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해보험이 후순위채 콜옵션(조기상환권) 행사일을 하루 앞두고 연기했습니다. 당초 5월 8일로 예정되었던 제8회 후순위채 900억 원 규모의 콜옵션 행사를 5월 12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기의 배경에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 지급여력비율(K-ICS) 관리 부담: 롯데손해보험의 작년 말 기준 킥스 비율은 154.59%였습니다. 후순위채 콜옵션을 행사할 경우 킥스 비율이 149.49%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금융당국은 후순위채 조기상환 후 킥스 비율 150% 이상 유지를 권고하고 있어, 자본 건전성 관리에 부담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올해 1분기 보험사 킥스 비율 부담: 올해 1분기에는 장기선도금리 인하 및 최종관찰만기 확대 등의 영향으로 보험사의 킥스 비율 하락 부담이 커진 상황입니다. * 과거 후순위채 발행 철회: 롯데손해보험은 지난 2월에도 1천억 원 규모의 후순위채 발행을 준비했으나 수요예측 이후 철회한 바 있습니다. 이는 당시 금리 상황, 경제 및 대외 여건 변화, 새로운 제도 도입 등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은 투자자 보호와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후순위채 조기상환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발행 주관사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조기상환 의향을 묻고 콜옵션 행사 합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거 흥국생명이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행사를 번복하여 시장에 충격이 있었던 사례가 있지만, 현재 채권 시장 상황이 그때와는 달라 롯데손보의 콜옵션 행사 연기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첫댓글 무슨 일 이 있는건지...............ㅡㅡ
롯데손해보험이 후순위채 콜옵션(조기상환권) 행사일을 하루 앞두고 연기했습니다. 당초 5월 8일로 예정되었던 제8회 후순위채 900억 원 규모의 콜옵션 행사를 5월 12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기의 배경에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 지급여력비율(K-ICS) 관리 부담: 롯데손해보험의 작년 말 기준 킥스 비율은 154.59%였습니다. 후순위채 콜옵션을 행사할 경우 킥스 비율이 149.49%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금융당국은 후순위채 조기상환 후 킥스 비율 150% 이상 유지를 권고하고 있어, 자본 건전성 관리에 부담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올해 1분기 보험사 킥스 비율 부담: 올해 1분기에는 장기선도금리 인하 및 최종관찰만기 확대 등의 영향으로 보험사의 킥스 비율 하락 부담이 커진 상황입니다.
* 과거 후순위채 발행 철회: 롯데손해보험은 지난 2월에도 1천억 원 규모의 후순위채 발행을 준비했으나 수요예측 이후 철회한 바 있습니다. 이는 당시 금리 상황, 경제 및 대외 여건 변화, 새로운 제도 도입 등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은 투자자 보호와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후순위채 조기상환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발행 주관사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조기상환 의향을 묻고 콜옵션 행사 합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거 흥국생명이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행사를 번복하여 시장에 충격이 있었던 사례가 있지만, 현재 채권 시장 상황이 그때와는 달라 롯데손보의 콜옵션 행사 연기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상 ai골때려였습니다
개인적 욕심은 다른 채권에도 영향을 주어 싼가격에 사고 싶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채권이 답이긴 한데
저한태 는 멀고 먼 숙제 입니다 ㅠㅠ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