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16장[23-29] 하나님의 영광
역대상 15장은 잘못된 방법으로 법궤을 모시고 오다가 큰 죄을 범한다. 그리고 철저히 죄악을 회개하고,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언약궤를 하나님의 뜻을 따라 무사히 예루살렘으로 모셔오고 이어지는 16장은 3절은 다윗은 온 백성에게 먹을거리를 나누어주며 축제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역대상16장은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놀라운 말씀을 하신다. [23-29]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하며 그의 구원을 날마다 선포할지어다 그의 영광을 모든 민족 중에, 그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할지어다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극진히 찬양할 것이요 모든 신보다 경외할 것임이여 만국의 모든 신은 헛것이나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도다 존귀와 위엄이 그의 앞에 있으며 능력과 즐거움이 그의 처소에 있도다 여러 나라의 종족들아 영광과 권능을 여호와께 돌릴지어다 여호와께 돌릴지어다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 제물을 들고 그 앞에 들어갈지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
예배는 하나님을 공경하고 경배하는 것이다. 어떻게 예배 하는것일까? 하나님이 직접 계시해 주신 하나님의 진리에 근거하여 , 우리의 태도, 행동, 생각, 말을 통해 우리의 가장 깊은 내면이 하나님의 모든 것을 찬양하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소요리문답의 첫째 질문과 답은 “ 사람의 첫째되는 목적은 무엇인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것과 영원히 그를 즐거워 하는 것이다. 즉 우리의 존재의 절정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 하는 것 이다.
하나님은 딤전6;17절]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을 경탄과 흠모로 가득한 눈으로 모든삶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것이 참된 예배자의 세계관이다.
영광이란 ? 광채 , 아름다움, 명성을 뜻한다.
하나님의 영광은 두가지 면이이다.
1] 하나님의 타고난“ 고유의 영광”이다. 하나님은 모든 존재 가운데 타고난 영광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 그것은 본래 하나님의 것이다. 사람으로써의 영광[왕] 은 외적이고 후천적으로 습득한 영광이다.
하나님의 영광은 그의 본성에 포함된 본질적인 것이다.
모세는 하나님께 출33;18]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그러자 19절]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영광은 그분의 속성의 총합을 뜻한다.
사도행전 7;2] 하나님을 “ 형광의 하나님” 이라고 불린다.
하나님은 어떤 의미 에서는 자신의 영광을 나누어주거나 함께 나누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사48;11]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은 우리에게 일시적인 축복, 지혜,부, 명예를 주시지만 자신의 영광을 주지 않으실 것이다. 시편기자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인정” 하고 시인할 것을 촉구한다.
시29;1] 영광과 능력을 여호와께 돌리고 돌릴지어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그로 인해 찬양 할수 있으며 [하나님],세상이 그것을 인식하도록 도울수 있다 .
디도서 2;9-10] 종들은 자기 상전들에게 범사에 순종하여 기쁘게 하고 거슬러 말하지 말며훔치지 말고 오히려 모든 참된 신실성을 나타내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피조물 자체가 하나님을 존귀하게 한다. 시편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 하고 다시 말하면, 피조물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조금이나마 볼수 있다는 것이다.
롬1;20절]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고 말한다.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할 때 바로 그것이니 , 곧 하나님의 속성이 사람들에게 분명히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가 .
1] 그분은 우리를 지으셨기 때문이다. 시100;3] 그는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우리는 그것을 잊고 우리 자신의 업적 때문에 우리가 칭찬받을 가치가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로마서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창조주 하나님만이 영광을 받기에 합당하신분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우리의 존재 , 생명 그리고 모든 것을 주셨다.
2] 하나님은 그분의 영광을 위헤 만물을 만드셨으므로 “ 우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한다. 잠언 16;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쓰임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창조된 모든 것은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도록 설계 되었다. 우리가 직시해야 할 사실은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소명이다.
