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컨테이너 (Dry Van)
-Dry van (=Dry Cargo) : 일반적인 도로상에 움직이는 대부분의 컨테이너가 드라이 밴입니다.
* DC, DV, GP, ST. 쓰는 표기법의 종류가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 DC : Dry Cargo
- DV : Dry Van
- GP : General Purpose
- ST : Standard
* 컨테이너 규격 및 치수계산
불행히도 ISO규정은 한국에서 만든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길이나 규격은 전부 인치(Inch 단위)를
사용하며, 한국에서 사용하는 단위랑 계산해 보면 소수점이 조금 발생 한답니다..
1 인치 : 25.4 mm (2.54 Cm)
1 피트 : 304.8 mm (1 인치 * 12배를 하면 1 피트가 됩니다. 25.4 x 12 = 304.8 mm)
예) 길이계산법
20 피트길이 : 20 x 304.8 mm = 6,096 mm. 단 실제 규격은 6,058 mm로 38 mm 차이가 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
모든 기계들엔 공차가 있습니다. 공차의 종류도 엄청 많습니다.
다만, 컨테이너는 아주 정밀한 공차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는 20 피트를 40피트 기준으로 만들어서 입니다.
두대를 동시에 적재하여 운반시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넉넉한 공차를 주었습니다.
찌그러진 20 두대를 Combine 하여 운송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40 피트 길이 : 40 x 304.8 mm = 12,192 mm 간단하죠? 304.8 mm만 외우시면 됩니다.
예) 폭 계산법
8 피트 : 8 x 304.8 mm = 약 2,438 mm
예) 높이 계산법
8’6”(8피트 6인치) : (8피트 * 304.8 = 2438.4) + (6인치 * 25.4=152.4) => 약 2,591 mm입니다
9’6”(9피트 6인치) : 2,591 mm + 304.8 mm = 약 2,896 mm
* 20 피트 (20’, 20D/C, 20GP, 20ST, 20FT) : 6,058(L) x 2,438(W) x 2,591(H)
-L (Length), W (Width), H (Height)
* 40 피트 (40’ 40D/C, 40GP, 40ST, 40FT) : 12,192(L) x 2,438(W) x 2,591(H)
* 40 피트 하이큐빅 (40H, H/C, 40HC, 40HQ, HQ, High) : 12,192(L) x 2,438(W) x 2,896(H)
40 HC는 40 피트 컨테이너에서 높이만 1 피트 위로 올린겁니다. 다른 구조는 전부 동일합니다.
* Rating 계산 (M.G.W)
현재 만드는 일반적인 박스들의 Rating의 수치는 약 30톤(30,480 kg)입니다.
단, 발주처에서 특별히 요구시에는 32톤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20피트 기준 30톤 Rating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 M.G.W : 30,480 Kg
Tare W/T : 2,200 Kg (빈 깡통의 전체 무게입니다)
Pay Load : 28,280 Kg (30,480 Kg에서 자중 2,200 Kg을 뺀 무게, 즉 화물을 실을수 있는 무게임.
ð 모든 컨테이너는 이방법과 동일하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ð 간혹 오래된 박스중엔 24톤이 있습니다. 그만큼 중량물을 실을수 없는 단점이 있음
일반 중량물은 20 피트에 운반을 합니다.
이유는 길이가 짧기 때문에 집중 하중에 강한 이유입니다. 길수록 집중하중에 약합니다. (별도로 논하겠습니다)
l Capacity 계산법 (용적) : CBM이라고 하죠? / 토목, 건축에서는 "루베"라고 합니다
-컨테이너 내부의 치수 즉, 길이 x 폭 x 높이를 곱 하시면 됩니다.
예) 6 * 2.4 * 2.5 = 36 CBM입니다. (하지만 안쪽으로 먹고 들어온게 있어서 실제는 32 CBM 정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