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이렇게 보세요 중에서 <과학동화의 위치와 문제점> ① 과학동화 - 과학적인 사실을 근거로 한 동화. 즉 어디까지나 동화이어야 함. - 과학동화 작가는 과학적으로 정확한 사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 사실을 동화로 완성할 수 있는 상상력과 문학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야 한다. <꿈과 지혜가 담긴 과학동화 시리즈>(장대위 외 지금, 국제문화 옮김, 웅진출판, 전 8권) <동화로 읽는 5분 과학 이야기>(정태선, 박희준 엮음, 장백, 전 5권) <물방울의 추억>(에틴느 드랄라 지음, 채윤경 옮김, 서광사) --> 충분하고 정확한 과학적 사실을 수단으로 아이들의 정서와 생활을 풍성하게 해 줄 수 있는 동화를 바람직한 과학동화로 볼 때 그런대로 권할만한 책들임. ② 과학(생활)상식책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4>(김충원글, 그림, 진선출판사) <재미있는 과학퀴즈>(사에키 마사토 지음, 김정흠 감수, 국민서관) <퀴즈 과학여행>(김재영지음, 나래) <어린이가 꼭 읽어야 할 과학이야기 30가지>(박종규지음, 박요한 그림, 지경사) ③ 과학책 - 직접적인 방법으로 과학적 사실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책들 <끈질기게 물고 늘어진 실험 관찰 이야기>,<끊임없이 파고든 실험관찰이야기>, <악착같이 달라붙은 실험관찰이야기>(김기명 지음, 산하) <실험과 함께 읽는 어린이 생태학1,2>(최형선 글, 최달수 그림, 현암사) <아인슈타인과 떠나는 시간과 공간여행>,<아인슈타인과 떠나는 블랙홀 여행>, <아인슈타인과 떠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러셀 스태나드 글, 장명환 역, 지경사) <숲은 누가 만들었나>(윌리엄 제스퍼슨글, 척 에커트 그림, 윤소영 역, 다산기획) 과학동화에 대한 연구중에서 ⑴과학동화가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박두란, 2000, 대구대 교육대학원) ⑵과학동화를 통한 통합적 과학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명희, 2004,숭실대 교육대학원) 과학활동은 유아들에게 지식을 흡수하고 통합하는데 필요한 관찰, 추론,분류 전달과 같은 활동을 고무시켜주기 때문에 필요하며 초기학습에서 얻어진 인지구조는 새로운 현상을 이야기할 때 도움을 준다. 과학동화를 읽음으로서 과학적 사과와 과학하는 태도를 생활주변 환경으로부터 관심을 더 가지고 행동하려는 마음의 변화를 가져온다. 창의성과 유연성, 독창성이 길러진다. ▶ 과학교육에 국한시켜 좋은책을 선정하는 기준(Barrow 와 Salesi(1982) 첫째, 과학의 과정과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들이 이야기를 기억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보다는 행위에 초점을 둔 생생한 이야기여야 한다. 넷째, 유아의 경험과 흥미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다섯째. 이야기의 문제가 지나치게 진부하거나 과장되지 않고 풍부한 대화가 있는 논리적인것이여야 한다. 여섯째. 책의 길이가 적절해야 한다. 일곱째, 이야기와 그림이 일치되어야 한다. 1. 그림은 내용에 묘사된 행위를 정확하게 나타내주어야 한다. 2. 특징이 그림에 잘 묘사되어야 한다. 3. 전체 그림의 분위기가 이야기에 적합해야 한다. ▶ 우리나라경우 한국 유아교육협회 연구비 지원으로 연구된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유아도서 추천을 위한 기초연구}(이경우, 장영희,이차숙, 노영희, 현은자,1997)에서 좋은책의 기준을 찾아보면.. 첫째, 좋은책이란 문학적 가지가 있는 작품이어야 한다. 문학적 가치를 위해서는 특히 주제, 구성, 언어적 표현력이 고려되어야 한다. 주제가 단순하면서도 그 안에서 인간의 여러 삶의 모습과 진실을 묘사하여 감동을 느끼고 인식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주제를 생동감 있게 구성하여 흥미를 지속시킬수 있어야 하며 체가 쉽고 리듬감이 있어 기억하기 쉽게 하는 것이 좋다. 둘째, 문학적, 미술적 요소가 결합되어 예술적으로 가치로워야 한다. 이러한 예술성이란 예술적 요소, 예술적 매개체로 나눌 수 있다. 선, 공간, 형태, 색, 구조와 조망등의 예술적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며 재현주의, 표현주의, 인상주의, 만화, 민속그림등 다양하고 폭넓은 예술적 양식을 경험하도록 한다. 또한 표현의 도구에 있어서도 그림물감 수법이나 필사 수법, 몽타주와 콜라주, 사진등의 다양한 기법을 그림에 접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째, 교육성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여기서의 교육성이란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유아에게 독서에 대한 좋은 태도와 함께 상상력과 사고력 및 창의력을 길러주고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등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다.
