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 위키피디아 영문판 (번역 및 대폭 증보) 크메르의 세계 표제어: 캄보디아 정치
캄보디아 정당 (1)
캄보디아 인민당 (CPP)
Cambodian People's Party
"캄보디아 인민당"(Cambodian People's Party, គណបក្សប្រជាជនកម្ពុជា [Kanakpak
Pracheachon Kâmpuchéa]: CPP)은 현재 캄보디아의 집권 여당이다. 이 정당은 원래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ampuchean People's Revolutionary Party: KPRP)을 그 전신으로 하는데,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PRP)은 1979년 크메르루즈를 붕괴시킨 베트남 군대를 등에 업고 정권을 수립한 후, 1991년 "파리평화협정"이 조인되기 전까지 약 12년 동안 캄보디아를 실효지배했던 "캄푸치아 인민공화국"(PRK: "헹 삼린 정권"이라고도 부름)의 권력 중심이었다. 당시에는 오직 이 KPRP만이 캄보디아 내의 유일한 합법적 정당이었다.
"캄보디아 인민당"은 1993년 최초의 선거 이후 현재까지 계속해서 집권 여당의 위치를 내려놓지 않았는데, 2008년 7월 총선 이전까지는 의석의 다수를 점하고도 내각신임에 필요한 3분의 2를 넘지 못해, 왕당파인 "푼신펙당"(FUCINFEC)당과 3번이나 연립정부를 구성했다. 그러나 2008년 7월의 선거에서 전체 123석 중 90석을 차지해 최초로 단독정부를 구성했다. 현재 캄보디아 정부를 이끌고 있는 훈 센 총리는 이 정당의 부의장(부총재)을 맡고 있다. 이 정당의 기본적 이념은 사회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역 사
이 정당의 연원은 1979년 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무렵 "캄푸치아 공산당"(CPK) 내부의 친-베트남계 당원들이 별도의 조직을 구성했는데, "캄푸치아 공산당"(CPK)란 조직명을 이들이 그대로 사용했다. 당대회를 통해 뻰 소완(Pen Sovan)이 "중앙위원회"를 이끌었다. 이 조직은 자신들의 조직이 1951년에 결성되어 후에 CPK로 바뀐 원조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PRP)을 계승한 것이라 자처했고, 그에 따라 이들이 개최한 최초의 당대회 역시 "제3차 당대회"(the 3rd party congress)라 이름붙였다. 이는 1960년 개최된 KPRP 제2차 당대회 이후 열렸던 CPK의 당대회들(1963, 1975, 1978년에 개최)의 합법성을 인정치 않는 것이었다. 이렇게 KPRP의 정통성을 계승했다고 자처함에 따라, 이 정당은 자신들의 창당일을 1951년 6월 28일로 간주했다.
하지만 이 정당의 존재는 이후 비밀에 붙여졌고, 1981년 5월에 개최된 제4차 당대회에서 비로서 공개적으로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PRP)이란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당명의 개정은 그들이 "반동적"이라 비판한 폴 포트 정파와 분명한 차별을 두면서, 자신들이 캄보디아 공산당 전통의 가장 정통적인 최상의 계보를 이어받았다고 천명하는 것이었다.(주1)
하지만 이들이 개최한 "제3차 당대회"와 당 재조직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정보들이 없다. 뻰 소완이 초대 서기장으로서 중앙위원회를 이끌었다는 것과 핵심당원이 22-26명이었다는 사실 말고는 베일에 감추어져 있다. 1981년 5월 29일 개최된 "제4차 당대회"에서 뻰 소완은 정치보고(political report)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PRP)을 폴 포트의 "캄푸치아 공산당"(CPK)과 분명한 거리를 두려 했으며, CPK를 당과 조국에 대한 반역자로 비판했다.
