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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잡담 단선에서의 고속주행, 문제 없을까요?
jin-young 추천 2 조회 660 20.10.12 18:14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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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10.12 20:19

    첫댓글 우리나라 고속선이 단선 병렬 아닌가요?
    저는 그렇게 알고 있는데요...

  • 20.10.12 22:34

    1개 선로에 상/하행 열차가 실제로 항상 다니는, 오리지날 단선구간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한 선로에 한쪽방향 열차만 다니는 복선구간도 저속열차와 공용하게 되면 고속열차가 제 속도를 내기 어렵다고 하는데, 아예 역방향 열차와 선로를 공유하며 교행해야 하는 단선구간이 가질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점을 지적하신 것 같네요.

  • 20.10.12 22:43

    중부내륙선이 잘못된 주장은 단선입니다 동해선도 마찬가지고 복선을 해야 그만큼 단선보다는 어느정도 해결책이 있겠지만 코레일이 돈이 없는것도 아니고 서울대학교병원과 거의 막먹는수준인대 요 저는 단선은 그다지 필요없는대신에 모든철도노선에서는 복선을 추가로 설치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다만 제가 정치계쪽은 죽어도관심이 없는사람인지라 다만 비용문제가 발생부분인데요 비용은 전혀문제될게 없고 저는 여기까지 생각합니다

  • 20.10.13 20:31

    1. 건설은 국가철도공단, 운영은 코레일
    2. 돈은 KDI에서 예타, 기재부에서 편성, 국회에서 심의 통과...코레일과 무관

  • 20.10.13 07:13

    단선에서 고속주행을 못하는 사유가 있을까요? 없다고 생각됩니다

  • 20.10.13 10:05

    중국, 스페인, 프랑스에 단선 고속전용선 구간이 있습니다. 300km/h 영업도 문제없이 잘 합니다.

  • 20.10.13 10:47

    단선 고속선은 정거장 과주 시에 안전측선으로 보내던 본선으로 과주하던 위험이 매우 큽니다.
    전구간 ATP 내지는 ATC가 설치될테니 가능성은 낮겠지만 그 동안 한국 철도에서 간혹 발생하였던 불안불안한 모습이 여기서는 절대 나타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선 고속구간에서는 신호장치 고장 시 신호장치 차단하고 무리하게 운전을 재개하기보다는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궁극적으로 정상적인 신호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두 열차의 정면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백업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1세기에 아직도 지도권 지도표 쓰는 것 보다는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 20.10.14 17:30

    일단 신호, 차량, 선로스펙, 기타 사정 등에 따라 최고속력이 결정되겠지만, 준비만 잘 해두면 단선에서의 고속주행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고속주행 자체가 선로용량을 많이 잡아먹는데다, 낮은 속력의 열차와 같이 다니면 260km/h는 실질적으로 쉽게 내지 못할수도 있겠네요.

  • 20.10.14 22:39

    문제가 되는 건 차후 동북아 정세 변화에 따른 동해안 통행량 증가를 감당하기 위한 신선로 부설이지 단선주행의 문제점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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