▶과학교육에서 활용할수 있는 좋은 동화의 소개. 과학교육에서 솰용할 수 있는 좋은 그림책을 교육부 고시 유치원교육과정 탐구생활 영역의 '과학적 사고에 대한 내용체계" 7가지에 따라 제시한다. 1. 물질의 성질 탐색하기 : ▷ 특별한 모양과 형체가 없는 것과 눈으로 볼 수 없거나 형태가 없는 것을 포함하여 색, 크기, 모양, 촉감, 냄새등 5감각을 사용하여 발견할 수 있는 물체의 속성에 대한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과학동화 ▷ 토토의 무지개물고기(웅진출판,1994) : 파란토끼 토토가 무지개놀이를 하자고 제안하여 도물들에게 색을 칠해준다. 그러다가 비가 와서 칠이 벗겨지고 색이 하늘로 올라가 무지개가 된다. 색의 종류와 혼합에 대해서 소개되어 있다. ▷ 바람 부는 날(정순희/ 비룡소) ▸과학 : 여러가지 바람을 이용하여 물건을 날리고 날아간느 것과 날아가지 않는 것 분류하기, 젖은 종이나 손수건을 여러가지 바람을 이용해 말리기, 자연상태에서 말리는 것과 비교하기 ▸언어 : "만약 바람부는 날" 이 계속된다면... ▸게임: 풍선 옮기기 ▸미술: 바람개비를 만들어 움직여보고 바람의 세기와 방향이 바람개비의 움직임을 어떻게 다르게 하는지 탐색하기. ▸수 : 바람을 이용한 물건 알아보고 분류하기 ▸동시 : 풍선 ▸음율 : 풍선이 바람에 날리는 모양 표현하기 ▷ 눈사람이 된 풍선(류재수/보림) 연아 연아 올라라(김명자, 김세온/보림) 하늘잡고 별 따세 (이정란, 최경숙/보림) 2. 물질의 변화과정 관찰하기 ▷ 불에 타면 재가 되는것, 팝콘이 튀겨지는것, 밀가루를 반죽하는 것, 고체, 액체, 기체의 세가지 상태로 된 물질이 외부의 힘이나 온도의 압력에 따라 변하는 과정을 내용으로 하는 과학동화 ▷ 곰순이가 만든 빵(은하수.1994) : 곰순이가 빵을 만들려고 재료를 가지고 와서 요리를 한다. 계란, 우유, 밀가루, 설탕 등의 재료가 섞이고 반죽이 되는 요리과정을 묘사하고 철썩, 지글지글, 지지직 등의 소리를 덧붙였다. ▷ 김치는 싫어요(최신양, 나애경/보림) : 과학: 배추, 무를 절여서 생긴 물 관찰하기, 배추의 조건(그냥 둔 것, 소금만 불린것, 물에 담궜다가 소금을 뿌린것 등)에 따라 배추의 상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하기, 날 배추와 절인 배추 부러뜨려 보기 ▸요리: 김치담그기 ▸노래: 총각김치 ▸사회: 여러가지 김치의 종류 알아보기 ▸신체표현:"김치가 되기까지"표현해보기 ▸언어 : 김치가 말을 해요 ▷ 구리와 구라의 빵 만들기(나카가와 리에코/한림) 부엌에서(모리스샌닥/시공사) 눈사람 아저씨(레이먼드 브리/마루벌) 눈 오는 날(에즈라 잭 키즈/비룡소) 바바 빠빠 (탈루스 테일러/시공사) 한지돌이(이종철, 이춘길/보림) 3. 물체의 움직임 관찰하기 ▷ 경사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굴리는 것, 바퀴가 굴러가는 것 등 주위에서 힘을 가하거나 환경ㅇ르 조성하여 물체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과학동화 ▷ 굴러라 바퀴야(보림출판/1995) : 자기와 같이 놀아주는 친구가 없어 시무룩하던 꼬마는 수탉이 굴렁쇠를 굴리는 것을 보고 나서 자기도 몸을 동그랗게 만들어 굴러다녔다. 꼬마는 망가진 수레의 ㅎ나쪽 바퀴가 되어 갑자기 몸이 아픈 사슴을 마을까지 데려다 주었다. 바퀴는 굴러갈수 있으며 쉽게 물건을 움직일수 있음을 가르쳐 주는 내용임. ▸과학: 굴러가는 성질 탐색하기, 어느것이 쉽게 굴러갈까요? 어떻게 하면 쉽게 옮길수 있을까요? ▸수: 굴려본 물건 분류하기 ▸음률: 사슴을 구하는 꼬마 ▸언어: "만약 바퀴가 굴러간다면"이야기 꾸미기 ▸미술: "굴러가는 물건"오려 붙이기 ▷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버지니아 리버튼/시공사) 서커스(브라이언 외일드 스미스/시공사) 커다란 순무(얄릭세이 톨스토이/시공사) 4. 우리 몸에 대해 관심 가지기 ▷ 신체의 여러 부분의 명칭과 기능에 대한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과학동화 ▷ 내몸, 네몸(한국어린이 육영회,1997) : 눈, 코, 입, 발 등 신체부위를 한가시씩 소개하고 그 부위의 하는 일을 대화체로 나타냈다. 