KPRP는 "제4차 당대회"를 "공개적으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비록 아직 크메르 루즈 반군과의 전투가 끝나지 않긴 했지만, 이러한 변화는 "캄푸치아 인민공화국"(PRK) 정권의 안정성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한 것이었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더 많은 인민들을 국내의 정치적, 행적적 기반을 구축하려는 정권의 노력에 참여시키고자 한 실용적 의도도 갖고 있었다. "제4차 당대회"는 뻰 소완의 정치보고를 검토하고 향후 수년 간 당이 취해나갈 노선과 전략을 결정하는 자리였다. 당대회는 다음과 같이 "5대 당 기본노선 원칙"을 결정했다.
(1) 애국주의 및 플로레타리아의 국제적 단결을 지지.
(2) 모든 인민의 주요하고도 신성한 임무인 국가의 보위.
(3) 점진적으로 사회주의로 이행하여 경제와 문화를 재건.
(4) 베트남, 라오스, 소련 및 기타 사회주의 국가들과 군사동맹 강화.
(5) "확고한 맑스-레닌주의 정당" 건설.
당대회는 또한 "반동적인" 폴 포트 정파와 차별을 두고 캄보디아 공산당의 정통 계보를 계승했음을 재천명하기 위해,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PRP) 명칭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동시에 중앙집권화된 정부와 집단지도체제를 강조하고 개인주의 문화를 거부했던 폴 포트 정권의 "반동적인 극단적 민족주의 노선"(reactionary ultra-nationalist doctrine)을 폐기키로 결정했다. "극단적 민족주의 노선"이란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폴 포트 정파의 입장이 인종주의적이고 반-베트남적 입장임을 암시하려 한 것이다.
당대회에는 162명의 대표가 참석해 21인의 "당 중앙위원회" 위원을 선출한 후, 뻰 소완을 당 서기장으로 선출하고, 당의 내부 조직인 "정치국"(Political Bureau) 위원 7인도 선출했다. 또한 새로운 당 기관 설치도 인준했지만, 이 부분을 공식적인 문서에는 기록하지 않았다. 마이클 빅케리(Michael Vickery)에 따르면, 1946-1954년 독립투쟁 시절의 노장 전사들이 "중앙위원회"를 장악했다고 한다. 즉 "중앙위원회" 위원 다수가 1954-1970년에 베트남에 망명 중이었거나 혹은 "해외에서의 투쟁"에 참여했던 인사들이란 것이다.
(사진) 캄푸치아 인민혁명당을 이끌었던 초대 서기장 뻰 소완(우)과 헹 삼린(좌)
(사진출처) http://www.rfi.fr
KPRP의 친-베트남적 입장은 1981년 12월 4일 헹 삼린(Heng Samrin)이 뻰 소완을 대체하며 갑작스레 서기장에 취임했을 때도 변하지 않았다. 보고에 따르면 뻰 소완은 급히 하노이로 탈출해 베트남의 보호를 받았다고 하며, "기나긴 휴식을 허락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뻰 소완의 태도가 충분히 친-베트남적이지 못해 숙청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사건이 어느 경우든 간에 이 새로운 서기장(헹 삼린)은 베트남 정권으로부터 캄보디아-베트남 간 관계에 있어서 최고의 파트너로서 인정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KPRP는 1951년 2월 19일이었던 공식적인 창당일을 1951년 3월 창당된 "베트남 노동당"(Vietnam Workers' Party: Dang Lao Dong Viet Nam)과 차별되는 1951년 6월 28일로 바꿈으로써 지도부 교체를 상징적으로 승인했다.
1981년 중반 KPRP는 아직도 근본적 골격만 가진 조직이었다. 프놈펜과 껌뽕 솜(현재의 시하눅빌) 및 18개 도당을 제외하고는, 지방의 지구당도 거의 없는 상태였다. 당원의 경우, 1979년에 상당한 증가를 보여 600-1,000명 정도에 이르렀지만, 당과 정부에 필요한 기간당원을 충당하기엔 아직도 역부족이었다. 캄보디아 전문가인 벤 키어난(Ben Kiernan)에 따르면, 1981년에도 18개 도당 중 당원이 1명씩밖에 없는 지구당도 일부 존재했고, 인구 100만명이 넘는 대형 도인 껌뽕 짜암 지구당조차 정규 당원이 30명에 불과했다.
