 되었네요. 그리고, 기존에 강릉역 진입선을 복선으로 해두었더라도, 강릉역 이후에 연장 자체가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사유 건물 하부 통과 + 경포 습지 환경 영향 + 급곡선 선형 등)다만, 양양역 관련해서, 노선을 양양공항에 붙이고, 양양공항역이 건설되었으면 합니다.양양읍 수요보다는 양양공항 수요가 훨씬 높고, 연계성이 좋아 보입니다.
강릉역 통과구간 예상노선도 첨부합니다.
첫댓글 현 강릉역은 시종착용으로 유지하고 지하에 경유용 역을 추가하는 건가요?
강릉 시나 구간과 역을 단선에다가 이런 식으로 살짝 이상하게 건설할 때부터 추후 동해선 건설 시 동해선 노선이 살짝 이상해지겠구나 싶었는데 결국 예상대로 됐네요..
미래를 생각해서 원주강릉선 지을 때 남강릉~강릉 구간까지도 복선으로 해놨더라면 좋았을 것을...
동감합니다. 차라리 장항선 처럼 복선대비 노반을 마련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애초에 경강선 지을때 강릉역을 외곽으로 뺐어야...
동감합니다. 외곽 강릉역을 이전설치하면 남측에는 동해경유 삼척방향, 북측에는 양양경유 속초, 거진방향으로 내륙철로로 복선노반겸 단선철로를 가설하는게 낫겠어요.
강릉역 지하통과는 좋은 방안으로 생각합니다.
기존 강릉역은 현위치에 유지되게 되었네요.
그리고, 기존에 강릉역 진입선을 복선으로 해두었더라도, 강릉역 이후에 연장 자체가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사유 건물 하부 통과 + 경포 습지 환경 영향 + 급곡선 선형 등)
다만, 양양역 관련해서, 노선을 양양공항에 붙이고, 양양공항역이 건설되었으면 합니다.
양양읍 수요보다는 양양공항 수요가 훨씬 높고, 연계성이 좋아 보입니다.
강릉역 통과구간 예상노선도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