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역에서는 GTX-B,C선이 만났다가 헤어지는 구조의 노선 형태를 갖는데
GTX 청량리역 승강장이 평면환승으로 지어진다고 하네요.
방향별 쌍섬식 승강장입니다.
복층이 아니고 평면이므로,
현 금정역을 지하로 넣은 형태입니다.
금정역처럼 맞은편 플랫폼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복정역이나 회기역, 왕십리역(경의중앙선,분당선)처럼
선로별 쌍섬식으로 지어지지 않는 것이 참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역방향 환승은 계단을 이용해야 하지만,
순방향 환승에 비해서는 승객이 적은 편입니다.
(서울역-B선-청량리역-C선-삼성역으로 가느니 (역방향 환승)
서울역-A선-삼성역 으로 바로 감)
(의정부-청량리-남양주간 이동은 역방향 환승이지만
외곽->외곽 이동이라 수요가 적음,
의정부에서 남양주로 바로 가는 도로가 나을 수 있음)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4665
“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안” 마련
109년 역사의 청량리역이 11개 철도노선을 중심으로 하루 30만 명 이상이 모이는 교통의 허브이자 일자리·문화 등이 어우러진 수도권 동북부 최대 광역중심지로 새롭게
www.molit.go.kr
첫댓글 김포공항역처럼 수평,수직형태는 어려웠을까요? 이왕 저렇게 할거 조금 더 노력해봐도 괜찮을 것 같은데..
저도같은 생각을 했어요. 최단거리 환승역 구조는 방향별 복층역인듯 합니다.
저렇게 둥글게 짓는다는건, 최대한 승강장부는 개착식을 최소화하겠단 의미같은데, 수평수직으로 하게 되는순간 개착식공사로 바뀌고, 청량리일대가 갈아엎어질거같은데요..
C-B선간 직결운행도 충분히 고려 가능하겠네요.
삼성역도 저런식으로 짓지 않나요?
삼성역이랑 똑같죠
중앙에 공간이 남는다면 경춘선과 분당선 플랫폼도 같이 만드는게 어떨까요? 비용 더 들일 수 있다면 ktx(의정부) 저상홈도 추가하면 좋겠네요.
지상부에서 대심도로 들어가려면 분당선은 서울숲역부터 다시 설계해야될거같네요..경춘선은 신내터널부터 내려가야될거같고요
@미사카 gtx-b 신내역부터 지하로 내려갑니다.
환승동선그림이 아주 아스트랄하군요. 계단을 뛰어가는걸로 넣다니...
통일 이후에, 장기적으로 청량리 발 경원선 열차의 평면교차문제가 대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댓글 김포공항역처럼 수평,수직형태는 어려웠을까요? 이왕 저렇게 할거 조금 더 노력해봐도 괜찮을 것 같은데..
저도같은 생각을 했어요. 최단거리 환승역 구조는 방향별 복층역인듯 합니다.
저렇게 둥글게 짓는다는건, 최대한 승강장부는 개착식을 최소화하겠단 의미같은데, 수평수직으로 하게 되는순간 개착식공사로 바뀌고, 청량리일대가 갈아엎어질거같은데요..
C-B선간 직결운행도 충분히 고려 가능하겠네요.
삼성역도 저런식으로 짓지 않나요?
삼성역이랑 똑같죠
중앙에 공간이 남는다면 경춘선과 분당선 플랫폼도 같이 만드는게 어떨까요? 비용 더 들일 수 있다면 ktx(의정부) 저상홈도 추가하면 좋겠네요.
지상부에서 대심도로 들어가려면 분당선은 서울숲역부터 다시 설계해야될거같네요..
경춘선은 신내터널부터 내려가야될거같고요
@미사카 gtx-b 신내역부터 지하로 내려갑니다.
환승동선그림이 아주 아스트랄하군요. 계단을 뛰어가는걸로 넣다니...
통일 이후에, 장기적으로 청량리 발 경원선 열차의 평면교차문제가 대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