1985년 10월 13-16일에 지난 5년간을 평가하고 새로운 수년 간의 방향을 결정할 "제5차 당개회"가 개최되었다. 이 무렵 당세는 7,500명의 정규 당원으로 증가했는데, 1985년 한 해 동안에만 4,000명의 신규당원이 증가했다. 또한 정규 당원이 되기 위해 준비 중인 37,000명의 "핵심" [예비]당원들도 존재했다. 헹 삼린 서기장은 정치보고에서, KPRP가 22개 지역위원회를 비롯해, 정부기관과 군부대, 사회보위부(경찰), 언론기관, 사업체와 공장 및 농장 내에 무수한 지부들과, 지회, 세포조직들을 갖고 있다고 보고했다. 보고는 1981년 이래의 당 재건에 만족을 표했는데, 특히 "권위주의의 위험성"을 제거하고 "민주적 중앙집권제"(democratic centralism) 및 "집단지도체제"(collective leadership)의 원칙을 재건한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 보고는 극복해야만 할 "일부 약점들"도 지적했다. 예를 들면 당이 군 단위나 풀뿌리 단계로 내려가면 "아직도 여전히 너무 층이 얇고 약하다"는 것이었다. 또한 "의식화 작업"(Ideological work)이 깊이와 일관성 면에서 뒤쳐져 있거나 결여되어 있고, 당의 정책들이 실행되는 속도도 너무 늦으며, 어떤 결점이 발생했을 때 그것을 개선하는 일도 시의적절치 못하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기간당원들의 좁은 시각에서 기인한 편벽된 성향과 오만, 관료주의 등으로 인해 대중적 신뢰와 지지도 얻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가했다. 또 다른 주요한 문제점으로는 [당 사업을 위한] 정치적 기간당원, 경제 및 경영 분야의 기간당원, 기술 분야의 기간당원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을 꼽았다. 한편 "다가올 수년 간"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로 KPRP의 역사를 문서화하는 작업을 꼽았다. 헹 삼린의 정치보고는 "당의 좋은 전통"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당의 역사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제5차 당대회"의 보고는 헹 삼린 정부가 "베트남 지원자들"과 공조해 "모든 형태의" 반군 게릴라 기지를 소탕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는 또 한 가지 놀랄만한 지적을 했는데, 그것은 국가 경제가 뒤쳐져 균형을 잃고 있다는 것이었다. 자원 및 기술적 기반이 아직도 전쟁 전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산업은 연료 및 부속품, 그리고 천연자원의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해서는 사회주의에로의 이행에 "수십 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리하여 "제5차 당대회"는 사회주의로의 이행을 촉진시키기 위해, 1986-1990년에 시행할 <캄푸치아 인민공화국 제1차 계획>(PRK's First Plan)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헌법에서 규정한 경제의 3개 부문(국가부문, 집단부문, 가정부문)에 걸쳐 "사유화된 경제"를 부여할 것을 포함했다. 사유화된 경제를 포함시킨 것은 발달된 단계의 경제에 포함된 "비-사회주의적 구성요소"를 변화시킬 "매우 과중하고 매무 복잡한 임무"로 인해 불가결하게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당대회 보고는 <1차 계획>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대중적 동원이 결정정 요소로 고려되었다. 또한 만일 캄보디아가 국가 건설에 성공하려 한다면 "새로운 사회주의적 인간"(new socialist men) 계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신 인류는 조국과 사회주의에 충성스러우며, 수작업 노동과 생산, 공적 자산 및 규율을 존중하고, "과학적 지식"을 소유한 인간이었다.
