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고1, 2 모의고사와 6월 고3 모의평가를 대비해야 할 시점입니다.
6월 모의고사를 포함하여 2011년 고1, 2, 3 학년별 모의고사 일정과 시험 출제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년과 달리 고1, 2의 경우 모의고사 횟수가 2회로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고1과 고2의 경우에는 6월 15일(수)에 올 들어 첫 모의고사를 보게 되는데요,
그만큼 6월 모의고사의 중요성은 큽니다.
부산시교육청에서 주관한 3월 모의고사를 치른 고1, 2의 경우도 6월 모의고사는 집단이 훨씬 많기 때문에 3월보다 훨씬 비중이 높다 하겠습니다.
고3 모의평가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 것입니다.
재수생이 포함되는 첫 시험이고,
수능 출제기관인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시험이니 만큼 올 수능의 출제 경향을 가늠할 수 있는 시험이고,
또 6월 모의평가의 결과에 따라 수시 지원 학교의 수준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올 수능에서 만점자 1%를 내겠다고 한 만큼, 이번 6월 모의평가도 그 수준으로 낼 것입니다.
한 가지 꼭 부연하고 싶은 말은, 6월 모의평가가 아무리 중요해도 수능보다는 아니라는 점,
6월 모의평가도 잘 보고 수능 시험까지 잘 보면 참 좋지만, 수능 시험을 잘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 이렇게 당연한 말을 강조하냐 하면요...
6월 모의평가 성적을 잘 받기 위한 계획보다는 수능 성적을 잘 받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6월까지의 계획이 수능까지의 계획을 가늠해서 짜야 한다는 것입니다.
6월 모의평가 대비를 위해서는 6월 모의평가에 반영되는 ebs 교재부터 봐야 할 것 같고,
그런데 수능 시험을 염두에 두면 그렇게 해서는 안 될 학생들이 아주 많습니다.
내 취약점, 내가 체크해서
수능 때까지의 계획부터 크게 짠 다음, 그 속에서 6월 모의평가 대비 계획을 짜야 한다는 것, 꼭 잊지 않길 바랍니다.
2011년 고1, 2, 3 전국연합 모의고사 실시 일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행월 |
고3 |
고1, 2 | ||
시행일 |
주관처 |
시행일 |
주관처 | |
3월 |
10일(목) |
서울특별시교육청 |
10 (목) |
부산광역시 교육청 |
4월 |
12일(화) |
경기도교육청 |
|
|
6월 |
2일(목) |
모의평가(평가원) |
15일(수) |
서울특별시교육청 |
7월 |
12일(화) |
인천광역시교육청 |
|
|
9월 |
1일(목) |
모의평가(평가원) |
1일 (목) |
인천광역시 교육청 |
10월 |
12일(수) |
서울특별시교육청 |
|
|
11월 |
10일(목) |
대학수학능력시험 |
15일(화) |
경기도교육청 |
(평가원) |
2011년 고1, 2, 3 전국연합 모의고사 출제 범위는 아래 표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2011학년도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범위표 | |||
영역(과목) |
6월15일(수) |
11월15일(화) | |
언어 |
전 범위 <1학년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전 범위 <1학년 11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
수리 |
[수학] 유리식과 무리식 |
[수학]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 |
외국어 |
고등영어 3과 정도 이내 | 고등영어 9과 정도 이내 | |
탐구 | 도덕 | Ⅱ-2. 사회 윤리의 제문제 | Ⅳ-1. 평화로운 삶의 추구 |
한국사 | Ⅳ. 동아시아의 변화와 조선의 근대 개혁 운동 | VII. 전체주의의 대두와 민족운동의 발전 | |
사회(지리) | Ⅶ. 인권 및 사회 정의와 법 | Ⅸ. 경제성장과 삶의 질 | |
사회(일반사회) | II.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 Ⅳ. 장소 인식과 공간 행동 | |
과학(물리)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Ⅲ-1. 생명의 탄생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Ⅳ-2. 탄소순환과 기후변화 | |
과학(화학)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Ⅲ-1. 생명의 탄생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Ⅳ-2. 탄소순환과 기후변화 | |
과학(생명과학)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Ⅲ-1. 생명의 탄생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Ⅳ-2. 탄소순환과 기후변화 | |
과학(지구과학)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Ⅲ-1. 생명의 탄생 | 중학교 과정(심화*) + 과학 Ⅳ-2. 탄소순환과 기후변화 | |
* 출제 범위는 교육과정 순서에 의한 최종 단원을 나타내며, 처음부터 누적임.