몸의 부분중 성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우리 할아버지 (존 버닝햄): ▸과학: 할아버지와 할머니 신체 비교하기 ▸언어: 내가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었을?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동시: 거울속에 있는 나 ▸노래: 눈눈눈 ▸음률: 몸으로 소리 만들기 ▸미술: 내 사진첩 만들기 ▸실외놀이: 감각 산책하기 ▷ 나도 아프고 싶어(브란츠 브란덴베르크/시공사) 치과의사 도스트선생님(윌리암 스타이그/비룡소) 5. 생물에 관심갖기 ▷ 동물과 식물의 특징과 생활, 동식물의 성장과정, 사는 곳 등 생물에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는 과학동화 ▷ 쿨쿨 겨울잠 냠냠 겨울잠(동아출판사,1994):추운 겨울이 되어 개구리, 거북이, 곰이 겨울잠을 자러 가고, 내년 봄에 다시 만나기로 약속한다. 개구리는 연못가로, 곰은 고목나무로 가서 땅을 파다가 서로 만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 선인장 호텔 : ▸과학 : 우리가 살고 있는 곳과 어떻게 다를까요? 사막에서 동, 식물은 어떻게 살아갈까요? ▸언어: 한국이 사막으로 변하게 된다면? ▸사회 : 사막의 모습, 기온, 환경등에 대해 정보책을 통해 알아보기 ▸ 수 : 사막의 동, 식물 분류하기 ▷ 꽃씨나라 난쟁이의 선물(요코타 미노루/한림) 나무(예라 마리/시공사) 마들린느와 쥬네비브(루드비히 베일먼즈/시공사) 선인장 호텔(브렌다 기버슨/마루벌) 아기 오리들한테 길을 비켜주세요(로버트 맥크로스키/시공사) 장화신은 고양이(샤을페로/시공사) 6. 주변환경에 대해 관심 가지기 ▷ 주변의 깨끗한 곳, 더러운 곳을 알아보거나 환경오염, 자연보호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는 과학동화 ▷ 헉헉, 숨이 막혀요(문공사,1993) : 아이들이 비닐로 가면놀이를 하다가 비닐을 쓰면 숨이 막히고, 어지럽다는 것을 알게된다. 땅속에 묻혀있는 비닐을 발견하고 꺼내자 그 비닐이 너무 커서 온 마을을 덮었다. 지구 아저씨가 비닐때문에 숨을 쉴수가 없다고 하며 치워달라고 말한다. 쓰레기를 버려서 오염된 땅의 모습을 보여준다. ▷ 거인 사냥꾼을 조심하세요(콜린 맥노튼/시공사) : ▸과학: 여러가지 오염된 물 걸러보기, 물 얼룩 비교하기 ▸언어: 초록거인이 한군데 오래 머물지 않는 이유에 대해 토의하기, 이 세상에 나무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미술: 재활용품으로 생활용품 만들기 ▸음율: 종이가 되기까지 ▸수: 재활용품 분류하기, 일회용품과 다회용품 짝짓기 ▸조사: 나무와 숲이 우리에게 주는 혜택에 대해 알아보기 ▸노래: 오염 ▷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존 버닝햄/비룡소) 작은집 이야기(버리니아 리버튼/시공사) 7.자연현상 관찰하기 ▷ 낮과 밤, 사계절, 날씨, 빛과 그림자 등 여러가지 자연현상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는 과학동화 ▷ 우리 할아버지(비룡소.1995 ) : 할아버지의 손녀가 봄에는 씨앗심고, 여름날에는 해변에 가고, 가을날에는 물고기를 잡고, 겨울날에는 눈내리는 거리를 걸으며 함께 지낸다. 사계절의 풍경과 특징이 나타나있다. ▷ 그림자 길을 따라갔어요(이성표/보림) : ▸과학 : 그림자 놀이 ▸게임(실외활동) : 그림자 밟기 ▸동시 :그림자는 내 친구 ▸미술: 그림자극 자료 만들기 ▸극놀이: 그림자극 놀이 ▷ 무서운 그림자 귀신(주느비에브 위리에/두산 동아) 비오는 날(유리 슐레비츠/시공사) 케이티와 폭설(버지니아 리버튼/시공사) *SBS <아이런 과학동화> - 기초과학을 토대로 과학의 원리를 다른 국내 유일의 과학동화이다. 타 출판사의 과학동화는 동식물의 이야기를 다룬 반면,. 아이런 과학동화는 물리, 물상, 화학등의 기초과학을 토대로 과학의 원리를 재미있게 접근한 국내 유일의 과학동화이며, 부모와 함께 과학의 원리를 생활에 응용할수 있는 생활과학동화이다. 또한 과학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인 구성을 담고있다. |
출처: 즐거운 하루를 위하여~ 원문보기 글쓴이: 은근 까칠이~
첫댓글 지난주 수업한 내용 이제사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