헹 삼린의 보고는 외교 문제에도 초점을 맞췄다. 그는 프놈펜 정부는 베트남, 라오스, 소련 및 기타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동맹정책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 말했다. 1981년 뻰 소완이 말했던 바와 마찬가지로, 헹 삼린은 이러한 동맹관계가 실제로 캄보디아 혁명의 성공을 보장해줄 "법칙"이라고 강조했다. 동시에 그는 당대회와 캄보디아 인민들에게, 캄보디아와 인도차이나 이웃국가들 사이의 관계를 저해할 수 있는 "편협한" 쇼비니즘(chauvinism: 광신적 애국주의)과 기회주의적 행동과 행위들을 일소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분명 아직도 주둔 중인 6만명의 베트남 군 병력과 70만명에 이르는 베트남으로부터의 이주정착민에 대해 캄보디아인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던 점을 의식한 것이었다. "민주 캄푸치아 연합정부"(CGDK: [역자 주] 시하누크, 손 산, 크메르 루즈 등 반군 3파의 연합 망명정부) 측의 자료를 보면, 당시 캄보디아 내에 정말로 70만 정도의 베트남 정착민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1986-1990년 사이에 이룩해야 할 다음과 같은 KPRP의 "3대 목표"도 제시되었다.
(1) 모든 반군들을 소탕하기 위해, [태국] 국경 및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국사적 우위 확보.
(2) 정치력, 군사력, 경제력 발전.
(3) 여타 우방국들과 상호협력을 증진하고, 베트남과의 특별한 관계를 강화하는 일.
10월 16일 헹 삼린이 폐회사를 하기 직전에, 250명의 대표(인민위원)들은 새로운 중앙위원회 위원 45인(정 위원 31인과 예비 위원 14인)을 선출했다. 그리고 중앙위원회가 헹 삼린을 서기장으로 선출한 후, 새로운 "정치국" 위원들(정 위원 9인과 예비 위원 2인) 5인의 당비서, 그리고 "중앙위원회 내 집행위원회"(Central Committee Control Commission) 위원 7인을 선출했다.
"제5차 당대회" 이후 KPRP는 당의 조직화 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1986년 말 KPRP는 1만명의 정규 당원과, 향후 정규 당원이 될 4만명의 예비당원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1979년부터 1981년까지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PRP)의 서기장은 뻰 소완이었다. 1985년 중반부터 보다 개혁적인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이 정당은 맑스-레닌주의 정당이다. 1991년 UN이 후원하여 각 정파들 간 평화 및 화해 논의가 본격화될 무렵, "캄푸치아 인민혁명당"(KPRP)은 "캄보디아 인민당"(Cambodian People's Party : CPP)으로 당명을 개정했다.
민주화로 이행된 이후에는 훈센 총리가 이 정당을 이끌고 계속해서 선거 승리를 이어갔다. 1998년 선거에서는 123석 중 63석을 획득했고, 2003년 총선에서는 70석을 획득한 데 이어, 유권자 58%가 참여한 2008년 7월 총선에서는 90석을 획득해 단독 정부를 출범시켰다. 한편 2006년 상원의원 선거(간접선거방식)에서도 승리한 바 있다.
(크메르의 세계 추가내용)
CPP의 의사결정구조는 인민혁명당 시절과 비교해서 외형적으로는 달라졌지만, 의외로 그 기본적 골격이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캄보디아 정치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보다 좀 더 많은 영향력을 당 권력이 행사할 것으로 추정된다.
먼저 최고 의사결정기구는 "중앙위원회"(Central Committe)로 현재 사망자 일부를 포함해 총 268번째 서열의 인사까지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다시 이 안에는 당서열 36번까지로 구성되는 "상임위원회"(Permanent Committee)가 있고, 다시 핵심적으로 당을 운영해가는 7인의 위원으로 구성된 "상무위원회"(Standing Committee)가 실무를 장악한 것으로 보인다. "상무위원회" 위원 7인은 모두 36인의 "상임위원회" 위원이기도 하다.