|
2011학년도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범위표
영역(과목) |
6월 15일(수) |
11월 15일(화) | |
언어 |
전 범위 <2학년 6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전 범위 <2학년 11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
수리 |
가형 |
[수학Ⅰ] 여러가지 수열 | [수학Ⅰ] 전범위 [수학Ⅱ] 여러 가지 미분법 |
나형 |
[수학Ⅰ] 지수함수 | [수학Ⅰ] 알고리즘과 순서도 | |
외국어 |
영어Ⅰ 2과 정도 이내 | 영어Ⅰ 6과 정도 이내 | |
사회 |
윤리 |
[윤리와사상] II-1-(3)동양 윤리의 현대적 의의 [전통윤리] II-1-(3)극기를 통한 인격 수양 |
[윤리와사상] III-4-(3)미래 사회 사상의 발전 방향 [전통윤리] III-4-(3)제례의 기본 정신과 절차 |
국사 |
III.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5. 근현대의 정치 |
전범위 | |
한국지리 |
II. 국토의 자연 환경 2. 지형과 생활 |
V. 여러 지역의 생활 1. 수도권 | |
세계지리 |
I. 세계와 지리 3. 세계의 인문 환경 |
IV. 지역개발에 활기를 띠는 국가들 3. 중남부 아프리카 | |
경제지리 |
II. 자원과 자원 문제 4. 물 자원과 삼림 자원 |
IV. 서비스 산업 3. 교통과 정보 및 지식 산업 | |
한국근·현대사 |
Ⅱ. 근대 사회의 전개 3. 구국 민족 운동의 전개 |
III. 민족 독립 운동의 전개 5. 민족 문화 수호 운동 | |
세계사 |
Ⅲ. 아시아 세계의 확대와 동서 교류 | Ⅵ. 유럽 근대 사회의 성장과 확대 | |
법과사회 |
Ⅱ. 개인 생활과 법 2. 가족관계와 법 |
Ⅳ. 국가 생활과 법 1. 기본권의 보장 | |
정치 |
Ⅱ. 정치 과정과 참여 2. 선거와 참여 |
Ⅳ. 국제 사회와 정치 2.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 |
경제 |
Ⅱ. 시장과 경제 활동 2.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
Ⅳ. 국민 경제의 활동과 경제 변동 2. 경제 성장과 안정화 정책 | |
사회·문화 |
Ⅱ. 개인과 사회 구조 2. 집단과 조직 생활의 이해 |
Ⅳ. 인간과 문화 현상의 이해 2. 문화의 속성과 일상 생활의 이해 | |
과학 |
물리I |
I. 힘과 에너지 (마) 일과 일률 |
III. 파동과 입자 (다) 파동의 간섭과 회절 |
화학I |
I. 주변의 물질 2-2 기체의 성질 |
II. 화학과 인간 1-1 탄소화합물의 성질 | |
생물I |
03 순환 | 08 유전 (1) 염색체와 유전자 | |
지구과학I |
Ⅱ-2-(2) 구름과 강수 | Ⅲ-1 천체 관측 | |
직업 |
농업정보관리 | 미실시 | 전범위 |
정보기술기초 | 미실시 | 전범위 | |
컴퓨터일반 | 미실시 | 전범위 | |
수산해운정보처리 | 미실시 | 전범위 | |
농업이해 | 미실시 | 전범위 | |
농업기초기술 | 미실시 | 전범위 | |
공업입문 | 미실시 | 전범위 | |
기초제도 | 미실시 | 전범위 | |
상업경제 | 미실시 | 전범위 | |
회계원리 | 미실시 | 전범위 | |
해양일반 | 미실시 | 전범위 | |
수산일반 | 미실시 | 전범위 | |
해사일반 | 미실시 | 전범위 | |
인간발달 | 미실시 | 전범위 | |
식품과영양 | 미실시 | 전범위 | |
디자인일반 | 미실시 | 전범위 | |
프로그래밍 | 미실시 | 전범위 | |
제2외국어 |
독일어I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프랑스어I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스페인어I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중국어I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일본어I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러시아I | 미실시 | 전체 12개 단원일 때, 8단원 정도 | |
아랍어 | 미실시 | 미실시 | |
한문 | 미실시 | [한자] 한자어 영역의 전 범위 [한문] 한문 영역의 70% | |
* 출제범위는 교육과정 순서의 최종단원을 나타내며, 처음부터 누적임. 6월 및 9월 시행 일부 과목의 출제범위에 10단계 내용 포함 가능 * 출제 범위는 추후 조정될 수 있음. |
2011학년도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연간 출제범위표
영역(과목) |
3월10일(목) |
4월12일(화) |
6월 2일(목) |
7월12일(화) |
9월1일(목) |
10월12일(수) | |
언어 |
1,2학년 전범위 | 전 범위 <4월 수준에 맞추어 출제>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수리 |
가형 | [수학Ⅰ] 전범위 [수학Ⅱ] 전범위 |
[수학Ⅰ] 전범위 [수학Ⅱ] 전범위 [적분과 통계] 2. 정적분 |
[수학Ⅰ] 전범위 [수학Ⅱ] 전범위 [적분과 통계] 적분법, 순열과 조합 [기하와벡터] 일차변환과 행렬, 이차곡선 |
[수학Ⅰ] 전범위 [수학Ⅱ] 전범위 [적분과 통계] 확률 [기하와벡터] 이차곡선 |
전 범위 | 전 범위 |
나형 | [수학Ⅰ] 전범위 | [수학Ⅰ] 전범위 [미적분과통계기본] 1. 함수의 극한과 연속 |
[수학Ⅰ] 전범위 [미적분과 통계기본]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다항함수의 미분법 |
[수학Ⅰ] 전범위 [미적분과 통계기본] 다항함수의 적분법 |
전 범위 | 전 범위 | |
외국어 |
영어Ⅰ 7과 정도 이내 | 영어Ⅰ 8과 정도 이내 | 영어Ⅰ 전 범위 | 영어Ⅰ 전 범위 | 영어Ⅰ 전 범위 | 영어Ⅰ 전 범위 | |
사회 |
윤리 | 전 범위 | [윤리와 사상] II-1-(3)동양윤리의 현대적 의의 [전통윤리] II-1-(3)극기를 통한 인격수양 |
[윤리와 사상] Ⅲ-1-(3)사회 사상의 현대적 의의 [전통윤리] Ⅲ-2-(3)조상들의 일상 예절과 그 발전 방향 |
[윤리와 사상] Ⅲ-4-(3)미래 사회 사상의 발전방향 [전통윤리] Ⅳ-1-(3)봉공과 청백리 정신 |
전 범위 | 전 범위 |
국사 | 전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한국지리 | 전범위 | Ⅱ-2. 지형과 생활 (해안 지형 제외) |
