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docx
인문 포럼 1월 모임 결과 보고입니다
일시: 2016년 1월 28일(목) 6:30
장소: 향가(안국역)
주제: '트렌드 코리아 2016' 김난도 지음.
참석자: 신성호, 박만지, 상래홍, 조희수, 변종경, 임병수, 서강호, 박영식, 노상조, 이용신, 박용철, 박종규, 조진형, 정태성, 이덕웅(이상 15명)
막걸리를 반주로 한정식 식사한후, 서강호회원이 30분에 걸쳐 매우 명쾌하게 요약 설명함. 회원각자가 의견개진하고, 토론하며 2016년의 전망에 대해 활발하게 의견을 나눔.
자료는 아래에 붙임.
- 향후 인문포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박만지, 상래홍, 조희수 회원을 부회장으로, 임병수회원을 감사로 선임함. 지난해 참석률이높은 회원들을 포럼 발전을 위해 선임하여, 봉사해주기로 함. 지난해 연 40명이 참석한 것으로 분석됨.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회계: 총비용 276천원, 수입 280천원, 잔액 4천원, 기금잔액 247천원.
- 다음 모임은 3월 31일(목) 6:30
<다음> 발제 자료
트렌드 코리아 2016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MONKEY BARS : 저성장의
늪을 영리하고 신속하게 뛰어넘는 2016년을 기원하며
경제환경
ㅁ 미국의 금리인상 , 중국경제의 감속, 유가급락
ㅁ 수출둔화 ( 한국형 성장모델의 한계 - 스마일 커브 ), 가계부채 증가, 저출산∙고령화
→ 저성장기의 긴 터널 진입 / 잠재성장률의 둔화 (
2.7% )
ㅁ 한국 2014~19 디플레기, 출생인구피크 1971년 / 인구절벽 2018 ,일본 22년 후행추이 (
호∙불황, 생산인구 감소, 부동산, 도시화에 따른 S 커브형 발전 )
해리덴트
2. Make a ‘ Plan Z ‘ : 나만의
구명보트 전략
ㅁ 불경기를
대비한 자기만의 생존전략 , 적게 쓰지만 만족은 크게 얻으려는 전략
ㅁ 우아한 서바이벌 전략 : B급상품, 샘플세일, 소분시장, 체리픽킹, 앱테크, 금융미끼상품
셀프 인테리어, 컬러링북, 나노불록,
3. Over-anxiety Syndrome : 과잉 근심사회, 램프증후군
ㅁ 불안사회 등장 : 과다한 정보, 지나치게 많은 선택대안, 가족공동체 와해
매체를 통한 확산, → 삶의 만족도 저하 ( 5.8 점, OECD 27위 )
ㅁ 과잉근심 현상지속 : 불안에서
분노로
ㅁ 공포 마케팅 : 불안 공포의
상업화
4. Network of Multi-channel
Interactive Media : 1인 미디어 전성시대
ㅁ 극세분화 소비시장에서의 최적 미디어, 미래세대
소비자의 시대정신과 소비가치반영
ㅁ 블로그 → UCC → 1인 방송
: 친근한 소통
ㅁ 1인 미디어의 사업화 : 기존
네트워크의 변화, 기존산업과 제휴, 한류전파로 부상
5. K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for Money :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ㅁ 브랜드보다는 제품의 질을 따지는 판단기준 : ‘ 사치의 시대 → 가치의 시대 ‘
ㅁ 장기 저성장기에 정보력을 바탕을 한 ‘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 ‘ 트렌드
ㅁ 약진 배경 : 소비자의 정보력
향상, 소유보다 경험중시, 지속되는 불경기
ㅁ 가성비 향상전략 : 핵심가치에
집중하는 가격경쟁력 ( 샤오미, , 저가항공사 )
최고보다 최선의 품질 ( 이케아, 편의점, 다이소 )
같은 가격과 품질이면 대용량으로 ( PB 상품, 화장품, 식음료 )
브랜드가 없는 게 브랜드 ( 이마트의 노브랜드, 일본의 무인양품 )
Ethics, on the stage : 연극적 개념소비
ㅁ 일방적인 물질적 기부 → 공감, 공유, 교환을 통한 행복한 나눔이 개념 있는
착한 소비의 중요한 가치 대두
