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 LOVE NBA 카페 운영자 Jason-Kidd입니다.
일상 게시판 신설 및 비스포츠 게시판 개편에 대해 공지드립니다.
변경되는 부분이 많아서 항목 별로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문장을 개조식, 평어체로 서술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Ⅰ. 일상 게시판 신설]
(1) 게시판 신설 이유
-. 최근 카페 내 비스포츠 게시판에서 작성된 개인적인 고민글이 불펌으로 인해 타카페로 유출된 사례 발생함.
-. 다음카페 글은 스크랩 또는 복사 비허용으로 작성하더라도 화면 캡처를 통한 유출을 막을 방법이 없음.
-. 비스포츠 게시판은 카페에 가입하지 않은 "관중" 등급부터 읽기 권한이 있어 유출한 회원을 찾기가 쉽지 않음.
-. 불펌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예방을 하고자 "선발" 이상의 등급만 작성 가능한 일상 게시판을 신설함.
(카페 전체글 보기 시스템 상 벤치 등급부터 열람만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2) 게시판 이용 규정
-. 일상 게시판에서는 "고민, 육아, 여행, 운동" 등 불펌을 원치 않는 개인사에 관한 글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습니다.
-. 기존 비스포츠 게시판과 주제가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상 게시판 또는 비스포츠 게시판 선택은 회원 자율로 맡길 예정이고, 운영진은 댓글로 게시판 신설에 대한 안내만 할 예정입니다.
-. 일상 게시판에서의 불펌은 더욱 엄격히 처리 될 예정입니다. 불펌이 적발될 경우 활동중지의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이용 규정은 게시판 내 이용 규정 공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https://cafe.daum.net/ilovenba/9sDQ/1 )
위와 같이 일상 게시판 신설을 통하여 비스포츠 게시판 역할을 대체하는 부분이 있기에 비스포츠 게시판도 아래와 같이 개편을 하였습니다.
[Ⅱ. 비스포츠 게시판 개편안]
1. 도배 규정 변경
-. 이전 : 1페이지(글 20개) 이내에 6개 이상 작성 금지. (5개까지 가능)
-. 변경 : 한 회원이 하루 최대 15개의 글 작성 가능. 단, 2시간 내에는 최대 5개까지만 허용.
(1) 도배 규정 변경 이유
-. 비스포츠 게시판의 글 일부가 일상 게시판으로 흡수될 경우에 글 리젠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음.
-. 현재 도배 규정은 모바일 카페 앱 접속 비중이 높은 현 상황에서 확인이 어려운 부분이 있음. (PC 또는 다음 앱을 통해 카페 접속해서 확인이 가능)
(2) 위와 같이 변경한 이유
-. 1월 1일부터 2월 22일 (운영진이 논의하던 시점)까지 비스포츠 게시판에 작성된 글의 수는 하루 평균 39개임.
-. 이전 규정대로라면 한 회원이 하루 평균 10개의 글을 작성 가능함. 이전 규정보다는 좀 더 글을 올릴 수 있도록 15개로 설정함.
-. 단, 짧은 시간에 한 회원이 너무 많은 글을 올리면 도배 규정이 무의미하기 때문에, 2시간 내에는 5개까지만 허용함.
2. 정치글 작성 개수 제한
-. 이전 : 규정 없음.
-. 변경 : 한 회원이 하루 최대 5개의 글 작성 가능.
(1) 규정 신설의 이유
-. 카페 내에서는 이전부터 정치글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운영진에서는 정치글도 우리 일상의 일부라서 계속 허용 방침을 이어왔음.
-. 비스포츠 게시판 도배 규정의 변화로 한 회원이 하루 작성할 수 있는 게시물의 수가 증가되었지만, 그 글이 정치글로 모두 이어지는 상황에 대한 우려와 이에 따른 소수 회원의 불편함에 대한 의견도 나올 수 있음.
(2) 하루 5개 결정의 이유
-. 정치글이 허용된 다른 카페의 규정을 어느 정도 참고하였고, 그 보다는 더 많은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범위로 설정함.
-. 최근 몇 달 동안의 활동 Best 회원을 보면, 일주일에 글 35개 이상을 작성하는 회원의 수는 5명이 되지 않음. 10개 이상으로 봐도 15명이 넘지 않음.
-. 위의 두 가지 이유로 한 회원이 하루 5개까지 작성하는 범위는 충분하다고 판단함.
3. 카페 활동에 따른 정치글 작성 제한
-. 이전 : 규정 없음
-. 변경 : 정치글 작성 시점 일주일 이내에 정치 이외의 글 작성이 최소 1개 이상 있어야함. (농구, 비농구 모두 가능)
단, 위의 규정을 반복적으로 악용하여 정치글 업로드를 위한 계정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주의(경고) 이상의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규정 신설의 이유
-. 이전부터 선거철 또는 특정 정치적 이슈가 있을 때마다 이전 활동 없이 정치글만 작성하는 회원이 있었음.
-. 위의 상황에 대해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지만, 현 규정상 징계할 근거는 없었고, 오히려 이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댓글을 작성하면서 회원들이 징계를 받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음.