사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벧전2;9]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렇치 않는다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수 없다. 로1; 하나님의 영광을 거부하고 더렵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에게 부패하도록 그냥 내버려 두셨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4,26,28]
예레미야13장 15-16절은 예레미야 선지자가 이스라엘에게 전한 메시지를 기록하고 있다. 예레미야의 말을 하나도 귀담아 듣지 않았다. 상한마음으로 이렇게 부르짖었다.
너희는 들을지어다, 귀를 기울일지어다, 교만하지 말지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그가 어둠을 일으키시기 전, 너희 발이 어두운 산에 거치기 전, 너희 바라는 빛이 사망의 그늘로 변하여 침침한 어둠이 되게 하시기 전에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리라
영광을 돌려야 하는이유? 그렇치 않는다면 심판을 받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참된 예배자의 삶은 ? 고전10;31]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세속적인 활동부터 시작해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해야한다.
예수님은 노아시대 악한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
마24;38-39]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이 말씀은 먹고 마시는 것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 활동 안에는 본질적으로 악한 것이 없다. 정상적이고 필수적인 이다. 그들의 잘못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려는 생각 없이 그 일들을 행하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지으심 받았다는 것을 그의 삶의 목적과 삶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행하여졌야 한다는 것을 깨닫치 못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바로 그런 삶을 사셨다. 그분은 “ 나는 내 영광을 구하지 아나하나” [요8;50] 하고 말씀 하셨다. “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자는 참되니 그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요7;18] 예수님의 삶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며, 그것을 위해 죽기 까지 복종하였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면 위선이 있을수 없다. 마6;1-2]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삶을 드리고자 할때는 절대로 우리의 영광을 추구할수 없다. 간증이나, 헌금이나., 죄를 꾸짖는것과 , 어떤 선한일도 우리자신의 영광을 위해 훔친다면 , 하나님께 로부터 오는 축복과 기쁨을 빼앗긴다.
하나님을 영화롭게하는 것은 적극적인 노력의 삶. 경건한 삶이 따른다.
1] 하나님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의지 할 때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신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절대적인 것입니다.
로마서 4;20절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만약 하나님을 의심한다면 하나님을 신실하지 못한분으로 만든다. 하나님은 분명히 말씀하신다.
고전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일상의 시련을 견딜수 없다고 말한다면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시는 것 이다.
흔들리지 않는 믿음 다니엘 3장 3청년의 이야기입니다.
3;17절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그리고 덧붙엿서 18절]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만일 왕의 협박에 굴복하였다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었다. 공정하심을 믿었다 결국 그것이 입증되고 온나라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다.
2]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함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시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특히 107편 21]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이 구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제 하나님을 신뢰하는법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과거에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눅17장 나병환자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들의 병은 끔찍하고 전염성 때문에 고립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그들을 최대한 피했고, 멀리 떨어져 있었다. 단 예수님은 예외였다.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생각을 한 사람이 단 한사람뿐 이다.
3] 죄를 자백함 요한일서 1;9장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죄를 자백하때 하나님을 예배하고 그분에게 영광을 돌린다.
자백한다... 우리의 책임과 죄의 악함에 대하여 하나님께 온전히 동의 한다는 것입니다. 죄의 고백은 하나님 앞에 우리자신을 낮추고,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인정하고 , 우리를 용서하시는 신실하심과 의로우심을 경험하고, 하나님의 징계을 받아들이고ㅡ 이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죄의 고백은 “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는 [ 예배 ] 하는 것입니다.
아간의 이야기 아이성의 패배 후 아간의 죄가 거의 드러났을 때
‘ 수7;19 ] 여호수아가 아간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청하노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 그 앞에 자복하고 네가 행한 일을 내게 알게 하라 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 하니
죄를 자백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죄에 대한 핑계는 하나님께 의문을 제기하는것이요,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하나님을 탓하는 것입니다.
아담이 그랬다 범죄후 창3;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하나님이 주셔서... 결국 하나님께 책임을 돌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참된 예배자는 하나님을 높일때 우리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풍성한 기쁨과 능력의 근원을 발견 할수 있는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