ㅁ 시대변천 : 가격과 품질 → 환경, 인권
등 윤리 → 판매이윤의
가치 → 기부목적
부가
ㅁ 연극적 개념소비 유형 : 과시가
된 착한 소비 ( 에코백, 업사이클링 제품 )
강요된 이타주의 : 자원봉사활동, 강요된 재능기부, 열정페이
놀이가 된 기부 : 게임 미션에 성공하면
나무 한 그루
ㅁ 선한 의도가 장사 수단으로 변질 우려,
기부에 대한 진정한 고민의 시기 ( 보상심리 )
Year of Sustainable Cultural
Ecology : 미래형 자급자족
ㅁ 친환경 ∙ 생태주의적 삶을 실천하려는
현대인의 노력이 반영된 트렌드
ㅁ 상태적 소비를 실천하려는 신자급자족 소비, 잘 늙고 잘 죽는 생활, 대안도시의 등장
ㅁ
신개념 자급자족 : 공동체 텃밭, 리뉴얼한 폐공장, 전기차의 급성장,
카세어링
ㅁ
웰에이징, 웰다잉의 시대 : 친환경 식품, 홈케어 기기, 건강
체크기기, 어른학교
ㅁ 대안도시의 등장 : 스마트 그린 시티, 친환경 에너지 혁명 ,생태공원
Basic Instincts : 원초적 본능
ㅁ 단기
불황에는 매운 맛, 장기 불화에는 단맛. 말초적이고 적나라한
자극에 쉽게 반응
ㅁ 원초적 본능에 탐닉 이유 : 키치가 주는 일탈의 쾌감, 덜 중요해진 타인의 시선
ㅁ 하드코어 : 극단적인 선정성, 감각적인 잔인성, 가식 없는 리얼리티 TV 프로가 주는 카르타시스 . ★ 키치( Kitsch ) ; 야한
작품
ㅁ B급 감성 : 싼 티 나게
유치하다 ( 쌈마이, 망가지는 캐릭터, 싼 티와 촌스러움 )
ㅁ 직설 : 과도하게 솔직 : 트럼프의 돌직구 한인 하버드생의 완전사이다, 부러움과 시샘
ㅁ 부조화 : 뻔뻔하도록 안 어울리다.( 떡볶이와 화덕피자,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 )
All`s Well That Trends Well : 대충 빠르게, 있게 보이게
ㅁ 기상세대를 향한 젊은 세대의 반감 : 사토리족
ㅁ 있어 보이게 만드는 능력, 있어빌리티, 있어 보이게 : 새로운
역량, 자신의 브랜딩
ㅁ 있어빌리티의 과시대상 : 돈, 센스, 인맥
ㅁ 재력 :
명품장비병, ( 캠핑, 등산, 악기, 자전거 등 )
ㅁ 센스 :
얼리어댑터의 화려한 의식, 오타쿠의 대중화
ㅁ 인맥 :
폴로어로 인맥과시, 연예인 이용한 곳에 방문
ㅁ 대충 빠르게 : 꿀팁의 이용, 큐레이션,
Rise of ‘ Architec-Kids ‘ : 체계적인 육아법의 등장
ㅁ 과학적인 체계적 육아에 대한 열기 :
Architecture + Kids
ㅁ 사회적 배경 : 인터넷, SNS 매체 의 영향력, 회사생활하듯 육아활동에 몰두, 열린 사고
ㅁ 온라인 커뮤니티, 국민이 붙은
유아용품의 위엄, 열정교육
ㅁ IoT와 접목된 유아용품, 베이비라인의
출시
Socity of the Like – minded : 취향 공동체
ㅁ 자기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
개인 취향을 존중하는 문화
ㅁ 등장 배경 : 취향별 묶어주는
플랫폼 ( Hashtag ), 빅데이터를 통한 핀셋 마케팅,
나답게 사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행복하다는 인식
ㅁ 취향의 반란 : 맞춤정장, 나만의 버거, 마니어폰, 편집숍, 씨네 라이브러리, 테라스정원
일본의
대응사례
ㅁ 아베노믹스 : 금융정책, 재정정책, 성장전략
( ★공급, 수요사이드 )
2020년 목표 : GDP 600조, 희망출산 1.8인, 개호이직제로
★ 규제완화, 법인세 인하, TPP체결, 농업 ( Melitz
Effect –산업내 조정 )
인더스트리 4.0, IoT, 빅데이터, 의료, AI, 로봇, 무인기 , 클린
에너지,
ㅁ 하쿠호도의 생활자 발상 : 관점에
의한 관찰과 발견,
ㅁ 7 & I 홀딩스 스즈끼 도시후미 회장의 가치혁신, 현장주의 , 가설과 검증
ㅁ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 김현철 교수
9가지 대안 및 일본사례
2016. 1. 28 발제자 : 서강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