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01 실시 도로교통안전관리자 시험 기출복원문제
1. 차동기어장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변속기로부터 최종 감속 기어까지 동력을 전달하는 축을 말한다
나. 회전하는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어떤 각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 두 축 사이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이다
다. 회전력을 앞 차축에 전달하고, 동시에 감속하는 일을 한다
라. 필요 시 양쪽 바퀴의 회전 속도의 차이를 발생 시킨다*
해설 ; 자동차가 선회를 할 때 외측바퀴와 내측바퀴의 회전차이를 발생시켜 저항을 많이 받는 쪽의 바퀴는 적게 회전하고 저항이 적게 받는 바퀴는 회전수가 많아서 타이어의 끌림이 없이 부드럽게 선회가 가능하도록 한 장치이다. 래크와 피니언의 원리를 응용한 장치.
2. 고속도로 운행 시 타이어의 공기압을 10~15% 높이는 이유는?
가. 주행속도 증가 나. 하중의 증가
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한다. 라. 주행거리 증가(장거리주행)
스탠딩 웨이브 현상 :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고속 주행 하면 어느 속도 이상이 되면 트레드와 노면과의 접촉부 뒷면의 원주 상에 파형이 발생 된다
3.타이어 공기압 부족 경보 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운행 중 바퀴의 유효 직경이 작아지면 공기압 부족으로 판단 한다
나. 타이어 공기압 부족으로 판단되면 경고등을 점등 한다
다. 차륜 속도 센서의 출력 값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면 공기압 부족으로 판단 한다 라. 공기압이 높을 경우 타이어의 트레드가 동일하게 감모된다.
해설 : 공기압이 규정치의 75% 이하이거나 타이어 내부온도가 100도 이상 올라가면 경고 한다
4. 자동차검사에서 일산화탄소가 지나치게 많이 배출된다는 지적을 받은 경우의 정비방법은?
㉮ 점화플러그 교환
㉯ 타이어공기압 조정
㉰ 자동차 오일의 교체
㉱ 실린더 피스톤의 교체
20.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정비와 관련 전원플러그를 off시킨 후 고전압부품를 정비 전 지킬 사항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 오렌지색(주황색)의 고전압 케이블과 고전압 부품에 접촉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해당 차종의 매뉴얼 및 안전수칙을 반드시 참고하여 정비 및 구조에 들어가야 한다.
㉰ 엔진이 정지하였다면 하이브리드시스템이 정지 상태라고 판단해도 무관하다.
㉱ READY 표시등이 꺼져 있는 상태가 시스템정지 상태이다.
☸주의사항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는 200-400V 이상의 고전압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취급을 잘못하면 심한 화상이나 감전에 의해 중상 또는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오렌지색(주황색)의 고전압 케이블과 고전압 부품에 접촉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접촉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절연성이 우수한 정품절연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또한 메이커 및 차종에 따라서 사양이 다르므로 해당 차종의 매뉴얼 및 안전수칙을 반드시 참고하여 정비 및 구조에 들어가야 한다.
▪엔진이 정지하였다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지 상태라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계기판 내의 READY 표시등을 확인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기동 상태인지 정지 상태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READY 표시등이 꺼져 있는 상태가 시스템 정지 상태이다.㉮㉯㉰㉱
5. 공차 상태라 함은 다음 중 어떠한 상태인가?
가. 연료, 냉각수, 예비공구를 만재하고 운행할 수 있는 상태
나. 연료, 냉각수, 윤활유를 만재하고 예비 타이어를 비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
다. 운행에 필요한 운행안전점검에 합격한 차량
라. 차량검사관이 운행일지에 기록 후 대기상태인 차량
공차 상태란 자동차에 사람이 승차하지 아니하고 물품 ( 예비 부분품 및 공구 기타
휴대 물품을 포함한다 )을 적재하지 아니한 상태로서 연료, 냉각수, 및 윤활유를 만재
하고 예비 타이어를 설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6. 연비향상을 위한 친환경 자동차에서 차량 정지 시 자동으로 엔진을 멈추었다가
필요에 따라 자동적으로 시동이 걸리게 하는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아이들링 스톱 기능나. 아이들링 업 기능
다. 패스트 아이들링 기능 라. 원격 운전 기능
7. 냉각수 용량이 50리터인데 35리터밖에 들어가지 않은 경우 방열기코어막힘률은 얼마인가?
가. 10% 나. 25% 다. 50%* 라. 98%
해설 : 30-15/30 * 100 = 50% 20% 이상이므로 교환을 할 것
8. 자동차의 계기장치에 표시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방향지시등
㉯연료 잔량 경고등
㉰속도계
㉱냉각수온도
계기판(instrumental panel)에 부착된 계기의 종류에는 속도계, 연료계, 온도계와
램프 스타일의 점등방식으로 경고해주는 오일경고등, 연료 잔량 경고등, 각 종 센서의
고장을 경고하는 ECU, TCU, ABS, ECS 등의 램프와 신호에 사용되는 비상등, 방향
지시등과 같은 유형과 거리적산 및 구간 주행거리 표시 등이 설치
1) 유압계
평형코일 방식, 뷰든 튜브 방식, 바이메탈 방식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상기의
방식보다 램프 점등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대형차의 경우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항시 유압의 수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평형이나 뷰든 튜브방식을 사용 한다
2) 연료계
평형코일 방식, 서모스탯 바이메탈 방식, 바이메탈 저항 방식과 유면 표시기 방식 등
여러 형태가 있다. 응답성이 빠른 평형코일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3) 온도계
실린더 해드 물재킷 부분의 온도를 표시하며, 뷰든 방식, 평형코일, 서모스탯 바이메탈,
바이메탈 저항 방식 등이 있고 응답성이 빠르고 정확한 평형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4) 속도계
원심 방식과 자기 방식이 있으며, 변속기 출력축에 구동 케이블을 설치하여 동작 된다
홀 방식의 경우는 3선 방식으로 케이블 없다.
보통은 자기방식으로 로터의 회전속도에 비례한 자기변화를 이용 한다
5) 엔진 회전수 지시기
자석 방식, 발전기 방식, 펄스 방식이 있고 가동코일이 설치된 펄스 방식을 많이 사용
구조가 간단하고 배전기의 CAS에 의해 출력이 된다
6) 레인센서(rain sensor)
전자제어 시간 및 경보 장치 ( ETACS )가 와이퍼 전동기를 제어하는 형식에서는
모터의 구동시간을 간헐스위치의 저항볼륨 신호로 통제하였다.
즉, 운전자가 시간타임을 수동으로 설정을 하였지만 레인센서 부착 와이퍼는 컴퓨터가
강우량을 검출하여 운전자가 조작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이다.
7) 후진 경고 장치
초음파 전송속도 공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V = 331.5 + 0.6 t ( m/s ) V : 전송속도 t : 대기온도
거리경보는 3단계의 거리 영역으로 구분하여 물체가 검출되면 경보를 전송
가. 1차 경보 : 후방 물체와의 거리가 80~120±15cm 이내로 접근 시
나. 2차 경보 : 40~ 80 이내로 근접 시
다. 3차 경보 : 40~1 이내의 거리에 있을 때
시스템에 고장 발생 시에는 후진 변속 시 버저가 울리지 않거나 연속적으로
3번, 0.5초 주기로 버저 신호가 발생 된다
장애물 경보는 1,2차는 단속음으로 3차 경보는 연속음으로 신호 발생 한다