-. 일주일 이내에 정치 이외의 글이 작성이 있어야만 정치글을 작성할 수 있다는 규정 신설을 통해 위와 같은 사례를 예방하고자 함.
-. 다만, 카페 내 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위 규정을 악용하여 일주일 내에 글 하나씩만 올리면서 악용하는 경우 또한 예방하고자 함.
(2) 위와 같이 규정을 결정한 이유
-. 현재 카페에 하루 평균 작성되는 글은 150개 내외이고, 몇 명의 헤비업로더를 제외하면 하루 50개도 안되는 수준임.
-. 카페에 활동하는 회원 분들이 일주일에 글 하나씩은 꾸준히 올려줬으면 하는 바람이고, 많은 글이 아니더라도 매주 하나씩만 올려주시면 특별히 어려움 없는 규정이라고 판단됨.
이상입니다. 위와 같이 일상 게시판 신설 및 비스포츠 게시판 개편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운영진은 이번 변화를 통해서 카페가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으며, 이를 목표로 개편이 진행되는 점 당부드립니다.
이전부터 회원 분들이 더 쉽게 글을 올릴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하기도 했고요. 익히 아실 분들은 아실 겁니다.
(비스게 세줄 규정 삭제, N게 규정 완화, 응원게시판 신설 등)
결론적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서는 회원 분들이 일주일에 글 하나씩은 남겨주시고, 농구에 관련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 유머, 일상 글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계속 말씀드렸듯 의견이 다르더라도 날카로운 댓글이 아니라,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면 좋을 것 같고요. 오프라인 일상생활도 힘든 일이 많은데, 날 선 댓글을 주고 받는다고 서로 기분이 좋은 일은 아니니까요.
앞으로도 운영진은 여러 이벤트 뿐만 아니라, 그 밖에 카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해 볼 생각입니다.
다시 한번 회원분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활동 부탁드립니다.
위의 개편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 작성 부탁드립니다.
규정은 공지한 이 시점 이후부터 바로 적용됩니다.
다만 3월 31일까지 유예기간으로 잡고 위반 발생 시에는 댓글로 해당 공지의 관련 내용에 대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변경안 적용 시점 : 2024년 3월 1일 ~
-. 유예 기간 : 2024년 3월 1일 ~ 31일 (유예 기간의 위반에 대해서는 댓글로 공지 안내 예정)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I LOVE NBA 운영자 Jason-Kidd 올림 -
첫댓글 노고에 감사 드립니다
동의합니다. 감사드립니다
3번은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 같은데 운영진 분들 너무 힘드실것 같아서 좀 걱정되네요
언제나 감사드린다는 의미에서 쌍따봉 드립니다
노고 많으십니다. 기존 비스게는 회원가입 안해도 눈팅 가능하고, 일상게시판은 회원가입해야만 볼수 있는거죠? 그런만큼 유머글이나 퍼온글, 파이어 일어날 소지가 다분한글(특히 정치)은 기존처럼 비스게를 활용하고, 일상게시판은 내 일상과 단상 고민 성찰 등만 담아냈으면 좋겠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내가 하는 남의 얘기(정치인 연예인 유머 등 얘기하고자 하는 대상이 나를 제외한 타인을 향해 있는 것)는 비스게에, 내가 하는 내얘기는 일상게에 하면 좋을 것 같네요
네. 남겨주신대로 비스게는 손님 이상 읽기가 가능하고, 일상 게시판은 가입 + 승급까지 완료하여 벤치 이상 등급일 경우에만 읽기가 가능합니다. (글, 댓글 쓰기는 선발 이상)
댓글로 남겨주신대로 운영을 하고자 하지만, 비스게가 오랜 전통이 있는 게시판이라 사적인 이야기에 대해서 비스게, 일상게시판 선택은 회원 자율로 맡기면서 신규 게시판에 대해 안내만 댓글로 할 예정입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꾸벅
확인했습니다! 고생많으십니다. 감사해요~
공지를 이제 봤네요
근데 저는 일상도 비스게에 올리고 싶은데 앞으로 상관 없나요? 아니면 당분간만 상관 없나요?
제가 관종이라 조회수 적으면 좀 맛이 안나서..
넵 괜찮습니다. 본문에 적혀있듯이 일단 자율적으로 사용하시되 저희가 "이런 공간도 있다." 라고 안내드릴 예정이어서요.
똥꾸 님 같은 경우에는 의사를 밝혀주셨으니 일상글을 비스게에 작성하셔도 되오며 이에 특별하게 저희가 추가로 안내하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본문에 해주신 모든 설명에 끄덕거릴 수밖에 없을 정도로 고심하셨을 거 같아요.
모든 설명에 고개 끄덕이며 감사를 표합니다. 고생, 고맙습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2 07: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3 19:1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2 07:5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2 08:44
늘 감사합니다!
일상은 자기 일상 유출 방어용 근데 비스게 올려도됨, 그리고 모바일 어플 통해서 전체 글 자주 보자 머 그런 의미겠네요.
고생하셨습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6 00:2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6 06:1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6 07:5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6 08:2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6 08:2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6 13:4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12 18:4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12 20:4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12 21:0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12 21:0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18 10:2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18 1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