Ⅳ-1. 인구 | Ⅴ-1. 수도권 | 전 범위 | 전 범위 | |
세계지리 | 전범위 | Ⅰ-3. 세계의 지형 | Ⅳ-1. 동남 및 남부 아시아 | Ⅳ-4. 라틴 아메리카 | 전 범위 | 전 범위 | |
경제지리 | 전범위 | Ⅱ-3. 광물 및 에너지 자원 | Ⅳ-1. 서비스 산업과 인간 생활 | Ⅳ-4. 여가 및 관광산업 | 전 범위 | 전 범위 | |
한국 근·현대사 |
전범위 | II.근대 사회의 전개 4.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
III. 민족 독립 운동의 전개 4. 사회 경제적 민족 운동 |
III.민족 독립 운동의 전개 5. 민족문화수호운동 |
전 범위 | 전 범위 | |
세계사 | 전범위 | III.아시아 세계의 확대와 동서 교류 4.동서 문화 교류 |
VI. 유럽 근대 사회의 성장과 확대 6. 시민 사회의 발전과 19세기의 문화 |
Ⅶ. 아시아 세계의 근대적 발전 3. 서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
전 범위 | 전 범위 | |
법과사회 | 전범위 | Ⅱ. 개인 생활과 법 2. 가족 관계와 법 |
Ⅲ. 사회 생활과 법 4. 근로자의 권리와 법 |
Ⅳ-2. 행정법과 행정구제제도 | 전 범위 | 전 범위 | |
정치 | 전범위 | Ⅱ. 정치 과정과 참여 2. 선거와 참여 |
Ⅲ.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1. 헌법의 이념과 원리 |
Ⅳ-2.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 전 범위 | 전 범위 | |
경제 | 전범위 | Ⅱ. 시장과 경제 활동 2.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
Ⅲ. 경제 주체의 합리적 선택 1. 바람직한 소비 선택 |
Ⅳ-1. 국민경제의 흐름 | 전 범위 | 전 범위 | |
사회·문화 | 전범위 | Ⅱ. 개인과 사회 구조 2. 집단과 조직생활의 이해 |
Ⅲ. 공동체 생활과 지역 사회 | Ⅳ-3. 문화변동과 민족문화의 발전 | 전 범위 | 전 범위 | |
과학 |
물리I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화학I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생물I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지구과학I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전 범위 | |
물리II | 미실시 | I. 운동과 에너지 (바) 단진동 |
II. 전기장과 자기장 1. 전기장 |
II. 전기장과 자기장 | 전 범위 | 전 범위 | |
화학II | 미실시 | I. 물질의 상태와 용액 | II. 물질의 구조 | Ⅲ. 화학 반응 1. 화학 반응과 에너지 |
전 범위 | 전 범위 | |
생물II | 미실시 | II. 물질대사 | III. 생명의 연속성 2. 유전자와 형질 발현 |
Ⅳ. 생물의 다양성과 환경 1. 종의 개념과 계통 |
전 범위 | 전 범위 | |
지구과학II | 미실시 | II. 대기의 운동과 순환 2. 대기의 운동 |
Ⅲ. 해류와 해수의 순환 | Ⅳ. 천체와 우주 | 전 범위 | 전 범위 | |
직업 |
농업정보관리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정보기술기초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컴퓨터 일반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수산해운정보처리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농업이해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농업기초기술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공업입문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기초제도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상업경제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회계원리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해양일반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수산일반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해사일반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인간발달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범위 | 전 범위 | |
식품과 영양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디자인 일반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프로그래밍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제2외국어 |
독일어I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프랑스어I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스페인어I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중국어I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일본어I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러시아I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아랍어 | 미실시 | 미실시 | 전범위(경우에 따라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
한문 | 미실시 | 미실시 | 전 범위 | 미실시 | 전 범위 | 전 범위 | |
* 출제범위는 교육과정 순서에 의한 최종단원을 나타내며, 처음부터 누적임 * 출제 범위는 추후 조정될 수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