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은 올림픽 정신의 본질과 보편적 가치, 즉 단합과 우정, 진보, 조화, 참가, 꿈을 모두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올림픽 이상의 영감을 받아 인류의 밝은 미래를 추구한다는 전세계 모든 시민의 염원을 표현하고 있다. 피부색과 언어, 인종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올림픽 게임의 매력과 기쁨을 공유하며, 평화를 향한 인류의 이상을 추구한다. 우리는 같은 세상에 속해 있으며 동일한 염원과 꿈을 공유한다.
"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은 베이징 올림픽 게임의 핵심 개념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인민의 올림픽" 개념에 내포된 조화의 가치, 3개 개념, 즉 "그린 올림픽, 첨단 올림픽, 인민의 올림픽"의 핵심과 영혼을 반영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평화 우선주의"는 고대부터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의 조화를 추구해 온 중국인의 철학과 이상이며, 조화로운 사회의 건설과 조화로운 발전의 달성은 우리 모두의 꿈과 염원이다. 평화와 진보, 조화로운 발전, 우호적인 생활, 협력, 상호 이익, 행복한 삶의 향유는 전세계 모든 시민의 공통된 이상이다.
"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은 간단한 표현이지만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다. 이 표현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에 관한 것이다. 표어는 전세계 시민들과 지구 공동체 및 문명을 공유하고 손에 손잡고 밝은 미래를 조성하겠다는 베이징뿐만 아니라 중국 시민의 고매한 이상을 전하고 있다. 표어는 5천년 역사를 지니고 현대화를 향해 전진하고 있으며, 평화로운 발전과 조화로운 사회, 시민의 행복을 책임지는 위대한 민족의 확고한 신념을 표현하고 있다. 표어는 평화롭고 밝은 세계를 건설하는데 기여하겠다는 13억 중국인의 염원을 전하고 있다.
슬로건의 영어 번역은 문장 구조가 독특하다. 2개의 "하나"를 나란히 사용하고, "세계"와 "꿈"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슬로건은 간단하지만, 의미심장하고, 영감을 제공하고, 한눈에 들어오며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졌다.
중국어로 "동일(同一)"은 "동일하다"는 것을 뜻하며 영어 단어 "하나" 대신에 사용한다. 통의는 "모든 인류가 같은 세상에서 같은 꿈과 이상을 추구한다"는 주제를 강조한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고대 올림픽 게임의 발상지 올림피아는 올림픽 게임 창시자 "펠롭스"의 섬인 펠로폰네소스의 서부에 있다. 화려한 사원과 신전, 정교한 전당, 고대 스포츠 시설은 독특한 자연과 신화적인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뤘다. 올림피아는 기원전 10세기까지 예배장소나 종교, 정치 회합 장소의 역할을 했다. 올림피아의 중심부에는 헤라 신전과 웅장한 제우스 신전이 자리잡고 있었다. 고대 올림피아 스타디움은 관중을 4만 명 이상 수용할 수 있었으며, 주변 지역은 기원전 4세기까지 점차 발전된 형태의 보조 건물이 건설되어 운동 선수의 훈련장이나 경기 심판관을 수용하는데 사용되었다.
올림픽 게임은 제우스교의 종교 축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지만, 제의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니었다. 실제로 올림픽 게임은 세속적인 성격이 강했으며 청년의 신체적 자질과 운동 성적의 발전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그리스 도시의 선린 관계를 장려하기 위한 것이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올림픽 게임의 순수함과 중요성은 종교 덕분이라고 한다.
올림픽 우승자는 경기 직후 첫 번째 상을 받았다. 전령이 우승자의 이름을 발표하면, 헬라노디키스(그리스 심판)는 우승자의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쥐어주고, 관중들은 환호하며 꽃을 던졌다. 우승자의 머리와 손에는 승리의 상징으로 붉은 리본을 묶었다. 정식 시상식은 제우스 신전에 높이 솟은 전실에서 게임 마지막 날 개최되었다. 전령은 큰 목소리로 올림픽 우승자의 이름과 우승자 아버지의 이름, 출신 국가를 호명하였다. 그런 다음, 헬라노디키스는 성스러운 월계관, 즉 코티노스를 우승자의 머리에 얹었다.
"5개의 원(청색, 황색, 흑색, 녹색, 적색)은 올림픽 정신에 포함되어 경쟁에 나서는 다섯 대륙을 나타낸다. 아울러 여섯 가지 색상(흰색 배경 포함)은 하나의 예외도 없이 모든 국가의 국민을 나타낸다. 스웨덴의 청색과 황색, 그리스,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벨기에, 이탈리아, 헝가리 3색기의 청색과 흰색, 스페인의 황색과 적색은 브라질과 호주 국기, 일본과 중국에 나란히 놓였다. 이것은 진정한 국제적 상징이다."
올림픽정신의 이미지로 쿠베르탱은 원이 심오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즉, 원은 인간의 화합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쿠배르탱은 이 이미지를 확대하여 오륜을 만들었다. 쿠배르탱은 1914년 6월 23일 파리에서 IOC 창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올림픽기를 설계, 의뢰하였다. 쿠배르탱은 생전에 원의 색상과 대륙 간에 관계가 있다고 밝히거나 발표한 적이 없다. 그에게 다섯 개의 고리는 5대륙의 화합을 나타냈지만, 색상은 당시 다양한 국기에 나타난 색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