그러나 CPP가 원래 "인민혁명당"(KPRP)이란 공산주의 정당으로 시작되어, 그 조직문화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정당의 구조와는 사뭇 다른 부분이 엿보인다. 2008년 12월 10일자 "신화사통신 보도"를 보면 서이 춤 CPP 상무위 의장의 중국측 파트너가 쟈 칭린 중국공산당 상무위 의장이어서, 매우 구체적으로 CPP 상무위의 위상을 짐작해 볼 수 있게 해준다. 즉 CPP의 "상임위원회"가 바로 공산정권 시절의 정치국(Political Bureau)이고 "상무위원회"는 정치국의 핵심 실무위원회임을 알 수 있다. 다만 공산정권 시절에는 최고위 정치국원 순으로 "상무위원"이 되었지만, 지금은 보다 실무적인 관점에서 조직을 구성한다는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
고위당직자
- 찌어 심(Chea Sim) 당의장(Chairman: 현 상원의장)
- 헹 삼린(Heng Samrin) 명예 당의장(Honorary Chairman: 현 국회의장)
- 훈 센(Hun Sen) 부의장(Vice Chairman: 현 총리)
상무위원회 명단
1 - 서이 춤 Say Chhum |
의 장 |
2 - 찌어 솟 Chea Soth |
위 원 |
3 - 멘 삼 안 Men Sam An (여성) |
위 원 |
4 - 심 까 Sim Ka |
위 원 |
5 - 뽈 사로은 Pol Saroeun |
위 원 |
6 - 임 춘 림 Im Chhun Lim |
위 원 |
7 - 딧 문띠 Dith Munty |
위 원 | |
상임위원회 명단
01- 찌어 심
Chea Sim
|
당의장
상원의장
|
19- 딧 문띠
Dith Munty
|
위원
상설위 위원
|
02- 훈 센
Hun Sen
|
당부의장
총리
|
20- 혹 룬디
Hok Lundy
|
위원 (사망)
전 경찰청장
|
03- 헹 삼린
Heng Samrin
|
명예당의장
상원의장
|
21- 찌어 짠떠
Chea Chanto
|
위원
국립은행 총재
|
04- 사 켕
Sar Kheng
|
위원
내무부장관
|
22- 오욱 라분
Uk Rabun
|
위원
총리위임정무장관
재정경제부 차관
|
05- 서이 춤
Say Chhum
|
위원
상설위 의장
|
23- 찌엄 유입
Cheam Yeap
|
위원
CPP 대변인
|
06- 서이 포우 통
Say Phou Thong
|
위원
|
24- 엑 삼 올
Ek Sam Ol
|
위원
|
07- 보우 통
Bou Thong
|
위원
|
25- 솜 낌수어 (여성)
Som Kimsuor
|
위원
|
08- 찌어 솟
Chea Soth
|
위원
상설위 위원
|
26- 쿠온 수다리 (여성)
Khuon Sudary
|
위원
|
09- 떼어 반
Tea Banh
|
위원
부총리
국방부장관
|
27- 뻰 빤하
Pen Panha
|
위원
|
10- 멘 삼 안 (여성)
Men Sam An
|
위원
상설위 위원
부총리
|
28- 처이 탄
Chhay Than
|
위원
선임장관
기획부장관
|
11- 응우온 넬
Ngoun Nhel
|
위원
국회부의장
|
29- 호 남홍
Hor Namhong
|
Member
부총리
외교부장관
|
12- 너이 뻬나
Ney Pena
혹은 Nay Pena
|
위원
|
30- 빈 친
Bin Chhin
|
위원
부총리
|
13- 심 까
Sim Ka
|
위원
상설위 위원
|
31- 께엇 촌
Keat Chhon
|
위원
부총리
재정경제부 장관
|
14- 께 끔 연
Ke Kim Yan
|
위원/ 부총리
국가마약단속국
의장
|
32- 유임 처일리
Yim Chhayly
|
위원
부총리
|
15- 뽈 사로은
Pol Saroeun
|
위원
상설위 위원
군총사령관
|
33- 뗍 응온
Tep Ngorn
|
위원
|
16- 꽁 삼 올
Kong Sam Ol
|
위원
부총리
궁내청대신
|
34- 꾼 낌
Kun Kim
|
위원
군총사령부
부사령관
|
17- 속 안
Sok An
|
위원
부총리
관방장관
|
35- 미어 소피어
Meas Sophear
|
위원
육군참모총장
군 부사령관
|
18- 임 춘 림
Im Chhun Lim
국토관리건설부 장관
|
위원
상설위 위원
선임장관
|
36- 넷 사워은
Neth Savoeurn
|
위원
경찰청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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